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USB 드라이브에 Ubuntu Linux 설치

by 날으는물고기 2009. 7. 2.

USB 드라이브에 Ubuntu Linux 설치

이 기사는 아래에서 영문으로 게재하였던 것을, 실제 작업에 임하여 그 과정을 그림으로 나열하면서, USB 메모리에 Linux를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하드디스크에 설치하지 않고 그대로 휴대할 수 있는 "USB 플레시 메모리에 담긴 운영체제"에 대한 독자들의 생각은 어떠한가요?

운영자도 물론 다른 OS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사실 생각뿐으로 Linux에 대한 얼마 간의 경험 정도에 지나지 않으며, 또한, 운영자 컴퓨터의 멀티 부팅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이 좀 다른 이들과는 색다르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에 바로 설치한다는 것이 좀 무엇합니다.


물론 위 멀티 부팅 구조 자체가 아래 링크 게시판의 방법인 Grub4DOS를 기반으로 하기에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닌 것 같지만, 그래도 잔재주를 좀 부려야 하기에 선뜻 덤벼들기가 만만치는 않습니다.

과거에도 컴팩트 디스크(CD)에서 실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USB 스틱에서 Linux 배포판을 실행하는 것은 가능하였지만, 그러나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어려운 작업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왜냐면, 터미널 상에서 엿같은 수많은 명령어들를 타자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은 물론, 만약에 혹여 중간에 무언가 잘못된 경우나 무언가 타자를 잘못한 경우에는 처음부터 모든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해야 했으며, 제대로 된다고 하여도 USB 스틱을 부팅 가능하게 하려면, 1~2 시간의 노력이 소요되었습니다.

여기에 이 기사에서는 휴대 가능한 Linux 운영체제를 실현할 수 있는 마법과 같은 트릭을 독자들에게 가이드할 것이며, 이는 UNetbootin 라는 훌륭하고 기이한 도구의 도움으로 불과 5분 정도로 모든 과정을 끝낼 수 있습니다.

일단 USB에 이식하는 작업이 끝나면, 아래 그림 중의 하나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이 USB 메모리 독자로 Ubuntu(사용자가 선택한 리눅스 배포판 중의 어느 하나)를 실행할 수도 있고 이를 사용하여 사용자 컴퓨터의 HDD에 Ubuntu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설치 가능한 Linux 배포판은 위 영문 기사의 "One of the supported Linux distributions of your choice"에 나열한 것과 같다고 합니다.

이 기사의 설명에서는 Windows XP 환경(OS가 다르면 Unetbootin도 다른 버전으로 사용함)에서 Ubuntu 8.04.1 LTS를 설치하는 것으로 하며,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환경에서 테스트)합니다.

  • Windows XP Home

  • 최소 1 Gb 용량 이상의 USB 메모리

  • Ubuntu 8.04 LTS Desktop Edition의 ISO 이미지

  • 중요 : USB 메모리를 첫 부팅 장치로 설정 가능한 컴퓨터 시스템(BIOS에서 설정)

아래는 Ubuntu 8.04 LTS Desktop Edition의 다운로드 링크로 마크한 부분을 선택 후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아래 링크는 Ubuntu 8.10  Beta의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도구 프로그램인 unetbootin-windows-281.exe은 UNetbootin 에서 다운로드 가능하지만 작업에서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한 282를 사용하였으며, 더 자세한 정보 열람을 위하여 링크로 표시합니다.

위 사이트에서 "Download(Windows)" 란 파란색 사각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만, 아래 링크가 아이콘의 실제 URL입니다.


USB 메모리를 시스템에 먼저 장착한 후 다운로드한 UNetbootin 을 실행합니다.

주의 : 실행 시에 UNetbootin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의 [Permissions] 탭에서 [Allow executing file as program] 옵션을 체크한 후 [Preferences] 창을 닫습니다.

작성자는 별도로 Ubuntu 8.04 LTS Desktop Edition의 ISO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에 작업을 하였지만, 이 파일을 UNetbootin의 옵션으로 설정하여 UNetbootin의 실행 중에 다운로드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이를 설명하고 있으며, [Distribution]의 죄측 드롭다운 메뉴에서 설치할 Linux 배포판의 종류를, 우측 옵션에서는 그 버전을 선택합니다.


아니면, 다운로드한 Ubuntu의 ISO 이미지 파일 위치를 [Diskimage]에서 지정합니다.


만약에 이미지 파일을 UNetbootin의 실행 중에 다운로드하여 작업을 진행토록 설정하였다면 아래 그림과 유사하게 진행됩니다.


이미지 파일이 준비되어, 파일 위치를 지정한 경우에는 1번과정이 생략되어 바로 2번의 파일 해제와 복사 작업으로 진행됩니다.

첫 단계는 시간이 제법 소요되므로 차분하게 기다립니다. 별도로 사용자가 할 일이 없습니다.


시간 경과 후 비로소 프로그레스바에 진도가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싱겁게도 작업이 끝난 상태로, [Reboot Now]로, 또는 [Exit]로 프로그램을 종료 후 재부팅합니다.

재부팅 시는 USB 드라이브가 첫 부팅 매체로 BIOS에서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다른 부팅 매체를 정하는 방법으로 사용자의 메인보드에 아래 그림과 같은 기능이 있다면 이 기능을 사용하면 편합니다.

운영자 메인보드는 ASUS의 이제는 구닥다리인 P4P800 Deluxe입니다만, ASUS 보드에서는 부팅 초기에 F8 키(보드 메이커에 따라서는 F12키)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Boot Selection Popup menu has been selected"란 메시지가 디스플레이되면서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그 다음 단계에서 부팅 장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나므로 아래 그림에서는 USB 메모리인 "SKY-DRV"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이제는 대부분의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므로 각자 살펴 보기 바랍니다.


바로 USB 드라이브의 점멸 램프가 반짝이면서 Unetbootin 메뉴가 나타납니다.

제일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 두 번째 메뉴를 선택하여 USB 독자로 Ubuntu가 실행되도록 합니다.


시스템에 따라 약간의 지체가 있습니다.


기다리던 화면입니다.


여기서 운영자가 웹 상에서 자료를 검색한 결과로는, 이 Unetbootin에 대한 이 기사보다 더 추가적인 정보는 없어, 그리고 실제 작업으로 테스트하지 않아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는 없지만, Unetbootin 메뉴에서 보는 것과 같이 이 USB로 하드디스크에 사용자가 탑재한 Linux를 설치할 수도 있을 것으로 짐작합니다.

다시 시간을 내어 하드디스크에 설치를 시도하였습니다.

일단 USB HDD로 부팅하여 그림과 같이 [Install Ubuntu] 메뉴를 선택하였습니다.

설치에서는 이전에 Ubuntu를 설치하였던 과정과 같이 언어 설정, 사용자 정보, 파티션 설정, 키보드 설정 등등의 과정을 거치는 것은 동일하였습니다.


그러나 설치 후는 특이한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 하나는 위에서 USB에서 바로 실행하였을 경우는 영문 Ubuntu가 설치되었지만, HDD에 설치한 것은 한글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USB 단독 실행 시의 영문 문제는 그냥 짐작이지만 뭔가 USB 안의 파일을 조작하여 한글로 실행되게 하는 그런 방법이 있지 않을까라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다른 특이한 점은 HDD에 설치를 하였지만, USB를 제거하면, 부팅 초기에 부팅 매체를 달라는 오류가 생깁니다. 즉, USB 메모리를 제거한 HDD 단독으로는 Ubuntu의 실행이 불가능하였습니다.


Linux에 대한 운영자의 운영 경험이 일천하여 이 정도로 마무리합니다.


다시쓰는 USB드라이브로 우분투 설치하기.

전에 USB드라이브로 우분투 설치가 어렵다는 푸념을 했습니다만, 다시 시도해본 결과 여러분이 지적해주신 것 처럼 제 쌍둥이 아톰 엄마판(mobo)문제였습니다. 레노보 노트북에 끼우니 부트가 스르륵~ 되더랍니다.
일단 '유넷부팅(UNetBootin)' 무른모에게 억울한 누명을 씌운 것 같아 열심히 개발했을 분께 누가 되지 않았을까 미안한 마음 전합니다. 그리고 다시 정리해봅니다.

먼저 자신의 컴퓨터가 USB드라이브에서 부트할 수 있게 지원되야 이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쓰는  D945GCLF2에서는 USB부트를 지원하지만 유넷부팅을 통해 만든 USB를 잘 읽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준비물:

1) 2GB이상 크기의 FAT16 또는 FAT32로 판갈음 해둔 USB드라이브 하나. 
2) 우분투 .iso 파일...
3) 잠시대기 님이 알려주신 - 유넷부팅 UNetbootin
(믿거나 말거나 잠시대기님 댓글을 보기 직전에 유넷부팅 관련 설명을 읽고 있었음)

[프로그램]-[추가/제거] 에서 unetbootin으로 검색 설치 ('이용 가능한 모든 프로그램' 상태)
유넷부팅을 설치한 후 [프로그램]-[시스템 도구]-[UNetbootin] 으로 실행 (암호를 물을 것임)

1) Diskimage 를 선택한 후, 오른쪽 '...' 누르개를 눌러 우분투 .iso 를 지정
2) Type: USB Drive 선택, Drive는 USB를 지정. (*USB드라이브 위치는 자동지정되나 모르겠으면 [시스템]-[관리]-[[시스템 감시]로 가서 '파일시스템' 갈피(tab)에서 이름 참조)
3) OK 누르개를 누르면 .iso를 USB드라이브로 옮겨줌. (약간의 시간 소요)

다 됐으면 Reboot Now를 눌러 재 부트. 단 재부트될 때, 앞서 밝혔듯 USB드라이브에서 부트되도록 해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설정은 각 컴퓨터마다 오묘하게 다르므로 여기서 설명은 불가. 검색의 생활화!
보통 F12나 F8 글쇠 또는 F8~F12사이 글쇠 하나를 컴퓨터를 켠 후 누르고 있으면 부트장치를 선택하게 됩니다.

일단 부트에 들어가면 검은화면과 선택화면이 각각 한번씩 나오는데 이때 입력해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넘어가면서 우분투가 부트 됩니다. 원하시면 부트 후 화면에서 'Install'을 누르면 우분투 설치를 시작합니다.

출처 : http://myubuntu.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