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정보 (Privacy)

PostgreSQL 민감한 정보를 Satori 활용한 Masking 처리

by 날으는물고기 2024. 2. 4.

PostgreSQL 민감한 정보를 Satori 활용한 Masking 처리

Satori for PostgreSQL - Satori

"Satori Masking"은 데이터 마스킹 및 손상 방지를 제공하는 데이터 보안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PostgreSQL과 함께 사용될 때, Satori Masking은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를 가려주거나 가짜 데이터로 대체합니다.

 

PostgreSQL은 오픈 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이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는 종종 민감한 개인 식별 정보(PII) 또는 기업 비즈니스 비밀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Satori Masking은 이러한 데이터를 마스킹하여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고 데이터 손상을 방지합니다.

 

Satori Masking이 PostgreSQL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설치 및 구성
    • Satori Masking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수 있는 권한 및 설정을 구성합니다.
  2. 데이터 분류
    • Satori Masking은 데이터를 분류하여 어떤 데이터가 민감한지 식별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번호, 신용카드 번호 등이 민감한 정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3. 마스킹 정책 구성
    •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마스킹할지에 대한 정책을 구성합니다. 마스킹은 데이터를 일부분 또는 전체적으로 가려주거나, 가짜 데이터로 대체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4. 적용 및 모니터링
    • 마스킹 정책을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합니다.
    • 데이터베이스에서 발생하는 쿼리 및 트랜잭션을 모니터링하여 마스킹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5. 보고서 및 감사
    • Satori Masking은 데이터 마스킹 작업에 대한 보고서 및 감사 로그를 생성하여 보안 및 규정 준수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 Satori Masking은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에서의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고 데이터 손상을 방지하여 보안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Satori Masking을 사용하여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에 민감한 정보를 마스킹하고 저장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 코드는 Python 언어를 기반으로 하며, Satori Masking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사용합니다.

  1. Satori Masking CLI 설치
    Satori Masking CLI를 설치합니다. 이를 위해 Satori Masking 웹사이트에서 CLI 도구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2. Satori 연결 설정
    Satori CLI를 사용하여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고 마스킹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필요한 연결 정보를 설정합니다.
    satori connect postgresql --host <DB_HOST> --port <DB_PORT> --database <DB_NAME> --username <DB_USER> --password <DB_PASSWORD>
  3. 데이터베이스 테이블과 열 지정
    마스킹을 적용할 데이터베이스 테이블과 열을 지정합니다.
    satori mask table add --table <TABLE_NAME> --column <COLUMN_NAME1> --column <COLUMN_NAME2> --policy <MASKING_POLICY>
    여기서 <MASKING_POLICY>는 마스킹 정책을 나타내며, 예를 들어 "mask-alphanumeric" 또는 "mask-random"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마스킹 정책 적용
    마스킹 정책을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합니다.
    satori mask execute
    이 명령은 정의한 마스킹 정책에 따라 데이터를 마스킹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5. 마스킹된 데이터 활용
    마스킹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쿼리를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Python에서 psycopg2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PostgreSQL에 연결하고 데이터를 조회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import psycopg2
    
    # PostgreSQL 연결 설정
    conn = psycopg2.connect(host="<DB_HOST>", port="<DB_PORT>", database="<DB_NAME>", user="<DB_USER>", password="<DB_PASSWORD>")
    cursor = conn.cursor()
    
    # 데이터 조회
    cursor.execute("SELECT * FROM <TABLE_NAME>")
    rows = cursor.fetchall()
    
    # 조회된 데이터 출력
    for row in rows:
        print(row)
    
    # 연결 종료
    cursor.close()
    conn.close()
    위 코드에서는 민감한 데이터가 마스킹되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나 사용자는 실제 데이터가 아닌 마스킹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Satori Masking을 사용하여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에 민감한 정보를 마스킹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