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EveryDay)

열대어(구피) 키우기 초보자 가이드

by 날으는물고기 2014. 5. 27.

열대어(구피) 키우기 초보자 가이드

초보자 가이드

     오늘은 회사에 출근해서 개인 업무가 일찍 끝나는 바람에 심심하던차에 많은 초보자분들이 묻는 기초적인 것들을 정리 해 봤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Ⅰ. 어항 설치를 위한 재료 구입하기(구피 기준)

     일반적으로 처음 입문 하시는 분들을 보면 자녀들을 위해서 또는 자녀들이 졸라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십니다.

     하지만 무엇을 사야 하는지 몰라 수족관에서 주는대로 구입해서 시작하시는 것 같아 비용 절감을 위해서 올려 봅니다.

 

 

  1. 어  항

     보통은 작은 어항으로 시작들 하시지만 안정적인 온도와 수질유지를 위하여 최소크기 45cm(L) X 30cm(W) X 35cm(H)이상의 크기 어항을 준비하시는 것이 얼마 뒤 재 구입하는 것을 방지 합니다.

 

  2. 바닥재

     흑사, 소일, 모래, 콩자갈(색이 있는 것 포함) 등 여러 가지 바닥재 중 산 처리된 흑사 3mm를 추천 합니다.

 

  3. 장식용품

     유목, 자갈, 화산석, 목화석, 황호석 등등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는데 인공 장식은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

 

  4. 히터

     히터는 겨울철 어항의 온도유지를 위해 필수아이템으로 히터의 크기는 위의 어항을 기준으로 100w 짜리 한 개로 충분 합니다.(예비용으로 두 개 구입 권장)

 

  5. 여과기

     여과기는 어항의 수질유지를 위한 필수 아이템으로 종류가 너무 많아 일일이 설명 드리지는 못하지만 구피 어항에 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외부여과기, 스펀지 쌍기, 걸이식여과기, 상면 여과기입니다.

     이 중 가장 저렴한 스펀지가 부드러운 스펀지 쌍기 여과기를 추천 합니다.

 

  6. 기포기

     스펀지 쌍기에는 공기를 공급해 주어야 하는 필수 아이템으로 이 기포기의 종류도 너무 많아 제 경험 상 가장 보편적이고 소음이 적고 성능 또한, 검증이 된 제품이라 대광 무소음 2구 기포기를 추천 합니다.

 

  7. 에어호스(6mm)

     기포기와 스펀지 쌍기 여과기를 연결 해주는 호스입니다.  가격이 저렴하니 길이는 넉넉하게 4~5m 정도를 구입하세요.

 

  8. 조명

     조명은 관상 또는 수초의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물품으로 광량은 어항 용량의 1리터 당 1.0W를 기준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ex; 위의 어항기준 45X30X35=45리터 ≒ 45W)

     조명이 약하면 수초가 잘 자라지 않기 때문인데 이 것 또한, 처음에 광량이 약한 것을 구입하셨다가 나중에 다시 재 구입하는 경우가 허다하니 조금 비싸더라도 처음에 광량에 맞춰 구입하셔야 나중에 재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9. 생박테리아 와 박테리아 활성제

     관상어를 처음 시작하는데다가 주변에 열대어에 대해 잘 아는 분들이 없는 경우 열대어가 살 수있는 최소한의 수질을 갖춰 주는 역할을 합니다.

 

 10. 기타

     미니콩돌 1~2개, 1구/2구 에어조절기, 온도계, 초보용 수초, 뜰채, 싸이펀 등

 

 

Ⅱ. 어항재료 준비와 세팅하는 방법

    어항을 세팅하기 전 어떻게 꾸밀 것인지 잘 생각 하신 후 설치해야 다시 세팅하는 일이 없으니 인터넷을 검색 하셔서 다른 분들 어항을 눈 여겨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어항/바닥재/장식용품/여과기 세척

     살아 있는 생물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항 안에 공산품의 화학적 요소가 있으면 안되므로 어항 안에 들어갈 물품을 깨끗하게 세척을 하시는데 절대로 세제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어항을 세척하실 때에는 극세사 수세미 또는 매직스펀지를 권합니다.

     바닥재(흑사)는 맑은 물이 나올때까지 계속 문질러서 헹구는 것을 반복하시고

     장식용품은 집에 있는 큰 통에 락스를 풀어 살균(물 9, 락스 1)을 한 다음 수세미나 솔로 빡빡 문질러서 닦고 락스가 모두 제거되도록 여러 번 헹궈 주세요.

     (어항 내부에도 락스로 살균하시면 좋습니다.)

     여과기는 스펀지만 분리해서 깨끗한 물에 넣고 스펀지 안에 물이 가득 스며들 수 있도록 많이 주물러 주세요. 이렇게 주물러 주시지 않으면 박테리아가 파고들지 못해 어항의 물잡이 기간이 길어집니다.

 

  2. 어항 세팅하기

    1) 어항의 위치를 잡은 뒤 바닥재를 넣고 장식용품과 함께 원하시는 형태의 모양을 만들어 주면서 수초를 구입하셨으면 수초도 심어 주는데 이때, 어항의 물을 채우기 전까지는 수초가 마르지 않도록 분무기를 이용해서 물을 자주 뿌려 주셔야 합니다.

    2) 어항의 뒷면에 스펀지여과기에 에어호스를 꽂아서 설치 해 줍니다.

    3) 히터를 26도로 맞춰 준 다음 어항의 뒷면에 설치 해 줍니다.(콘센트 연결은 8번에서.......)

    4) 온도계를 어항의 앞면 잘 보이는 곳에 설치 합니다.

    5) 어항의 바닥재에 비닐을 깔고 어항 위에 물통을 받칠 만한 판을 얹어 놓고 그 위에 물통을 놓은 다음 에어호스를 약 1M 정도 잘라 물통에 넣고 입으로 살짝 빨아주고 어항 바닥재의 비닐 위에 호스를 놓아 줍니다.

(에어호스가 빠지지 않도록 물통에 에어줄을 집게로 집어 놓으시면 물을 채우시기 편합니다.)

    6) 어항에 물을 반 정도 채우시면 어항바닥의 비닐을 빼셔도 바닥재가 흐트러지지 않으니 빼신 다음 나머지 반도 채워 줍니다.

    7) 여과기에 연결된 에어 줄의 길이를 알맞게 자른 다음 기포기와 연결합니다.

이때, 잘라내고 남은 에어 줄은 콩돌과 연결 한 다음 알맞은 길이로 잘라 기포기에 연결하고 여과기와 콩돌에 공기방울이 잘 나오는지 확인하고 기포기는 강하게 조절 해 놓습니다.

    8) 기포기의 플러그를 콘센트에 꽂아 준 다음 여과기 출수구에서 물이 나오는 지 확인이 되면 히터의 플러그를 콘센트에 연결하고 불이 들어오는지 히터기 확인합니다.

    9) 2~3시간 동안 그대로 두고 구입한 조명을 설치한 후 나머지 물품들을 정리합니다.

   10) 조명은 하루에 6시간을 기준으로 켜 주시는데 어항에 이끼가 끼는 지 확인 하시고 조명시간을 조절 하셔야 합니다.(갈조이끼는 조명부족, 녹조이끼는 조명과다)

 


Ⅲ. 어항 물잡이 ~ 열대어 입수

  열대어를 건강하게 기르기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많은 초보자 분들이 이 과정을 생략하고 어항재료와 열대어를 같이 구입하셔서 수돗물로 물을 채운다음 곧바로 열대어를 입수 하시기 때문에 99.99%가 꼬리가 녹거나 갈라지며 몸통에 하얀 곰팡이가 피고 비늘이 솔방울처럼 일어나기도 하며, 흰 배설물을 달고 비실거리며 돌아 다니다가 별이 되는 이유입니다.

 

  1. 어항 세팅을 하고 2~3시간뒤 생박테리아제와 박테리아활성제를 기준용량의 1.5배 정도로 맞춰 넣어 주세요.

 

  2. 만2~3일 뒤 물을 50% 빼시고 하루 전 미리 받아놓은 새 물을 채우신 다음 생박테리아와 활성제를 기준용량에 맞춰 넣어 줍니다.

 

  3. 다시 만2~3일 뒤 50% 환수 하시고 일주일정도 후에 생박테리아와 활성는 넣지 않고 환수만 30% 합니다.(2.+3. 합하면 모두 2주 소요)

 

  4. 이제는 선택 하셨던 열대어와 먹이를 구입 한 후 비닐봉지에 담긴 열대어를 비닐봉투의 네 배 정도되는 빈 통에다 옮겨 줍니다.

 

  5. 남아있는 에어호스와 1구 조절기를 연결해서 어항의 물을 열대어가 담겨 있는 통에 물을 넣어 주는데 이때 물은 1구 조절기를 조절하여 "똑...똑...똑..." 떨어지도록 해 줍니다.

     답답하고 오랜 시간이 걸리면서도 이렇게 하는 이유는 구입한 열대어들이 기존에 살고 있던 수질과 새로 이사한 어항의 물 온도와 수질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적응을 하는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적응을 하지 못한 열대어는 병에 걸릴 수 밖에 없고 병에 걸리면 경험이 많지 않으신 초보자 분들은 안타깝게도 별이 되는 열대어를 지켜보는 수 밖에는 없는 것이죠.

 

  6. 처음 열대어 봉투에 담겨진 물의 네 배 정도가 될 때까지 기다린 후 뜰채를 이용해서 어항에 옮겨줍니다.

 

  7. 열대어를 입수 한 후 하루 동안 굶깁니다.

 

  8. 다음날 먹이를 주는데 하루에 주는 먹이의 양을 알기 위해 일정량을 따로 꺼내 신 후 금씩 주면 금방 다 먹을 겁니다.

    다 먹으면 또 주고 다 먹으면 또 주고 이렇게 해서 더 이상 먹지 않을 때 까지 반복해서 줍니다.

  9. 처음부터 더 이상 먹지 않을 때 까지의 먹이 량이 하루에 주어야 하는 먹이 양이니 양을 하루에 3~4회에 나누어 급여 하시면 됩니다.

 

 

Ⅳ. 어항 청소 및 환수

  어항의 벽에 이끼가 끼거나 지저분해지면 청소를 해 주어야 합니다.

  또, 정기적으로 환수를 해서 열대어의 배설물이나 먹고 남른 먹이를 제거하고 암모니아/아질산/질산염을 제거 해 주셔야 어항 속에 있는 열대어들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집니다.

 

  1. 어항 청소하기(세제사용 절대 금지)

    1) 청소하기 하루 전 수돗물을 미리 받아 놓습니다.

    2) 어항에 설치된 히터플러그를 뽑으시고 20분동안 기다린 뒤 어항의 깨끗한 물을 최대한 많이 받아 놓습니다.

    3) 어항 속의 열대어를 2번의 미리 받아 놓은 물로 옮겨 줍니다.

    4) 극세사수세미 or 매직스펀지를 이용해서 어항의 벽을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다른 것을 사용하시면 어항에 기스가 생겨 관상에....^&^~~~

    5) 남아있는 어항의 물을 흔들어 흙탕물을 만든 다음 싸이펀을 이용해서 모두 빼 줍니다

    6) 수돗물로 분진이 없어지도록 여러 번 흔들어 깨끗하게 세척 합니다.

    7) 스펀지는 겉 부분만 흐르는 수돗물에 대고 살살 흔들어 눈에 보이는 지저분한 것만 제거 하는데 스펀지 두 개 중 한 개는 꾹꾹 주물러 스펀지 속의 슬러지를 모두 제거가 되도록 세척하고 다시 끼워 줍니다.

    8) 미리 옮겨 놓았던 원래 어항의 깨끗한 물을 어항에 반 정도 채워 주는데 이때 미리 받아 놓은 물에는 열대어들이 스트레스를 받아 배설물이 많으니 배설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9) 뜰채를 이용해서 열대어를 어항에 옮겨 줍니다.

   10) 하루 전 미리 받아 놓은 물을 어항에 채우는데 이때도 역시 처음 세팅할 때처럼 에어호스를 이용해서 채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대어를 넣기 전 물 맞댐을 하는 것이나 지금이나 물을 조금씩 넣어 주는 이유는 열대어들이 변화되는 수질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기 위함입니다.

       다른 것은 모두 위와 같이 잘 따라서 했는데도 열대어들이 병에 걸렸다면 그것은 물을 채워 줄 때 급하게 넣어서 갑자기 변한 수질에 적응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2. 어항의 환수

    환수를 하는 이유는 어항은 깨끗하게 보이지만 어항 속의 물은 열대어의 배설물과 먹고 남은 사료들이 부패하거나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암모니아/아질산/질산염 같은 물질이 녹아 있어 열대어들에게 해로운 물질을 제거해 줌으로써 열대어들에게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해 주기 위함입니다.

    이 물질들은 무거워 어항의 하층부에 있어 하층부의 물을 빼 주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1) 청소하기 하루 전 수돗물을 미리 받아 놓습니다.

    2) 싸이펀을 이용하여 어항의 하부층의 물을 1/3정도 빼 줍니다.

       이때, 어항 속의 물에 분진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 합니다.

       분진속에는 유익한 미생물도 있지만 세균성, 박테리아, 곰팡이균도 섞여 있기 때문에

       분진을 일으키면 열대어들에게 병이 옮겨지는 원인이 됩니다.

    3) 에어호스를 이용해서 물을 채워 줍니다.

 

 

Ⅴ. 질문에 자주 나오는 질병 치료

     아래의 1~3번의 경우 어항의 수질 관리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병으로 평소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걸리지 않을 병이지만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의 경우 이러한 것들을 이해하지 못하셔서 경험을 하시게 되는 질병들입니다.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는 물의 온도차 입니다.

     어항의 물과 새로 구입하신 비닐봉지 속에 있는 물의 온도차이가 3도 이상 나는 경우 거의 100% 질병이 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의 Ⅲ.Ⅳ.에서 설명했던 방법대로 관리를 하시게 되면 최소한 수질에 의한 질병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테니 조금은 답답하고 힘드시더라도 많은 경험이 쌓일 때 까지는 이 방법을 유지 하셔서 관상어기르기를 취미로 입문하신 분들의 아픈 추억을 남기지 않으시기를 기원 합니다.

 

  1. 바늘꼬리

    1) 원인 : 어항의 수질악화

    2) 증상 : 꼬리지느러미가 뾰족하게 변하여 몸통을 흔들며 유영을 하는데 주로 난태생 치어에서 주로 나타나며 빠른 조치를 하지 않으면 치어는 별이 됩니다.

    3) 처방 :

            ㆍ수돗물을 약 1리터 정도받아 어항의 물 온도와 같도록 맞추고 콩돌을

               이용해서 강하게 에어레이션을 30분 정도 한 다음 에어레이션을 약하

               게 조절하고 병어를 넣어 줍니다.

            ㆍ천일염이나 해수염을 차 스푼으로 2개 양을 미지근한 물에 잘 녹여준

               다음 병어가 있는 통에 조금씩 천천히 넣어줍니다.

            ㆍ물의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여분의 히터를 넣어 주면 더욱 좋습니다.

            ㆍ어항을 청소하고 물을 50% 갈아 줍니다.

            ㆍ치어의 소금욕은 10~15분 정도를 추천하며, 30분이 넘지 않도록 해 주세요.

            ㆍ치어를 어항으로 옮겨 주고 일주일동안 두 번 1/3씩 환수를 해 줍니다.

            ㆍ치어들의 먹이는 급여 후 10분 뒤에 남은 먹이를 모두 제거 해 주세요.

 

  2. 꼬리썩음병/녹음병/솔방울병

    1) 원인 : 어항의 수질악화 또는 열대어 입수 시 적응실패

    2) 증상 : 지느러미가 녹거나 갈라지며 끝부분이 하얗게 변하고 조금식 없어지며,

                 비늘이 솔방울처럼 일어나는데 발병 초기에 빠른 조치를 하지 않으면 열대어는 별이 됩니다.

    3) 처방 :

            ㆍ수돗물을 받아 히터를 이용해서 온도를 30~32도로 맞추고 콩돌을

               이용해서 강하게 에어레이션을 30분 정도 한 다음 에어레이션를

               약하게 조절하고 병어를 넣어 주고 세균성 치료제를 선택하여 적량만큼 넣어 줍니다.

             ㆍ어항을 청소하고 물을 50%를 갈아 주고 콩돌을 수면에 가깝게 설치

               하여 에어레이션을 강하게 해주고 적량의 1/2만큼 치료제를 넣은 다음

               온도를 30~32도로 맞추고 병어들을 옮겨 주고 하루 뒤 온도를 하루에

               걸쳐 서서히 낮춰 정상온도를 유지 합니다.

            ㆍ일주일 동안 치료제는 넣지 마시고 두 번 1/3씩 환수만 해 줍니다.

 

  3. 백점병

    1) 원인 : 환수 또는 새로 들여온 열대어의 입수 시 급격한 수온/수질의 변화로

                 인한 쇼크.

    2) 증상 : 몸이나 지느러미에 하얀 곰팡이 덩어리가 생겨 심해지면 균체가 커져

                 결국은....

    3) 처방 :

            ㆍ수돗물을 받아 히터를 이용해서 온도를 30~32도로 맞추고 콩돌을

               이용해서 강하게 에어레이션을 30분 정도 한 다음 에어레이션를 약하

               게 조절하고 병어를 넣어 주고 일제엘바진/백점병치료제를 적량만큼

               넣어 줍니다.

            ㆍ어항을 청소하고 물을 50%를 갈아 주고 콩돌을 수면에 가깝게 설치

               하여 에어레이션을 강하게 해주고 적량의 1/2만큼 치료제를 넣은 다음

               온도를 30~32도로 맞추고 병어들을 옮겨 주고 하루 뒤 온도를 하루에

               걸쳐 서서히 낮춰 정상 온도를 유지 합니다.

            ㆍ일주일 동안 치료제는 넣지 마시고 두 번 1/3씩 환수만 해 줍니다.

 

  4. 배마름병/내부기생충

    1) 원인 : 동물성 먹이로 인한 기생충감염 등

    2) 증상 : 흰 배설물이 나오고 몸이 마르면서 몸통으로 유영을 하여 결국은....

    3) 처방 : 이 치료방법은 기존에 올려 놓은 것(도움이 되는 글 링크)이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 지금까지 보셨듯이 수질악화 한 가지만으로 수많은 종류의 질병에 감염되고 치료법 또한 거의 흡사한 이유는 대부분의 세균이나 곰팡이류의 병들은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열대어 스스로 이겨내는 힘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좀 더 전문적인 질병은 경험이 많이 쌓이신 후에 스스로 찾아서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Ⅵ. 도움이 되는 글

  1. 질병의 치료 :

                  http://cafe.naver.com/gupilove/191254

                  http://cafe.naver.com/gupilove/191406

                  http://cafe.naver.com/gupilove/192063

  2. 내부기생충 치료약밥 만들기 :

                  http://cafe.naver.com/gupilove/321523

  3. 소금욕의 이해와 진실 :

                  http://cafe.naver.com/gupilove/264012




출처 : http://cafe.naver.com/gupilove/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