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Windows Server 2008을 통한 장애 조치 클러스터링

by 날으는물고기 2009. 2. 5.

Windows Server 2008을 통한 장애 조치 클러스터링

Microsoft Windows Server 2008에서 장애 조치 클러스터 (이전에는 서버 클러스터로 알려진)에 대한 기술 향상은 클러스터를 단순화함으로써 보안을 강화하고 클러스터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Windows Server 2008의 새로운 클러스터 유효성 검사 툴

장애 조치 클러스터상에 새로운 Validate Tool을 이용하면 조직의 시스템, 저장소 및 네트워크 구성이 클러스터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에는 다음의 테스트 유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드 테스트: 이 테스트는 선택한 서버들이 ‘모든 서버는 같은 운영체제 버전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행해야 한다’와 같은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의 여부를 분석합니다.

네트워크 테스트: 이 테스트는 계획된 클러스터 네트워크가 네트워크 중복성을 위해 적어도 다른 두 서브넷을 가져야 한다는 요구사항과 같은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의 여부를 분석합니다.

저장 테스트 이 테스트는 저장 기능이 저장에 필요한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SCSI) 명령을 정확히 지원하는지 그리고 simulated 클러스터 행동을 정확히 다루는지와 같은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의 여부를 분석합니다.



설정 및 마이그레이션 향상

Windows Server 2008의 장애 조치 클러스터로 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설정 및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이전 릴리즈의 서버 클러스터를 사용했을 때보다 더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설치 전에 구성에 대한 유효성 점검: 관리자는 조직의 시스템, 저장 및 네트워크 구성이 클러스트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클러스터 구성 프로세스에 탑재된 테스트를 수행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구성하기 Cluster Setup Wizard를 단순화하여 관리자는 한 단계로 클러스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에 대한 구성은 스크립트가 지원되고 있어 관리자는 클러스터 배포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한 클러스터에서 다른 클러스터로 클러스터 구성 정보를 마이그레이션합니다: 한 클러스터에서 클러스터 설정을 캡처하여 다른 클러스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관리 및 운영 향상

Windows Server 2008의 장애 조치 클러스터를 이용하여 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관리 및 운영 작업을 이전 릴리즈의 서버 클러스터를 사용했을 때보다 더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된 자원을 네트워크 구성에 빠르게 추가 클러스터 관리 인터페이스가 더 간단해지고 직관적으로 바뀌어서 공유 폴더의 가용성을 높이는 작업과 같은 관리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관리자는 이제 클러스터가 아닌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맞추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명령라인 또는 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WMI)으로 클러스터에 대한 작업 수행: 관리자는 명령라인 혹은 WMI를 이용하여 이전 버전보다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문제 해결 클러스터 로그로 작업하는 대신 관리자는 Windows의 Event Tracing 기능을 이용하여 클러스터에 일어난 이벤트의 순서를 쉽게 모으고 관리하며 보고할 수 있습니다.

Volume Shadow Copy Service을 이용하여 백업 캡쳐 Volume Shadow Copy Service와의 완벽한 통합으로 클러스터 구성을 백업하고 복원하는 작업이 쉬워졌습니다.

관리자가 클러스터된 공유 폴더를 보는 방법을 제어: 관리자는 공유 폴더를 보는 방법을 제어 또는 "범위"를 정할 수 있어 어떤 공유폴더가 클러스터되었으며 공유폴더가 어느 클러스터에서 사용되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용성 극대화를 위한 클러스터 인프라스트럭처 향상

Windows Server 2008의 장애 조치 클러스터로 관리자는 향상된 클러스터 인프라의 도움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다음의 작업들을 할 수 있습니다:

쿼럼(quorum) 자원이 단일 장애지점이 되지 않도록 클러스터를 구성: 장애 조치 클러스터 기능의 향상으로 관리자는 기존의 두 클러스터 모델—쿼럼(quorum) 자원 모델과 주 노드 집합(majority node set) 모델— 또는 둘의 "혼합"된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인프라 자체에 대한 향상으로 더 높아진 안정성과 가용성: 클러스터 인프라는 장애 조치 클러스터를 통해 관리자가 더 높은 안정성과 가용성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향상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클러스터된 자원을 다루는 소프트웨어 인프라는 틀리게 동작하는 동적-링크 라이브러리(DLL)를 격리시켜 클러스터가 받는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또 다른 예로 클러스터는 향상된 방법으로 클러스터 구성 데이터베이스 복제본 사이에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클러스터가 저장소와 동작하는 방식의 향상

Windows Server 2008의 장애 조치 클러스터를 이용하여 관리자는 이전 릴리즈의 서버 클러스터를 사용했을 때보다 저장소에 대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온라인 상태에서 추가 디스크를 클러스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관리자는 리소스가 온라인 상태에서 리소스 의존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추가할 디스크를 사용할 애플리케이션의 액세스를 중단하지 않고도 디스크를 추가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저장소에 대한 보다 나은 성능 및 안정성: 장애 조치 클러스터는 storage area network (SAN) 또는 이중 접속 스테이션(DAS)와 통신할 때마다 가장 분열이 적은 커맨드 (SCSI 버스 리셋을 피하는)를 사용합니다. 디스크는 절대로 보호되지 않은 상태로 두지 않기 때문에 볼륨 손상에 대한 위험은 줄어듭니다. 장애 조치 클러스는 또한 향상된 디스크 검색 및 복구 방법을 지원합니다.

GUID partition table (GPT) 디스크를 이용하여 디스크 사이즈 및 강력함 증가 GPT 디스크는 2 테라바이트보다 큰 파티션을 가질 수 있으며 master boot record (MBR) 디스크와는 달리 파티션 정보를 저장할 때 내장된 중복성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애 조치 클러스터를 이용하면 관리자는 두 디스크 유형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보수 작업을 더 쉽게 수행: “Maintenance mode”가 개선되어 관리자는 툴을 이용하여 클러스터에 대한 방해를 줄이며 디스크를 더 쉽게 점검하고 고치며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과 보안 기능의 향상

Windows Server 2008의 장애 조치 클러스터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성능과 보안은 이전 릴리즈에 비해 향상되었습니다. 관리자는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장애 조치 클러스터에 완전히 통합된 Internet Protocol version 6 (IPv6)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애 조치 클러스터는 node-to-node와 node-to-client 통신 모두를 위한 IPv6을 지원합니다.

Domain Name System(DNS)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레거시 NetBIOS 의존성 없이): 이는 Server Message Block (SMB) 트래픽의 전송을 단순화하며 관리자는 Windows Internet Naming Service (WINS)과 NetBIOS 이름 해석 브로드캐스트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다른 기능 향상으로 네트워킹에 대해 보다 나은 안정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네트워킹의 다른 기능 향상으로 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리자는 네트워크 이름과 해당 IP 주소들 간의 의존성을 fine-tune하여 IP 주소 둘 중 하나(둘 다는 아님)가 사용가능하면 네트워크 이름도 사용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보안 향상 및 클러스터 액세스에 대한 감사로 더 강력한 보안을 할 수 있습니다. Internet Protocol security (IPsec)와 같은 장애 조치 클러스에 대한 보안 기능 향상은 인증 및 암호화를 향상시켜줍니다. 뿐만 아니라 관리자는 감사 기능을 이용하여 누가 언제 클러스터를 액세스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