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보호 (Security)

SOAR(Security Orchestration, Automation, and Response) 정리

by 날으는물고기 2024. 4. 16.

SOAR(Security Orchestration, Automation, and Response) 정리

SOAR(Security Orchestration, Automation, and Response)는 사이버 보안 위협과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보안 팀이 사용하는 기술과 프로세스의 집합입니다. 이 시스템은 보안 사고의 식별, 조사, 대응을 자동화하고 표준화함으로써 보안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위협에 대한 대응 시간을 단축합니다. 보안 오케스트레이션, 자동화, 및 대응은 다음과 같은 주요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OAR - IT위키

  1. 보안 오케스트레이션: 서로 다른 보안 도구와 시스템을 통합하여 작업을 중앙 집중화하고 효율적으로 전파합니다. 이를 통해 보안 팀은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쉽게 조정하고, 사고 대응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2. 보안 자동화: 보안 프로세스와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필요한 인적 상호 작용을 최소화합니다. 이는 미리 정의된 규칙과 정책을 바탕으로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 자동으로 응답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안 분석가는 반복적인 작업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보다 복잡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보안 대응: 보안 사고가 발생했을 때 적절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촉진합니다. SOAR은 사고 대응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표준화하여, 보안 사고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OAR의 중요성은 사이버 보안 위협이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복잡해지는 현재 환경에서 더욱 강조됩니다. SOAR 도구는 보안 팀이 사이버 위협에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위험을 줄이고 조직의 보안 자세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OAR 도구의 역사는 2010년대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 기간 동안 Gartner가 이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 SOAR 솔루션은 주로 보안 사고 조사 및 대응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능이 확장되어 보안 운영 전반에 걸쳐 다양한 작업과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OAR은 조직의 보안 운영 센터(SOC)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으며, 보안 정보 및 이벤트 관리(SIEM) 시스템과 긴밀하게 통합되어 보안 모니터링, 위협 탐지, 위협 헌팅 및 이벤트 상관 관계 등의 작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OAR과 SIEM의 통합은 보안 팀이 보안 사고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대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조직의 전반적인 보안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SOAR(Security Orchestration, Automation, and Response)은 보안 팀이 다양한 보안 도구를 통합하고, 효율적으로 조정하여 사이버 위협에 대응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입니다. 이 기술은 보안 사고 대응, 보안 오케스트레이션 및 자동화, 그리고 위협 인텔리전스 플랫폼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합니다. SOAR의 주요 목표는 SOC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평균 탐지 시간(MTTD) 및 평균 대응 시간(MTTR)을 단축하여 조직의 전반적인 보안 자세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보안 오케스트레이션

보안 오케스트레이션은 서로 다른 보안 도구와 시스템을 연결하고 연동하는 프로세스입니다. SOC에서는 방화벽, 위협 인텔리전스 피드, 엔드포인트 보호 도구 등 다양한 솔루션을 사용합니다. SOAR은 이러한 도구를 통합하여 일관된 보안 운영 워크플로우를 만듭니다. 이를 위해 API, 사전 구축형 플러그인, 맞춤형 통합 기능을 사용하여 보안 도구를 연결하고, 플레이북을 통해 활동을 조정합니다.

보안 자동화

SOAR은 시간 소모적인 반복적인 태스크를 자동화함으로써 SOC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자동화된 작업은 지원 티켓의 시작/종료, 이벤트 보완, 알림 우선순위 지정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 분석가는 SOAR에서 통합된 보안 도구를 사용하여 보안 운영의 자동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일부 SOAR 솔루션에는 인공지능(AI) 및 머신 러닝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보안 도구에서 보낸 데이터를 분석하고 향후 해당 위협을 처리할 방법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사고 대응

SOAR은 보안 사고 대응에서 중앙 콘솔의 역할을 합니다. 보안 분석가는 SOAR을 통해 여러 도구를 오가며 사고를 조사하고 해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SOAR은 외부 피드 및 통합된 보안 도구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중앙의 단일 대시보드에 표시합니다. 분석가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오탐지를 필터링하며, 알림의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SOAR의 장점

  • 효율성 증가: 더 많은 알림을 더 짧은 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일관성 있는 대응: 표준 확장형 사고 대응 워크플로우를 정의하여 효과적으로 해결합니다.
  • 향상된 의사결정: 다양한 네트워크와 위협에 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협업 촉진: 보안 데이터 및 사고 대응 프로세스를 중앙화하여 분석가 간의 공동 조사를 가능하게 합니다.

SOAR, SIEM, 및 XDR

SOAR, SIEM(보안 정보 및 이벤트 관리), 및 XDR(확장형 탐지 및 대응)는 보안 영역에서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합니다. SIEM은 보안 이벤트 데이터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XDR은 보안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자동으로 사고에 대응합니다. SOAR은 이러한 도구를 통합하고, 자동화 및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을 제공하여 SOC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SOAR, 피할 수 없는 길! 지능적 자동화로 대응한다. - Security & Intelligence 이글루코퍼레이션

SOAR(Security Orchestration, Automation, and Response)는 보안 운영을 자동화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로, 사이버 보안 환경의 복잡성과 지능화된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다음은 SOAR의 주요 구성 요소, 기능, 필요성 및 진화 방향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입니다.

주요 구성 요소

  1. 오케스트레이션: 다양한 보안 도구와 시스템을 통합하여 하나의 화면에서 보안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합니다.
  2. 자동화: 인시던트에 자동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와 작업을 미리 프로그래밍합니다. 플레이북을 활용하여 경고 관리, 위협 대응 등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3. 인시던트 대응: AI 기반의 인시던트 응답 메커니즘을 통해 보안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합니다.

중요성 및 필요성

  • 업무 효율성 증대: 반복적인 보안 작업의 자동화를 통해 보안 팀이 중요한 작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중앙 집중식 활동 보기: 다양한 도구를 통합하여 SOC 팀이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하도록 합니다.
  • 비용 절감: 자동화를 통해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요구 사항에 예산을 투입할 수 있습니다.
  • 사이버 위협 대응 자동화: 인시던트가 접수되면 Playbook을 통해 침해 분석에서부터 보안 장비로의 차단 명령까지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SOAR과 SIEM의 차이점

SOAR과 SIEM(보안 정보 및 이벤트 관리)은 보안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각각 다른 접근 방식과 기능을 가집니다. SIEM은 보안 관련 데이터의 수집, 분석, 저장에 초점을 맞추며, 주로 위협 탐지와 로그 관리에 사용됩니다. 반면, SOAR는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시던트에 대한 자동화된 대응을 실행하고, 보안 프로세스를 최적화합니다.

효과적인 도입과 구현

  • Playbook 설계: 업무 환경과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어떤 업무를 자동화할지 선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자동 침해대응 Playbook 생성: 설계 단계를 거쳐 자동 처리할 Playbook을 생성합니다.
  • 유기적 통합과 조율: 사람, 기술, 프로세스의 유기적인 조화와 행동 절차를 정의합니다.

진화 방향

SOAR의 진화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의 발전을 통해 알려지지 않은 공격에도 대응할 수 있는 체계로 점차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이버 위협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현재, SOAR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며, 보안 운영의 디지털 탈바꿈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사례 및 솔루션

  • Red Hat® Ansible® Automation Platform: 이 플랫폼은 보안 자동화와 오케스트레이션을 통해 위협에 대한 조사 및 대응을 간소화하고, 보안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 체크 포인트의 Horizon XDR/XPR: 이 솔루션은 보안 팀이 모든 위협 벡터에서 효과적으로 공격을 탐지, 조사, 헌팅,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OAR는 조직의 보안 운영을 혁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점점 복잡해지는 사이버 보안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