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WLBS]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구성

by 날으는물고기 2009. 2. 5.

[WLBS]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구성

 이 문서에서는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또는 Datacenter Server에서 NLB(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를 구성하고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NLB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아래 단계를 수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시작을 누르고 설정을 가리키고 제어판을 누른 다음 네트워크 및 전화 접속 연결을 두 번 누릅니다.
  2. NLB를 설치할 인터페이스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등록 정보를 누릅니다.
  3. 설치를 누르고 서비스를 누른 다음 추가를 누릅니다.
  4.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을 누르고 확인을 누릅니다.

Microsoft Windows NT 4.0 WLBS(Windows 로드 균형 조정 서비스)에서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또는 Windows 2000 Datacenter Server로 업그레이드하면 NLB가 자동으로 설치되고 WLBS 구성 설정이 NLB로 전송됩니다. Windows 2000 NLB와 Windows NT 4.0 WLBS가 상호 운용되기 때문에 WLBS 클러스터 호스트는 한 번에 하나씩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Windows 2000에서 NLB를 구성하는 방법

  1.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이 설정되어 있으면 2단계로 넘어가고 그렇지 않은 경우 다음을 수행합니다.
    1. 시작을 누르고 설정을 가리킨 다음 네트워크 및 전화 접속 연결을 누릅니다.
    2. 가상 어댑터 역할을 해야 할 인터페이스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등록 정보를 누릅니다.
    3.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확인란을 눌러 선택합니다.
  2.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구성 요소를 누른 다음 등록 정보를 누릅니다.
  3. 클러스터 매개 변수, 호스트 매개 변수포트 규칙 탭에서 클러스터 전용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주 IP 주소 상자에 클러스터가 균형 조정을 로드할 IP 주소(가상 IP 주소 또는 VIP라고도 함)를 입력합니다. 상자에 입력해야 할 데이터에 대한 설명을 보려면 창 오른쪽 상단에 있는 물음표 단추를 누른 다음 해당 필드를 누릅니다. 작업을 마쳤으면 확인을 누릅니다.
  4. 인터넷 프로토콜(TCP/IP)을 누른 다음 등록 정보를 누릅니다. 다음 IP 주소 사용을 누른 다음 IP 주소 상자에 가상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가상 IP 주소와 다른 IP 주소가 인터페이스에 지정되어 있으면 고급을 누른 다음 IP 설정 탭의 IP 주소 상자에 가상 IP 주소를 추가합니다.



WLBS 포트 규칙을 설정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모든 cluster 네트워크 트래픽은 클러스터의 현재 멤버 중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가장 낮은 숫자값)를 가진 호스트에 의해서 처리됩니다. 이러한 호스트는 오프 라인 상태로 되며 다음 우선 순위를 가진 호스트가 트래픽 을 이어 받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동작은 Windows NT Load Balancing Service (WLBS)가 WLBS load-balancing mechanisms으로 특별하게 관리하지 않는 포트에 대해서는 cluster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또한 여러분의 클러스터 네트워크 트래픽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높은 능력을 제공합니다.

TCP/IP 트래픽의 다양한 형태에 대한 통제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 포트의 cluster 네트워크 트래픽을 처리하는 방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포트의 네트워크 트래픽이 처리되는 방식을 Filtering Mode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세가지 Filtering Mode가 있습니다.

Multiple Hosts Filtering Mode:

이 모드는 자동으로 포트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여러분이 지정한 load percentage에 따라서 클러스터내의 다중 호스트에 분배합니다. 이러한 Load는 클러스터내의 호스트 중에서 네트워크 load를 조절하며 Internet server 프로그램의 성능을 가늠합니다. 네트워크 트래픽은 source와 destination IP 주소와 포트 수의 조합으로 유일한 클라이언트 요구를 결정하는 곳으로 TCP에 대한 단위 연결(또는 UDP에 대한 datagram 단위로)로 호스트 중으로 분배됩니다. 만일 호스트가 실패하였다면 WLBS은 자동으로 네트워크 트래픽을 나머지 호스트들 중으로 재분배를 합니다.

여러분은 각각의 호스트에 대한 load percentage를 설정함으로써 또는 모든 호스트들이 동일한 load 분배를 유지하도록 표시함으로써 이러한 filtering mode의 정확한 load-balancing behavior 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load percentages를 지정한다면 WLBS는 모든 관련된 클러스터 호스트에 대해서 load percentages를 검토하고 각각의 호스트에 총계에 비례해서 할당합니다. 클러스터에 대한 load percentage의 총계는 100%까지 보충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클러스터는 30%와 60%의 load percentages를 가진 두 개의 호스트를 가지고 있다고 할 때, WLBS는 하나의 호스트에는 트래픽의 1/3(30/90)과 다른 하나의 호스트에는 2/3(60/90)을 할당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클라이언트 친화력에 대한 세가지 선택 사항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정한 클라이언트로부터 네트워크 트래픽이 동일한 클러스터 호스트에 할당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client sessions을 처리하는데 사용됩니다.여러분이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다면 WLBS load는 load balancing에 의해서 이루어진 측정된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자원을 고려하지 않고 클러스터에 관계없이 모든 네트워크의 요구를 조절합니다.

Single Host Filtering Mode:

이 모드는 모든 포트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가장 높은 처리 우선 순위를 가지는 호스트로 전달합니다. 이러한 모드에서는 호스트 실패의 경우에서 포트의 네트워크 트래픽 처리에 대한 우선 순위를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서로 다른 호스트 포트에 대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클러스터내의 다른 호스트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며 각 포트에 대한 failover policy를 정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Disabled Filtering Mode:

이 모드는 원하지 않는 네트워크가 여러분의 클러스터로 접근하는 것에 대한 방화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모든 트래픽을 임의의 포트로 블록킹 합니다.

편의를 위해서 filtering mode가 포트의 수치적인 영역에 적용하는 것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filtering mode를 정의하는 설정 변수의 집합을 사용하여 포트 규칙을 정의함으로써 이러한 작업을 합니다. 각각의 규칙은 다음의 설정 변수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이러한 규칙이 적용되어야 하는 TCP 또는 UDP 포트 영역
  • 이러한 규칙이 적용해야 하는 TCP, UDP 또는 둘 다를 포함한 프로토콜
  • 포트 영역과 프로토콜에 의해서 클러스터가 트래픽을 처리하는 방법을 지정하는 Filtering mode

주의: Single 포트에 대한 규칙은 동일한 시작과 끝 포트을 가지는 영역으로 encode됩니다.

새로운 포트를 만들고 그것을 규칙의 목록에 추가하려면 다음의 단계를 수행합니다.

  1. 포트영역, 프로토콜과 Filtering mode 변수들에 대한 값을 지정합니다.
  2. 추가를 클릭합니다.

기존의 규칙을 편집하려면 다음의 단계를 수행합니다.

  1. 규칙의 변수를 표시하도록 규칙의 목록 내에서 규칙을 클릭합니다.
  2. 편집이 필요한 포트 범위, 프로토콜 그리고 filtering mode 변수를 수정합니다.
  3. 수정을 클릭합니다.
규칙을 삭제하려면 다음의 단계를 수행합니다.

  1. 규칙의 변수를 표시하도록 규칙의 목록 내에서 규칙을 클릭합니다.
  2. 삭제를 클릭합니다.
다른 호스트로부터 다른 숫자의 규칙을 가지고 호스트가 클러스터에 조인하려고 한다면 클러스터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여지지 못하며 클러스터의 나머지는 전과 같이 트래픽을 계속해서 처리합니다. 그와 동시에 메시지는 Windows NT System Event Log로 들어갑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어느 호스트가 규칙의 숫자와 충돌하였는지 결정하기 위해서 시스템 이벤트 로그를 조사해 보시고 문제를 해결하고 호스트상에서 WLBS를 재 시작하십시오.

클러스터내에서의 각각의 호스트상에 입력된 규칙은 포트 범위, 프로토콜 형태 그리고 filtering modes가 일치해야 합니다. WLBS 클러스터내의 호스트 중에서 inconsistent 규칙을 검색하였다면 Windows NT 시스템 이벤트 로그 내에 메시지를 기록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문제가 있는 호스트와 어떤 규칙이 사용 불가능하게 되었는지 결정하기 위해서 시스템 이벤트 로그를 조사해 보시고 문제를 해결하고 호스트상에서 WLBS를 재시작 하십시오.


WLBS를 사용하여 HTTP 로드 균형 조정

본 문서에서는 WLBS(Windows NT 로드 균형 조정 서비스)를 사용하여 웹 서버로의 트래픽을 로드 균형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웹 서버로의 트래픽을 로드 균형 조정하려면 아래 단계를 수행합니다.
  1. 일반적으로 웹 서버는 포트 80에서 수신 대기합니다. 모든 클러스터 호스트가 80에서 80까지의 Port Range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Port Rule을 구성하고 TCP 및 UDP 프로토콜을 모두 선택합니다.
  2. 다중 호스트를 선택합니다. 서버가 클라이언트 상태를 자체 메모리에 유지하지 않는 경우 Priority를 Single 또는 Class C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None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SSL(Secure Sockets Layer) 상의 HTTP의 트래픽을 균형 조정하려면 이 종류의 트래픽(Traffic)에 대한 규칙을 구성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포트는 443입니다. 아래 단계를 수행합니다.
  1. 443에서 443까지의 포트 범위의 TCP 및 UDP에 대한 규칙을 설정합니다.
  2. Priority 를 Single 또는 Class C로 설정하여 SSL 세션이 설정된 서버에서 항상 클라이언트 연결을 처리하도록 합니다.

로드 균형 조정 설정의 구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19285  (http://support.microsoft.com/kb/219285/ ) WLBS를 사용하여 FTP 로드 균형 조정
232141  (http://support.microsoft.com/kb/232141/ ) WLBS를 사용하여 텔넷 로드 균형 조정
203597  (http://support.microsoft.com/kb/203597/ ) WLBS를 사용하여 PPTP 로드 균형 조정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40993  (http://support.microsoft.com/kb/240993/ )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에는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가 없다


실습 테스트

[제품 구성]
VMware Windows 2003 enterprise 2대
ip 구성 : 1번 서버 - 192.168.17.11, 12, 호스트명 WIN2003
             2번 서버 - 192.168.17.21, 22 호스트명 WIN2003-2

image
image
# nlbmgr을 실행한다.

image
클러스터 - 새 클러스터를 선택

image
실제 서비스가 이루워질 IP를 입력, 여기서는 3번이다. 스위치 장비가 있는 경우는 멀티캐스트를 쓰고, 일반적으로는 유니캐스트를 쓴다고 한다. 유니캐스트는 서버끼리의 통신이 이루워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image
추가적인 서비스용 IP가 있다면, 이곳에서 추가 가능하다.

image
포트별로 로드밸런싱을 구성하고 싶다면, 이곳에서 추가/제거를 하면된다. 디폴트는 0~65535 포트에 대해서 로드밸런싱이다.

image 
새 클러스터에 속하는 1번, 2번 서버의 호스트명을 입력.
같은 네트웍 대이므로, 호스트명으로 검색 또는 핑이 가능하다.
21번 IP를 참여시킬 것이므로, 21번을 선택

image
21번 IP를 가진 어뎁터의 우선 순위를 조정할 수 있다.

image
잠시 기다리면, 위와 같이 21번 IP가 묶인 3번 클러스터IP를 볼 수 있다. 여기에, 11번을 추가하면 끝.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