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명: 정보처리기능사
영문명: Craftsman Information Processing
관련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출제기준(필기)
직무 분야 |
정보통신 | 중직무분야 | 정보기술 | 자격 종목 |
정보처리기능사 | 적용 기간 |
2020.1.1.〜2022.12.31. | |||||
○ 직무내용 : 정보시스템의 분석, 설계 결과에 따른 작업을 수행하는 직무로서, 구현, 시험, 운영, 유지보수 등에 관한 업무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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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60 | 시험시간 | 1시간 |
필기 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전자계산기일반, 패키지활용, PC운영체제, 정보통신일반 | 60 | 1. 컴퓨터 구성 및 논리회로 | 1. 컴퓨터시스템 구성 | 1. 하드웨어의 기본 2. 소프트웨어의 기본 3. 컴퓨터구조에 대한 기초 4. 컴퓨터시스템의 역사 |
2. 논리회로 | 1. 부울대수 2. 기본논리회로 3. 논리회로의 간략화 4. 조합논리회로 5. 순서논리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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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의 표현 및 명령어 | 1. 자료의 표현과 연산 | 1. 수의 표현 2. 자료의 표현방식 3. 수치연산 및 논리연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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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명령어 및 제어 | 1. 명령어 형식 2. 명령어 실행 3. 주소지정방식 4. 주소표현방식 5. 제어장치의 제어방식에 대한 기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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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컴퓨터 구조 | 1. 입ㆍ출력 및 기억장치 | 1. 입․출력 기능 2. 입ㆍ출력 채널 3. DMA 4. 인터럽트 5. 기억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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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산장치와 마이크로 프로세서 | 1. 연산장치의 기본 2. 레지스터 3. ALU 4. 마이크로프로세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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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 베이스 일반 | 1. 데이터베이스 활용 | 1.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2. 데이터베이스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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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SQL의 이해 | 1. SQL 활용 | 1. SQL의 기본 개념 2. QUERY의 기본 3. 식, 조건, 연산자 4. 함수 5. 정렬 6. 조인 7. 데이터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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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패키지 일반 | 1. 스프레드시트 및 프리젠테이션 | 1. 개념 파악 | ||
7. 운영체제의 일반 | 1. 운영체제의 개요 | 1. 운영체제의 개념 2. 운영체제의 발전 3. 운영체제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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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운영체제의 종류 | 1. DOS/WINDOWS | 1. 개요 2. 기능 3. 시스템 환경 4. FILE 처리 및 조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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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NIX/LINUX | 1. 개요 2. 기능 3. 시스템환경 4. FILE 처리 및 조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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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산영어 | 1. 운영체제 관련 지식 | 1. 운영체제에 관련된 기본용어 2. 운영체제에 관련된 기본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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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보통신 개요 | 1. 정보와 정보통신의 개념 | 1. 정보의 개념 2. 정보통신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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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통신 관련 용어의 정의 | 1. 신기술 관련 용어 2. 정보통신 용어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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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보전송 회선 | 1. 전송선로의 종류와 특성 | 1. 전송선로의 종류 2. 전송선로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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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통신속도 및 통신 용량 | 1. 통신속도 및 통신용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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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보전송 | 1. 전송부호의 종류 및 특성 |
1. 전송부호의 종류 2. 전송부호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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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 전송방식 | 1. 기저대역 전송 2. 광대역 전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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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호 변환방식 | 1. 변조방식 2. 복조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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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송에러 제어방식 | 1. 에러제어의 개요 2. 에러제어 방식의 종류와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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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보통신 설비 | 1. 정보전송 설비 | 1. 데이터회선 종단장치 2. 다중화 및 역다중화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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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교환 설비 | 1. 회선교환설비 2. 패킷교환설비 3. 인터넷전화ㆍ교환기(IP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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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통신 프로토콜 | 1. 프로토콜의 개요 | 1. 통신프로토콜의 기초 2. 통신프로토콜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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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OSI 7 계층 | 1. 프로토콜의 구조 및 기능 2. 계층별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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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CP/IP | 1. 프로토콜의 구조 및 기능 2. 어드레싱 3. 라우팅 프로토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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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보통신망 | 1. 정보통신망의 기본 구성 | 1. 정보통신망의 개념 2. 정보통신망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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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통신망의 종류 및 특성 | 1. 정보통신망의 종류 2. 정보통신망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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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뉴미디어 | 1.멀티미디어의 개요 및 표준 | 1. 멀티미디어의 종류 2. 멀티미디어의 특성 3. 멀티미디어 처리장치 4. 멀티미디어 관련기술 및 표준 |
출제기준(실기)
직무 분야 |
정보통신 | 중직무분야 | 정보기술 | 자격 종목 |
정보처리기능사 | 적용 기간 |
2020.1.1.〜2022.12.31. | |||
○ 직무내용 : 정보시스템의 분석, 설계 결과에 따른 작업을 수행하는 직무로서, 구현, 시험, 운영, 유지보수 등에 관한 업무 수행 ○ 수행준거 1.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하여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의 기초 기술을 적용하고 실무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문법을 적용하고 언어의 특징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기본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 3. 요구사항대로 응용 소프트웨어가 구현되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분석된 테스트 케이스에 따라 테스트를 수행하고 결함을 조치할 수 있다. 4.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SQL을 사용하여 목적에 적합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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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검정방법 | 필답형 | 시험시간 | 1시간 30분 |
실기 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정보처리 실무 | 1. 응용SW기초 기술 활용 | 1. 운영체제 기초 활용 | 1. 운영체제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 운영체제의 기본 명령어를 활용하여 실무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3. 운영체제의 핵심기능을 파악하여 실무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2.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 | 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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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네트워크 기초 활용 | 1. 네트워크 계층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2.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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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그래밍언어 활용 | 1. 알고리즘 구현 | 1. 절차형 프로그래밍언어로 알고리즘을 처리할 수 있다. 2.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언어로 알고리즘을 처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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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그래밍언어 활용 | 1.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을 이해하고 언어의 특성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2.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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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 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 1.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2. 애플리케이션의 결함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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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애플리케이션 결함 조치 | 1. 애플리케이션의 결함조치의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결정할 수 있다. 2. 애플리케이션의 결함 조치 관리를 이해하고 실무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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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QL 활용 | 1. 기본 SQL 작성하기 | 1. DDL문을 활용하여 기본 SQL을 작성할 수 있다. 2. DML문을 활용하여 기본 SQL을 작성할 수 있다. 3. DCL문을 활용하여 기본 SQL을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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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급 SQL 작성하기 | 1. 인덱스를 활용한 쿼리를 작성할 수 있다. 2. 뷰를 활용하여 쿼리를 처리할 수 있다. 3. 다중테이블 검색을 할 수 있다. |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산관련학과( 정보처리과, 전산과, 전자계산과, 멀티미디어과, 사무자동화과, 사이버정보과, 전자상거래과, 정보전산과, 정보전자과, 지적과, 지적정보과, 회계정보과 등)
③ 시험과목
- 필기 : 1.전자계산기일반 2.패키지활용 3.PC운영체제 4.정보통신일반
- 실기 : 정보처리 실무
④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 문항(60분)
- 실기 : 필답형(1시간 30분, 10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자격명: 정보처리기사
영문명: Engineer Information Processing
관련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출제기준(필기)
직무분야 | 정보통신 | 중직무분야 | 정보기술 | 자격종목 | 정보처리기사 | 적용기간 | 2020.1.1.∼2022.12.31. | |||||
○ 직무내용 : 정보시스템 등의 개발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각 업무에 맞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며, 버전관리를 통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직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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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100 | 시험시간 | 2시간30분 |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소프트웨어 설계 | 20 | 1. 요구사항 확인 | 1. 현행 시스템 분석 | 1. 플랫폼 기능 분석 2.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3. 운영체제 분석 4. 네트워크 분석 5. DBMS 분석 6. 비즈니스융합분석 |
2. 요구사항 확인 | 1. 요구분석기법 2. UML 3. 애자일(Agi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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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분석모델 확인 | 1. 모델링 기법 2. 분석자동화 도구 3. 요구사항 관리 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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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화면 설계 | 1. UI 요구사항 확인 | 1. UI 표준 2. UI 지침 3. 스토리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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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I 설계 | 1. 감성공학 2. UI 설계 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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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애플리케이션 설계 | 1. 공통 모듈 설계 | 1. 설계 모델링 2.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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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객체지향 설계 | 1. 객체지향(OOP) 2. 디자인패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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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터페이스 설계 | 1.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확인 | 1.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2. 요구공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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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 1. 시스템 아키텍처 2. 인터페이스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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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터페이스 상세 설계 | 1. 내외부 송수신 2. 데이터 명세화 3. 오류 처리방안 명세화 4. 인터페이스 설계 5. 미들웨어 솔루션 |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소프트웨어 개발 |
20 |
1. 데이터 입출력 구현 | 1. 논리 데이터저장소 확인 | 1. 자료구조 2. 논리 데이터저장소 |
2. 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 | 1. 물리 데이터저장소 2. ORM(Object-Relational Mapping) 프레임워크 3.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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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이터 조작 프로시저 작성 | 1. 프로시저 2. 프로그램 디버깅 3. 단위테스트 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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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 조작 프로시저 최적화 | 1. 쿼리(Query) 성능 측정 2. 소스코드 인스펙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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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통합 구현 | 1. 모듈 구현 | 1. 단위모듈 구현 2. 단위모듈 테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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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통합 구현 관리 | 1. IDE 도구 2. 협업도구 3 형상관리 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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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 1.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 1. 애플리케이션 패키징 2. 애플리케이션 배포 도구 3.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도구 4. DR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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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소프트웨어 매뉴얼 작성 | 1. 제품소프트웨어 매뉴얼 작성 2. 국제 표준 제품 품질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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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소프트웨어 버전관리 | 1. 소프트웨어 버전관리 도구 2. 빌드 자동화 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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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 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케이스 설계 | 1. 테스트 케이스 2. 테스트 레벨 3. 테스트 시나리오 4. 테스트 지식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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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애플리케이션 통합 테스트 | 1. 결함관리 도구 2. 테스트 자동화 도구 3. 통합 테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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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 1. 알고리즘 2. 소스코드 품질분석 도구 3. 코드 최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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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터페이스 구현 |
1. 인터페이스 설계 확인 | 1. 인터페이스 기능 확인 2. 데이터 표준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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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 1. 인터페이스 보안 2. 소프트웨어 연계 테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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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 1. 설계 산출물 2. 인터페이스 명세서 |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데이터베이스 구축 |
20 |
1. SQL 응용 | 1. 절차형 SQL 작성 | 1. 트리거 2. 이벤트 3. 사용자 정의 함수 4. SQL 문법 |
2. 응용 SQL 작성 | 1. DML 2. DCL 3. 윈도우 함수 4. 그룹 함수 5. 오류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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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QL 활용 | 1. 기본 SQL 작성 | 1. DDL 2 관계형 데이터 모델 3. 트랜잭션 4. 테이블 5. 데이터 사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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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급 SQL 작성 | 1. 뷰 2. 인덱스 3. 집합 연산자 4. 조인 5. 서브쿼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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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 1. 관계데이터베이스 모델 | 1. 관계 데이터 모델 2. 관계데이터언어(관계대수, 관계해석) 3. 시스템카탈로그와 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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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모델링 및 설계 | 1. 데이터모델 개념 2. 개체-관계(E-R)모델 3. 논리적 데이터모델링 4. 데이터베이스 정규화 5. 논리 데이터모델 품질검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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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
1. 물리요소 조사 분석 | 1. 스토리지 2. 분산 데이터베이스 3. 데이터베이스 이중화 구성 4.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5. 접근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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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베이스 물리속성 설계 | 1. 파티셔닝 2. 클러스터링 3. 데이터베이스 백업 4. 테이블 저장 사이징 5. 데이터 지역화(loca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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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리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 1. 데이터베이스 무결성 2. 칼럼 속성 3. 키 종류 4. 반정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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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베이스 반정규화 | 1. 정규화 | |||
5. 물리데이터 모델 품질검토 | 1. 물리데이터 모델 품질 기준 2. 물리 E-R 다이어그램 3. CRUD 분석 4. SQL 성능 튜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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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데이터 전환 |
1. 데이터 전환 기술 | 1. 초기데이터 구축 2. ETL(Extraction, Transformation, Loading) 3. 파일 처리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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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 전환 수행 | 1. 데이터 전환 수행 계획 2. 체크리스트 3. 데이터 검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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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이터 정제 | 1. 데이터 정제 2. 데이터 품질 분석 3. 오류 데이터 측정 |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20 | 1. 서버프로그램 구현 | 1. 개발환경 구축 | 1. 개발환경 구축 2.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 |
2. 공통 모듈 구현 | 1. 재사용 2. 모듈화 3. 결합도 4. 응집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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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버 프로그램 구현 | 1. 보안 취약성 식별 2. AP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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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치 프로그램 구현 | 1. 배치 프로그램 | |||
2.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1. 기본문법 활용 | 1. 데이터 타입 2. 변수 3. 연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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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언어특성 활용 | 1.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3. 스크립트 언어 4. 선언형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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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라이브러리 활용 | 1. 라이브러리 2. 데이터 입출력 3. 예외 처리 4. 프로토타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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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 1. 운영체제 기초 활용 | 1. 운영체제 종류 2. 메모리 관리 3. 프로세스 스케쥴링 4. 환경변수 5. shell scrip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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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네트워크 기초 활용 | 1. 인터넷 구성의 개념 2. 네트워크 7 계층 3. IP 4. TCP/UD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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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본 개발환경 구축 | 1. 웹서버 2. DB서버 3. 패키지 |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 20 | 1. 소프트웨어개발 방법론 활용 | 1. 소프트웨어개발 방법론 선정 | 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3. 요구공학 방법론 4. 비용산정 모델 |
2. 소프트웨어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 1.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2. 테일러링 기준 3.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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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T프로젝트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 1. 네트워크 구축 관리 | 1. IT 신기술 및 네트워크 장비 트렌드 정보 2. 네트워크 장비(라우터, 백본 스위치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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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W 구축 관리 | 1. IT 신기술 및 SW 개발 트렌드 정보 2. SW개발보안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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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HW 구축 관리 | 1. IT 신기술 및 서버장비 트렌드 정보 2. 서버장비 운영(Secure-OS, 운영체제, NAS, DAS, SAN, 고가용성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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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DB 구축 관리 | 1. IT 신기술 및 데이터베이스 기술 트렌드 정보 2. 데이터베이스 관리기능 3. 데이터베이스 표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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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 1. SW개발 보안 설계 | 1. Secure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2. 입력데이터 검증 및 표현 3. 보안기능(인증, 접근제어, 기밀성, 권한 관리 등) 4. 에러처리 5. 세션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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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W개발 보안 구현 | 1. 암호 알고리즘 2. 코드오류 3. 캡슐화 4. API 오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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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스템 보안 구축 | 1. 시스템 보안 설계 | 1. 서비스 공격 유형 2. 서버 인증 3. 서버 접근통제 4. 보안 아키텍처 5. 보안 Framewor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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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스템 보안 구현 | 1. 로그 분석 2. 보안 솔루션 3. 취약점 분석 |
출제기준(실기)
직무분야 | 정보통신 | 중직무분야 | 정보기술 | 자격종목 | 정보처리기사 | 적용기간 | 20201.1.∼2022.12.31. | ||
○ 직무내용 : 정보시스템 등의 개발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각 업무에 맞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며, 버전관리를 통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직무이다. ○ 수행준거 1. 업무 분석가가 수집·분석·정의한 요구사항과 이에 따른 분석모델에 대해서 확인과 현행 시스템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2. 응용소프트웨어가 다루어야 하는 데이터 및 이들 간의 연관성, 제약조건을 식별하여 논리적으로 조직화 하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기술된 데이터저장소에 조직화된 단위의 데이터가 저장될 최적화된 물리적 공간을 구성하고 데이터 조작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3. 모듈간의 분산이 이루어진 경우를 포함하여 단위 모듈간의 데이터 관계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메커니즘을 통해 모듈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구현하고 검증할 수 있다. 4.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공통모듈, 업무프로그램과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5. 모듈간의 분산이 이루어진 경우를 포함하여 단위 모듈간의 데이터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메커니즘을 통해 모듈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구현하고 검증할 수 있다. 6. 요구사항분석 단계에서 파악된 화면에 대한 요구사항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단계에서 정의된 구현 지침 및 UI/UX 엔지니어가 제시한 UI표준과 지침에 따라 화면을 설계할 수 있다. 7. 요구사항대로 응용소프트웨어가 구현되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테스트케이스를 작성하고 개발자 통합 테스트를 수행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8.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SQL을 사용하여 응용시스템의 요구기능에 적합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할 수 있다. 9. 정의된 보안요구사항에 따라 SW의 보안 요구사항을 명세하고 이에 따라 SW에 대한 보안을 설계, 구현, 테스트 할 수 있다. 10.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문법을 적용하고 언어의 특징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기본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 11. 응용소프트웨어개발을 위하여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의 기초 기술을 적용하고 응용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12. 개발이 완료된 제품소프트웨어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형태로 패키징하고, 설치와 사용에 필요한 제반 절차 및 환경 등 전체 내용을 포함하는 매뉴얼을 작성하며, 제품소프트웨어에 대한 패치 개발과 업그레이드를 위해 버전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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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검정방법 | 필답형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
실 기 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정보처리실무 |
1. 요구사항 확인 | 1. 현행 시스템 분석하기 | 1.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현행 시스템의 적용현황을 파악함으로써 개발범위와 향후 개발될 시스템으로의 이행방향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미들웨어 등의 요구사항을 식별할 수 있다. 3. 현행 시스템을 분석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가 이후 적용될 목표시스템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
2. 요구사항 확인하기 | 1. 소프트웨어 공학기술의 요구사항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업무 분석가가 정의한 응용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2. 업무 분석가가 분석한 요구사항에 대해 정의된 검증기준과 절차에 따라서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3. 업무 분석가가 수집하고 분석한 요구사항이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검토하고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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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분석모델 확인하기 | 1. 소프트웨어 공학기술의 요구사항 도출 기법을 활용하여 업무 분석가가 제시한 분석모델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다. 2. 업무 분석가가 제시한 분석모델이 개발할 응용소프트웨어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여 기술적인 타당성 조사를 할 수 있다. 3. 업무 분석가가 제시한 분석모델에 대해서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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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 입출력 구현 | 1. 논리 데이터저장소 확인하기 | 1. 업무 분석가, 데이터베이스 엔지니어가 작성한 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 내역에서 정의된 데이터의 유형을 확인하고 식별할 수 있다. 2. 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 내역에서 데이터의 논리적 단위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3. 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 내역에서 데이터 또는 데이터간의 제약조건과 이들 간의 관계를 식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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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하기 | 1. 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를 바탕으로 응용소프트웨어가 사용하는 데이터저장소의 특성을 반영한 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2. 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를 바탕으로 목표 시스템의 데이터 특성을 반영하여 최적화된 물리 데이터저장소를 설계할 수 있다. 3. 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에 따라 데이터저장소에 실제 데이터가 저장될 물리적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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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이터 조작 프로시저 작성하기 | 1. 응용소프트웨어 설계와 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에 따라 데이터 저장소에 연결을 수행하는 프로시저를 작성할 수 있다. 2. 응용소프트웨어 설계와 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에 따라 데이터 저장소로부터 데이터를 읽어 오는 프로시저를 작성할 수 있다. 3. 응용소프트웨어 설계와 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에 따라 데이터 변경 내용 또는 신규 입력된 데이터를 데이터 저장소에 저장하는 프로시저를 작성할 수 있다. 4. 구현된 데이터 조작 프로시저를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테스트 조건을 명세화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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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 조작 프로시저 최적화하기 | 1.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응용소프트웨어 설계, 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와 운영 환경을 고려하여 데이터 조작 프로시저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다. 2. 업무 분석가에 의해 정의된 요구사항을 기준으로, 성능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 조작 프로시저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다. 3. 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데이터 조작 프로시저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병목을 파악할 수 있다. 4. 테스트 결과와 정의된 요구사항을 기준으로 데이터조작 프로시저의 성능에 따른 이슈 발생 시 이에 대해 해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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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통합 구현 |
1. 연계 데이터 구성하기 | 1.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외부 및 내부 모듈 간의 데이터 연계 요구사항을 분석할 수 있다. 2.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외부 및 내부 모듈 간의 연계가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할 수 있다. 3.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외부 및 내부 모듈 간의 연계를 위한 데이터 표준을 설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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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계 매카니즘 구성하기 | 1.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 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 데이터 송수신 방법을 정의할 수 있다. 2.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 간의 데이터 연계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연계주기를 정의할 수 있다. 3. 개발하고자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내외부 모듈 간의 연계 목적을 고려하여 데이터 연계 실패 시 처리방안을 정의할 수 있다. 4.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내외부 모듈 간의 연계 데이터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송수신 시 보안을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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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하기 | 1. 구성된 연계 메카니즘에 대한 명세서를 참조하여 연계모듈구현을 위한 논리적, 물리적 환경을 준비할 수 있다. 2. 구성된 연계 메카니즘에 대한 명세서를 참조하여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 모듈을 구현할 수 있다. 3. 연계모듈의 안정적인 작동여부와 모듈 간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동된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할 수 있다. 4. 구현된 연계모듈을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테스트 조건을 명세화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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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버프로그램 구현 |
1. 개발환경 구축하기 | 1.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필요 사항을 검토하고 이에 따라, 개발환경에 필요한 준비를 수행할 수 있다. 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설정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3. 사전에 수립된 형상관리 방침에 따라, 운영정책에 부합하는 형상관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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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통 모듈 구현하기 | 1. 공통 모듈의 상세 설계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업무 프로세스 및 서비스의 구현에 필요한 공통 모듈을 작성할 수 있다. 2. 소프트웨어 측정지표 중 모듈간의 결합도는 줄이고 개별 모듈들의 내부 응집도를 높인 공통모듈을 구현할 수 있다. 3. 개발된 공통 모듈의 내부 기능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테스트 조건을 명세화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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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버 프로그램 구현하기 | 1. 업무 프로세스 맵과 세부 업무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다. 2. 세부 업무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서비스의 구현에 필요한 업무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3.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 시스템의 잠재적 보안 취약성이 제거될 수 있도록 서버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4. 개발된 업무 프로그램의 내부 기능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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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치 프로그램 구현하기 | 1.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배치 프로그램 구현 기술에 부합하는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 할 수 있다. 2. 목표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위 시스템간의 연동 시,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는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 할 수 있다. 3. 개발된 배치 프로그램을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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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터페이스 구현 |
1. 인터페이스 설계서 확인하기 | 1. 인터페이스 설계서를 기반으로 외부 및 내부 모듈 간의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기능과 각 데이터의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다. 2.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외부 및 내부 모듈 간의 연계가 필요한 인터페이스의 기능을 식별할 수 있다. 3.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외부 및 내부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데이터 표준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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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하기 | 1.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 간의 세부 설계서를 확인하여 일관되고 정형화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을 정의할 수 있다. 2.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 간의 세부 설계서를 확인하여 공통적인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3. 개발하고자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내외부 모듈 간의 연계 목적을 고려하여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실패 시 예외처리방안을 정의할 수 있다. 4.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내외부 모듈 간의 연계 데이터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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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하기 | 1. 구현된 인터페이스 명세서를 참조하여 구현 검증에 필요한 감시 및 도구를 준비할 수 있다. 2.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을 위하여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 모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3. 인터페이스 오류처리 사항을 확인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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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화면 설계 |
1. UI 요구사항 확인하기 | 1.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UI 표준 및 지침에 의거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에 적용될 UI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UI 표준 및 지침에 의거하여, UI 요구사항을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다. 3. 작성한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UI/UX엔지니어와 향후 적용할 UI의 적정성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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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I 설계하기 | 1. UI 요구사항과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 화면과 폼의 흐름을 설계하고, 제약사항을 화면과 폼 흐름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 2. UI 요구사항과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메뉴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3. UI 요구사항과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 하위 시스템 단위의 내·외부 화면과 폼을 설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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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
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케이스 설계하기 | 1.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의 특성을 반영한 테스트 방식, 대상과 범위를 결정하여 테스트케이스를 작성 할 수 있다. 2.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의 특성을 반영한 테스트 방식, 대상과 범위가 적용된 시나리오를 정의할 수 있다. 3.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에 필요한 테스트 데이터, 테스트 시작 및 종료 조건 등을 준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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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애플리케이션 통합 테스트하기 | 1. 개발자 통합테스트 계획에 따라 통합 모듈 및 인터페이스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2. 개발자 통합테스트 수행 결과 발견된 결함에 대한 추이 분석을 통하여 잔존 결함을 추정할 수 있다. 3. 개발자 통합테스트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테스트의 충분성 여부를 검증하고, 발견된 결함에 대한 개선 조치사항을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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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하기 | 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통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분석하고, 성능 저하 요인을 발견할 수 있다. 2. 코드 최적화 기법, 아키텍쳐 조정 및 호출 순서 조정 등을 적용하여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3.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소스코드 품질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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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SQL 응용 |
1. 절차형 SQL 작성하기 | 1.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개의 SQL명령문을 포함하는 프로시저를 작성하고 프로시저 호출문을 작성할 수 있다. 2. 일련의 연산처리 결과가 단일 값으로 반환되는 사용자 정의함수를 작성하고 사용자 정의함수를 호출하는 쿼리를 작성ㄴ할 수 있다. 3. 하나의 이벤트가 발생하면 관련성이 있는 몇 개의 테이블 간에 연속적으로 데이터 삽입, 삭제, 수정을 할 수 있는 트리거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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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응용 SQL 작성하기 | 1. 윈도우함수와 그룹함수를 사용하여 순위와 소계, 중계, 총합계를 산출하는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 2. 응용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SQL문을 작성할 수 있다. 3. 사용자의 그룹을 정의하고 사용자를 생성 또는 변경할 수 있고 사용자의 권한 부여와 회수를 위한 DCL(Data Control Language)명령문을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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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
1. SW개발 보안 설계하기 | 1. 정의된 보안요구사항에 따라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보안 요구사항을 명세할 수 있다. 2. 명세된 보안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설계 할 수 있다. 3. 보안성이 강화된 응용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4. 보안성이 강화된 응용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일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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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W개발 보안 구현하기 | 1. 수립된 구현 계획에 따라 보안성이 강화된 응용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2. 구현된 응용프로그램의 결함 여부를 테스트할 수 있다. 3. 테스트 결과에 따라 발견된 결함을 관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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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1. 기본문법 활용하기 | 1.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데이터 타입을 적용하여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2. 프로그래밍 언어의 연산자와 명령문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기능을 정의하고 사용할 수 있다. 3.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자 정의 자료형을 정의하고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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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언어특성 활용하기 | 1. 프로그래밍 언어별 특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파악된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을 적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3.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의의 특성을 활용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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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라이브러리 활용하기 | 1.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검색하고 선택할 수 있다. 2.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위해 선택한 라이브러리를 프로그래밍 언어 특성에 맞게 구성 할 수 있다. 3. 선택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구현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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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
1. 운영체제 기초 활용하기 | 1.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운영체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CLI(Command Line Interface) 및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에서 운영체제의 기본명령어를 활용할 수 있다. 3.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작업 우선순위 설정방법을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작업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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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하기 | 1. 데이터베이스의 종류를 구분하고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를 선정할 수 있다. 2. 주어진 E-R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을 정의할 수 있다. 3.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연산을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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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 1. 네트워크 계층구조에서 각 층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응용의 특성에 따라 TCP와 UDP를 구별하여 적용할 수 있다. 3. 패킷 스위칭 시스템을 이해하고, 다양한 라우팅 알고리즘과 IP 프로토콜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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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본 개발환경 구축 | 1. 응용개발을 위하여 선정된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운용할 수 있다. 2. 응용개발에 필요한 개발도구를 설치하고 운용할 수 있다. 3. 웹서버, DB서버 등 응용개발에 필요한 기반 서버를 설치하고 운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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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
1.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하기 | 1. 신규 개발, 변경, 개선된 제품소프트웨어의 소스들로부터 모듈들을 빌드하고 고객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패키징 할 수 있다. 2. 이전 릴리즈 이후의 변경, 개선사항을 포함하여 신규 패키징한 제품소프트웨어에 대한 릴리즈 노트를 작성할 수 있다. 3. 저작권 보호를 위해 암호화/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패키징 도구를 활용하여, 제품소프트웨어의 설치, 배포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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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소프트웨어 매뉴얼 작성하기 | 1. 사용자가 제품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데 참조할 수 있도록 제품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의 기본 구성을 수립하고 작성할 수 있다. 2. 사용자가 제품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참조할 수 있도록 제품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의 기본 구성을 수립하고 작성할 수 있다. 3. 사용자가 제품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사용하는데 필요한 제품소프트웨어의 설치파일 및 매뉴얼을 배포용 미디어로 제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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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소프트웨어 버전관리하기 | 1. 형상관리 지침을 활용하여 제품소프트웨어의 신규 개발, 변경, 개선과 관련된 버전을 등록할 수 있다. 2. 형상관리 지침을 활용하여 제품소프트웨어의 신규 개발, 변경, 개선과 관련된 버전 관리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3. 버전 관리 도구를 활용하여 제품소프트웨어에 대한 버전 현황 관리와 소스, 관련 자료 백업을 수행할 수 있다. |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모든 학과 응시가능
③ 시험과목
- 필기 1. 소프트웨어설계 2. 소프트웨어개발 3. 데이터베이스구축 4. 프로그래밍언어활용 5. 정보시스템구축관리
- 실기 : 정보처리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30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출처 : Q-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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