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우분투에서 MS환경 활용 (인터넷뱅킹,결제)

by 날으는물고기 2009. 7. 6.

우분투에서 MS환경 활용 (인터넷뱅킹,결제)

Internet Explorer 설치 + IE View로 연동하기

최근에 Wine이 좋아지면서(상대적인겁니다) 우분투의 파이어폭스에서도 IE View를 사용하시는 분이 늘고 있습니다. 물론 저의 경우 리눅스용 Internet Explorer인 IES4linux가 Flash를 볼때 깜빡거리는 증상 때문에 대신 IE기반의 브라우저 jwBrowser를 씁니다만(IE Toy를 설치해볼까요?) 역시 주로 파이어폭스를 쓰고 있기 때문에 주소 복사해다 붙이는것도 귀찮아서(...) 가끔 IE View도 씁니다.

IE Tab은 어떤 기술상의 이유로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_-;;

그럼 아래부터 설치법 들어갑니다.

1. 일단 당연히 Internet Explorer가 필요합니다. 리눅스용으로는 Wine을 통해 구동하는 IES4linux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이 녀석을 설치하기전에 두가지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서 관련 패키지를 설치해줍니다.(혹은 시냅틱에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Wine
cabextract

2.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신 다음 실행 시키시면 IE를 자동으로 설치해줍니다.
http://www.tatanka.com.br/ies4linux/downloads/ies4linux-latest.tar.gz

3. 설치가 끝났으면 이번엔 IE View를 설치합니다.(Lite만이 리눅스 지원이 됩니다.)
설치

4. IE View 설정 창에서 IE의 경로를 /home/사용자 아이디/bin/ie6 로 써줍니다.


5. 이제 파폭 메뉴에서 View this page in IE 를 택해주시면 IE로 웹페이지가 열립니다.

현재 와인의 안정버전은 1.0.1입니다. 그러므로 우분투에서는 더이상 wine 1.0.1 이후로 버전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winehq에서 저장소를 추가하여 설치하는 wine은 1.1.x 버전이고, 이 버전의 와인은 개발버전입니다. 그러므로 버전업마다 매우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문제는 1.1.x 이후 버전의 Wine에서는 Internet Explorer 6이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IE6을 돌리는 이외의 목적으로 쓰시는 분들은 상관없겠지만 IE6.0을 쓰시려면 개발버전의 와인이 아니라 우분투 저장소에 있는 안정버전의 와인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E 6.0이 CPU 100% 문제를 일으키며 종료 후에도 계속 프로세스에 잔류할 경우에는 패치된 wine을 받으시면 됩니다.(64비트는 이 파일을 받으세요.)

8.04용으로 패키징 된 것이라 wine 버전이 1.0입니다. 우분투에 있는 wine이 버전이 더 높아서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되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wine의 버전을 고정 해주시기 바랍니다.(패키지 - 잠긴 버전 선택) 이 후 버전이 계속 나왔으면 좋겠는데 배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네요..

오늘 9.04 용으로 패치 적용후 패키징을 해보려고 용을 썼지만 결국 안되더군요=_=;; 소스가 잘못된 것인지.. 64비트라서 그런지 몰라도 패키징 과정에서 계속 에러가=_=;; 이거 도와주실 분 혹시 계시면 덧글 부탁드립니다..ㅠㅠ 매 버전 wine에 패치를 적용할 필요는 없고 안정버전(1.0.x)에만 적용하면 될 듯 합니다.


인터넷 뱅킹도 잘 안하고, 윈도우즈 특수 프로그램을 잘 돌리지 않는 저로서는(몇몇이 있긴하지만.. wine-libs를 사용한다고 명시된 것들이라 리눅스용이라고 봐도-_-;) 우분투에서 가장 아쉬운건 잠깐씩 돌리는 IE와 결제인데 이것으로도 이미 충분한 것 같습니다.

ISP 결제는 키보드 보안 때문에 가상머신에서도 다운되버리고.. 크로스오버에서도 에러가 나고.. 오직 wine 1.0.x에서만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우분투에 MBC Mini 플레이어 설치

MBC 라디오는 공개된 스트리밍이 있어서 잘 들을 수 있었는데 얼마전에 또 막히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홧김에 리눅스에서 미니 플레이어를 설치해보자! 라고 마음을 먹게되었습니다. 물론 역시 Wine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크로스오버에서는 잘 동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시 문제는 Wine을 이용한 방법이겠죠.-_-; 아래는 삽질과정 & 팁입니다.(이 팁은 Wine 1.0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일단 준비물을 구비합니다. 준비물은,

wine
cabextract
ies4linux
Windows Media Player 9 for Win98 인스톨러

입니다. 이 준비물에서 아시겠지만 미니플레이어는 IE와 윈미플이 있어야 동작하는 지극히 윈도 의존적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설치과정부터는 JWBrowser의 설치과정과 비슷하게 진행될 겁니다.

2. 먼저 ies4linux를 설치합니다. 설치과정상 어려운 문제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너무 쉽네요)

3. 그 다음 ./ies4linux에 있는 ie6을 홈폴더로 복사하거나 링크를 걸어 이름을 .wine으로 변경합니다.

홈폴더를 여신뒤, Ctrl+H를 하여 숨긴 파일 보기를 합니다. 그렇게 하여 .ies4linux 폴더를 찾습니다.

.ies4linux 폴더에 가보시면 ie6 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녀석을 홈폴더로 Alt + Drag 하여 심볼릭 링크를 걸어줍니다.

그리고 이 링크 파일의 이름을 .wine 으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wine 폴더가 위에 화살표가 얹혀진(링크라는 표시)채로 만들어집니다.

.wine/drive_c/windows/Fonts 에 윈도에서 쓰이는 굴림체를 복사하여 주시면 좋습니다.

4. 이 단계까지는 이전과 비슷합니다만, 문제는 미디어플레이어 였습니다. 크로스오버와 Wine이 차이를 갖는 점도 이 부분으로, 크로스오버에서는 IE6 설치 후 쉽게 윈미플9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만 Wine에서 윈미플9를 설치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나타납니다.


이 부분은 ies4linux 개발자가 편의상 레지스트리에 윈미플9를 등록해놓았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합니다.(이 부분 때문에 정말 많은 삽질&검색을 해야 했습니다..Wine-doors와 Wine-tricks를 써보았지만 결과적으로 실패했습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을 하기 위해서 아래 파일을 받습니다.

wmp9config.reg

이 폴더를 .wine으로 복사합니다.

그런 뒤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regedit ./.wine/wmp9config.reg

이렇게 하면 이제 미디어플레이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5. 윈도우즈 미디어플레이어를 설치합니다. 설치과정 중 아래 메시지가 등장하지만,
/.wine/drive_c/Program Files/Windows Media Player 로 이동하여 wmplayer.exe를 실행하면 설치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어려운 준비과정(별로 어렵진 않죠^^;;)이 다 끝났습니다! 이제는 mini 플레이어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6. Mini Player를 iMBC에서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하지만 MBC에 가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설치파일을 올려둡니다.

MiniSetup.exe

설치 과정에서 한글이 깨질 수 있습니다만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7. 설치과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mini 아이콘이 등장합니다. 실행해봅니다.

로그인 창이 정상적으로 뜨는 군요^^

드디어 Mini Player가 실행되었습니다! 라디오도 잘 나옵니다.

실행은 꽤 잘되는 편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트레이 아이콘도 잘 올라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간에 어떤 에러가 등장하지만 광고와 관련된 Flash 관련 오류입니다. 다만 방송 이름이 깨지는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지금까지 MBC Mini Player를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가상머신을 쓰고 있다면 가상머신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라디오를 듣자고 가상머신을 실행할 수는 없기에-_-;; 만약 크로스오버 리눅스 정품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크로스오버 리눅스에서는 더 쉽게 설치할 수 있으니 이 방법을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분투에 Wine으로 Google 크롬 설치하기


얼마전에 블로그에도 리눅스에서 구글 크롬이 돌아가는 듯한 스크린샷을 올렸지만 사실 그건 버츄얼박스의 심리스 모드였습니다=_=;;

오늘은 오랜만에 할 일도 없고 해서 Wine을 또 설치했습니다.(그동안은 게임 안하려고 일부러 지웠죠=_=;) Wine 1.1.4 의 체인지로그를 보다보니 구글크롬에 대한 버그 픽스가 있더군요.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구글 크롬을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준비물은 Wine 1.1.4 입니다.

1. 일단 구글 크롬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현재 웹상에 있는 넷 인스톨러는 Wine에서 구동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아래 주소에서 다른 종류의 인스톨러를 받으셔야합니다.
다운

2. 인스톨러를 눌러서 설치합니다. 그러면 별다른 설치과정없이 빠른 속도로 설치 완료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Wine에는 IE가 없기 때문에 IE에서 설정을 가져오는 옵션을 체크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3. 설치가 끝나면 크롬이 실행되는데 오류가 나옵니다. 창을 종료시키고 바탕화면에 생긴 크롬 아이콘에 오른클릭을 눌러 속성 창을 엽니다.


실행아이콘 탭에 명령어 부분에 --new-http --in-process-plugins 라는 옵션을 추가해줍니다.

4. 그런 다음 다시 해당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해보면,


잘 실행되는군요^^ 특유의 속도감은 다소 떨어진 느낌이들긴 하지만 그래도 파이어폭스 3.0과 비슷한 수준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UI의 반응속도도 매끄럽네요. 무엇보다도 플래쉬가 IES4Linux와 달리 껌뻑껌뻑 거리지 않습니다. 이런 느낌대로라면 그런대로 브라우징의 목적으로 써도 괜찮을 듯한 느낌입니다.

그러나 역시 아직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https:// 주소에서는 아래와 같이 나와서 이글루스에 로그인이 안됩니다.


또한 탭별로 등장하는 chrome.exe 프로세스의 메모리 반환이 생각보다 잘 되지 않는 것도 문제입니다. 그러나 이 오류가 수정되길 바라는 것보다는 리눅스용 크롬이 나오길 기다리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_=;; 그냥 한번 크롬을 테스트해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opensea.egloos.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