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구축 (WEB,DB)

PGP(Pretty Good Privacy) 메일 암호화 프로그램

by 날으는물고기 2010. 1. 13.

PGP(Pretty Good Privacy) 메일 암호화 프로그램

1. PGP 6.5 소개

PGP 6.5는 사용자가 작성한 이메일의 내용과 첨부되는 파일을 암호화하여 이메일 수신자만이 그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밀성을 제공해 주며, 전자서명 기능을 제공하여 송신자라고 주장하는 사용자와 이메일을 실제로 보낸 송신자가 동일인인가를 확인해준다.

PGP를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과 PGP를 연계하여 사용하는 plug-in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사용자들은 이메일을 작성하거나 읽을 때 단지 마우스를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암호화/서명, 복호화/서명확인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plug-in이 지원되지 않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에는 클립보드에서 문서 편집을 하면서 암호화 및 복호화를 할 수 있다. 또한 첨부할 문서를 암호화할 때에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직접 파일을 제어할 수 있다.

PGP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o 사용하고 있는 암호화 기술의 안전성이 이미 인정을 받음
o 인증 받은 메시지와 파일에 대한 전자 서명 생성과 확인 작업
o 메뉴 방식을 통하여 모든 기능들에 쉽게 접근
o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에 plug-in으로 정합
o 키 관리를 Graphic Interface로 지원
o 공개키를 4096 비트까지 생성할 수 있으며, RSA와 DSS/Diffie-Hellman 등 두 가지 형태의 공개키 생성 가능
o 공개키 서버와 직접 연결되어 있어 공개키 분배 및 취득이 간편

PGP는 그 안전성을 널리 인정 받고 있는 "공개키 암호 기술 (Public key cryptography)" 을 사용하고 있다. 공개키 암호화 기술은 사용자 자신만이 소유하는 비밀키(Private key)와 다른 사용자들에게 공개되어 사용되는 공개키(Public key) 등 2개의 키를 사용하여 다른 사용자와의 안전한 통신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공개키와 비밀키는 모두 키링(Keyring) 화일에 보관되며 PGPkeys 윈도우에서 사용, 관리할 수 있다.

다른 사용자에게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이메일을 받아 볼 사용자의 공개키를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공개키를 소유하고 있으면 그 사용자에게 암호화된 메시지를 보낼수 있고, 또한 그 사용자가 생성한 전자 서명을 확인할 수 있다.  

PGP를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o PGP 설치하기

CD-ROOM이나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할 수 있다.

o 비밀키/공개키 쌍 생성

PGP를 사용하기 전에 비밀키/공개키 쌍을 생성해야 한다. PGP 6.5.1의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적으로 공개키 쌍을 생성하는 윈도우를 볼 수 있으며, PGPkeys 윈도우를 실행시킴으로써 언제든지 비밀키/공개키 쌍을 생성할 수 있다.

o 다른 사용자들과 공개키 교환하기

비밀키/공개키 쌍의 생성이 완료되면 다른 사용자들과 공개키를 교환해야 한다. 여러분의 공개키를 배포하려면 이메일에 넣어 상대방에게 보내줄 수도 있고, 공 개키 서버에 등록할 수도 있다. 다른 사용자의 공개키를 가져올 때에도 이메일 을 사용하여 받거나 공개키 서버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다.

o 공개키 확인하기

다른 사용자의 공개키를 얻었으면 이를 자신의 공개키 키링에 추가하는데, 그 공 개키가 전송 도중에 변경되었나를 검사해야 하고, 다른 사용자의 이름으로 만들 어진 공개키가 아닌 지를 검사해야 한다. 이 검사 작업은 공개키의 fingerprint를 이용하여 수행한다. fingerprint는 그 공개키의 지문 역할을 수행한다. 여러분이 확실한 공개키를 얻었다고 판단된 후에 그 공개키에 본인의 전자 서명을 부착시 킨다. 또한 그 공개키의 주인에 대해 중개자로서의 신용도를 지정해 줄 수 있다.  

o 암호화 및 전자서명 생성

자신의 공개키 쌍을 생성하고, 다른 사용자와 공개키 교환이 완료되면, 메시지를 암호화하거나 전자 서명을 생성하여 다른 사용자와 안전한 이메일 교환을 할 수 있다.

만약에 플러그-인을 지원하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면 툴바(Tool bar)에서 해당하는 메뉴를 골라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면 메시지의 내용 을 클립보드에 담아 암호화 관련 작업을 수행한다. 첨부할 화일이 있을 때에는 첨부하기 이전에 Windows 탐색기에서 암호 관련 작업을 수행한다.

o 복호화 및 전자서명 확인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암호화된 이메일이나 전자 서명을 보내 왔다면 여러분은 적절한 복호화 과정을 통해 이메일의 내용이 전송 도중에 변경되었는지와 송신 자로 되어 있는 사용자가 실제로 이메일을 보낸 사용자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복호화하여 이메일의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다.

플러그-인을 지원하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면 툴바에서 적절한 메뉴 를 선택하여 복호화 관련 작업을 수행한다.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암호문이나 전자서 명을 클립보드에 옮겨 담아 복호화 및 전자서명 확인 작업을 수행한다. 첨부된 암호 화일은 Windows 탐색기에서 수행한다.  

2. PGP 설치와 기능

2.1 시스템 요구사항

o Windows 95, Widows 98, Windows NT 시스템에 PGP를 설치하려면 다음과 같은 컴퓨터 사양이 필요하다.
o Windows 95, Widows 98, Windows NT (Service Pack 3 or later)
o 32 MV RAM
o 16 MB Hard Disk Space
o 시스템에 PGP를 설치하려면 또한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이 필요하다.
o Microsoft TCP/IP
o 호환가능한 LAN/WAN 네트워크 어댑터
o Windows 95에 설치하려면 Windows 95b(OSR2)

2.2 다른 버전과의 호환성

PGP의 freeware는 1991년부터 Phil Zimmermann에 의해서 많은 양이 배포되었다. PGP 6.5 버전은 기존의 프로그램 코드에 많은 수정을 가했고,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지만 PGP 이전 버전들과의 호환을 완벽하게 지원해 주고 있다. 그러므로 PGP 6.5 사용자도 이전 버전 사용자들과 안전한 이메일을 교환하는 데에 아무런 문제점이 없다.

PGP 6.5.1은 아래의 버전들과 호환이 가능하다.

o PGP 2.6 (Distributed by MIT)
o• PGP for Personal Privacy, Version 5.0 - 5.5
o• PGP for Business Security or PGP for Email and Files Version 5.5
o• PGP Desktop Security or PGP for Personal Privacy Version 6.0

2.3 이전 버전에서의 업그레이드

이전 버전을 사용하다가 PGP 6.5를 사용하려고 할 때에는 기존에 있던 화일들을 삭제해야 한다. 이때에 사용하는 키를 보관하고 있는 키링 파일은 보존해야 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그러나 PGP 6.5를 설치할 때에 기존의 키링 화일을 보존할 것인지를 확인하는 윈도우가 보여지므로 크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다.  

2.4 PGP 설치하기

PGP를 설치하려면 CD-ROM이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있다. 윈도우 시스 템에서 PGP 프리웨어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 단계에 따라 설치하면 된다.

2.4.1 CD-ROM 설치

CD-ROM을 드라이브에 넣으면 Setup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된다. 만약 Setup 프로그램이 초기화되어 있지 않다면 CD-ROM 폴더안의 Setup.exe를 두 번 클릭하면 된다.

2.4.2 Web에서 파일 다운로드

① www.pgpi.com에서 Windows 95/98/NT용 PGP를 다운받으면 바로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Welcome 화면이 나온다.

② Welcome dialog box의 내용을 읽어본 후 Next를 클릭한다.

③ Important Product Information의 PGP 6.5.1 버전의 새로운 특성을 나타내는 Watsnew.txt file을 읽어본 후 Next를 클릭한다.

④ User information 화면이 나오면 여러분의 이름과 회사명을 기입한 후, Next를 클릭한다.

⑤ Choose Destination Location 화면이 나오면 PGP 파일을 위한 디렉토리를 선택한 후, Next를 클릭한다.

⑥ Select Components 화면이 나오면 설치하기를 원하는 component들을 체크한 후, Next 를 클릭한다.

·PGP Key Management [Recuired] : PGP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으로 꼭 선택해야 된다.
·PGPnet Virtual Private Networking : Virtual Private Network(VPN)인 PGPnet은 PGPnet를 사용하는 전세계의 사용자들과 안전하고 경제적인 통신을 위한 편리한 암호화 어플리케이션이다.
·PGP Eudora Plug-in : Qualcomm Eudora email 프로그램으로 통합된 PGP 사용을 원한다면 이 옵션을 선택해라. PGP 6.5.1 버전은 Eudora 3.05 이상의 버전 을 지원한다.
·PGP Microsoft Exchange/Outlook Plug-in : Microsoft Exchange/Outlook email 프 로그램으로 통합된 PGP 사용을 원한다면 이 옵션을 선택해라. PGP 6.5.1 버전은 Ooutlook 97과 98을 지원한다.
·PGP Microsoft Outlook Express Plug-in : Microsoft Outlook Express email 프로 그램으로 통합된 PGP 사용을 원한다면 이 옵션을 선택해라. PGP 6.5.1 버전은 Internet Explorer 4.x 버전을 지원한다.
·PGP User's Manual (Adobe Acrobat format) : PGP User's Guide를 설치하기를 원하면 이 옵션을 선택한다.
·PGP CommandLine : Windows NT 시스템에서 PGP command line 버전을 설치하길 원한다면 이 옵션을 선택한다. 이것은 클라이언트로 사용되며, Batch server processes는 부가적인 라이센싱을 요구한다.
  

⑦ Ready to start copying File를 읽어본 후, Next를 클릭하면 PGP 파일들이 컴퓨터에 복사된다.

⑧ PGPnet 설치를 선택했다면 네트워크 어댑터를 찾기위한 PGPnet Set Adapter 화면이 나타난다. 모뎀을 사용한다면 RemoteAccess WAN Wrapper를 선택하고, 이더넷을 사용한 다면 3Com Megahertz LAN PC Card [Ethernet]를 선택한 후, OK를 클릭한다.

⑨ 존재하는 keyrings를 사용할 것인가를 묻는 Existing Keyrings? 화면이 나오면, 사용 하기를 원하면 "예"를 선택하고 그렇지 않으면 "아니오"를 선택한다. "예"를 선택하면 공개키의 Pubring.pkr과 비밀키의 Secring.skr의 위치를 보여준다. "아니오"를 선택하 면 'keyring을 만들것인가'를 묻는 Question 화면이 나온다.

⑩ Setup Complete 화면이 나오면 자동적으로 재부팅 하기를 원하는가를 선택하는 "Yes, I want to restart my computer now."를 선택한 후, Finish를 선택한다. 

3. 공개키 생성과 교환

3.1 공개키 암호화의 개념

공개키 암호화 방식은 일반적인 암호화 알고리즘과는 다르게 암호화하는 키와 복호화하는 키가 서로 다르다. 사용자들은 각각의 한쌍의 키를 갖는데, 하나는 키를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하여 자신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암호화할 수 있도록 하거나 자신이 서명한 메시지를 다른 사람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데 사용되는 공개키(Public Key)가 있으며, 다른 하나는 공개되지 않고 사용자 자신만이 보관하면서 자신에게 온 메시지를 복호화하고 서명을 하는데 사용되는 사용되는 비밀키(Private Key)가 있다.

기본적으로 비밀키와 공개키는 같이 생성되며, 비밀키로 공개키를 유추하기 힘들고, 공개키로 비밀키를 유추하기 힘들다. 이 방식은 인수분해의 어려움에 기반을 두어 한 개의 키로 다른 키를 거의 찾을 수 없게 만들어져 있다. PGP에서의 암호화는 본인이 하지 않고 공개키를 가지고 있는 상대방이 하게되며, 이를 복호화할 수 있는 사람은 비밀키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 자신뿐이다. 예를 들어 B라는 사람이 A라는 사람에게 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우선 공개되어 있는 A의 공개키를 이용하여 암호화하여 메일을 보낸다. 그러면 B는 자신의 비밀키를 이용하여 암호화된 메시지를 복호화한다.

<공개키 암호화 방식의 기본구조>

이와 같은 PGP의 공개키 암호화 방식 때문에 자신의 비밀키는 변조 및 삭제 방지를 위하여 안전한 장소에 백업해 두는게 좋다. 비밀키는 secring.pgp 파일에 존재하며 이 파일은 적어도 2장 이상의 플로피 디스크에 백업해 두는게 좋다. 또한 자신의 비밀키를 사용하기 위해서 처음 키를 생성할 때 입력한 pass phrase도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한다. 

3.2 비밀키/공개키 생성

3.2.1 새로운 비밀키/공개키 쌍 생성

① PGP 디렉토리에서 PGPkeys를 연다.

② Key Generation Wizard 화면을 읽어본 후, Next를 클릭한다.

③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후 Next를 클릭한다.

④ Key Pair Type(Diffie-Hellman/DSS나 RSA)를 선택한후 Next를 클릭한다.

·PGP 2.6.3i 이전 버전 사용자들과 통신을 한다면 RSA를 선택한다.
·PGP5.0 이상 버전 사용자들과 통신을 한다면 새로운 기술의 Diffie-Hellman /DSS를 선택한다.
 

⑤ Key Pair Size를 선택한후 Next를 클릭한다.

사이즈는 1024 비트부터 3072비트까지 4개의 크기가 지정되어 있으며, 이것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다. 또한 Custom에서는 1024 비트에서 4096 비트까지 원하는 크 기를 입력할 수도 있다. 키의 크기를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크기가 클수록 공격을 당할 확률은 줄어든다는 것이다. 그러나, 키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암호화/복호화 시에 수행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만약 사용자가 다루는 데이터의 내용이 엄청나게 중요한 것 이라면 최대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Diffie-Hellman/DSS 키를 생성했다면 최 대 1024 비트로 제한되어 있다.

⑥ Key Expiration 화면이 나오면 Key 만료시점을 설정한 후 Next를 클릭한다.

공개키가 유효하게 사용될 날수를 입력한다. 기본값은 "Never"이다. 이 경우에 공개키는 사용자가 따로 명령을 주지 않는 이상 영원히 사용될 수 있다. 사용할 기간이 정해져 있 을 경우에는 날수를 직접 입력한다. 공개키를 한번 만들어서 사용자의 평생 동안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공개키를 사용할 기간이 정해질 수 있다. 공개키를 한번 생성하면 그 키는 전 세계로 전파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일정 기간동안 사용할 공개 키는 그 사용기간을 명시하여 나중에 다른 사용자들이 그 공개키를 이용하여 암호문을 만들지 않도록 해 주어야 한다.

⑦ 사용자의 비밀키를 오직 자신만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주는 Passphrase 입 력 화면이 나타나면 암호를 입력한다. 사용자가 입력하는 Passphrase는 원칙적으로 화면 에 보여지지 않는다. 그러나, 입력되는 Passphrase를 눈으로 확인하고 싶을 때는 윈도우 에 있는 "Hide Typing" 항목을 Disable 시키면 된다. 그러나 이 때에는 등 뒤에 아무도 없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

Passphrase는 알파벳, 숫자, 스페이스 등 모든 문자(Character)들을 사용할 수 있다. Passphrase는 길면 길수록 다른 사용자들이 추측하기가 어려우므로 자신은 기억하기 쉽 고, 다른 사용자들은 추측하기 어려운 문장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⑧ Passphrase를 입력한 후 Next를 클릭하면 key를 만들기 시작한다.

 

⑨ key가 다 만들어졌으면 Next를 선택한다. key pair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음을 알려주면 서 공개키를 key server에 보낼것인가를 묻는다. off-line 상태라면 선택하지 말고 on-line 상태라면 Next를 클릭한다.

⑩ PGP key pair가 만들어졌음을 알려주는 화면이 뜨면 Finish를 클릭한다.

 

⑪ PGP Key Pair를 만드는 과정을 모두 마치면 다음과 같이 Key가 등록되었음을 볼 수 있다.

새로운 Key가 만들어졌으면 key pair를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 두는게 좋다. PGPKey 어 플리케이션은 key 사본을 저장할 것인가를 묻는다. 그러면 여러분은 플로피디스켓이나 안전한 장소에 pubring.pkr과 secring.skr를 저장하길 바란다. 

3.2.2 자신의 공개키 분배

새로운 비밀키/공개키 쌍을 생성하였으면 공개키를 다른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분배해 주어야 한다. 다른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공개키를 가지고 있어야 여러분에게 암호문을 전송할 수 있고, 여러분이 생성한 전자서명을 확인할 수 있다. 공개키를 분배하는 방법은 크게 다음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o 공개키 서버에 등록하는 방법
o 이메일의 내용에 공개키를 포함시키는 방법
o 별도의 텍스트 화일에 복사하는 방법

3.2.2.1 공개키 서버로 공개키 분배

공개키를 분배하는 방법들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공개키 서버에 등록시켜 놓는 방법이다. 세계적으로 다수의 공개키 서버가 존재한다. 이중에는 PGP 사에서 제공하는 공개키 서버도 포함된다. 사용자가 공개키를 어느 공개키 서버에 등록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 공개키 서버들끼리는 서로 일관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한 서버에만 등록하면 된다.

3.2.1 새로운 비밀키/공개키 쌍 생성 과정에서 공개키를 공개키 서버에 등록하지 않은 사람 은 다음과 같이 한다.

① PGPkeys를 연다.
② 공개키 서버로 전송하고자 하는 자신의 공개키를 선택한 후, Server 메뉴의 Send to 를 선택하여 전송하고자 하는 공개키 서버를 선택한다.
③ 전송하고자 하는 공개키 서버가 없다면 PGPkeys를 연후 Edit -> Options -> Servers를 선택한 후 새로운 공개키 서버를 등록한다.
 

3.2.2.2 암호화된 email message에 공개키 포함

① PGPkeys를 연다.
② 전송하고자 하는 공개키를 선택한 후 Edit 메뉴에서 copy를 클릭한다.
③ 보내고자 하는 이메일의 원하는 곳에 Edit 메뉴에서 Paste 클릭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암호화된 공개키가 생성된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여러분의 공개키가 포함되어 있는 이메일에 사용자 자 신의 비밀키를 이용하여 전자서명을 생성하여 함께 보낸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은 이 메일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분의 공개키를 사용하여 전자서명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결국, 공개키가 전송 도중에 불법적으로 변경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보장받을 수 있다. 

3.2.2.3 공개키를 파일로 추출하기

① PGPkeys에서 key pair를 클릭한 후 Keys 메뉴에서 Export를 클릭하면 key이름.asc 파일이 만들어진다.

② key이름.asc 파일을 보내고자하는 메시지에 첨부해서 보낸다.

③ 다른 방법으로는 PGPkeys에서 보내고자하는 사람을 공개키를 선택한후 이메일 어 플리케이션에 드래그하면 key이름.asc 파일이 첨부되어 진다. 

3.2.3 다른 사용자의 공개키 가져하기

다른 PGP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서명을 확인하고 암호화된 정보를 보낼 수 있게 하기 위해 공개키를 분배해할 필요가 있었드시, 여러분도 다른 사람의 서명을 확인하고 그들에게 암호화된 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그들의 공개키를 가져올 필요가 있다.

다른 사용자의 공개키를 가져오는 방법에는 3가지 방법이 있다.

o 공개키 서버로부터 가져오는 방법
o 이메일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공개키를 가져오는 방법
o 공개키가 저장되어 있는 파일에서 가져오는 방법

3.2.3.1 공개키 서버로부터 공개키 가져오기

사용자가 송신하는 이메일을 수신할 사용자가 PGP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아마도 그의 공개키가 공개키 서버에 등록되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수신자의 공개키가 공개키 서버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서버에서 그의 공개키를 전송 받아 사용하면 된다. 이러한 방법은 하나의 장점을 가지는데, 사용자의 컴퓨터에 수많은 사용자들의 공개키를 저장하고 있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누군가의 공개키가 필요할 때마다 서버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세계 도처에 수많은 공개키 서버들이 존재한다. 이 서버들은 정기적으로 내용을 서로 비교하여 갱신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하나의 공개키 서버만을 이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① PGPkeys를 연다

② PGPkeys의 Server 메뉴에서 Search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Search for keys On 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서버를 선택한다.

④ 검색 기준을 명시한다. 아래와 같은 값들을 이용하여 key를 검색할 수 있다. 

More Choices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모든 정보를 기입할 수 있다.

·User ID
·Key ID
·Key Status (Revoked or Disabled)
·Key Type (Diffie-Hellman or RSA)
·Creation date
·Expiration data
·Revoked keys
·Disabled keys
·Key size
·Keys signed by a particular key

⑤ Search를 클릭하면 검색하기 시작한다.

⑥ 가져오고자 하는 사용자의 공개키를 찾았으면 공개키를 저장하기위해, PGPkeys의 메인 화면으로 드래그한다.

⑦ 끝내기 위해 Clear Search를 클릭한다.

3.2.3.2 암호화된 email messages에 포함되어 있는 공개키 가져오기

PGP plug-ins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이메일에서 보낸사람의 공개키를 풀기위해 봉투에 열린열쇠가 같이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고 그것을 public keyring에 추가한다.

만약 PGP plug-ins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공개키로 표현된 텍스트문을 복사하여 PGPkeys에 붙여넣기한다. Select key(s) 화면이 나오면 import를 클릭한다. 

3.2.3.3 공개키가 저장되어 있는 파일에서 공개키 가져오기

key이름.asc로 첨부된 파일을 PGPkeys 메인 화면으로 드래그하거나, 공개키가 저장된 파일을 열어 복사한후 PGPkeys 메인 화면에 붙여넣기 한다.

3.2.3.4 공개키의 안전성 여부확인

누군가의 공개키를 받았을 때, 때로는 이 공개키가 실제로 그 사람의 공개키라고 믿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PGP는 공개키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고 있다. 또한, 인증을 확실히 받지 못한 공개키를 사용하려고 할 때에는 경고 메시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공개키 암호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가장 위험한 약점은 소위 "Man-in-the-middle-attack"이라고 하는 공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통신 당자자들 사이에서 공개키의 주인을 위조하여 수행하는 공격이다. 이런 공격을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통신 당사자들이 상대방의 공개키에 대한 인증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방법밖에 없다.

공개키 인증을 수행하는 가장 완벽한 방법은 공개키를 디스켓에 담아 상대방에게 직접 건네주는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시대에 이러한 방법은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없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공개키 서버나 이메일 등을 이용하면서도 상대방의 공개키를 확실하게 인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한가지 방법으로 fingerprint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Fingerprint란 공개키를 해쉬함수의 입력으로 주어 일정한 길이의 비트로 표현한 것이다. 사용자가 어디에선가 A의 공개키를 입수했다고 하면 사용자는 그 공개키의 fingerprint를 계산한다. 그런 후에 A에게 fingerprint를 문의한다. A가 보내 준 fingerprint와 자신이 계산한 fingerprint가 동일하다면 사용자는 입수한 공개키가 A의 공개키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사용자는 A의 공개키라는 것을 확인한 후에 그 공개키에 자신의 전자서명을 첨가할 수 있다. 다른 사용자의 공개키에 자신의 비밀키를 이용하여 서명을 붙인다는 것은 전 세계의 사용자들에게 "이 공개키는 A의 공개키가 확실합니다. 내가 보장합니다." 라고 선언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자신의 비밀키/공개키 쌍을 생성한 후에 자신의 비밀키를 이용하여 자신의 공개키에 스스로 전자서명을 붙이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공격자가 여러분의 공개키의 내용을 수정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PGP 사용자들이 흔히 쓰는 방법 중의 하나가 공개키를 믿을 만한 친구에게 주어서 그 친구에게 서명을 부탁하고 다시 돌려 받는 방법이다. 친구의 서명이 첨가된 공개키를 공개키 서버에 등록한다. 자신의 공개키에 서명을 해주는 사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공개키의 신뢰도가 올라 간다. 

4. 암호화와 전자서명

PGP plug-in을 지원하는 이메일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와 지원하지 않는 이메일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의 암호화/복호화 방법은 약간 다르다.

4.1 PGP email plug-ins를 지원하지 않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하기

4.1.1 클립보드를 이용한 암호화 및 전자서명

①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 에디터에 암호화 및 전자서명하기를 원하는 텍스트문을 작 성한후 클립보드의 Edit에 복사한 후, Copy to Clipboard 클릭한다.

② 클립보드의 Encrypt, Sign를 선택하거나 Encrypt & Sign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PGPtray 화면이 나온다.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방법에 따라 암호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Secure Viewer : 이 옵션을 선택하면 복호화에 따른 TEMPEST 공격으로부 터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Conventional Encrypt : 공개키 암호화 대신에 passphrase를 사용할 수 있다.

③ 보내고자하는 사람의 공개키를 선택한 후 Recipients쪽으로 드래그하거나 두 번 클 릭한다.

④ 메일을 암호화하고 서명하기 위해 OK를 클릭해라

암호화된 데이터에 서명하기를 선택했다면 메일을 보내기전에 여러분의 passphrase 를 입력하기를 요구하는 PGPtray-Enter Passphrase 화면이 나타난다.

⑤ passphrase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해라
⑥ 클립보드의 Edit를 클릭하여 암호화된 텍스트문 복사하여 이메일 메시지에 붙여넣기 하고 메시지를 전송한다.

4.1.2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한 파일 암호화 및 전자서명

파일을 암호화하거나 메일에 암호화된 파일을 첨부하여 보내기 위해서는 PGP right-click 메뉴를 이용한다.

① Windows 탐색기에서 암호화하기를 원하는 파일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후 PGP를 클릭한다.
② 파일을 암호화하기 위해 Encrypt, Sign를 선택하거나 Encrypt & Sign를 선택하면, PGPtray 화면이 나온다.
③ 보내고자하는 사람의 공개키를 선택한 후 Recipients쪽으로 드래그 하거나, 두 번 클 릭한다.
④ 파일을 암호화하고 서명하기 위해 OK를 클릭해라. 암호화된 데이터에 서명하기를 선택했다면 메일을 보내기전에 여러분의 passphrase 를 입력하기를 요구하는 PGPtray-Enter Passphrase 화면이 나타난다.
⑤ passphrase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해라.
⑥ 여기까지 하면 파일이 암호화되어 파일이름 앞에 잠기열쇠 아이콘이 붙으면서 .pgp 파일이 생성된다.
⑦ 이제 평소처럼 암호화된 파일을 첨부해서 보내면 된다.
 

4.2 PGP email plug-ins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하기

PGP email plug-ins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암호화하고 서명하 는 방법은 암호화 및 서명을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이다. 아래의 표는 PGP Plug-in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Eudora 3.0.x

Eudora 4.0.x

Exchange/ Outlook

Lotus Notes

Outlook Express

PGP/MIME

Yes

Yes

No

No

No

Auto-decrypt

Yes

No

Yes

Yes

Yes

Encrypt HTML

N/A

Yes

converts to plain text
before encrypting

Yes

No

View decrypted HTML
as an HTML document

No

Yes

No

Yes

No

Encrypt

attachments

Yes

Yes

Yes

Yes

No

Encrypt/Sign

defaults

Yes

Yes

Yes

Yes

Yes

4.2.1 암호화 및 전자서명

① 사용하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이메일 텍스트 문서를 만들었으면 메시지 를 암호화하기 위해 편지봉투에 잠긴열쇠가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서 암호화를 한 후, 다시 편지지에 연필이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서 메시지에 서명을 한다.
② 나머지는 4.1.1 클립보드를 이용한 암호화 및 전자서명 과정의 ③에서 ⑤까지의 과정 을 그대로 하면 된다.
 

5. 암호화된 메시지 복호화 및 전자서명 확인

5.1 PGP email plug-ins을 지원하지 않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하기

5.1.1 클립보드를 이용하여 암호문 복호화하고 전자서명 확인하기

① 평소처럼 이메일 메시지를 오픈한다.
② 암호화된 메시지를 복사하여 클립보드의 Edit에 복사한 후, Copy to Clipboard를 클 릭한다.
③ 클립보드의 Decrypt, Verify를 선택하거나, Decrypt & Verify를 선택한다. 그러면 여 러분의 passphrase를 입력하라는 PGPtray-Enter Passphrase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④ passphrase를 입력한 후, OK를 클릭한다.
⑤ 클립보드의 Edit를 클릭하면 복호화된 메시지를 볼 수있다. 이 메시지는 복호화한 상태로 저장하거나, 안전을 위해 원문인 암호화된 메시지로 저장할 수 있다.
 

5.1.2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한 파일 복호화 및 전자서명 확인

① 암호화된 파일을 받으면 파일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을 클릭한후 열기를 클릭한다.
② 현재창에서 열기를 선택했다면 여러분의 passphrase를 입력하기를 요구하는 PGPtray-Enter Passphrase 화면이 나타난다.
③ passphrase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하면 PGPlog 창이 열린다
④ 열린 창을 닫고 다시 ①에서 ③번까지 반복하면 이제는 복호화된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Enter output filename 화면이 나타난다.
⑤ 파일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한다.
⑥ 이제 평소처럼 복호화된 파일을 열어서 확인한다.
⑦ 디스크에 저장을 선택했다면 암호화된 파일을 원하는 곳에 저장한다.
⑧ 저장한 파일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을 클릭한후 PGP를 선택한다
⑨ 복호화하기 위해 Decrypt & Verify를 선택한다.
⑩ passphrase를 입력하라는 PGPtray-Enter Passphrase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⑪ passphrase를 입력한 후, OK를 클릭한다.
⑫ PGPlog 화면이 나타나면 확인한 후 닫는다.
⑬ 디렉토리에 복호화된 파일이 생성된다.
⑭ 파일을 열고 내용을 확인한다.

5.2 PGP Plug-ins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하기

① 평소처럼 이메일 메시지를 오픈한다.
② 메시지를 복호화하고 확인하기 위해서 봉투에 열린열쇠가 있는 아이콘을 클릭한다.
③ 여러분의 passphrase를 입력하라는 PGPtray-Enter Passphrase 화면이 나타난다.
④ passphrase를 입력한 후, OK를 클릭한다.
⑤ 복호화한 상태로 메시지를 저장하거나, 안전을 위해 원문인 암호화된 메시지로 저장 할 수 있다.


출처 : http://hackersnews.org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