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OpenSSL을 이용한 간단한 파일 암호화 방법

by 날으는물고기 2009. 9. 2.

OpenSSL을 이용한 간단한 파일 암호화 방법

Linux (리눅스) 를 사용하다 보면 간혹 파일을 암호화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보통 때는 거의 쓰지 않지만, 어떤 중요한 정보를 파일로 가지고 있어야 할 때는 요긴하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윈도우에서도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걸로 알지만 전 써본 일이 없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리는 방법은 openssl 을 이용한 파일 암호화 방법 입니다.

참고 : openssl 은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보안 프로토콜인 SSL 과 TLS 를 지원하기 위하여 공개 소스로 개발된 라이브러리 및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아래는 참고 사이트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면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1. OpenSSL 설치 확인

RedHat Linux (래드햇 리눅스) 의 경우에는 openssl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RedHat Linux (래드햇 리눅스) 에 OpenSSL 이 설치되어 있나 보실려면 먼저 "rpm -qa | grep openssl" 이 명령을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리스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root 계정이 없으시면 간혹 실행이 안될때가 있는데, 이럴 경우 에는 그냥 openssl 이라고 쳐 보시기 바랍니다.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OpenSSL 이라는 프롬프트가 떨어집니다.

$ openssl
OpenSSL>

2. OpenSSL을 이용한 Encryption (암호화) 방법

이제 설치된 것을 알았으니, 해당 명령어를 이용하여 파일을 암호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먼저 plain.txt 라는 파일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내용에는 그냥 Hello 라고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 파일을 암호화 해 보겠습니다.

$ openssl des3 -salt -in plain.txt -out encrypted.txt
enter des-ede3-cbc encryption password:
Verifying - enter des-ede3-cbc encryption password:


openssl 명령어를 보시면 대충 감이 오시겠지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des3 는 Encryption (암호화) 알고리즘 입니다. 이 알고리즘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선택해서 쓰시면 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AES 계열과 DES3 계열을 많이 쓰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in" 에는 암호화 하고자 하는 파일 이름을 넣으시고 "-out" 에는 암호화 된 파일 이름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럼 password 를 물어봅니다. 여기서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password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password를 나중에 생각못하시면 파일을 복호화 할 수 없으니 반드시 알아 두셔야 합니다. ^^)

이렇게 하면 encrypted.txt 파일이 생깁니다. 한번 vi 로 열어 보시기 바랍니다. 암호화 되어 전혀 알아 볼 수 없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3. OpenSSL을 이용한 Decryption (복호화) 방법

이제 거꾸로 암호화된 파일을 복호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 openssl des3 -d -salt -in encrypted.txt -out plain2.txt
enter des-ede3-cbc decryption password:

Decryption (복호화) 명령어도 Encryption (암호화) 명령과 비슷합니다. 단순히 "-d" 옵션만 넣어주면 됩니다.

이제 plain.txt 파일과 plain2.txt 파일을 비교해 보시면 Decryption (복호화) 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OpenSSL을 이용한 파일 Encryption (암호화) / Decryption (복호화) 방법" 이였습니다.


출처 : http://myknowledge.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