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Mobile)

아이패드 가입자 11만명 메일 주소 해킹 기법 분석

by 날으는물고기 2010. 6. 11.

아이패드 가입자 11만명 메일 주소 해킹 기법 분석

금일 오전 해외 IT 전문 미디어인 고커(Gawker) 웹 사이트는 웹사이트 "Apple's Worst Security Breach: 114,000 iPad Owners Exposed" 를 통해 미국의 통신사인 AT&T의 웹 사이트 해킹을 통해 아이패드(iPad) 사용자 11만명의 메일 주소를 유출된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 번  AT&T의 해킹 사건을 보도한 고커에서 공개한 아래 이미지와 같이 11만 4,067명의 아이패드 사용자들의 메일 주소가 공개되었다.


ASEC에서는 이번 AT&T의 웹 사이트 해킹이 어떠한 해킹 기법이 사용되었는지 자세한 조사와 분석을 진행하였다.


위 이미지와 같이 이 번 AT&T의 웹 사이트 해킹에 사용된 공격 코드는 해당 웹 사이트에 ICCID (Integrated Circuit Card ID) 값을 무차별 대입하여 메일 주소를 수집하는 방식이다.

특히 이 번에 알려진 공격 코드는 아이패드에서 요청한 것으로 위장하기 위해 HTTP의 유저 에이전트를 수정하도록 되어 있다.

$useragent="Mozilla/5.0 (iPad)"; //Spoof as iPad

그리고 CURL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공격 URL을 요청하도록 하였다.

URL : https://***********.com/OEPClient/openPage?ICCID=무차별 생성된 ICCID&IMEI=0

이러한 방식으로 공격이 실제 진행 될 경우에는 에러가 발생할  경우 에러 내용과 ICCID 값을 출력하도록 하나 성공할 경우에는 ICCID 값에 해당 되는 이메일 주소를 리턴 되도록 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된 공격으로 인해 약 11만명에 달하는 아이패드에 달하는 사용자의 메일 주소가 수집되어 공개되어 질 수 있게 된 것이다.


출처 : http://blog.ahnlab.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