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PHP,Python)

클라우드 환경에서 민감한 정보를 환경변수 통해 안전한 등록 관리

by 날으는물고기 2024. 3. 24.

클라우드 환경에서 민감한 정보를 환경변수 통해 안전한 등록 관리

Securing the developer environment for Zero Trust - Microsoft Learn

API 키나 크레덴셜과 같은 민감한 정보의 노출은 개인과 조직에 심각한 보안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정보가 공개되면, 무단 액세스, 데이터 유출, 서비스 남용, 금전적 손실, 그리고 신뢰도 저하 등 다양한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 중요한가?

  1. 무단 액세스: API 키나 크레덴셜이 노출될 경우, 외부 공격자가 해당 정보를 사용하여 시스템에 무단으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의 무단 조회, 수정, 삭제 등을 포함한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 이어집니다.
  2. 데이터 유출: 민감한 정보가 노출되면, 기업이나 개인의 중요 데이터가 유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개인 정보 보호 위반 및 관련 법률 위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남용: 공격자가 API 키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남용하면, 대량의 비용이 발생하거나 서비스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서비스의 API 키가 노출되면, 공격자가 대규모 컴퓨팅 자원을 사용하여 비용을 급증시킬 수 있습니다.
  4. 금전적 손실: 무단 액세스 및 서비스 남용은 금전적 손실로 직접 연결될 수 있습니다. 비용 증가, 법적 비용, 손해 배상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5. 신뢰도 저하: 보안 사고는 기업이나 개인의 신뢰도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나 고객의 신뢰를 잃는 것은 재정적 손실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방지 방법

  1. GitGuardian: 소스 코드에서 민감한 정보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알려주는 VSCode 확장 기능으로, 코드 작성이나 커밋 전에 위험을 식별합니다.
  2. SecretLint: 프로젝트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린터로, 코드 내의 민감한 정보를 찾아냅니다. Pre-commit 훅과 함께 사용하여 커밋 전 자동 검사를 수행합니다.
  3. Pre-commit Hooks: 커밋 실행 전에 자동으로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민감한 정보의 커밋을 방지합니다. 다양한 검사 도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Checkov: Terraform, CloudFormation 등의 인프라 코드에 대한 정적 코드 분석 도구로, API 키 노출 및 보안 취약점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각 방법은 특정 상황과 요구에 따라 선택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GitGuardian은 자동화된 감지와 경고 기능을 제공하는 반면, SecretLint와 Pre-commit Hooks는 더 세밀한 설정과 개발 프로세스에의 통합을 가능하게 합니다. Checkov는 특히 인프라 코드의 보안을 강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러한 도구와 방법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개발 과정에서 민감한 정보의 실수로 인한 노출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AI 도입으로 비개발, 비기술 담당자들도 개발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서, API 키나 토큰 같은 민감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개발 환경에서 이러한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경 변수 사용

  • 정의: 환경 변수는 운영 체제의 동적 구성 정보를 포함하는 변수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정, 데이터베이스 연결 문자열, API 키 등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 이점: 코드 내에 하드코딩된 크리덴셜 대신 환경 변수를 사용하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코드가 공개되더라도 환경 변수에 저장된 정보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 사용 방법: 개발 환경에서는 .env 파일을 사용하여 환경 변수를 관리할 수 있으며, 이 파일은 절대로 버전 관리 시스템에 커밋되어서는 안 됩니다. 프로덕션 환경에서는 서버나 클라우드 서비스의 환경 변수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 변수 관리 도구

  • 예시: dotenv (Node.js), python-dotenv (Python) 등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env 파일에서 환경 변수를 쉽게 로드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설정 예시: .env 파일에 API_KEY=your_api_key_here와 같이 설정하고,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를 불러와 사용합니다.

Git 관련 보안 조치

  • .gitignore 파일 사용: .env 파일이나 크리덴셜을 포함하는 다른 파일들을 .gitignore에 추가하여 Git 버전 관리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실수로 이러한 파일을 커밋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 Git Hooks 사용: Pre-commit hook을 사용하여 커밋되기 전에 크리덴셜 정보가 포함된 파일이 커밋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밋 전에 .env 파일이나 특정 패턴을 포함한 파일이 커밋되는지 검사하는 스크립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크리덴셜 관리 시스템 사용

  • 시스템 예시: AWS Secrets Manager, HashiCorp Vault, Azure Key Vault와 같은 크리덴셜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API 키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이점: 이러한 시스템은 높은 보안 수준을 제공하며, 접근 제어, 로깅, 자동 크리덴셜 회전 등의 기능을 통해 보안 관리를 강화합니다.

최선의 보안 관행

  • 정기적인 크리덴셜 변경: 정기적으로 API 키와 같은 크리덴셜을 변경하여 보안 위험을 줄입니다.
  • 최소 권한 원칙: API 키나 크리덴셜을 사용할 때는 필요한 최소한의 권한만 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노출될 경우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비개발자와 비기술 담당자가 개발 업무를 수행할 때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면, 민감한 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기반이 마련됩니다. 교육 및 적절한 도구의 사용을 통해 보안 사고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민감한 정보를 환경변수에 등록하고 이를 소스 저장소에 커밋할 때 해당 변수값이 전달되지 않도록 하려면, 주로 .env 파일을 사용하고 이 파일을 .gitignore에 추가하여 Git에서 추적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는 이 과정을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1) .env 파일 생성 및 설정

프로젝트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env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 내에 환경변수를 설정하여 민감한 정보를 저장합니다. 예를 들어, API 키를 저장하고 싶다면 .env 파일에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API_KEY=your_api_key_here

2) .gitignore 파일 설정

.gitignore 파일은 Git 버전 관리에서 특정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제외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프로젝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gitignore 파일이 없다면 생성하고, 이미 있다면 해당 파일을 편집합니다. .env 파일을 .gitignore에 추가하여 Git에서 추적되지 않도록 합니다.

# .gitignore 내용에 추가
.env

이렇게 하면 .env 파일이 Git에 의해 무시되어 커밋되지 않습니다.

3) 환경 변수 로딩

애플리케이션에서 환경 변수를 사용하려면, 실행 시 .env 파일에서 이 변수들을 로드해야 합니다. Node.js에서는 dotenv 패키지를 사용하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npm install dotenv

먼저, dotenv 패키지를 설치한 다음, 애플리케이션의 주 진입점 파일(예: app.js, index.js)에서 dotenv를 구성하여 환경 변수를 로드합니다.

require('dotenv').config();

console.log(process.env.API_KEY); // 'your_api_key_here' 값을 출력

Python에서는 python-dotenv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ip install python-dotenv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from dotenv import load_dotenv
import os

load_dotenv()  # .env 파일에서 환경 변수 로드

api_key = os.getenv("API_KEY")
print(api_key)  # your_api_key_here 값을 출력

이 과정을 통해, 민감한 정보가 환경변수로 안전하게 관리되며, 소스 코드 저장소에는 이 정보가 포함되지 않게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