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환경에서 메일 서버를 간단하게 구축하여 사용하기 위해 Apache의 James를 사용해 보았다.
http://james.apache.org/ 에 접속한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개발 장비는 윈도우 xp pro인지라 윈도우에서 사용 가능한 zip 으로 묶은 걸 받았다.
별도의 installer는 없다.
편의상 그냥 C:\ 맨땅에 풀어서 자리를 잡고 bin\run.bat를 실행한다.
홋.. james가 avalon 기반이었구나.
암튼 이걸로 서버는 뜬 셈
서버에 사용자 계정을 생성해야하는지라 telnet 으로 메일 서버에 접속해야한다.
포트는 4555번을 사용한다.
어드민 계정은 root 패스워드도 root 를 입력하면 로그인 성공
뭘 더 할 수 있는지 help를 쳐보면 아래와 같다.
사용자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adduser 명령이 필요한 듯
adduser 해주고 계정과 패스워드를 지정해주면 사용자 등록은 끝
설정도 쉽고 OS 안가리고 환경을 구축하긴 쉬은 듯
이걸로 메일 서버 구축은 완료되었고 다음은 메일 클라이언트를 설정할 차례
무료에 OS 안타는 메일 서버를 쓴 김에 Mozilla Thunderbird 를 이용해서 클라이언트 환경을 구축해본다.
앞서 James 로 메일 서버를 구축했다고 치고 다음은 메일 클라이언트를 설정할 차례
windows에 내장된 outlook을 쓸 경우 메일 주소 검증 시 localhost 를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thunderbird의 경우 xxx@localhost 와 같은 메일 주소도 허용을 하고
OS를 안타고 무료로 사용가능하니 개발 환경 테스트에는 유리한 셈
http://www.mozilla.com/en-US/thunderbird/ 에서 썬더버드를 다운로드 받는다.
세심하게 한글화 되어있다니 감사할 따름
일단은 메일 계정부터 만들어야 한다.
앞서 James에서 만들었던 계정을 넣고 메일 주소는 로컬환경이므로 @localhost를 쓴다.
유복한 개발환경이라 도메인을 가지고 있고 접근이 가능하다면 진짜 도메인명을 사용할 수 있을텐데..
127.0.0.1 와 같은 IP 주소를 사용해도 동작한다.
pop3 서버를 지정하는데 이 때도 James 가 깔린 주소를 지정하면 된다.
지금은 로컬에 다 몰아서 설치하는 관계로 localhost를 사용한다.
처음 설치시에는 smtp 서버 설정도 물어보는데 위 그림은 이미 한번 계정을 설정한 적이 있어서 smtp는 기본으로 잡힌 설정이 뜬다. 후에 수정이 가능하다.
메일을 주고 받을 때 사용할 사용자 명을 입력한다.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복수 계정 사용이 가능하므로 이를 구분할 계정 이름을 입력한다.
이제까지의 설정을 확인한다. 내용이 틀리다면 뒤로 가서 재수정을 한다.
실제로 자신에게 메일을 써서 테스트를 한다. 작성이 완료되면 보내기 클릭
메일 확인을 위해 받기를 클릭하면 암호를 물어본다.
James에서 사용자 등록 시 설정한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메일이 잘 전달된다. 이걸로 개발 환경에서 사용할 메일 서버, 클라이언트 환경은 완성 된 셈
만약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에서 메일 송수신이 오동작한다면 Thunderbird로 메일 테스트를 해볼 수 있을 듯
출처 : codelabor.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