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EveryDay)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사업 재개

by 날으는물고기 2020. 10. 15.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사업 재개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사업 재개

한 눈에 알아보는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잠정 중단되었던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10월 13일(화)부터 순차적으로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10월 13일(화)부터 만13~18세 이하 어린이 대상(중고등학생연령)으로 예방접종 사업을 먼저 시작하며,

○ 어르신은 필요 물량 공급 후 10월 19일(월)부터 만70세 이상, 10월 26일(월)부터 만62∼69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전국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에서 인플루엔자 백신 무료 예방접종을 재개할 예정이다.

○ 또한, 의료기관 내 혼잡을 줄이기 위해 사업시작시기를 세분화하였으며, 사전예약 후 내원을 권고하였다.

○ 접종기간은 코로나19와 동시 유행 대비, 인플루엔자 유행기간, 접종 후 항체생성 및 지속기간(접종 2주 후부터 생기기 시작해 평균 6개월 정도 유지) 등을 고려하여 12월 31일까지 접종을 완료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 한편, 지난 9월 21일에 공급 중단 조치된 인플루엔자 백신에 대한 유통 조사 및 품질결과 등을 토대로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친 결과, 백신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 다만, 효력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일부 물량(약 48만 도즈)은 10월 8일까지 모두 수거 조치할 예정이며, 어르신 사업 재개 전인 10월 16일까지는 모든 물량을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에 공급 완료할 예정이다.

○ 신성약품에서는 자체적으로 배송 위탁업체 변경, 수송용기 보완, 교육 강화 등을 통해 관리를 강화하고, 정부에서는 유통관리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관련 규정을 철저하게 준수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 지정 의료기관은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https://nip.cdc.go.kr)」또는 예방접종도우미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앱)을 통해 확인가능하며,

○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에 예약 후 방문한다면 의료기관 내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사전예약) 예방접종관리→예방접종사전예약관리→예방접종예약신청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및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앱)을 통해 사전예약, 전자예진표 작성 등 서비스 이용 가능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이번 백신 유통 상의 문제로 국민들에게 심려를 드리고, 일정이 연기된 어르신, 의료기관 등에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송구”하며,

○ “안전한 예방접종 시행을 위해 접종 대상자는 사업 시작 일을 준수하여 사전 예약 후 내원할 것을 부탁드리고, 병‧의원도 특정일에 접종이 집중되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의료기관 방문시 지켜야 할 사항】
• 의료기관 방문 시 접종대상자, 보호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 단, 2세 이하의 영유아, 주변의 도움 없이 스스로 마스크를 제거하기 어려운 사람,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사람은 마스크 착용하지 않음
• 의료기관 방문 시 비누와 물로 손 씻기 또는 손소독제로 손 위생 실시합니다.
• 의료기관 방문 전 접종 대상자, 보호자가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발생 시 반드시 사전에 의료기관에 알려주시고 접종을 연기 합니다.

 

 

출처 : 예방접종도우미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