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Windows XP 시작 방해 손상된 레지스트리 복구

by 날으는물고기 2010. 7. 28.

Windows XP 시작 방해 손상된 레지스트리 복구

Windows XP 기반 컴퓨터를 시작하거나 다시 시작하려고 하면 다음과 유사한 오류 메시지 중 하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 파일이 없거나 손상되어 Windows XP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WINDOWS\SYSTEM32\CONFIG\SYSTEM
다음 파일이 없거나 손상되어 Windows XP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WINDOWS\SYSTEM32\CONFIG\SOFTWARE
Stop: c0000218 {레지스트리 파일 오류} 레지스트리가 다음 하이브(파일)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 \SystemRoot\System32\Config\SOFTWARE 또는 로그나 대체 파일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오류: Lsass.exe
암호를 업데이트할 때 이 반환 상태는 현재 암호에 제공한 값이 잘못되었음을 나타냅니다.

Windows XP가 시작될 수 없도록 방해하는 손상된 레지스트리를 복구하기 위한 수동 단계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절차는 복구 콘솔과 시스템 복원을 사용합니다. 이 문서에는 프로세스가 완전하게 완료되도록 하는 데 필요한 모든 단계도 특정 순서대로 나와 있습니다. 이 절차를 완료하면 시스템이 문제가 발생하기 전과 매우 유사한 상태로 복원됩니다. NTBackup을 실행하고 시스템 상태 백업을 완료한 경우에는 2부와 3부에 나와 있는 절차는 수행할 필요가 없고 4부로 건너뛰어도 됩니다.

1부

1부에서는 복구 콘솔을 시작하고 임시 폴더를 만들고 기존 레지스트리 파일을 새 위치로 백업한 다음 기존 위치에 있는 레지스트리 파일을 삭제하고 복구 폴더에서 System32\Config 폴더로 레지스트리 파일을 복사합니다. 이 절차를 마치면 Windows XP를 시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가 만들어집니다. 이 레지스트리는 Windows XP를 처음 설치하는 동안 만들어져서 저장되므로 설치 프로그램이 완료된 후 발생한 변경 사항과 설정은 모두 손실됩니다.

1부를 완료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Windows XP 시동 디스크를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에 넣거나 Windows XP CD-ROM을 CD-ROM 드라이브에 넣은 다음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CD-ROM 드라이브에서 컴퓨터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옵션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해당 옵션을 선택합니다.
  2.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화면이 나타나면 R 키를 눌러 복구 콘솔을 시작합니다.
  3. 이중 부팅이나 다중 부팅 컴퓨터에서는 복구 콘솔에서 액세스할 설치를 선택합니다.
  4.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관리자 암호를 입력합니다. 관리자 암호가 없으면 그냥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5. 복구 콘솔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줄을 입력하고 각 줄 끝에서 Enter 키를 누릅니다.
    md tmp
    copy c:\windows\system32\config\system c:\windows\tmp\system.bak
    copy c:\windows\system32\config\software c:\windows\tmp\software.bak
    copy c:\windows\system32\config\sam c:\windows\tmp\sam.bak
    copy c:\windows\system32\config\security c:\windows\tmp\security.bak
    copy c:\windows\system32\config\default c:\windows\tmp\default.bak

    delete c:\windows\system32\config\system
    delete c:\windows\system32\config\software
    delete c:\windows\system32\config\sam
    delete c:\windows\system32\config\security
    delete c:\windows\system32\config\default

    copy c:\windows\repair\system c:\windows\system32\config\system
    copy c:\windows\repair\software c:\windows\system32\config\software
    copy c:\windows\repair\sam c:\windows\system32\config\sam
    copy c:\windows\repair\security c:\windows\system32\config\security
    copy c:\windows\repair\default c:\windows\system32\config\default
  6. exit를 입력하여 복구 콘솔을 종료합니다. 컴퓨터가 다시 시작됩니다.
참고 이 절차에서는 Windows XP가 C:\Windows 폴더에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Windows XP가 다른 위치에 있으면 C:\Windows를 적절한 windows_folder로 변경해야 합니다.

다른 컴퓨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경우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5단계에 있는 텍스트를 복사한 다음 "Regcopy1.txt"와 같은 텍스트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사용하려면 복구 콘솔에서 시작할 때 다음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batch regcopy1.txt
복구 콘솔에서 batch 명령을 사용하면 텍스트 파일의 모든 명령을 순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batch 명령을 사용할 경우 많은 명령을 수동으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2부

이 절에서 설명하는 절차를 완료하려면 관리자나 관리 사용자(Administrators 그룹에 계정이 있는 사용자)로 로그온해야 합니다. Windows XP Home Edition을 사용 중인 경우에는 관리 사용자로 로그온하면 됩니다. 관리자로 로그온한 경우에는 먼저 Windows XP Home Edition을 안전 모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Windows XP Home Edition 컴퓨터를 안전 모드에서 시작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참고 계속하기 전에 이 지침을 인쇄해 두십시오.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후에는 이러한 지침을 볼 수 없습니다.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기술 자료 문서 309531의 지침도 인쇄해 두십시오. 7단계에 이 문서에 대한 참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시작을 클릭하고 시스템 종료(또는 컴퓨터 끄기)를 클릭한 다음 다시 시작을 클릭하고 확인(또는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2. F8 키를 누릅니다.

    여러 운영 체제를 시작하도록 구성된 컴퓨터에서는 시작 메뉴가 나타날 때 F8 키를 누르면 됩니다.
  3.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적절한 안전 모드 옵션을 선택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4. 듀얼 부팅 시스템이나 다중 부팅 시스템에서는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액세스할 설치를 선택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2부에서는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여 백업한 위치에서 레지스트리 파일을 복사합니다. 이 폴더는 복구 콘솔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동안에는 대개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절차를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설정을 변경하여 폴더가 보이게 해야 합니다.
  1. Windows 탐색기를 시작합니다.
  2. 도구 메뉴에서 폴더 옵션을 클릭합니다.
  3. 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4. 숨김 파일 및 폴더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를 선택한 다음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확인란의 선택을 취소합니다.
  5. 이러한 파일을 표시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가 표시되면 를 클릭합니다.
  6. Windows XP를 설치한 드라이브를 두 번 클릭하여 폴더 목록을 표시합니다. 올바른 드라이브를 선택해야 합니다.
  7.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를 엽니다. 이 폴더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퍼 숨김 폴더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희미하게 표시됩니다.

    참고 이 폴더에는 "_restore{87BD3667-3246-476B-923F-F86E30B3E7F8}"과 같은 하나 이상의 _restore{GUID} 폴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C:\System Volume Information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이 메시지가 나타나면 다음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를 참조하여 이 폴더에 액세스하고 절차를 계속 수행합니다.
    309531  (http://support.microsoft.com/kb/309531/ )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얻는 방법
  8. 지금 만들지 않은 폴더를 엽니다. 보기 메뉴에서 자세히를 클릭하여 이러한 폴더를 언제 만들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폴더 아래에 "RPx"로 시작하는 폴더가 하나 이상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폴더가 복원 지점입니다.
  9. 이러한 폴더 중 하나를 열어 Snapshot 하위 폴더를 찾습니다. 다음 경로는 Snapshot 폴더의 폴더 경로 예제입니다.
    C:\System Volume Information\_restore{D86480E3-73EF-47BC-A0EB-A81BE6EE3ED8}\RP1\Snapshot
  10. Snapshot 폴더에서 아래의 파일을 C:\Windows\Tmp 폴더로 복사합니다.
    • _REGISTRY_USER_.DEFAULT
    • _REGISTRY_MACHINE_SECURITY
    • _REGISTRY_MACHINE_SOFTWARE
    • _REGISTRY_MACHINE_SYSTEM
    • _REGISTRY_MACHINE_SAM
  11. C:\Windows\Tmp 폴더에 있는 파일의 이름을 다음과 같이 바꿉니다.
    • _REGISTRY_USER_.DEFAULT의 이름을 DEFAULT로 바꿉니다.
    • _REGISTRY_MACHINE_SECURITY의 이름을 SECURITY로 바꿉니다.
    • _REGISTRY_MACHINE_SOFTWARE의 이름을 SOFTWARE로 바꿉니다.
    • _REGISTRY_MACHINE_SYSTEM의 이름을 SYSTEM으로 바꿉니다.
    • _REGISTRY_MACHINE_SAM의 이름을 SAM으로 바꿉니다.
이러한 파일은 시스템 복원에서 백업된 레지스트리 파일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에서 만든 레지스트리 파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 레지스트리는 이러한 복원 지점이 있으며 사용할 수 있음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새 폴더가 System Volume Information 아래에서 새로운 GUID로 만들어지고 1부에서 복사한 레지스트리 파일의 사본이 포함되어 있는 복원 지점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폴더의 타임스탬프가 현재 시간과 같은 경우에 특히 최신 폴더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현재 시스템 구성은 이전 복원 지점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전 복원 지점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이전 복원 지점에 이전 레지스트리 복사본이 있어야 합니다.

C:\Windows 폴더의 Tmp 폴더에 복사된 레지스트리 파일은 복구 콘솔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이동됩니다. 이러한 파일을 사용하여 현재 C:\Windows\System32\Config 폴더에 있는 레지스트리 파일을 대체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복구 콘솔에서는 액세스할 수 있는 폴더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System Volume 폴더에서 파일을 복사할 수 없습니다.

참고 이 절에서 설명하는 절차에서는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컴퓨터를 실행하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NTFS 파일 시스템에서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에 액세스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문서 번호를 클릭하여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09531  (http://support.microsoft.com/kb/309531/ )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얻는 방법

3부

3부에서는 기존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삭제한 다음 시스템 복구 레지스트리 파일을 C:\Windows\System32\Config 폴더로 복사합니다.
  1. 복구 콘솔을 시작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각 줄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del c:\windows\system32\config\sam
    del c:\windows\system32\config\security
    del c:\windows\system32\config\software
    del c:\windows\system32\config\default
    del c:\windows\system32\config\system

    copy c:\windows\tmp\software c:\windows\system32\config\software
    copy c:\windows\tmp\system c:\windows\system32\config\system
    copy c:\windows\tmp\sam c:\windows\system32\config\sam
    copy c:\windows\tmp\security c:\windows\system32\config\security
    copy c:\windows\tmp\default c:\windows\system32\config\default

    참고 명령줄 중 일부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두 줄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3. exit를 입력하여 복구 콘솔을 종료합니다. 컴퓨터가 다시 시작됩니다.
참고 이 절차에서는 Windows XP가 C:\Windows 폴더에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Windows XP가 다른 위치에 있으면 C:\Windows를 적절한 windows_folder로 변경해야 합니다.

다른 컴퓨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경우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2단계에 있는 텍스트를 복사한 다음 "Regcopy2.txt"와 같은 텍스트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사용하려면 복구 콘솔에서 시작할 때 다음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batch regcopy2.txt

4부

  1. 시작을 클릭한 다음 모든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2. 보조프로그램을 클릭한 다음 시스템 도구를 클릭합니다.
  3. 시스템 복원을 클릭한 다음 이전 시점으로 내 컴퓨터 복원을 클릭합니다.


출처 : support.microsoft.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