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Windows 7 ActiveX Installer 서비스 관리

by 날으는물고기 2013. 10. 18.

Windows 7 ActiveX Installer 서비스 관리

적용 대상: Windows 7, Windows Server 2008 R2

AXIS(ActiveX Installer 서비스)는 IT 전문가가 그룹 정책을 사용하여 조직의 컴퓨터에 대한 ActiveX® 컨트롤 배포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ActiveX 컨트롤은 자체 등록 COM 개체로, 이를 사용하면 한층 강화된 대화식 사용자 환경의 Internet Explorer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ActiveX 컨트롤은 주로 .cab 파일로 배포됩니다. 기본적으로 표준 사용자 계정에는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이 문서를 사용하여 Windows® 7에서 ActiveX Installer 서비스를 구현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note참고
ActiveX Installer 서비스는 Windows Server® 2008 R2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Windows Server 2008 R2를 실행하는 컴퓨터의 웹 브라우저에서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하려 하면 노란색 알림 표시줄과 게시자를 알 수 없다는 경고 메시지가 있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ActiveX Installer 서비스 시작

Windows 7을 실행하는 컴퓨터에서는 ActiveX 컨트롤러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설정 및 구성되므로 ActiveX 컨트롤을 제공하는 웹 사이트에서 요청할 경우 해당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ActiveX Installer 서비스 구성

ActiveX Installer 서비스에 사용되는 옵션과 사이트는 그룹 정책 설정을 통해 구성되며, 그룹 정책 설정은 GPMC(그룹 정책 관리 콘솔)나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ActiveX Installer 서비스에 대한 정책 설정은 ActiveX 컨트롤용 승인된 설치 사이트와 신뢰할 수 있는 영역의 사이트에 대한 ActiveX 설치 정책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ActiveX 컨트롤용 승인된 설치 사이트 정책 설정은 ActiveX Installer 서비스에서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하는 승인된 설치 사이트 목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영역의 사이트에 대한 ActiveX 설치 정책 정책 설정은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을 사용하여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웹 사이트가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하려 하면 ActiveX Installer 서비스가 웹 사이트의 URL이 승인된 설치 사이트 목록이나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사이트가 둘 중 하나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ActiveX Installer 서비스는 사이트가 정책에 정의된 요구 사항에 맞는지 확인합니다. 사이트와 ActiveX 컨트롤이 정책 설정의 요구 사항에 맞으면 컨트롤이 설치됩니다.

Important중요
그룹 정책 설정을 수정하려면 원격 컴퓨터에서 Administrators 그룹 구성원인 계정으로 로그온해야 합니다.

ActiveX Installer 서비스에 대해 승인된 설치 정책 설정을 구성하려면

  1. 시작을 클릭하고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상자에 gpedit.msc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엽니다.

  2. 사용자 계정 컨트롤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원하는 작업이 표시되었는지 확인한 다음 를 클릭합니다.

  3. 로컬 컴퓨터 정책\컴퓨터 구성\관리 템플릿\Windows 구성 요소 아래 콘솔 트리에서 ActiveX Installer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4. 세부 정보 창에서 ActiveX 컨트롤용 승인된 설치 사이트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편집을 클릭하여 정책 설정을 엽니다.

  5. ActiveX 컨트롤용 승인된 설치 사이트 대화 상자에서 사용을 클릭하고 옵션에서 표시를 클릭합니다.

  6. 내용 표시 대화 상자의 값 이름 텍스트 상자에 ActiveX 컨트롤 설치를 허용할 URL의 이름을 입력하고 ActiveX Installer 서비스 호스트 URL 설정의 값을 입력합니다. URL을 추가할 때, ActiveX Installer 서비스의 설정을 자세히 설명하는 값을 쉼표로 구분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4개의 값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서명이 있는 ActiveX 컨트롤 설치. 값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에서 표 1: 신뢰할 수 있는 서명이 있는 ActiveX 컨트롤 설치에 대한 값을 참조하십시오.

    • 서명된 ActiveX 컨트롤 설치. 값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에서 표 2: 서명된 ActiveX 컨트롤 설치에 대한 값을 참조하십시오.

    • 서명되지 않은 ActiveX 컨트롤 설치. 값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에서 표 3: 서명되지 않은 ActiveX 컨트롤 설치에 대한 값을 참조하십시오.

    • HTTPS 오류 예외. 값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에서 표 2: 서명된 ActiveX 컨트롤 설치에 대한 값을 참조하십시오.

    note참고
    사용할 값을 결정할 때는 샘플 구성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7. URL 추가를 마쳤으면 확인을 두 번 클릭하여 변경 내용을 적용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에 대한 ActiveX 설치 정책 구성

조직에서 신뢰하는 웹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에 추가하여 관리자의 승인 없이 ActiveX 컨트롤 설치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의 사이트는 와일드카드 문자와 하위 도메인을 조합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https://*.contoso.com이라는 웹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에 추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영역의 사이트에 대한 ActiveX 설치 정책 정책 설정을 구성하면 contoso.com 도메인의 모든 웹 사이트가 조직의 컴퓨터에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조직에서 신뢰하는 포리스트가 여러 개 있는 경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 설정을 사용하려면 컴퓨터 구성\관리 템플릿\Win dows 구성 요소\Internet Explorer 에서 보안 영역: 시스템 설정만 사용 정책 설정을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컴퓨터 구성\관리 템플릿\Internet Explorer\인터넷 제어판\보안 페이지의 영역에 대한 사이트 할당 목록 정책 설정에서 그룹 정책을 사용해 배포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의 목록을 구성해야 합니다.

security보안 참고
이 기능을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의 ActiveX 컨트롤 설치를 허용하는 경우 표준 사용자가 임의의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하지 않도록 하려면 영역에 대한 사이트 할당 목록 그룹 정책 설정의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목록에 항목을 하나 이상 추가해야 합니다.

와일드카드 문자와 하위 도메인의 조합을 사용하면 표준 사용자가 와일드카드 문자를 사용한 하위 도메인에 있는 모든 서버로부터 프로그램과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맬웨어나 잠재적으로 사용자 동의 없이 설치되는 소프트웨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설정하기 전에 하위 도메인의 모든 서버가 완전히 트러스트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영역의 사이트에 대한 ActiveX 설치 정책을 구성하려면

  1. 시작을 클릭하고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상자에 gpedit.msc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엽니다.

  2. 로컬 컴퓨터 정책\컴퓨터 구성\관리 템플릿\Windows 구성 요소 아래 콘솔 트리에서 ActiveX Installer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3. 세부 정보 창에서 신뢰할 수 있는 영역의 사이트에 대한 ActiveX 설치 정책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편집을 클릭하여 정책 설정을 엽니다.

  4. 신뢰할 수 있는 영역의 사이트에 대한 ActiveX 설치 정책 대화 상자에서 사용을 클릭합니다.

  5. 옵션에서 설치를 시도하는 ActiveX 컨트롤의 유형에 따라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의 사이트에 적용할 정책 설정을 선택합니다.

    • 사용자의 설치 승인 없이 컨트롤을 자동으로 설치하려면 자동으로 설치를 선택합니다.

    • 사용자가 컨트롤 설치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려면 사용자에게 확인을 선택합니다.

    • 조건에 일치하는 컨트롤이 설치되지 않도록 하려면 설치 안 함을 선택합니다.

    다음과 컨트롤 유형에 대해 정책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신뢰할 수 있는 게시자가 서명한 ActiveX 컨트롤

    • 서명된 ActiveX 컨트롤

    • 서명 안 된 ActiveX 컨트롤

  6.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의 사이트가 서버 유효성 검사(HTTPS)를 지원하는 경우 인증서 오류가 발생할 때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한 연결을 제어하는 정책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HTTPS 연결은 모든 유효성 검사 조건을 통과하는 서버 인증서를 제공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의 유효성을 완전히 신뢰하고 오류 발생 이유가 확실한 경우에만 예외를 지정해야 합니다.

  7. 확인을 클릭하여 변경 내용을 적용합니다.

게시자를 신뢰할 수 있는 ActiveX 컨트롤 설치

이 설정은 컴퓨터 또는 엔터프라이즈의 신뢰할 수 있는 게시자 저장소에 있는 인증서로 서명된 ActiveX를 설치할 때의 서비스 동작을 설명합니다. 표 1에서는 이 설정의 가능한 값을 보여 줍니다.

표 1: 신뢰할 수 있는 서명이 있는 ActiveX 컨트롤 설치에 대한 값

설명

0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서명이 있는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할 수 없게 합니다.

1

신뢰할 수 있는 서명이 있는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확인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2

사용자에게 알리지 않고 신뢰할 수 있는 서명이 있는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합니다. 이 값은 기본값입니다.

서명된 ActiveX 컨트롤 설치

이 설정은 컴퓨터 또는 엔터프라이즈의 신뢰할 수 있는 게시자 저장소에 없는 인증서로 서명된 ActiveX를 설치할 때의 서비스 동작을 결정합니다.

표 2: 서명된 ActiveX 컨트롤 설치에 대한 값

설명

0

사용자가 서명된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할 수 없게 합니다.

1

서명된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확인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이 값은 기본값입니다.

2

사용자에게 알리지 않고 서명된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합니다.

서명되지 않은 ActiveX 컨트롤 설치

이 설정은 서명되지 않은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할 때의 서비스 동작을 결정합니다. 표 3에서는 이 설정의 가능한 값을 보여 줍니다.

표 3: 서명되지 않은 ActiveX 컨트롤 설치에 대한 값

설명

0

사용자가 서명 안 된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할 수 없게 합니다. 이 값은 기본값입니다.

1

사용자에게 알리지 않고 서명되지 않은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합니다.

HTTPS 오류 예외

이 값은 ActiveX Installer 서비스가 HTTPS 연결에서 감지된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을 제어합니다. 기본적으로 ActiveX Installer 서비스는 오류가 발견된 경우에 ActiveX 컨트롤 설치를 차단합니다.

표 4: HTTPS 오류 예외에 대한 값

설명

0

연결이 모든 확인 검사를 통과해야 하도록 지정합니다.

0x00000100

ActiveX Installer 서비스에서 알 수 없는 CA(인증 기관)로 인한 오류를 무시하도록 지정합니다.

0x00001000

ActiveX Installer 서비스에서 잘못된 CN(일반 이름)으로 인한 오류를 무시하도록 지정합니다. CN은 개체 DN(고유 이름)을 만들 때 사용하는 명명 특성입니다.

0x00002000

ActiveX Installer 서비스에서 인증서의 날짜로 인한 오류를 무시하도록 지정합니다.

0x00000200

ActiveX Installer 서비스에서 부적절한 인증서 사용으로 인한 오류를 무시하도록 지정합니다.

note참고
OR (|) 문자를 사용하여 ActiveX Installer 서비스에 대한 여러 개의 오류 예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샘플 구성

다음 샘플 구성은 ActiveX Installer 서비스 구성 방법을 보여 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샘플 구성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기본 설정

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ActiveX Installer 서비스에서 기본값을 적용합니다. 기본값은 2,1,0,0입니다. 이 설정이 적용되는 경우 ActiveX Installer 서비스는 다음 작업을 수행합니다.

  • 서명되지 않은 ActiveX 컨트롤 설치 차단

  • 서명된 ActiveX 컨트롤 설치를 승인하라는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표시

  •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고 신뢰할 수 있는 게시자 저장소에 있는 인증서로 서명된 ActiveX 컨트롤을 자동으로 설치

높은 보안 설정

ActiveX Installer 서비스의 가장 안전한 구성은 관리자가 다음과 같이 서비스를 구성하는 경우입니다.

  • HTTPS 사이트를 호스트 URL로 사용

  • 신뢰할 수 있는 게시자 저장소에 있는 인증서로 서명된 ActiveX 컨트롤만 설치 허용

이 설정을 구성하는 값은 2,0,0,0입니다.




출처 : technet.microsoft.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