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Mobile)

교통체증은 안드로메다로! 안드로이드용 운전 도우미 4종

by 날으는물고기 2011. 1. 31.

교통체증은 안드로메다로! 안드로이드용 운전 도우미 4종


설 명절이 다가왔다. 올해 설은 월요일과 화요일 휴가를 내면 최대 9일간 연휴를 즐길 수 있다. 연휴가 길어진 만큼 도로 사정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지만, 고속도로에 오르기 전까진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게 연휴 도로다.

고향 가는 설렘에 무작정 서두르지 말고 좀 더 ‘스마트’해지자 귀성길을 도와주는 똑똑한 앱이 있다.

■ 고속도로 교통정보 한눈에 : 로드플러스 고속도로 교통정보

뭐니뭐니해도 고속도로 상황이 제일 큰 걱정이다. 고속도로 입구부터 줄지어 서 있을 차들을 생각하면 고향으로 출발할 엄두도 안 난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은 전국 고속도로 사정을 한눈에 보여준다. 지도에 표시되는 색깔로 교통량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원활한 구간은 초록색, 차량이 많은 구간은 노란색, 꽉 막힌 구간은 빨강으로 나타난다.

전국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보여주는 것 외에 고속도로별로 차량 이동 상황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교통상황 메뉴에서 정보를 알고 싶은 고속도로 이름을 선택하면 된다. 고속도로별 교통상황정보는 지도를 확인할 순 없지만 구간마다 설치된 CCTV 화면을 받아볼 수 있다. 색깔만으로는 도로 상황이 짐작이 가지 않는다면 CCTV를 확인해 직접 확인하면 된다.

문자정보를 통해 교통사고 소식이나 버스전용차로 운행 정보 등도 제공한다. 한국도로공사 트위터 계정을 구독해도 교통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소셜 기능까지 겸비한 스마트한 앱이다.

안드로이드마켓에서 ‘고속도로’를 검색하면 내려받을 수 있다. 가격은 무료.


■ 서울 시내 도로상황이 궁금하다면 : 서울 도로교통정보

긴 연휴를 이용해 서울에서 나들이를 떠나는 이들도 많다. 평소 서울시내 교통상황을 지옥에 비유하지만 명절은 특히 더 심하다. 아무런 정보 없이 출발했다간 서울을 벗어나기도 전에 2시간은 훌쩍 낭비하기 십상이다.

서울 도로교통정보 앱은 서울 도심 주요 도로와 간선도로 상황을 보는데 특화된 앱이다. 서울시내 도로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를 제공하며 상습 정체구간에 대한 실시간 정보도 보여준다.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서울 시내 간선도로 교통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니 서울 시내 교통상황은 이 앱 하나만 있으면 문제없다.

서울 시내 도심 곳곳에 설치된 CCTV에 접속해 좀 더 자세한 교통상황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실시간 CCTV 화면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고 30초마다 새로 고침 되는 정지화면을 보여준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서울도로교통’이라고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가격은 무료.


■ 주변에서 제일 싼 주유소 찾아볼까? : 오피넷

고속도로와 서울시내 교통상황을 파악했다면 이제 주유소 가격정보까지 섭렵하자. ‘오피넷’은 한국석유공사에서 제공하는 전국 주유소 가격 정보 앱이다.

초기화면에는 그날의 평균 기름값을 확인할 수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는 주유소 기름값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현재 있는 위치 주변에 있는 주유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설정 메뉴에서 반경을 지정하면 된다.

고급휘발유, 휘발유, 경유, LPG 가격을 모두 제공하며 주변 주유소를 검색할 때 주유소까지 거리와 지도를 보여주는 것은 물론 증강현실을 통해 정확한 방향을 알려주기 때문에 손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오피넷측은 기기 호환성과 작은 문제들을 해결한 후 1월31일부터 안드로이드 마켓에 정식 버전을 등록한다고 밝혔다.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 버스로 고향 가는 이들을 위한 : 아이코버스

자가용으로 고향에 가는 건 아무래도 부담스럽다. 고속도로도 막히고 왕복 기름값도 만만찮다. 버스를 이용하면 전용차로 덕분에 길이 막혀도 걱정 없고, 기름값도 절약할 수 있다.

아이코버스는 배차정보 조회 사이트를 통해 고속버스 운행 정보를 제공한다.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과 이지티켓에 등록된 버스 정보 모두 조회할 수 있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해 입력하고 날짜 및 시간을 정해주면 된다. 버스 등급을 설정해 검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간편한 조작법과 깔끔한 화면도 만족스럽다.

하지만 조회할 수 있는 버스운행 정보가 많지 않다. 전국 곳곳에 있는 버스터미널이 모두 나오지는 않는다. 유료 버전에선 예매까지 한번에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ikobus’라고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라이트 버전은 무료, 유료 버전은 1.99달러다.



출처 : bloter.net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