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사용자 계정 암호 분실로 로그인 불능 시의 대책

by 날으는물고기 2008. 10. 10.

사용자 계정 암호 분실로 로그인 불능 시의 대책

1. 시작하기

아래에 설명하는 방법은 Windows Vista의 모든 에디션에 적용됩니다.아래에 설명하는 방법은 OEM 메이커의 Recovery DVD 또는 일반 Vista 설치 DVD로 부팅하여 Windows RE의 [시동 복구]에서 복구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그러나, 결론적으로 Vista는 정히 원한다면 FAT32에서도 설치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NTFS의 파일 시스템에서 설치하여 사용하기에, 좌우지간에 NTFS를 인식하는 부팅 매체로 부팅하여 'Copy'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목적으로 하는 이 작업이 가능합니다.아래 링크는 참고 사항입니다.

예를 들면, Windows 98 SE의 부팅 디스켓을 변형하여 NTFS를 인식하도록 만든 디스켓이나 시디로 부팅하여 이 작업을 하여도 된다는 뜻입니다.


2. 주의 사항

Windows Vista에도 XP와 마찬가지로 암호 관련 레지스트 파일인 SAM 파일이 존재합니다.VIsta의 경우엔 이 SAM 파일이 XP와는 달리 아래 폴더 안에 있음이 이 작업의 주안점입니다.

  • C:\windows\system32\config\regback

사용자 계정 암호가 저장 되어 있는 SAM 파일을 초기화하는 방법(삭제로는 안 됨)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CD롬으로 우선 부팅되도록 CMOS Setup에서 설정합니다.'CD롬 우선 부팅 순서 설정'에 대한 방법은 웹 검색하여 그 방법을 숙지토록 합니다.

 

3. 작업의 실제

시스템의 전원을 인가한 후 제공받은 비스타 복구 DVD(OEM 메이커의 Recovery DVD 또는 Windows Vista 설치 DVD)를 ODD에 넣습니다.복구 DVD는 제품 사양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면 CD롬로 부팅하기 위하여 키보드의 아무 키나 누릅니다.


잠시 기다린 후 [백업 및 복원 센터]를 선택합니다.
OEM 메이커에서 제공한 'Recovery CD'가 아닌 일반 Windows Vista 설치 매체(보통 DVD)로 이 작업을 시작하는 경우는 아래 그림 바로 밑의 그림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시스템 복구 옵션]에서 한국어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 설치 검색 중'이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잠시 기다립니다.


[시스템 복구 옵션]에서 설치된 비스타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복구 옵션] 대화 상자의 [명령 프롬프트] 링크를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나오면 하드디스크의 루트로 디렉토리를 옮기기 위하여 'c:'을 타자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아래를 타자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 copy C:\windows\system32\config\regback\sam C:\windows\system32\config /y

단 이 위 명령어는 사용자의 Vista가 C 하드 디스크에 설치된 경우의 명령줄이므로 멀티 부팅 환경 등에서는 하드 디스크의 드라이브 문자가 다르기에 명령줄의 적절한 편집이 필요함에 유의합니다.


'1개의 파일이 복사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EXIT'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습니다.


[시스템 복구 옵션] 상자의 하단에 위치한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재부팅합니다.


컴퓨터가 재시작되면, 사용자 계정 암호가 초기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암호로 재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