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gjs : GNOME JavaScript

by 날으는물고기 2023. 7. 13.

gjs : GNOME JavaScript

gjs는 GNOME JavaScript의 약자로, GNOME 데스크탑 환경에서 JavaScript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GNOME은 리눅스 기반의 데스크탑 환경으로 널리 사용되며, gjs는 GNOME 환경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팅 언어로 JavaScript를 기반으로 합니다.

gjs를 사용하면 GNOME 데스크탑에서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으며, GNOME 라이브러리와 플랫폼 기능에 접근하여 확장할 수 있습니다. gjs는 GNOME Shell 확장 프로그램, GNOME 앱 개발, GNOME 패널 앱렛, 시스템 관리 도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gjs는 SpiderMonkey JavaScript 엔진을 기반으로 동작하며, GNOME 라이브러리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GObject Introspection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GNOME 라이브러리와의 통합이 간편하며, C로 작성된 GNOME 라이브러리를 JavaScript로 감싸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gjs를 사용하면 GNOME 환경에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NOME Shell 확장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데스크탑 환경을 사용자 정의하거나, GNOME 앱을 개발하여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설정 도구, 파일 관리자 확장, 알림 앱렛 등을 개발하여 GNOME 데스크탑을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확장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gjs는 GNOME 데스크탑 환경에서 JavaScript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gjs를 사용하면 GNOME 환경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앱을 개발하고 확장할 수 있으며, GNOME 라이브러리와 상호 작용하여 데스크탑 환경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gjs를 사용하여 작성된 간단한 샘플 프로그램입니다. 이 예제는 GNOME 데스크탑 환경에서 실행될 수 있으며, 현재 시간을 표시하는 간단한 시계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const Lang = imports.lang;
const Gtk = imports.gi.Gtk;
const GLib = imports.gi.GLib;

Gtk.init(null);

const Clock = new Lang.Class({
  Name: 'Clock',

  _init: function() {
    this.window = new Gtk.Window({ type: Gtk.WindowType.TOPLEVEL });
    this.window.set_title('Clock');
    this.window.set_default_size(200, 100);
    this.window.connect('destroy', Gtk.main_quit);

    this.label = new Gtk.Label();
    this.label.set_text(this.getCurrentTime());

    this.window.add(this.label);
    this.window.show_all();

    GLib.timeout_add(GLib.PRIORITY_DEFAULT, 1000, Lang.bind(this, this.updateClock));
  },

  getCurrentTime: function() {
    let now = new Date();
    return now.toLocaleTimeString();
  },

  updateClock: function() {
    this.label.set_text(this.getCurrentTime());
    return true;
  }
});

let clock = new Clock();
Gtk.main();

이 예제는 GTK+ 라이브러리와 GObject Introspection을 사용하여 GNOME 데스크탑에서 실행되는 GUI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합니다. 프로그램은 현재 시간을 나타내는 간단한 시계를 생성합니다.

위의 코드를 clock.js라는 파일에 저장한 후,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gjs clock.js

이를 실행하면 시계 창이 표시되며, 매 초마다 현재 시간이 업데이트됩니다.

이 예제는 gjs를 사용하여 GNOME 환경에서 JavaScript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보여줍니다. 더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는 GNOME 라이브러리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