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급행버스체계(BRT)란?
간선급행버스, BRT는 Bus Rapid Transit의 약자로, BRT 전용차로, 편리한 환승시설, 교차로에서의 버스우선통행 그 밖의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사항을 갖추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체계입니다.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한 신교통시스템으로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 버스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킨 대중교통시스템으로서 이미 국내․외에서 그 효과가 입증된 바, 대도시권의 교통문제를 해소 할 수 있는 획기적인시스템입니다.
BRT 구축 목적
- 전용차로 및 환승시설 등을 갖춘 BRT망 구축으로 신속하고 쾌적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및 저탄소 녹색의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도모하여, 교통인프라(도로, 철도) 구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폭발적으로늘어나는 경기도 및 수도권의 교통수요, 특히 승용차 이용 억제를 통한 도로의 공공성 회복에 목적이 있습니다.
경기도 BRT 추진상황
경기도 BRT 추진상황표경기도 BRT 추진상황표로써 구분, 노선, 구간, 연장(km), 현 추진상황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 노선 | 구간 | 연장(km) | 현 추진상황 |
계 | 계 | 14개 노선 | 223.4 | |
운영중 6개노선 86.3㎞ | 고양축 | 고양(대화역) ~ 서울시계(수색) | 15.6 | ‘06.10월 완료 |
경부고속도로 | 오산IC~한남대교 남단 | 37.9(44.8) | ‘08. 9월 완료 | |
국도47호선 | 안양 ~ 서울시계(사당역) | 10.4 | ‘08.12월 완료 | |
국지도 23호선축 | 용인(풍덕천) ~ 서울 (세곡동) | 16.0 | ‘09. 4월 완료 | |
안양축 | 안양 ~ 서울시계(석수역) | 1.0 | 1구간 : 1.0㎞ ’09. 5월 완료 2구간 : 9.1㎞ 계획중 |
|
구리~남양주축 | 서울(망우역) ~ 남양주(평내역) | 5.4 | 1구간 : 5.4㎞ ’10. 1월 완료 2구간 : 8.7㎞ 계획중 |
|
공사중 4개노선 83.6㎞ | 제2자유로 | 파주(운정역) ~ 서울(상암동) | 41.0 | 공사중(’07.12월 착공) |
서울~하남축 | 서울(천호역) ~ 하남(산곡2교) | 5.4(10.5) | 공사중(’09. 4월 착공) | |
국대도3호선 | 양주(회암IC) ~ 서울(도봉산역) | 20.6 | 공사중(’07.10월 착공) | |
통일로축 | 파주~고양~서울(구파발역) | 16.6 | 1구간 : 4.0㎞ 공사중(’10.9월 착공) 2구간 : 12.6㎞ 계획중 |
|
설계·계획중 4개노선 53.5㎞ 안양축(9.1㎞), 구리~남양주(8.7㎞)포함 |
청라~강서축 | 인천(청라)~부천~서울(화곡역) | 6.2(23.1) | 실시설계중(’09. 3월 용역착수) |
성남대로축 | 용인(죽전역)~서울시계(복정역) | 15.5 | ‘09. 12월 타당성조사 완료, LH공사 등 관계기관 사업계획 협의 |
|
분당내곡 | 성남시(수내사거리)~서울 내곡사거리 | 8.0(9.8) | ’09. 12월 타당성조사 완료, LH공사 등 관계기관 사업계획 협의 |
|
경인축 | 인천~부천~서울(온수역) | 6.0 | ’09. 3월 기본계획용역 완료 관계기관 사업계획 협의 |
출처 : 경기도청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