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LAN,WAN)

MIB Browser와 STG를 이용한 Traffic Monitorring

by 날으는물고기 2010. 3. 18.

MIB Browser와 STG를 이용한 Traffic Monitorring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는 간단한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규약인데, 말 그대로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프로토콜 입니다.

SNMP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네트워크 구성관리, 성능관리, 장비관리, 보안관리 등이 있습니다.

 

l        기본구성

 

SNMP 프로토콜을 활용해서 실제 네트워크 관리 정보를 얻어오기 위해서는 응용 어플리케이션이 준비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보통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서버/클라이언트 모델로 구성 되듯이, SNMP 역시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구성이 됩니다.

SNMP agent는 관리대상이 되는 시스템에 설치되어서 필요한 정보(네트워크 혹은 시스템)를 수집하기 위한 SNMP 모듈이며, SNMP manager SNMP agent가 설치된 시스템에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는 SNMP 모듈입니다.

SNMP agent는 서버, SNMP manager는 클라이언트로 생각하면 이해가 좀 더 수월할 것입니다.

 

l         MIB 에 대해서

 

SNMP는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 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관리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관리객체를 결정했다면, 이러한 관리객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이를 분류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MIB 입니다.

MIB Management Information Base의 줄임 말 인데, 관리되어야 할 자원 객체의 분류된 정보를 말합니다. 관리되어야 할 객체는 시스템정보, 네트워크 사용량,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정보 등이 됩니다.

MIB는 계층 구조를 가지게 되며, 예를 들어서 agent가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으로부터 시스템부가정보를 얻어오길 원한다면, manager에서 데이터를 요청하면 됩니다.

MIB 계층 구조를 보면 각 MIB 옆에 숫자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 숫자가 OID 번호입니다.

 

l         동작 및 구성

 

SNMP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정보를 수집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데, 수집하는 몇 가지 각각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 GET manager에서 agent로 특정 정보를 요청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 SET manager에서 agent로 특정 값을 설정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 TRAP agent 에서 통보해야 될 어떤 정보가 발생했을 때 manager 에게 해당 사항을 알리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 SNMP 메시지

Version

Community NAME

SNMP PDU

Community NAME : manager agent 간의 관계를 나타내며, 인증, 접근통제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보통은 간단하게 public을 사용합니다.

PDU : Physical Data Unit 의 줄임말로, 실제 전송되는 필요한 정보들을 담고 있는 Unit 입니다. PDU PUD 타입과 (GET, SET, TRAP) Request-id, 실제 보내고자 하는 데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         구성방식(MIB Browser STG를 이용한 Traffic Monitoring)

 

ü         SNMP agent 설치

- SNMP을 사용하기 위한 agent 환경을 구축합니다.

 

ü         MIB 값 구하기

 

       MIB Browser를 이용하여 MIB 값 구하기
- Community NAME을 연동할 agent의 값과 동일하게 적어줍니다. (기본 public)


       agent IP를 넣고 모니터링 하고자 하는 정보(, CPU 사용량) OID를 검색합니다.

ü         SNMP manager 설치

 

       관리할 정보(, CPU 사용량) OID 값을 STG(SNMP manager)에 설정합니다.


       STG 서버에는 해당 agent의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출처 : http://support.oullim.co.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