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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타입별 추천 포켓몬 역할분석 및 상성관계 (상성표)

by 날으는물고기 2021. 4. 26.

포켓몬고 타입별 추천 포켓몬 역할분석 및 상성관계 (상성표)

 

타입 상성표는 각 타입의 상성 관계를 하나의 표에 나타낸 것이다.

 

타입이 1개인 포켓몬의 경우는 타입 상성표에 있는 그대로 계산하면 된다. 타입이 2개인 포켓몬은 각 타입의 해당하는 배율을 서로 곱한 결과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불꽃/비행타입인 리자몽에게 바위타입의 기술을 사용하면 불꽃타입과 비행타입 각각 2배의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총 4배의 데미지를 받게 된다. 반대로 리자몽에게 땅타입의 기술을 사용하면 불꽃타입은 2배, 비행타입은 0배의 데미지를 받기 떄문에 0배의 데미지, 즉 아무런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2세대에서 강철타입과 악타입이 추가되었고 6세대에서 페어리 타입이 추가되었다.

 

5세대까지의 강철타입은 고스트와 악 기술에 대해 1/2 데미지를 받았지만, 6세대부터는 1배의 데미지를 받도록 변경되었다.

 

7세대부터는 기술선택 창에서 효과가 좋음 (2배이상) , 효과 있음 (1배) , 효과가 별로임(1/2이하), 효과없음(0배)를 표시해주는 기능이 생겼다. 스토리 내 배틀 (길거리 트레이너 배틀, 야생 포켓몬 배틀 및 배틀트리)의 경우에는 상대 포켓몬이 도감에 있는 경우에만 효과의 정도를 표시해주며 (알로라 도감에 없는 포켓몬은 제외), 온라인 배틀 스폿의 경우 도감 유무에 관계 없이 무조건 효과의 정도를 표시해준다. 이 때, 효과가 굉장한 기술과 효과가 별로인 기술은 그 배수에 관계없이 같은 표시가 나타난다.

 

이외에도 7세대 부터는 상대 포켓몬의 정보가 아래 화면에 나타나며, 각종 랭크업 정보 및 날씨 남은 턴수, 상태이상 턴 수 등을 표기해준다. 역시 스토리의 경우, 도감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상대 포켓몬의 타입을 표시해주며, 온라인 배틀의 경우 도감 여부에 관계 없이 무조건 상대의 타입을 표시해준다.

 

· 포켓몬의 타입과 기술의 타입이 일치하면 위력이 1.5배가 된다. (자속보정 참조)

· 불꽃 타입 포켓몬 : 화상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 얼음 타입 포켓몬 : 얼음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 독 타입 포켓몬 : 독, 맹독에 걸리지 않는다. 교체시 독압정이 뿌려져 있다면 독압정을 제거한다.

· 강철 타입 포켓몬 : 독, 맹독에 걸리지 않는다.

· 풀 타입 포켓몬 : 씨뿌리기, 독가루, 저리가루, 수면가루, 버섯포자 기술이 통하지 않는다.

· 고스트 타입 포켓몬 : 그림자밟기, 개미지옥, 자력, 검은눈빛, 블록, 거미집이 통하지 않는다.

· 땅 타입 포켓몬: 전기자석파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 전기 타입 포켓몬 : 마비상태가 되지 않는다.

 

출처 : 포켓몬 위키

 

 

 


 포켓몬고 초보자 가이드 : 타입 편

 

 

최근 업데이트 : 2019/10/22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타입별 대표 포켓몬, 주로 맡는 역할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현재 포켓몬고에는 모두 18개의 타입이 있고, 각자 타입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먼저 상성에 대한 설명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성표를 보겠습니다.

 

 


 1. 상성표와 상성에 대한 설명

 

 

멘트
굉장한 효과 2.56배
(이중약점, Double Weakness)
1.6배
(약점, Weakness)
없음 1배
별로인 효과 0.625배
(저항, Resistance)
0.39배
(이중저항, Double Resistance)
0.244배
(삼중저항, Triple Resistance)

 

 먼저 상성의 경우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세부적으로는 6가지로 나뉩니다. 배율은 1.6배를 기준으로 하며, 굉장한 효과를 가진 경우 1.6배, 2.56배 (1.6^2), 별로인 효과에게는 0.625배 (1/1.6), 0.39배 (1/1.6^2), 0.244배 (1/1.6^3)를 줍니다. 만약 공격자의 입장에서는 배율이 높은 타입으로 공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먼저 이중약점 (2.56배)는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이중 타입인 방어 포켓몬의 약점을 둘 다 찌를 때 적용됩니다.

  • 예 : 격투 타입이 악/바위 타입을 공격할 경우, 바위 타입이 불꽃/비행 타입을 공격할 경우, 얼음 타입이 드래곤/비행 타입을 공격할 경우, 비행 타입이 풀/격투 타입을 공격할 경우, 땅 타입이 불꽃/강철 타입을 공격할 경우

 

 다음 약점 (1.6배)은 공격 포켓몬의 입장에서 방어 포켓몬의 약점을 찌르는 경우입니다. 

  • 예 : 격투 타입이 노말 타입을 공격할 경우, 강철 타입이 페어리 타입을 공격할 경우

 

 1배의 경우는,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방어 포켓몬이 단일 타입이라면,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효과가 뛰어나지도, 별로이지도 않을 경우
  • 방어 포켓몬이 이중 타입이라면,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한 타입에 대해서는 효과가 뛰어나지만, 한 타입에 대해서는 효과가 별로일 경우 (약점*저항)
  • 예 : 드래곤 타입이 에스퍼 타입을 공격할 경우, 악 타입이 에스퍼/페어리 타입을 공격할 경우

 

 0.625배의 경우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방어 포켓몬의 저항 타입에 해당될 경우를 의미합니다.

  •  예 : 격투 타입이 페어리 타입을 공격할 경우

 

 0.39배의 경우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단일 타입인 방어 포켓몬의 이중저항에 해당될 경우 (이중저항)
  •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이중 타입인 방어 포켓몬의 2개 타입 모두 저항에 해당될 경우 (저항*저항)
  • 예 : 고스트 타입이 노말 타입을 공격할 경우, 노말 타입이 고스트 타입을 공격할 경우, 드래곤 타입이 페어리 타입을 공격할 경우, 에스퍼 타입이 악 타입을 공격하는 경우, 격투 타입이 에스퍼/페어리 타입을 공격할 경우

 

 마지막으로 0.244배의 경우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이중 타입인 방어 포켓몬에게 한 타입에 대해서는 이중저항, 나머지 한 타입에 대해서는 저항으로 적용될 때입니다.

  • 예 : 격투 타입이 독/고스트 타입을 공격하는 경우, 전기 타입이 드래곤/땅 타입을 공격하는 경우

  

 특히 레이드를 공략할 때, 대기실의 '추천 배틀파티'에서 레이드 보스의 사용 기술을 유추할 수 있으니 상성에 대해서는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예 : 레쿠쟈 레이드에서 가디안, 토게키스가 추천 배틀파티에 있을 경우 : 역린 사용을 예상 가능, 뮤츠 레이드에서 메타그로스가 추천 배틀파티에 있을 경우 : 기합구슬 또는 냉동빔 사용을 예상 가능

 

 


 2. 타입별 대표 포켓몬과 기대 역할

 

2-1. 노말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없음
  • 방어 - 약점 : 격투 (1.6배)
  • 방어 - 저항 : 고스트 (0.39배)
  • 노말 타입 기술은 어느 타입에도 효과가 뛰어난 공격을 할 수 없기에 어태커로는 적합하지 않은 타입입니다. (물론 노말 타입 포켓몬 중 잠재파워-얼음 폴리곤Z와 같은 특수한 케이스 역시 존재합니다.) 대신 이 노말 타입은 대신 격투 타입에만 약점을 찔린다는 점 덕분에 체육관 방어용으로 적합합니다. 그렇다보니 HP와 방어 스텟이 높은 포켓몬이 선호되고, 체육관 방어용으로 유리한 2~3차징 기술이 사용됩니다.
  • 방어 포켓몬으로 활용할 경우 약점인 격투 타입 포켓몬을 역으로 찌를 수 있는 페어리 타입 2차징 기술이 인기가 많으며, 사념의박치기와 노말 타입 3차징 기술인 누르기를 사용하는 잠만보(레거시) 역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표 포켓몬 : 게을킹, 해피너스, 잠만보, 럭키

 

2-2. 불꽃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강철, 벌레, 풀, 얼음
  • 방어 - 약점 : 물, 땅, 바위 (1.6배)
  • 방어 - 저항 : 불꽃, 얼음, 풀, 강철, 페어리, 벌레 (0.625배)
  • 얼음, 풀, 벌레, 강철을 상대로 높은 DPS를 뽑는 타입입니다. 불꽃 타입의 DPS와 견줄만하면서 상성이 겹치는 타입은 격투 타입 뿐입니다. 불꽃 타입의 강점은 DPS도 높으면서 약점으로 찌르는 타입으로 역으로 공격 받을때, 대부분이 0.625배 이하의 피해를 입는다는 점입니다. 
  • 하지만 얼음, 풀, 벌레, 강철 타입 레이드가 상대적으로 흔하지 않은 만큼 그렇게 사용할 일이 많은 타입은 아닙니다. 샹델라, 파이어의 경우 DPS가 특히 높지만 앤테이와 히드런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내구가 낮은 편입니다.
  • 날씨부스트를 받지 않을 때에도 높은 DPS를 보여주는 고화력 타입인데 이에 더해 날씨부스트를 받기 쉽다는 장점이 있어, 딜링에 목숨 건 타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샹델라, 리자몽은 격투, 강철에 모두 저항하기 때문에 체육관 방어용으로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해피너스와 잠만보 사이에 넣어놓으면 체육관을 공격하는 사람을 꽤 귀찮게 할 것입니다.
  • 대표 포켓몬 : 샹델라, 파이어, 히드런, 번치코*, 리자몽*, 부스터, 블레이범*
 

2-3. 물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불꽃, 땅, 바위
  • 방어 - 약점 : 전기, 풀
  • 방어 - 저항 : 강철, 물, 얼음, 불꽃 (0.625배)
  • 불꽃, 땅, 바위 타입의 약점을 찌르는 타입입니다. 전체 타입 중 중상위권의 DPS를 지니고 있는데, 특징으로는 해당 타입의 1위인 가이오가와 나머지 포켓몬의 격차가 크다는 점입니다.
  • 물 타입 역시 사용률이 높다고 볼 수는 없으나 불꽃 타입보다는 양호한 편입니다. 가이오가, 킹크랩, 장크로다일의 경우, 타입이 일치해 역할이 겹칩니다. 그렇기에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포켓몬은 실질적으로 가이오가, 대짱이, 갸라도스 정도로 줄일 수 있습니다.
  • 물 타입 역시 체육관 방어에 유리한 타입입니다. 체육관 최고의 어태커인 메타그로스의 코멧펀치에 저항한다는 점 때문에 야도란, 갸라도스, 밀로틱, 엠페르트가 좋은 방어 포켓몬으로 사용됩니다
  • 대표 포켓몬 : 가이오가, 킹크랩, 장크로다일*, 대짱이*, 갸라도스

 

2-4. 풀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땅, 바위, 물
  • 방어 - 약점 : 불꽃, 얼음 벌레, 비행, 독
  • 방어 - 저항 : 전기, 풀, 땅, 물
  • 포켓몬스터 시리즈에서 전통적으로 풀 타입 포켓몬은 약했지만, 포켓몬고에서 만큼은 예외입니다. 바위 타입 보다는 물, 땅 타입을 저격하는데 적합합니다. 물 타입이 사용하는 물, 전기 기술에, 땅 타입이 사용하는 땅 기술에도 저항하기 때문입니다. (이중타입의 경우 사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날씨부스트를 받기 쉬운 타입에 속합니다. 땅 타입을 상대로 할 때, 맑음 날씨와 동시에 부스트되기 때문에 그란돈처럼 불대문자를 쓰는 경우만 아니라면, 높은 DPS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로즈레이드, 나무킹, 버섯모와 같이 내구가 부족한 포켓몬은 차징 수가 많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라 나시의 경우 비록 DPS는 낮으나 물, 전기 기술에 0.39배에 받는 것이 가능해 높은 높은 DPS와 높은 TDO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대표 포켓몬 : 로즈레이드, 나무킹*, 버섯모*, 이상해꽃*, 덩쿠림보, 알로라 나시, 토대부기*

 

2-5. 전기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물, 비행
  • 방어 - 약점 : 땅
  • 방어 - 저항 : 전기, 강철, 비행 (0.625배)
  • 물, 비행 타입만 약점으로 찌르는 타입입니다. 비행 타입 레이드가 수가 적다보니 자연히 전기 타입이 쓸 일은 사실상 물 타입 레이드 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기 타입의 장점은 주 타겟인 물 타입과 날씨부스트가 같다는 점이고, DPS도 상위권이라는 점입니다.
  • 풀 타입과 공격 상성이 겹치기에 대부분의 물 타입 레이드 보스가 사용하는 물, 전기 기술에 저항하는 풀 타입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다만 풀 타입 상위 티어의 DPS가 전기 타입에 비해 크게 밀리는 편이 아니다보니, 실제로 전기 타입이 쓸 일은 많지 않습니다. 굳이 뽑자면 물 타입 레이드 보스가 풀 타입의 약점을 찌르는 얼음 타입 기술을 사용할 때로 한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사용처가 어느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얼음 타입에 약점을 찔리는 지도 중요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썬더의 경우 DPS는 높으나 얼음 타입에 약점을 찔리기 때문에 다른 단일 전기 타입 포켓몬에 비해 실제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얼음 타입에 1배 이하의 피해를 입는 에레키블, 라이코, 자포코일과 준수한 어태커인 10만볼트 뮤츠가 인기가 많습니다.
  • 대표 포켓몬 : 라이코, 에레키블, 썬더*, 자포코일, 뮤츠, 렌트라, 쥬피썬더, 제브라이카

 

2-6. 얼음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풀, 드래곤, 비행, 땅
  • 방어 - 약점 : 강철, 격투, 불꽃, 바위
  • 방어 - 저항 : 얼음 (0.625배)
  • 2019년 초에 맘모꾸리의 등장과 함께 급격한 상향이 이루어진 타입입니다. 4세대 등장과 함께 2년동안 그저 그랬던 얼음 타입의 위치를 순식간에 끌어올렸습니다. 얼음 타입은 풀, 땅, 비행, 드래곤 타입을 상대로 좋은 활약을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드래곤/비행 타입과 같이 이중약점을 상대로 할 때 얼음 타입의 진가가 드러납니다. 물론 단일 타입에서도 상위권 DPS를 보여줍니다!
  • 그 중에서도 맘모꾸리의 DPS가 독보적입니다. 맘모꾸리의 DPS는 다른 타입의 전설의 포켓몬을 상회하거나 비슷한 수준인 만큼, 얼음 타입에서 맘모꾸리의 성능은 뛰어납니다.
  • 방어 포켓몬으로 사용하기에는 좋지 않은 타입입니다.
  • 대표 포켓몬 : 맘모꾸리, 포푸니라, 글레이시아, 뮤츠

2-7. 격투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바위, 악, 강철, 얼음, 노말
  • 방어 - 약점 : 에스퍼, 비행, 페어리
  • 방어 - 저항 : 벌레, 바위, 악 (0.625배)
  • 격투 타입은 포켓몬고에서 가장 많이 쓰는 타입 중 하나입니다.. 격투 타입은 폭발펀치를 선두로 높은 DPS를 지닌 타입인데, 4성 레이드의 마기라스, 5성 레이드의 레지 트리오, 디아루가, 다크라이 등 사용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체육관 방어용으로 인기가 좋은 노말 타입의 약점도 찌르기에 체육관 배틀에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 악, 바위 타입의 약점을 찌르면서 저항이 가능하기 때문에 악, 바위 타입 레이드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 날씨부스트가 없어도 강력한데, 날씨부스트를 받기도 쉬운 타입입니다. 그러므로 기술 상관없이 약점 상성에 투입해도 최고의 활약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 대표 포켓몬 : 괴력몬, 하리뭉, 버섯모, 독개굴, 헤라크로스

 

2-8. 독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풀, 페어리
  • 방어 - 약점 : 에스퍼, 땅
  • 방어 - 저항 : 격투, 벌레, 페어리, 풀
  • 풀, 페어리 타입 모두 레이드가 많지 않은 편으로, 6세대를 넘겨야 활약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는 독 타입의 인식은 킬리아 2성 레이드에서 쓸만한 타입 정도로, 굳이 배틀파티를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 대표 포켓몬 : 팬텀, 로즈레이드, 독개굴

2-9. 땅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전기, 바위, 강철, 불꽃, 독
  • 방어 - 약점 : 물, 풀, 얼음
  • 방어 - 저항 : 독, 바위 (0.625배) / 전기 (0.39배)
  • 견제폭으로는 상위권에 속하지만, 아쉽게도 땅 타입의 기술, 특히 지진은 다른 타입의 기술에 비해 매우 약한 만큼, 전체 타입 대비 DPS는 최하위권에 속합니다.
  • 이중약점이나 전기 타입 같이 땅 타입이 유일한 약점인 경우약점이 땅 타입을 포함해 얼마 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면, 그렇게 활용할 일이 없습니다. 
    불꽃 타입 상대로는 더 나은 바위, 물 타입이 있고, 독 타입은 거의 없고, 바위 타입은 격투와 강철이 꽉 잡고 있고, 강철 역시 불꽃과 격투 타입이 잡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 하지만 땅 타입은 날씨부스트를 받기가 아주 쉽습니다. 맑음 날씨에서 불꽃 타입과 함께 부스트되는데, 이 불꽃 타입을 땅 타입으로 효과적인 공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낮은 DPS를 그나마 보완할 수 있습니다. 
  • 요약하면 땅 타입은 필요할 때 확실한 역할은 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 타입에 0.39배를 입기 때문에 해당 타입을 상대로 TDO가 훌륭한데, 바위 타입 뿐만 아니라 많은 강철 타입 레이드 보스가 전기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땅 타입 포켓몬이 전체적으로 내구가 강한 편이다 보니, TDO를 챙겨야 하는 상황이라면 땅 타입 역시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대표 포켓몬 : 그란돈, 한카리아스, 몰드류, 거대코뿌리, 골루그, 플라이곤*
 
2-10. 비행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격투, 풀, 벌레
  • 방어 - 약점 : 바위, 얼음, 전기
  • 방어 - 저항 : 풀, 벌레, 격투 (0.625배) / 땅 (0.39배)
  • 풀, 벌레 타입을 공격한다는 점에서 불꽃 타입과 역할이 겹치고, DPS 역시 높아 불꽃 타입에 비해 특별히 부족하지는 않으나 날씨부스트를 받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격투 타입 레이드에서도 좋은 활약이 가능하나, 격투 타입의 경우 얼음, 바위 타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2019년 하반기 에스퍼 타입의 전체적인 상향으로 사용할 기회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대신 5세대 풀/격투 타입 전설의 포켓몬, '비리디온'이 비행 타입에 대해 이중약점을 가지기 때문에 이 때 최초로 전설 레이드에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격투 타입으로 상대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체육관 방어용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망나뇽, 갸라도스, 리자몽, 토게키스 등이 해피너스와 잠만보, 게을킹 사이사이에 있으면 공격하는 입장에서 꽤나 까다로울 것입니다.
  • 대표 포켓몬 : 파이어*, 레쿠쟈, 돈크로우, 켄호로우
 
2-11. 에스퍼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격투, 독
  • 방어 - 약점 : 악, 고스트, 벌레
  • 방어 - 저항 : 에스퍼, 격투 (0.625배)
  • 격투 타입 레이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5세대 전설 레이드부터 서서히 활약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독 타입의 경우 레이드 수가 적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용기이자 레거시 기술인 '사이코브레이크'를 배운 뮤츠는 1~5세대 모든 포켓몬 중 DPS 1위입니다.  또한 2019년 하반기 '사이코키네시스'의 상향으로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포켓몬을 한정으로 DPS가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 에스퍼 타입은 격투 타입에 저항한다는 점 때문에 체육관 방어용으로 사용되고는 합니다. 대표적으로 나시, 슬리퍼(섀도볼, 레거시), 야도란, 점토도리 등이 있습니다.
  • 대표 포켓몬 : 뮤츠*, 에브이, 후딘*, 라티오스, 메타그로스, 나시
 
2-12. 벌레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풀, 에스퍼, 악
  • 방어 - 약점 : 불꽃, 바위, 비행
  • 방어 - 저항 : 격투, 풀, 땅
  • 에스퍼 타입은 악 타입으로, 악 타입은 격투 타입, 불꽃 타입으로 공략하는 것이 더 효율저깅기 때문에, 실제 사용되는 경우는 아주 제한적입니다. 
  •  DPS가 중하위권이기에 날씨부스트와 함께 하거나, 타입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메가자리의 경우, 격투 타입에 이중저항하기 때문에 기합구슬을 사용하는 뮤츠, 후딘 레이드에서 샹델라, 기라티나와 비슷한 DPS를 보여줍니다.
  • 이를 감안해도 벌레 타입은 전체적으로 독, 비행 타입과 함께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아주 마이너한 타입입니다. 독 타입과 마찬가지로 굳이 배틀파티를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 대표 포켓몬 : 메가자리, 핫삼, 쁘사이저, 아이앤트
 
2-13. 바위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불꽃, 얼음, 비행, 벌레
  • 방어 - 약점 : 강철, 격투, 땅, 풀, 물
  • 방어 - 저항 : 불꽃, 비행, 노말, 독
  • DPS는 중상위권으로, 날씨부스트를 받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레이드에서 많이 사용되는 포켓몬으로 썬더, 파이어, 프리져, 루기아, 칠색조, 앤테이, 레지아이스 레이드에서 활용됩니다. 
  • 대표 포켓몬 : 램펄드, 마기라스*, 거대코뿌리, 암스타*, 딱구리
 
 
2-14. 고스트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고스트, 에스퍼
  • 방어 - 약점 : 고스트, 악
  • 방어 - 저항 : 벌레, 독 (0.625배) / 격투 (0.39배)
  • 에스퍼 타입 전설 레이드가 많기 때문에 악 타입과 함께 역할이 겹치면서 사용률이 매우 높습니다. 레이드 보스의 기술에 따라 악 타입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악, 바위 타입과 함께 레이드 사용률이 높고, DPS 역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대신 기라티나를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TDO가 낮은 편입니다.
  • 고스트 타입의 최고 강점은, 에스퍼 타입 레이드에서 악 타입이 상대하기 어려운 격투 기술을 상대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뮤츠의 기합구슬의 경우 고스트 타입이 대신 상대하면 좋습니다.
  • 매우 높은 DPS와 아주 낮은 TDO를 가진 팬텀, 매우 높은 DPS와 평균의 TDO를 가진 샹델라, 높은 DPS와 높은 TDO를 가진 기라티나 오리진폼, 높은 DPS와 평균 이상의 TDO를 가진 뮤츠(섀도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대표 포켓몬 : 기라티나 오리진폼, 샹델라, 팬텀*, 뮤츠*
 
2-15. 악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에스퍼, 고스트
  • 방어 - 약점 : 격투, 페어리, 벌레
  • 방어 - 저항 : 악, 고스트 (0.625배) / 에스퍼 (0.39배)
  • 악 타입은 고스트 타입과 함께 가장 많이 레이드에서 쓰이는 타입 중 하나입니다. 악 타입의 최고 강점은 5성 레이드에 에스퍼 타입이 많다는 것이고, 이 에스퍼 기술에 0.39배의 피해를 입는다는 점입니다.
  • 상위 티어의 포켓몬 중 매우 높은 DPS와 평균 이상의 TDO를 가진 다크라이, 평균 이상의 DPS와 높은 TDO를 가진 삼삼드래와 마기라스, 높은 DPS와 낮은 TDO를 가진 포푸니라로 구분할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대표 포켓몬 : 다크라이, 포푸니라, 삼삼드래, 마기라스, 헬가
 
2-16. 드래곤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드래곤
  • 방어 - 약점 : 드래곤, 얼음, 페어리
  • 방어 - 저항 : 전기, 불꽃, 풀, 물 (0.625배)
  • 포켓몬고의 모든 타입에서 가장 높은 DPS를 보여주는 타입입니다. 전체적으로 DPS 상위권의 포켓몬이 드래곤 타입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드래곤 타입은 물, 불꽃, 풀, 전기를 막아주는데, 대부분 드래곤 포켓몬이 이중타입이기에 여기에 가감하여 여러 타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를 장점으로 살린 것이 '디아루가'입니다.
  •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에 추천이 어려운 포켓몬이기도 합니다. 만약 자신이 DPS를 선호한다면 매우 높은 DPS와 평균 이상의 TDO를 가진 레쿠쟈와 보만다*를 추천합니다. 반대로 높은 DPS와 높은 TDO를 선호한다면 펄기아, 망나뇽, 한카리아스를, 매우 높은 TDO를 원한다면 디아루가를 추천합니다.
  • 대표 포켓몬 : 레쿠쟈, 보만다*, 한카리아스, 망나뇽, 펄기아, 디아루가, 라티오스
 
2-17. 강철 타입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페어리, 바위, 얼음
  • 방어 - 약점 : 격투, 불꽃, 땅
  • 방어 - 저항 : 벌레, 드래곤, 페어리, 비행, 풀, 얼음, 노말, 에스퍼, 바위, 강철 (0.625배) / 독 (0.39배)
  • 강철 타입 레이드는 사용률이 높지 않습니다. 레지락, 레지아이스 전설 레이드에서 활용될 수 있고 5세대 테라키온 레이드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에스퍼 타입의 상향으로 입지가 위태롭게 되었습니다.
  • 현재 강철 타입은 코멧펀치 메타그로스 그 자체로, 코멧펀치가 있는 메타그로스와 없는 메타그로스는 다른 포켓몬이라고 할 정도입니다. 코멧펀치 메타그로스는 전체 타입에서도 DPS 최상위권이고, 얼음과 바위 타입을 상대로는 괴력몬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강철 타입의 강점은 그 상성에 있습니다. 포켓몬고에서 가장 많은 방어 상성을 가지고 있는 타입인 만큼 레이드에서 높은 TDO를 기록할 확률이 높습니다. 당연히 체육관 방어에서도 많이 활용되는데 메타그로스, 강철톤, 멜메탈, 엠페르트가 그러합니다.  
  • 대표 포켓몬 : 메타그로스*, 디아루가, 몰드류, 핫삼, 아이앤트
 
2-18. 페어리
  • 효과가 뛰어난 공격 : 드래곤, 격투, 악
  • 방어 - 약점 : 강철, 독
  • 방어 - 저항 : 벌레, 악, 격투 (0.625배) / 드래곤 (0.39배)
  • 페어리 타입은 악, 드래곤 레이드에서 가장 크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격투 타입의 경우 에스퍼 타입의 DPS가 높기도 하고, 악, 드래곤 타입에 1배 미만의 피해를 입는다는 것도 중요하게 작용됩니다.
  • 전체적인 DPS는 중위권으로, 같은 역할을 하는 격투, 드래곤 타입과 경쟁하기 어렵습니다. 격투 타입의 경우 DPS가 상위권이고 같은 흐림 날씨에 부스트되며, 드래곤 타입의 경우 DPS 최상위권이기 때문입니다.
  • 대신 드래곤 타입의 레이드에서는, 날씨 부스트를 받기 쉽다는 점을 이용해 DPS와 TDO를 드래곤 타입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 격투, 드래곤의 약점을 찌른다는 점에서 체육관 방어용으로도 좋은 타입입니다. 굳이 페어리 타입 말고도 페어리 기술을 쓰는 포켓몬도 포함하면 해피너스, 럭키, 게을킹, 코리갑과 가디안, 토게키스가 상대방을 귀찮게 할 것입니다.
  • 대표 포켓몬 : 가디안, 토게키스, 그랑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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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포케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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