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EveryDay)

제78주년 광복절 나라사랑 태극기달기운동 홍보

by 날으는물고기 2023. 8. 15.

제78주년 광복절 나라사랑 태극기달기운동 홍보

대한민국 광복절: 자유와 독립의 기념일

대한민국 광복절은 한반도 역사상 가장 중요한 날 중 하나로, 대한민국의 독립과 자유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매년 8월 15일에 온 국민이 함께 모여 그 동안의 고통과 희생, 그리고 독립을 축하하며 이날을 기리게 됩니다. 광복절은 대한민국의 민족 정체성과 역사적 의미를 상징하는 특별한 날로,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과 현대화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본 지배 아래의 억압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한반도는 일본의 지배 아래 억압되었습니다. 1910년 일본은 대한제국을 병합하고, 한국인들은 일본의 잔악한 식민통치에 시달렸습니다. 이는 한국의 문화, 언어, 역사를 찢어놓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많은 국민들은 자주적인 삶을 살 수 없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독립운동의 열정과 희생

그러나 한국인들은 이 억압에 저항하며 독립을 향한 열정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독립운동은 강제징용, 인신매매, 억압적인 교육 등에 맞선 민중운동부터, 독립군을 통한 무장저항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1919년 3·1 운동은 특히 대표적인 사례로, 한국인들이 독립과 권리를 노래하며 일본 지배에 대항한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과 광복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은 전세계적인 패배를 맞이하게 됩니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은 연합군의 승리로 대한민국을 포함한 한국 반도의 지배를 포기하고 본토로 철수하게 됩니다. 이로써 대한민국은 장마산 근처에서 광복이 성취되었으며, 이는 한국인들이 오랜 시간 동안 감내했던 억압과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역사적인 순간이었습니다.

광복 이후의 독립과 발전

광복 이후, 대한민국은 자유와 독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정치, 경제, 사회 분야에서 발전을 이루어냈습니다. 그러나 한반도의 분단으로 인해 남북한 간의 갈등과 전쟁이 발생하였고, 지속적인 민주화와 경제발전의 노력을 통해 대한민국은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을 이룩해 왔습니다.

대한민국 광복절은 이러한 역사적 배경과 민족적 정체성을 기리는 자리로서, 국민들이 함께 모여 각자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며 한국의 미래를 기대하는 의미 있는 날입니다. 이는 과거의 희생과 현재의 노력을 기리는 자리로서, 민주주의와 평화를 위한 앞날의 희망을 모두에게 상기시키는 날이기도 합니다.

 

 

《태극기달기운동 안내》
○ 오는 8월 15일은 제78주년 광복절입니다.
- 우리 모두 나라사랑하는 마음으로 태극기를 답시다.
- 각 가정에서의 게양시간은 07:00부터 18:00까지입니다.
※ 태극기는 「대한민국국기법」 제8조에 따라 매일・24시간 달 수도 있습니다.

○ 심한 비․바람(악천후) 등으로 국기의 존엄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달지 않으며, 일시적 악천후인 경우에는 날
씨가 갠 후 달거나 내렸다가 다시 답니다.


《 태극기의 구입 》
○ 각급 자치단체 민원실(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 등), 인터넷우체국(www.epost.go.kr), 인터넷 태극기 판매업체 등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오염․훼손된 태극기는 각급 자치단체 민원실, 주민센터에 설치된 국기수거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