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우분투(ubuntu) 부팅시 로고화면 변경 (USPLASH)

by 날으는물고기 2009. 2. 9.

우분투(ubuntu) 부팅시 로고화면 변경 (USPLASH)

부팅시에 로그인 화면(GDM) 전까지 막대가 움직이는 화면을 부팅 USPLASH 라고 하는데..
원래는 오렌지색 테마이며 보통 우분투스튜디오 테마를 설치 하면 검은 그림이 나옵니다.
이를 소스를 다운받아 김프에서 편집 후에 재컴파일 하여  자신이 원하는 그림으로 변경하는 작업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1. 터미널을 열어 작업 디렉토리를 만듭니다.

$ mkdir usplash
$ cd upslash

작업후에 삭제를 위해 upalsh 디렉에서 작업 하겠습니다.

2. 소스를 다운 받습니다. * 시스템/관리/소프트웨어 소스 에서 소스 코드에 체크 필요

$ apt-get source usplash-theme-ubuntu


7.10 것시 기준으로 0.17 이 다운 되는군요

3. 그림 편집
usplash-theme-ubuntu-0.17 디렉토리를 열어 보시면 해상도 크기별로 그림이 보이실 것 입니다.

 


1024X768 그림을 저는 손보겠습니다.
크기는 /etc/usplash.conf 파일에 정해져 있습니다.
1280*1024 사용 중 usplash_1024_768.png 파일을 오른 마우스 눌러 김프 프로그램으로 불러 옵니다.
그림 편집시 주의하실 점은 알트+엔터를 눌러 이미지 정보를 보시면 72dpi에 256 인덱스 색상을 지키셔야 하며..

 


throbber_back.png 파일과 throbber_fore.png 의 색상 또한 가지고 있어야 부팅시에 막대가 원하는 색으로 표시 됩니다.

김프메뉴중 이미지에서  RGB 로 변경후 작업 하셔야 다른 그림을 불러 와도 색이 충분히 표현 되는데요
위의 두막대색은 우분투 로고에 포함된 색인데 로고를 지우실 경우를 대비하여 throbber_fore_16.png을 김프로 불러와서 복사 붙이기로 새레이어에 두고 작업 후에 레이어를 인덱스 색상으로 변경후 지우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원하는 그림 그리고 원하는 글자를 만드신 후 저장 하실땐 꼭  인덱스로 바꾼 후 저장 하셔야 합니다.
위 1024X768 을 이용하여  800 또는 1365 파일을 김프에서 이미지 이미지 배율조정 한 후 다른이름 저장으로 추가 하셔도 되지만 각 그림을 보시면 로고 크기들이 다르니 기왕이면 따로 불러와서 복사 붙이기를 이용 새로 만든 그림에 맞게 편집하시기 바랍니다.
전 4개 파일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usplash_640_480.png , usplash_800_600.png ,usplash_1024_768.png , usplash_1365_768.png

4.패키지 리빌드
BOGL 개발 패키지 & 툴 & 스플레시 라이브러리 설치

$ sudo apt-get install libbogl-dev 
$ sudo apt-get install libusplash-dev
$ sudo apt-get install initramfs-tools


리빌드

$ cd usplash-theme-ubuntu-0.17
$ fakeroot debian/rules binary


상위 디렉토리인  usplash 에 usplash-theme-ubuntu_0.17_i386.deb 파일이 생성 될것 입니다.

5. 재설치

$ cd ..
$ sudo dpkg -i usplash-theme-ubuntu*.deb # 새 패키지 설치


6. 우분투스튜디오테마 또는 다른 USPLASH 를 설치 한 경우

$ sudo update-alternatives --config usplash-artwork.so    # 테마선택 usplash-theme-ubuntu 로...
$ sudo dpkg-reconfigure linux-image-$(uname -r)     # 커널 패키지 설정 리빌드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