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보호 (Security)

통합보안관리시스템 - ESM (Enterprise Security Management)

by 날으는물고기 2009. 3. 2.

통합보안관리시스템 - ESM (Enterprise Security Management)



  EMS방화벽, 침입탐지시스템(IDS), 가상시설망(VPN) 등 다양한 종류의 보안 솔루션을 하나로 모은 통합보안관리시스템이다.


  ESM은 최근 통합관리 수준에서 벗어나 시스템자원관리(SMS), 네트워크자원관리(NMS) 등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개발되는 추세여서 ESM이 상용화되면 기업들은 다른 기종의 보안 솔루션들을 설치하면서 중복투자를 하거나 자원을 낭비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또 하나,솔루션간 상호 연동을 통해 전체 정보통신 시스템에 대한 보안 정책도 수립할 수 있다는 점이 ESM가 주목받는 이유중의 하나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ESM 시장은 몇몇 업체를 제외하곤 상용화된 제품이 거의 없을 정도로 아직 개발 단계에 불과하며 체크포인트, ISS 등 주요 보안솔루션 업체들이 최근 보안솔루션 상호연동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OPSEC)에 합의하면서 ESM 구현을 가속화하고 있어 국내에서도 데이터게이트, 이글루시큐리티, 인젠, 어울림정보기술 등 보안업계들이 최근 ESM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제품 상용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개별 솔루션 위주로 형성되어 온 보안 시장이 ESM 중심의 통합보안솔루션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와함께 PKI분야는 안전한 거래 인프라를 확립하고 e커머스 활성화를 위한 인증의 핵심요소로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 e메일 보안은 콘텐츠필터링·암호화·서비스 등을 결합한 턴키 베이스의 솔루션이 부각될것으로 예상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