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안티버(Avira AntiVir Personal) - 설치와 광고 제거

by 날으는물고기 2009. 12. 22.

안티버(Avira AntiVir Personal) - 설치와 광고 제거

안티버(Avira AntiVir Personal)는 빨간우산으로 유명한 백신프로그램으로,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성능이 좋고 매우 가벼운게 특징인 외산백신 입니다. 저사양에서 직접 돌려본 결과 또다른 무료 외산 백신인 Avast!나 AVG보다 시스템 부하가 더 적었습니다. 특히 휴리스틱 엔진의 경우는 ESET의 NOD32보다 뛰어나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http://www.free-av.com/
다운로드: http://www.free-av.com/en/download/download_servers.php
다른링크: http://www.free-av.com/en/download/1/avira_antivir_personal__free_antivirus.html

위 주소로 가서 윈도우용 퍼스널버전(무료)을 다운 받습니다. 실행파일 형태와 압축파일 형태로 제공되므로 원하는 것을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링크가 동작하지 않거나 너무 느리면 아래의 다른링크의 링크를 이용하세요.

설치를 시작하면 'Accept → 다음 → 다음 → (약관에 체크 후) 다음 → (개인용으로만 사용할 것에 체크 후) 다음 → Complete' 순으로 클릭을 하시면 등록창이 뜹니다. 관련 정보를 받길 원하시면 등록하셔도 되고, 귀찮으시면 아래 그림처럼 체크 2개를 모두 빼고 '다음'을 하시면 파일복사가 시작 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지금 업데이트(update)할 것인지 물어옵니다. 당연히 바로 업데이트 합니다.

업데이트 창은 업데이트가 끝나면 알아서 닫힙니다. 그런데 무료버전이라서 그런지 업데이트때 유료버전의 구입을 권장하는 광고가 뜹니다. 문제는 최초 업데이트때만 아니라 이후 업데이트때 마다 광고가 뜬다는 것이 충격과 공포 입니다. 그럼 이제 광고를 제거해 보겠습니다.

이 광고를 띄우는 범인은 avnotify.exe 라는 파일인데 이것은 지워도 업데이트때 다시 받아오게 되므로 윈도우에서 아예 실행되지 못하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림과 같이 '시작 → 실행'창을 열어 secpol.msc 을 입력해서 실행하면 '로컬 보안 설정'창이 뜹니다.

만약 아래 그림과 같이 '소프트웨어 제한 정책'을 클릭했을때 '정의된 소프트웨어 제한 정책 없음'이 뜬다면, '소프트웨어 제한 정책'을 우클릭하여 '새 정책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보안 수준'과 '추가 규칙' 항목이 만들어지면 '추가 규칙'에서 우클릭하여 '새 경로 규칙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그림과 같이 '찾아보기'를 선택해서 avnotify.exe 파일을 지정해 줍니다. 기본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Program Files\Avira\AntiVir PersonalEdition Classic\avnotify.exe
경로를 지정했으면 보안 수준을 '허용 안 함'으로 설정해줘야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확인'을 합니다.

avnotify.exe와 관련된 규칙이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업데이트때 광고를 안보셔도 됩니다.

광고제거를 했으니 이제 안티버의 필수설정 한가지를 해 보겠습니다. 그림과 같이 트레이아이콘에서 안티버를 우클릭하여 'Configure AntiVir'를 눌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설정창에서 'Expert mode'를 체크한 뒤 'General → Extended threat categories'로 들어가서 'Security privacy risk (SPR)'에 체크를 하고 'OK' 합니다. 시스템설정을 건드리는 프로그램을 잡아내는 것인데, 이것의 효과를 구경하시려면 옵션을 켜시고, http://www.spycar.org/Spycar.html 에 가셔서 here라고 적힌 링크를 통해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해 보세요. 시스템 설정을 임의로 바꾸는 악성프로그램의 형태를 띤 테스트 파일들인데, 만약 저 옵션이 꺼져있다면 안티버는 아무런 메시지를 띄우지 않고 허용하게 되니다. 전 이게 왜 기본옵션으로 안켜져 있는지 모르겠네요.

추가 팁으로 안티버 트레이아이콘의 빨간우산이 펼쳐저 있으면 실시간 보호기능이 켜져있는 것이고, 접혀저 있으면 실시간 보호기능이 꺼져있는 것입니다. 그림을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안티버의 기본적인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수정: 2008. 8. 26

버전 : 8.1.0.331
언어 : 영어
프로세스 : sched.exe(서비스), avguard.exe(서비스), avgnt.exe
* 위 포스팅 내용은 작성일 기준 최신버전이며 수정 또는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출처 : http://eunhwak.egloos.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