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바이러스, 위험요소, 위협요소 유형

by 날으는물고기 2014. 5. 14.

바이러스, 위험요소, 위협요소 유형

바이러스 유형

바이러스는 사용자가 모르는 상태에서 또는 사용자의 허가 없이 PC의 작동 방법을 변경하도록 설계된 작은 프로그램입니다.

다음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바이러스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할 필요 없이 자체적으로 실행됩니다.

  • 자체 복사본을 만들어 다른 PC로 확산됩니다.

모든 바이러스가 피해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무해한 바이러스라도 PC의 성능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다음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파일 감염

프로그램 파일을 감염시킵니다. 감염된 파일이 실행되면 해당 파일에 들어있던 바이러스가 다른 프로그램 파일을 감염시킵니다.

부트 바이러스

PC의 시스템 영역으로 들어와서 PC를 시작하는 즉시 활성화됩니다. PC에 연결된 디스크나 다른 저장 장치를 감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각적 바이러스

부트 감염 바이러스 및 파일 감염 바이러스 기법을 모두 사용합니다.

매크로 바이러스

일부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및 워드 프로세싱 파일과 같은 실행 구성 요소가 포함된 데이터 파일을 감염시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는 프로그램이 데이터 파일의 실행 영역을 실행할 때 확산됩니다.

PC에서 알려진 바이러스와 알려지지 않은 바이러스를 모두 검사합니다.

알려진 바이러스는 자동으로 탐지되어 복구됩니다. 알려지지 않은 바이러스는 각 실행 파일에서 일반적인 바이러스 특징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탐지됩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자동 업데이트를 수행하여 알려진 바이러스의 목록을 확장하고 세분화합니다.



위험 요소 유형

위험 요소란 PC 및 관련 데이터를 손상시키기 위해 악용하거나 데이터를 훔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악성 소프트웨어

PC를 고의로 손상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바이러스, 웜 및 트로이 목마 등의 위협 요소가 포함됩니다. 악성 소프트웨어는 멀웨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스파이웨어

이러한 프로그램은 PC에서 자신을 숨깁니다.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을 모니터링하거나 PC에 저장된 정보를 확인한 후 프로그램 작성자에게 정보를 전송합니다.

취약점

이러한 위험 요소들은 합법적인 소프트웨어에 내재된 결함으로, 피해를 유발하거나 데이터를 차단하거나 정보를 훔칠 목적으로 악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취약점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악용됩니다.



위협 요소 유형

위협 요소는 데이터를 손상, 수정, 공개 또는 차단하도록 고의로 설계된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집니다.

위협 요소는 다음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바이러스

바이러스는 다른 프로그램에 자신을 감염시키고 자신을 복제하는 작은 프로그램입니다.

웜은 자신을 PC에서 PC로 복사한다는 점에서 바이러스와 비슷하지만 다른 프로그램에 첨부되지는 않습니다.

트로이 목마

다른 유형의 프로그램으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실행 시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유해한 프로그램입니다.

PC에서 바이러스, 웜, 트로이 목마 및 고의로 피해를 유발하는 기타 소프트웨어를 검사합니다. 또한 인터넷 연결을 모니터링하여 소프트웨어 취약점을 악용하는 인터넷 기반 위협 요소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도 합니다.




출처 : support.norton.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