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EveryDay)

자녀존중 십계명 (학부모 인권교육)

by 날으는물고기 2021. 3. 31.

자녀존중 십계명 (학부모 인권교육)

인권의 의미

인권은 Human Rights라는 말을 우리말로 바꾼 것으로서. '사람이기 때문에 누려야 하는 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존엄한 인간성을 갖기 위하여 우리는 어떤 권리를 필요로 하는데, 그것이 바로 '인권'이라고 할 것입니다.

 

학생 인권

학생인권은 헌법과 법률에서 보장하거나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등 국제 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업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 중 학생에게 적용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말하며 학생인권의 내용은 자유권, 복지권, 평등권으로 구성된다.

 

◆ 자녀존중 십계명 ◆

  1. 자녀도 독립된 인격체라는 인식을 부모가 먼저 가져야 한다.
  2. 가정 안에서의 의사결정에서 자녀의 의견도 존중되어야 하고, 가족회의 등을 통해 민주적이고도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한다.
  3. 자녀의 진로에 대해 부모는 단지 조언의 역할에 만족해야 한다.
  4. 형제자매간에 성별, 나이, 학업 성적 등의 이유로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
  5. 자녀를 이웃의 자녀들과 비교해서는 안 된다.
  6. 자녀가 잘못을 했을 때는 일방적인 체벌보다는 왜 잘못인지를 깨닫게 하고, 스스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7. 교육적 체벌도 가급적 삼가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감정이 섞여 있지 않은지 부모 자신이 먼저 성찰해야 한다. 자녀를 때리지 않고도 기를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도 욕설을 해서는 안 된다.
  8. 자녀를 흥분한 상태에서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9. 자녀들이 다른 사람의 권리도 존중할 줄 아는 생각과 생활태도를 지니도록 늘 가르쳐야 한다.
  10. 자녀의 일상생활에 대해 깊은 관심을 지니되, 자녀의 사생활도 보호해주어야 한다.

자녀존중 십계명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