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ursor AI를 활용하여 로블록스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 Cursor는 AI 기반 코드 에디터로, 코딩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와 Cursor를 함께 사용하려면, Rojo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두 환경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Rojo는 로컬 파일 시스템과 로블록스 스튜디오 간의 동기화를 지원하여, 외부 코드 에디터에서 작성한 코드를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반영할 수 있게 합니다.
설정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Rojo 설치: Rojo 공식 웹사이트에서 Rojo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 Cursor와 Rojo 플러그인 설치: Cursor는 VSCode 기반이므로, VSCode용 Rojo 플러그인을 Cursor에 설치합니다.
- 프로젝트 구성: Rojo의
project.json
파일을 설정하여 로블록스 스튜디오와의 동기화 방식을 정의합니다.
이러한 설정을 통해 Cursor에서 작성한 Lua 코드를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Cursor의 AI 기능을 활용하면 코드 자동 완성, 오류 수정 등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게임 개발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그러나 복잡한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구현 시에는 AI의 한계로 인해 일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토와 수동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Cursor AI와 Rojo를 결합하여 로블록스 게임 개발을 진행하면, AI의 도움을 받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이 가능합니다.
로블록스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Cursor AI와 Rojo를 연동하여 외부 코드 에디터로 개발하는 처음부터 끝까지 단계별 방법입니다. 초보자 관점에서 모든 명령어와 옵션, 코드 설정까지 포함하여 설명합니다.
- 필수 도구 설치
- 로블록스 스튜디오
- Cursor AI 에디터
- Rojo (로컬 ↔ 로블록스 스튜디오 연동)
- Rojo 연동 및 프로젝트 설정
- Cursor AI에서 로블록스 코드 개발 (Lua)
1단계: 필수 도구 설치하기
(1) 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
- 공식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https://www.roblox.com/create 접속 → Roblox Studio 설치 - 설치 완료 후, 본인 계정으로 로그인
(2) Cursor AI 에디터 설치
- Cursor AI 공식 웹사이트 접속
👉 https://www.cursor.com/ -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후 설치 (Windows/Mac 지원)
- 설치 후 로그인하여 사용 준비 완료
(3) Rojo 설치 (외부 에디터와 로블록스 스튜디오 연동 도구)
- 공식 사이트에서 최신 버전 다운로드
👉 https://rojo.space - 설치파일 다운로드 후 설치 (Windows라면
.exe
파일, Mac이라면 dmg파일 설치)
명령어로 설치하려면
- Windows:
winget install rojo
- Mac (Homebrew 활용):
brew install rojo-rbx/tap/rojo
설치 후 정상 작동 확인
rojo --version
2단계: Rojo 연동 및 프로젝트 설정
(1)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Rojo 플러그인 설치
- 로블록스 스튜디오 실행
- 메뉴 → Plugins 탭 선택
- 플러그인 관리 창에서
Rojo
검색 후 설치 (Rojo
by LPGhatguy 설치)
(2) Cursor에 VSCode Rojo 확장 설치
Cursor는 VSCode 기반으로 확장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 Cursor AI 실행 → 좌측 확장 아이콘 클릭
- "Rojo" 검색 후 설치 (
Rojo for Visual Studio Code
by evaera 설치)
3단계: 로컬 환경에 로블록스 프로젝트 구성 (Rojo 사용)
(1) 로컬 폴더 생성 및 프로젝트 초기화
편한 위치에서 폴더 생성 (예: roblox_game)
mkdir roblox_game
cd roblox_game
Rojo 프로젝트 초기화 명령 실행
rojo init
이 명령 실행 후 폴더 구조 생성됨
roblox_game/
├── default.project.json
└── src
├── ServerScriptService
│ └── init.server.lua
└── ReplicatedStorage
└── module.lua
(2) Rojo 프로젝트 파일 구성
기본 생성된 default.project.json
파일 예시
{
"name": "roblox_game",
"tree": {
"$className": "DataModel",
"ServerScriptService": {
"$className": "ServerScriptService",
"init": {
"$path": "src/ServerScriptService/init.server.lua"
}
},
"ReplicatedStorage": {
"$className": "ReplicatedStorage",
"module": {
"$path": "src/ReplicatedStorage/module.lua"
}
}
}
}
- 이 파일이 로컬과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구조를 매핑합니다.
4단계: Rojo로 로컬 환경과 로블록스 스튜디오 연동하기
(1) 로컬에서 Rojo 서버 실행
터미널에서 Rojo 프로젝트가 있는 디렉터리로 이동 후 실행
rojo serve
기본 포트는 34872입니다.
Rojo server listening on port 34872
(2) 로블록스 스튜디오와 연동
- 로블록스 스튜디오 실행 후 → Plugins 탭 → Rojo 플러그인 클릭
Connect
버튼 클릭 → localhost:34872 자동 연동- 연결이 되면 로컬 폴더의 코드가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즉시 반영됨.
이제 로컬 폴더에서 코드 수정 시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5단계: Cursor AI로 로블록스 코드 작성하기
Cursor AI로 프로젝트 폴더를 엽니다.
- Cursor 실행 → "Open Folder" 선택 → 프로젝트 폴더 (
roblox_game
) 열기 - 좌측 탐색기에서 파일 선택 (
init.server.lua
등)
예제 코드 작성 (init.server.lua
)
print("로블록스 게임 개발 환경 구축 완료!")
game.Players.PlayerAdded:Connect(function(player)
print(player.Name .. " 플레이어가 입장했습니다.")
end)
- 서버가 실행되면 메시지 출력
- 플레이어가 입장할 때 플레이어 이름 출력
Cursor AI가 코드 추천 및 자동완성 등 지원하여 빠르게 코드 작성 가능
6단계: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테스트하기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Play
버튼 클릭 - 서버 콘솔(
View
→Output
)에서 아래 메시지 확인 가능
로블록스 게임 개발 환경 구축 완료!
[플레이어 이름] 플레이어가 입장했습니다.
개발 진행 중 자주 쓰는 Rojo 명령어 정리
- 로컬 코드 ↔ 스튜디오 실시간 연동
rojo serve
- 로컬 코드 → Roblox 스튜디오 프로젝트 파일(.rbxlx)로 내보내기
rojo build default.project.json -o myGame.rbxlx
- 프로젝트 구성 검증
rojo validate
최종 결과물과 기대효과
- Cursor AI의 자동완성과 코드 추천 기능 활용 가능
- Lua 언어를 쉽게 작성 및 관리 가능
- 로컬 개발 환경과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효율적인 연동
- 유지보수와 확장이 쉬운 프로젝트 구조 구축 가능
이제 로블록스 게임 개발을 위한 완벽한 개발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위의 절차를 차근차근 따라하면 전혀 모르던 사용자도 무리 없이 환경을 구성하고 개발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Cursor AI는 자체적으로 VSCode 기반의 코드 에디터를 내장하고 있어서, 별도의 VSCode 설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즉, Cursor AI는 VSCode의 모든 주요 기능과 확장(extensions) 기능을 그대로 지원합니다.
확장 기능 설치 방법 (Cursor에서 직접 지원)
- Cursor AI를 실행한 후 좌측 메뉴에서 확장 아이콘 (
Extensions
) 클릭 - 원하는 확장(예: Rojo)을 검색하여 바로 설치 가능
예를 들어 Rojo 확장 설치 시 아래처럼 설치합니다:
좌측 확장 메뉴 → 검색창에 "Rojo" 입력 → "Rojo for Visual Studio Code" by evaera 선택 → Install 클릭
설치 이후 확장 기능이 바로 활성화됩니다.
Cursor AI가 지원하는 VSCode의 주요 기능
- VSCode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확장 프로그램
- Git 버전 관리 내장
- 코드 자동완성, AI 기반 코드 제안
- 디버깅 지원
- 터미널 내장 (Rojo 명령어 실행 가능)
Cursor AI를 사용하면 VSCode 별도 설치 불필요하고, 로블록스 개발 환경을 위해서는 Cursor AI + Rojo만으로 충분하여 Cursor AI만 설치하면, 별도의 VSCode 설치 없이도 모든 환경을 구축하고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 VSCode와 Rojo 플러그인을 설치했다면, 로블록스 개발을 위한 VSCode 환경을 다시 한번 단계별로 정리합니다.
전체 구성 프로세스
- 1단계: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Rojo 플러그인 설치
- 2단계: 로컬 프로젝트 디렉터리 생성 및 초기화
- 3단계: VSCode에서 Rojo 프로젝트 구성 및 연동
- 4단계: 로블록스 스튜디오와 Rojo 연결
- 5단계: 코드 작성 및 테스트
1단계: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Rojo 플러그인 설치
이미 설치했다면 생략 가능하나, 확인이 필요합니다.
- 로블록스 스튜디오 실행
- 상단의 메뉴에서 Plugins 탭 선택
- 플러그인 관리 (
Manage Plugins
) 열기 - 검색창에서 Rojo 입력 후,
"Rojo" by LPGhatguy 플러그인을 설치 (또는 설치 여부 확인)
2단계: 로컬 프로젝트 디렉터리 생성 및 초기화
디렉터리 생성 및 초기화 방법
편한 경로에서 폴더를 새로 만들어 프로젝트를 구성합니다.
mkdir my_roblox_game
cd my_roblox_game
rojo init
이 명령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파일 및 폴더가 생성됩니다.
my_roblox_game
├── default.project.json
└── src
├── ServerScriptService
│ └── init.server.lua
└── ReplicatedStorage
└── module.lua
기본 프로젝트 파일 구성
Rojo의 기본 구성 파일 예시 (default.project.json)
{
"name": "my_roblox_game",
"tree": {
"$className": "DataModel",
"ServerScriptService": {
"$className": "ServerScriptService",
"init": {
"$path": "src/ServerScriptService/init.server.lua"
}
},
"ReplicatedStorage": {
"$className": "ReplicatedStorage",
"module": {
"$path": "src/ReplicatedStorage/module.lua"
}
}
}
}
이 파일이 로컬 코드와 로블록스 스튜디오 환경을 매핑합니다.
3단계: VSCode에서 Rojo 프로젝트 구성 및 연동
(1) VSCode에서 로컬 프로젝트 열기
- VSCode 실행 → 메뉴의
File → Open Folder
선택 - 위에서 생성한 폴더(
my_roblox_game
)를 선택하여 열기
(2) VSCode 터미널에서 Rojo 서버 실행
VSCode 내장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 실행
rojo serve
기본적으로 34872 포트로 서버가 시작됩니다.
실행 결과 예시
Rojo server listening on port 34872
이 명령어는 VSCode 내 터미널에서 유지한 채로 계속 실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4단계: 로블록스 스튜디오와 Rojo 연결하기
- 로블록스 스튜디오 실행 → 새로운 게임 또는 기존 게임 편집
- 상단
Plugins
탭 → Rojo 아이콘 클릭 - 플러그인 창에서 Connect 버튼 클릭 (자동으로 localhost의 Rojo 서버와 연결됨)
정상 연결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 출력
Rojo Connected!
이후부터 VSCode에서 파일을 편집하면, 즉시 로블록스 스튜디오 환경에 반영됩니다.
5단계: 코드 작성 및 동작 테스트
예제 Lua 코드 (init.server.lua)
VSCode에서 프로젝트의 다음 파일 열기
src/ServerScriptService/init.server.lua
아래와 같이 간단한 코드를 작성합니다.
print("로블록스 개발 환경 연동 성공!")
game.Players.PlayerAdded:Connect(function(player)
print(player.Name .. " 플레이어가 접속했습니다.")
end)
- 서버가 시작되면 메시지 출력
- 플레이어가 접속하면 플레이어의 이름을 출력
6단계: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확인하기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메뉴의
Play
버튼 클릭 - 출력 콘솔에서 (
View → Output
) 메시지 확인
로블록스 개발 환경 연동 성공!
[사용자 이름] 플레이어가 접속했습니다.
로컬 변경 사항이 실시간으로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반영되는지 확인 방법
- VSCode에서 Lua 코드 변경 후 저장(
Ctrl+S
) - 로블록스 스튜디오 화면에서 변경사항이 즉시 반영되는 것을 확인 가능
예시로 아래와 같이 코드 변경 후 저장
print("코드가 수정되어 바로 적용되었습니다!")
스튜디오 화면 콘솔에서 즉시 확인 가능.
개발 시 자주 사용하는 Rojo 명령어 추가 안내
- Rojo 서버 실행 (기본, 실시간 연동)
rojo serve
- 로컬 소스를 Roblox 프로젝트 파일(.rbxlx)로 빌드하여 저장
rojo build default.project.json -o my_game.rbxlx
- Rojo 프로젝트 구성 검증 (구성 파일 확인)
rojo validate
VSCode 추천 확장 프로그램
- Lua (sumneko.lua): Lua 문법 강조, 자동완성 지원
- Roblox LSP: 로블록스 Lua 자동완성 및 타입 지원 확장
이제 다음 사항이 준비되었습니다.
- 로블록스 스튜디오 ↔ VSCode 연동 (Rojo로 실시간)
- 로컬 환경에서 편집한 코드가 즉시 로블록스 스튜디오로 적용
- VSCode에서 편리한 로블록스 개발 환경 구성 완료
위 단계를 차근차근 다시 따라하면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VSCode(Rojo)와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에 스튜디오에서 만든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로컬 코드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아래 절차에 따라 프로젝트를 로컬 환경과 연동시켜야 합니다.
1단계: 기존 프로젝트 백업 및 준비
기존 프로젝트를 안전하게 백업합니다.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기존 프로젝트를 엽니다.
- 메뉴 →
File
→Save to File As...
클릭 - 프로젝트를 안전한 위치에 저장 (
.rbxl
또는.rbxlx
형태로 저장됨)
2단계: Rojo 플러그인을 통해 로컬로 내보내기
기존 프로젝트를 로컬 코드로 추출하려면 Rojo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 로블록스 스튜디오 실행 → 기존 프로젝트를 열기
- 메뉴에서 Plugins 탭 → Rojo 플러그인 클릭
- 플러그인 창에서
Manage Remotes
→Download Project
클릭 - 다운로드할 경로 선택 후, 프로젝트 저장 (예시 경로:
Documents\my_roblox_game
)
이때 프로젝트의 구조가 자동으로 로컬에 생성됩니다.
3단계: 로컬 코드 확인 및 프로젝트 구성파일 생성
로컬 프로젝트 구조 확인
로컬에서 다운로드된 폴더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입니다.
my_roblox_game/
├── src
│ ├── ServerScriptService
│ │ └── your_server_script.server.lua
│ ├── ReplicatedStorage
│ │ └── your_module.lua
│ ├── Workspace
│ │ └── Part.lua
│ └── StarterPlayer
│ └── StarterPlayerScripts
│ └── client_script.client.lua
└── default.project.json
만약 default.project.json
이 없다면 생성해줍니다.
Rojo 프로젝트 파일 예시
아래 형태를 참조하여 default.project.json
을 프로젝트 루트에 생성하거나 수정합니다.
{
"name": "my_existing_game",
"tree": {
"$className": "DataModel",
"ServerScriptService": {
"$className": "ServerScriptService",
"MainServer": {
"$path": "src/ServerScriptService/your_server_script.server.lua"
}
},
"ReplicatedStorage": {
"$className": "ReplicatedStorage",
"ModuleScript": {
"$path": "src/ReplicatedStorage/your_module.lua"
}
},
"Workspace": {
"$className": "Workspace",
"PartScript": {
"$path": "src/Workspace/Part.lua"
}
},
"StarterPlayer": {
"$className": "StarterPlayer",
"StarterPlayerScripts": {
"$className": "StarterPlayerScripts",
"ClientScript": {
"$path": "src/StarterPlayer/StarterPlayerScripts/client_script.client.lua"
}
}
}
}
}
- 위의 예시를 본인의 실제 파일명과 폴더 구조에 맞게 수정하세요.
4단계: VSCode에서 프로젝트 열기 및 Rojo 서버 실행
이제 VSCode로 연동합니다.
- VSCode 실행 → 메뉴
File
→Open Folder
→ 위 폴더(my_roblox_game
) 선택 - VSCode 터미널(하단 터미널) 열기 → 다음 명령어 실행
rojo serve
- 출력창에
Rojo server listening on port 34872
확인
5단계: 로블록스 스튜디오와 Rojo 연동하기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기존 프로젝트를 다시 열기
Plugins
→Rojo
플러그인 클릭Connect
버튼 클릭 → 자동으로 로컬 Rojo 서버(localhost:34872
)와 연결
연결 시 메시지 확인 가능
Rojo Connected!
6단계: 연동된 환경에서 코드 수정 및 실시간 확인
- VSCode에서 로컬 코드를 수정 및 저장하면, 자동으로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적용됩니다.
- 연동된 상태로 게임 실행(
Play
) 시 즉시 코드 반영 여부 확인 가능합니다.
예시로 코드 수정 후 적용 테스트
print("기존 프로젝트와 Rojo 연동 성공!")
game.Players.PlayerAdded:Connect(function(player)
print(player.Name .. "님이 접속했습니다.")
end)
- 저장(
Ctrl+S
) 후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콘솔에서 바로 확인 가능.
추가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점
- 기존 프로젝트에서 GUI, 모델, 파트 등과 같은 "비스크립트 객체"는
Rojo로 자동으로 내보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객체를 스크립트로 코드화하거나 수동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스크립트 객체 관리 예시 (Workspace 하위에 객체 생성하는 방법)
"Workspace": {
"$className": "Workspace",
"Part": {
"$className": "Part",
"Properties": {
"Name": "NewPart",
"Anchored": true,
"Position": [0, 5, 0],
"Size": [4, 1, 2]
}
}
}
이와 같은 형태로 JSON에서 비스크립트 객체를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 로블록스 스튜디오 ↔ VSCode Rojo 연결 시
- 스크립트 변경은 양방향 연동 가능.
- 비스크립트 객체는 스튜디오에서 추가하는 것이 일반적.
- 코드와 객체 관리 규칙을 미리 정하면 프로젝트 관리가 쉽습니다.
이제 기존 로블록스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Rojo와 VSCode로 효율적으로 관리 및 개발할 수 있는 환경 구성이 완료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로블록스 스튜디오 → VSCode 방향으로는 코드가 자동으로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즉, VSCode에서 변경한 코드가 로블록스 스튜디오로는 자동 반영되지만, 반대로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수정한 코드는 VSCode로 자동 반영되지 않습니다.
🔄 Rojo의 동기화 방향성 (중요)
구분 | VSCode → 로블록스 스튜디오 | 로블록스 스튜디오 → VSCode |
---|---|---|
코드(Script) | ✅ 가능 | ❌ 불가능 |
파트, 모델 등 객체 | ✅ 코드로 정의하면 가능 | ❌ 불가능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의 수정사항을 VSCode에 반영하는 방법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수정한 사항을 VSCode로 가져오려면 직접 내보내기(Export)를 진행해야 합니다.
수정된 코드 수동으로 VSCode에 내보내는 법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수정한 프로젝트 열기.
Plugins → Rojo 플러그인 → Manage Remotes → Download Project
를 선택.- 다운로드된 폴더에서 변경된 파일을 기존 로컬 프로젝트 폴더에 덮어쓰기(수동 복사).
개발 시 권장하는 작업 흐름
- 주로 VSCode에서 코드 작성과 수정을 수행.
-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코드 적용 상태 확인 및 테스트 용도로 활용.
- 불가피하게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수정했다면 위 방식대로 변경사항을 VSCode로 수동 반영.
권장하는 개발 가이드
로블록스 프로젝트를 VSCode로 연동한 경우
- 원칙적으로 코드는 VSCode에서만 수정하도록 가이드할 것.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는 테스트 및 객체(Parts, GUI 등)의 배치 위주로 활용 권장.
- 부득이하게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코드를 수정했을 경우,
반드시 담당자에게 알리고 VSCode로 변경사항을 동기화(수동)하도록 명시.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개발 프로세스를 운영하면 혼란 없이 효율적인 환경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Cursor(VSCode)에서만 개발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로블록스 개발 시에는 코드 작성과 객체 생성·배치를 각각 편한 환경에서 진행합니다.
권장하는 작업 흐름
(1) 코드 작성·수정 (Lua 스크립트 중심)
- Cursor(VSCode)를 통해 코드 관리
- AI 기반 자동완성, 디버깅 등 지원이 강력하여 코드 작업이 편리
(2) 객체 생성 및 배치 (Parts, GUI, 모델링 등)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작업하는 것이 매우 편리
- 직관적인 GUI 제공, 객체를 마우스로 쉽게 배치 가능
- 실시간으로 배치 결과 확인 가능
즉,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권장합니다.
코드 작업 → Cursor(VSCode)
객체 배치·GUI 작업 → 로블록스 스튜디오
🔄 두 환경의 변경사항 관리 방법 (실무 가이드)
작업 | 환경 | 변경사항 관리법 |
---|---|---|
Lua 코드 작성/수정 | Cursor(VSCode) | Rojo로 자동 동기화 |
Parts, GUI, 객체 추가 | 로블록스 스튜디오 | Roblox 프로젝트 파일(.rbxl/.rbxlx)로 저장 후 관리 |
객체를 코드로 관리 (선택적) | Cursor(VSCode) | Rojo JSON에서 객체 직접 코드화하여 관리 |
대부분의 기업이나 개발팀에서도 이 방식으로 운영 중입니다.
실제 권장되는 실무 프로세스 예시
- 객체 생성 및 배치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 스튜디오에서 GUI, 파트, 오브젝트 등 객체를 자유롭게 생성 및 배치
- 이 객체들은
.rbxlx
파일로 저장 및 별도 관리 (주기적으로 백업)
- 스크립트 작업 (Cursor/VScode에서)
- 객체와 연동되는 Lua 코드를 Cursor(VSCode)를 통해 작성 및 관리
- 작성된 코드가 Rojo로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바로 반영됨
- 작업 결과물 관리 (최종 프로젝트 저장)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최종 결과물을 주기적으로 저장하여 유지관리
- 로컬 코드 및 JSON 구성파일은 Git 등 버전관리 시스템을 통해 관리 가능
혼란 방지를 위한 추천 가이드
내부 사용자들에게 아래와 같은 명확한 가이드를 제시하면 좋습니다.
- 객체 생성/수정(GUI, 파트 등)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만 수행
- 스크립트 코드 작성/수정 → Cursor(VSCode)를 통해서만 수행 (원칙)
- 불가피한 예외가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수동으로 반영 후 알릴 것.
정리하면, 하나의 프로젝트를 Cursor(VSCode, Rojo)와 로블록스 스튜디오 두 환경에서 동시에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단, 두 환경이 연동되는 방식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아래처럼 관리하는 게 가장 일반적입니다.
작업 종류 | 작업 추천 환경 | AI 지원 여부 | 통합 연동 여부 |
---|---|---|---|
스크립트(Lua) | Cursor (VSCode) (주 작업환경) | AI 지원 가능 (자동완성, 코드 추천) | ✅ O (자동) |
객체 배치 및 GUI | 로블록스 스튜디오 (추천) | AI 지원 없음 (직접 마우스 활용) | ✅ O (수동) |
객체 코드화 관리 | Cursor (VSCode) (선택적) | AI 지원 가능 (JSON 객체 코드화 추천 가능) | ✅ O (자동) |
통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상세 설명)
(1) Lua 코드 통합 (자동)
- Cursor(VSCode)에서 Lua 코드를 작성하면,
실시간으로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자동 반영됩니다. - 자동 양방향 동기화는 아니며, Cursor → 스튜디오 방향으로만 자동입니다.
(2) 객체 통합 방법 (수동 또는 코드화 관리)
객체(파트, GUI 등)는 두 가지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① 일반적 방식 (수동 통합)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객체를 마우스로 생성/배치합니다.
- 스튜디오에서 주기적으로 프로젝트를 저장하여 유지합니다.
- 객체는 Rojo로 자동으로 Cursor(VSCode)에 동기화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 수동 관리합니다.
이 방식이 일반적이고 권장됩니다. 객체를 쉽게 관리하고자 한다면 이 방법이 좋습니다.
② 객체를 코드로 관리하는 방식 (고급 방식, 자동 통합)
만약 객체 생성도 AI를 이용해 코드화하여 관리하고 싶다면, 이런 방식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Cursor에서 직접 JSON 구성 파일로 객체를 정의합니다.
예시(default.project.json 내에 객체 정의)
{
"name": "ai_managed_game",
"tree": {
"$className": "DataModel",
"Workspace": {
"$className": "Workspace",
"AI로생성한파트": {
"$className": "Part",
"Properties": {
"Name": "AI로생성한파트",
"Anchored": true,
"Position": [0, 10, 0],
"Size": [4, 2, 4],
"Color": [1, 0, 0]
}
}
}
}
}
- 위처럼 정의하고 저장하면 자동으로 로블록스 스튜디오로 즉시 반영됩니다.
- Cursor의 AI를 이용해 이런 객체 정의 코드도 쉽게 작성 가능하며, 코드 관리를 선호한다면 추천합니다.
객체 생성에서 AI 활용 방법
Cursor AI를 통해 다음과 같은 작업이 가능합니다.
- 객체의 JSON 코드 자동 완성 및 생성 추천
- Lua 스크립트를 통해 객체를 동적 생성하는 코드 자동 생성
예시 (Cursor AI로 객체 생성 Lua 코드 추천)
local part = Instance.new("Part")
part.Size = Vector3.new(5, 1, 5)
part.Anchored = true
part.Position = Vector3.new(0, 10, 0)
part.Parent = game.Workspace
이런 코드 작성 시 AI가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 코드(Lua)는 Cursor로 작업하고 AI 추천을 활용.
- 기본 객체 배치와 GUI 생성 등 마우스 작업이 편한 것들은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작업하고 관리 추천.
- 객체 관리까지 AI를 활용하고 싶다면 JSON 코드화하거나 Lua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
결국 통합은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베스트 프랙티스는
- 코드 작업 (AI추천) → Cursor(VSCode)
- 객체 배치 및 빠른 GUI 구성 (직관성) → 로블록스 스튜디오
이렇게 두 가지 환경의 강점을 모두 활용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생성한 객체 정보는 자동으로 Cursor(VSCode)로 전달되지 않으므로, Cursor AI가 그 객체 정보를 자동으로 인지하지 못합니다. 이 점이 현재 Rojo가 가진 근본적 한계입니다.
객체 정보를 Cursor(VSCode, AI)에 알리는 방법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생성한 객체를 Cursor 환경에서 AI로 활용하려면 반드시 아래 중 하나의 방법을 수행해야 합니다.
방법 1: 수동으로 객체 정보를 코드화 (추천 방법)
객체 정보를 직접 Lua 스크립트 코드로 정의하거나, JSON 파일에 명시합니다.
예시로 스튜디오에서 생성한 파트를 Lua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local part = Instance.new("Part")
part.Name = "스튜디오생성파트"
part.Anchored = true
part.Position = Vector3.new(0, 10, 0)
part.Size = Vector3.new(5, 2, 5)
part.Color = Color3.fromRGB(255, 0, 0)
part.Parent = workspace
이 코드 정의를 Cursor(VSCode)에 직접 작성하면, AI가 객체 정보를 이해하고, 관련 코드 작성 시 추천·자동완성을 제공합니다.
방법 2: 스튜디오의 객체를 Rojo로 내려받아 Cursor로 연동 (수동)
스튜디오에서 이미 생성한 객체를 코드로 변환하여 내려받고 싶다면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를 열고,
Plugins → Rojo → Manage Remotes → Download Project로 내려받습니다. - 내려받은 객체 정보(스크립트)는 VSCode에서 열어볼 수 있게 되고, 이때 Cursor AI가 그 정보를 기반으로 추가 작업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주기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실제 개발 환경에서 권장되는 해결책 (Best Practice)
보통 로블록스 게임을 실제로 개발하는 환경에서는 다음 프로세스를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 기본적이고 구조가 거의 바뀌지 않는 객체(파트, GUI 등)는 초기에 한 번 코드로 정의하고 유지합니다.
(AI가 객체 정보 인지 가능) - 게임 개발 중에 수시로 위치·크기 등을 자주 바꿔야 하는 객체는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직접 관리하며, 이 정보는 필요 시에만 수동으로 Cursor 환경에 업데이트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취하면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합니다.
AI를 활용한 객체 생성은 언제 좋은가?
- 게임 내 동적으로 객체를 생성·삭제하거나 배치할 때
- 비슷한 형태의 객체가 반복적으로 필요할 때
이 경우 Lua 스크립트로 객체를 생성하면 AI의 도움을 크게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AI 추천으로 쉽게 작성 가능)
-- 여러 개의 객체를 AI의 추천으로 생성 예시
for i = 1, 10 do
local part = Instance.new("Part")
part.Size = Vector3.new(2, 1, 2)
part.Position = Vector3.new(i * 3, 5, 0)
part.Anchored = true
part.Parent = workspace
end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생성한 객체는 자동으로 Cursor AI가 알 수 없습니다. (중요)
- AI가 객체 정보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수동으로 객체 정보를 코드화하거나 스튜디오에서 내려받아 연동해야 합니다.
- 코드와 객체 작업을 명확히 구분하여 관리하도록 가이드하면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효율적이고 명확한 관리 방식을 결정하면 좋겠습니다.
-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생성한 객체 정보를 Cursor AI가 자동으로 인지하지는 못합니다.
- AI를 활용하려면 객체 정보를 수동으로 코드화하거나 내려받아 제공하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 즉,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객체를 만들면 Cursor에서 직접 객체 정보를 코드로 옮기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이 과정에서 AI의 코드 추천 기능이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