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OSSEC HIDS 시스템 보안 모니터링 및 이벤트 관리 도구

by 날으는물고기 2023. 10. 24.

OSSEC HIDS 시스템 보안 모니터링 및 이벤트 관리 도구

OSSEC (Open Source Security Information and Event Management)은 보안 모니터링 및 이벤트 관리 도구로,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OSSEC Architecture Top 5 open-source HIDS systems

아래에서는 OSSEC 환경 구축과 활용법에 대한 단계별 설명을 제공합니다. OSSEC의 설정 및 사용법은 운영체제, 환경 및 필요한 보안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가이드는 일반적인 개요를 제공하며 실제 환경에서는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단계 1: OSSEC 설치

  1. OSSEC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 OSSEC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 압축을 해제하고 설치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tar -zxvf ossec-hids-<version>.tar.gz
      cd ossec-hids-<version>
      sudo ./install.sh
    • 설치 중에 중요한 설정을 구성하십시오. 예를 들어, 관리자 이메일 주소 및 관리자 패스워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단계 2: 에이전트 및 관리 서버 설정

  1. OSSEC 관리 서버 구성:
    • OSSEC 관리 서버에서 /var/ossec/etc/ossec.conf 파일을 열고 필요한 구성을 추가/수정하십시오.
    • 에이전트를 추가하려면 <client> 섹션을 사용하여 에이전트 설정을 정의합니다.
  2. OSSEC 에이전트 구성:
    • 에이전트 시스템에서 /var/ossec/etc/ossec.conf 파일을 열고 관리 서버의 IP 주소 또는 호스트 이름을 설정합니다.

단계 3: 에이전트 등록

  1. OSSEC 관리 서버에서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에이전트를 등록합니다:
    /var/ossec/bin/manage_agents
  2. A를 입력하여 에이전트를 추가하고 에이전트 이름을 설정합니다.
  3. I를 입력하여 에이전트 키를 생성하고 이를 에이전트 시스템에 복사합니다.

단계 4: 보안 이벤트 모니터링

  1. OSSEC이 실행 중인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다시 시작합니다.
    sudo systemctl status ossec
    sudo systemctl start ossec
  2. OSSEC이 보안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경보를 생성하도록 설정된 경우, 이벤트가 발생하면 관리 서버 또는 이메일을 통해 경고를 받을 것입니다.

단계 5: 로그 및 보고서 확인

  1. OSSEC은 /var/ossec/logs/alerts/alerts.log 파일에 경보를 기록합니다. 이 파일을 확인하여 보안 이벤트를 검토합니다.
  2. 필요한 경우 다양한 보고서 및 대시보드를 구성하여 모니터링 및 분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제 OSSEC을 사용하여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을 모니터링하고 보안 이벤트에 대한 경보를 생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설정을 조정하고 필요한 보안 정책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며, OSSEC 문서 및 커뮤니티 지원을 활용하여 추가 도움말을 얻을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