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편, KTX-산천 콘센트 이용가능 좌석 안내
최근 철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GLORY 운동을 통해 기차타기 운동이 활성화되고 있는 지금!
여러분은 기차를 타는 데 있어 얼마나 '유용'하게 타고 계시나요?
지금까지 입석이란 말에 한숨 쉬며 오랜 시간 서서 여행하셨나요?
표를 예약하고 역에 왔더니, 너무 일찍 도착해 오랜 시간을 맞이방에서 기다리셨다고요?
그렇다면, Rail+가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Rail+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이 시대에 알아두면 좋은 '알짜배기 철도정보'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카메라, 휴대폰, MP3, PMP 등 휴대용 전자기기의 보급이 늘어난 요즘. 여행을 하면서 맞닥드리는 문제가 있다면 바로 밧데리 부족일 것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쓰다보면 항상 생기는 문제가 바로 밧데리 부족이라는 것은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일텐데요. 기차를 이용하면서 기차안에서도 충전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리고 그런 좌석이 있을까요? 오늘 Rail+ 에서는 KTX-산천 열차에 있는 콘센트 이용좌석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1. KTX는 놔두고 왜 하필 KTX-산천을 먼저 이야기 하나요?
KTX 일반실과 특실에는 콘센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 그런고 하면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된 것은 2004년이지만 KTX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90년대 후반입니다. 90년대 당시에는 지금처럼 휴대용 전자기기들이 발달되지 않은 시기였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KTX-산천을 만들면서는 '노트북용 좌석' 처럼 콘센트를 쓰고싶어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반영되었습니다.
그렇다고 KTX 자체에 콘센트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화장실에는 오른쪽 사진처럼 면도기 전용 소켓이 있어 220V 전원을 쓸 수 있습니다만, 말 그대로 면도기 전용 소켓이기에 휴대용 기기를 충전을 하겠다고 오랫동안 화장실에 계시다가는 기다리는 손님께 민폐가 되겠지요.
아쉽게도 KTX 에서는 화장실에서만 충전 가능한 아쉬움을 뒤로 하고 KTX-산천에서는 어떤 좌석에서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2. KTX-산천 특실,비즈니스석 에서 콘센트 사용하기
KTX-산천 특실과 비즈니스석 전좌석에서 콘센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특실의 경우 2개열 좌석에도 콘센트가 1개밖에 없다는 점 참고하셔야 겠습니다.
3. KTX-산천 일반실에서 콘센트 사용하기
그럼 이제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 하실 KTX-산천 일반실에서 콘센트 사용이 가능한 좌석을 소개해 드립니다.
예를 들면 이렇다는것! 실제 콘센트 좌석은 문 옆에 있습니다.
KTX-산천 일반실 양 끝좌석에는 사진처럼 한 면에 2개의 콘센트가 있습니다. 면에 2개라구요? 그럼 다른 한 면에도 콘센트가 존재하나요? 네.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다시 말씀드리면 한 좌석에 앞뒤로 콘센트가 총 4개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 면은 벽으로 가려질 테니 콘센트를 사용하기가 다소 힘들다는 뿐이지 실제적으론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센트 좌석이 아니더라도 콘센트가 있는 좌석 말고도 그 '뒤에' 있는 좌석도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실제적으로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는 좌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에서 좌석번호에 녹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콘센트 사용가능 좌석 입니다.
※ 상행열차와 하행열차 이용가능한 좌석이 틀리다는것 꼭 확인하세요~!
■ KTX-산천 상행열차(서울,용산) 콘센트 이용가능 좌석 (초록색 좌석)
■ KTX-산천 하행열차(부산,마산,광주,목포) 콘센트 이용가능 좌석 (초록색 좌석)
이제 휴대폰 충전해야할때, 노트북을 이용해야할때 초록색 좌석번호를 이용하시면 콘센트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 아시겠지요? ^^
휴대용 기기를 자주 사용하시거나,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알아두시면 꼭 도움이 되는 정보라 생각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병합승차권'에 관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제3기 코레일 명예기자 글사진 신 명 식 단국대 멀티미디어 전공, 철도동호회 레일+ 3대 운영자. 철도이야기를 쉽게 풀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http://cafe.daum.net/kicha |
출처 : 코레일블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