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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AI,GPT)

AI의 역사와 발전

by 날으는물고기 2021. 9. 13.

AI의 역사와 발전

역사적으로 인공 지능의 개념은 현대에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 고대 철학자들이 인간의 사고를 상징적인 시스템으로 해석하고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로봇은 인기 있는 신화였고, 자동 기계에 관한 초기 기록은 고대 그리스와 중국에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인공 지능의 역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세기별, 년도별 주요 시점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BC 250 - BC 17

  • BC 250: 그리스의 Ctesibius가 세계 최초의 자동 조절 시스템 "클렙시드라" 개발.
  • BC 380 - 17: 신학자, 수학자, 철학자들이 기계적 기술과 숫자 체계를 연구하며 비인간 객체에서 기계적 "인간" 사고 개념 발전.

 

18세기 초

  • 조나단 스위프트의 소설 "걸리버 여행기"에서 "엔진" 개념 등장.

 

1872년

  • Samuel Butler의 소설 "Erewhon"에서 기계가 의식을 가질 수 있는 아이디어 제시.

 

1900년 - 1950년

  • 1921: Karel Čapek의 공상 과학 연극 "로섬의 만능 로봇"에서 "로봇" 용어 등장.
  • 1927: Fritz Lang의 공상 과학 영화 "메트로폴리스"에 로봇 등장.
  • 1929: 일본의 Makoto Nishimura가 개발한 Gakutensoku로봇 등장.
  • 1939: 아이오와 주립 대학에서 John Vincent Atanasoff과 Clifford Berry가 개발한 Atanasoff Berry Computer(ABC) 등장.
  • 1949: Edmund Berkeley의 책 "Giant Brains: Or Machines That Think" 발표, 기계가 사고할 수 있다는 주장.

 

1950년대

  • 1950: Claude Shannon의 "체스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논문 발표.
  • 1950: 앨런 튜링의 "계산 기계와 지능" 논문 발표, 튜링 테스트 개념 제시.
  • 1952: Arthur Samuel이 체커 게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최초의 게임 플레잉 프로그램.
  • 1955: John McCarthy이 인공 지능 워크숍을 개최.
  • 1956: 다트머스 대학 컨퍼런스에서 John McCarthy이 "인공 지능" 용어 공식 탄생.
  • 1958: John McCarthy이 MIT에서 고수준 프로그래밍 언어 "리스프" 개발.
  • 1959: Arthur Samuel이 "머신 러닝" 용어 도입.

 

1960년대

  • 1961: Unimate로봇 등장, 최초의 산업용 로봇.
  • 1961: James Slagle이 SAINT 프로그램 개발, 심볼릭 통합 문제 해결.
  • 1964: Daniel G. Bobrow가 Lisp로 개발한 STUDENT 프로그램으로 대수 문제 해결.
  • 1966: MIT 교수 Joseph Weizenbaum이 개발한 Eliza, 대화형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자와 감정적 연결 형성.
  • 1966: "Shakey" 프로젝트 시작, 최초의 모바일 로봇.
  • 1968: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개봉, AI 기반의 슈퍼컴퓨터 HAL 등장.
  • 1968: Terry Winograd가 개발한 SHRDLU, 자연어 컴퓨터 프로그램 등장.

 

1970년대

  • 1970: 일본의 Waseda 대학에서 최초의 인간 형태의 로봇 WABOT-1 개발.
  • 1973: James Lighthill이 AI 연구 상태에 대한 비평 발표, 영국 정부의 AI 연구 지원 감소.
  • 1977: "스타 워즈" 시리즈 시작, C-3PO와 R2-D2 등 AI 기반 로봇 등장.
  • 1979: Stanford Cart, 최초의 자율 주행 차량 중 하나, 개발.

 

1980년대

  • 1980: Waseda 대학에서 WABOT-2 개발,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음악 연주.
  • 1981: 일본 산업 무역 석유 장관의 "제5 세대 컴퓨터 프로젝트" 시작, 인간처럼 상호작용하고 언어 번역 등의 능력을 갖춘 컴퓨터 개발 목표.
  • 1984: "일렉트릭 드림즈" 영화 개봉, 인간과 개인용 컴퓨터인 "Edgar" 간의 이야기.
  • 1984: Roger Schank와 Marvin Minsky가 AI 겨울이 올 것을 경고, 3년 안에 경고가 현실화.
  • 1986: Mercedes-Benz가 센서와 카메라를 장착한 최초의 무인 자동차 개발.
  • 1988: Judea Pearl이 "Probabilistic Reasoning in Intelligent Systems" 발표, 베이지안 네트워크 개념 도입.
  • 1988: Rollo Carpenter가 Jabberwacky 개발, 인간과 상호 작용을 통한 AI 생성 실험.

 

1990년대

  • 1993: Rodney Brooks가 "Elephants don't play Chess" 책 발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지능적인 시스템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제시.
  • 1995: Richard Wallace가 A.L.I.C.E (Artificial Linguistic Internet Computer Entity) 개발, ELIZA에 영감을 받아 자연어 데이터 수집 추가.
  • 1997: Jürgen Schmidhuber와 Sepp Hochreiter가 LSTM 아키텍처 개발, 음성 및 필기 인식에 사용됨.
  • 1997: IBM의 체스 컴퓨터 Deep Blue, 현역 세계 체스 챔피언에게 승리.
  • 1998: Dave Hampton과 Caleb Chung이 최초의 가정용 로봇 장난감 "퍼비(Furby)" 발명.
  • 1998: MIT 교수인 Cynthia Breazeal이 인간과 유사한 감정을 감지하고 표현하는 로봇 "Kismet" 개발.
  • 1999: Sony의 AIBO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 로봇 개발, 환경 및 인간 소유자와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 능력 갖춤.

 

2000년 - 2010년

  • 2000: Honda가 인간처럼 걷고 레스토랑에서 손님에게 트레이를 제공하는 ASIMO 로봇 발표.
  • 2001: Steven Spielberg 감독의 공상 과학 영화 "A.I. Artificial Intelligence" 개봉, "David"라는 아이즈봇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
  • 2002: i-Robot이 최초의 로봇 진공 청소기 "Roomba" 출시.
  • 2004: NASA의 Mars 탐사 로봇인 "Spirit"와 "Opportunity"가 인간 개입 없이 화성 표면 탐사.
  • 2004: Alex Proyas 감독의 영화 "I, Robot" 개봉, AI 기반 인간 봇 등장.
  • 2006: Oren Etzioni, Michele Banko 및 Michael Cafarella가 "머신 리딩" 용어 제안.
  • 2007: Fei Fei Li 교수와 동료들이 ImageNet 생성, 객체 인식 소프트웨어 연구 지원 목적.
  • 2009: Google이 비밀리에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 시작, 2014년에 네바다 주의 자율 주행 자동차 테스트 통과.

 

현재

  • 2010: Microsoft이 Xbox 360용 Kinect 발표, 3D 카메라와 적외선 감지로 인간 몸의 움직임 추적.
  • 2011: Jeopardy! 챔피언 Ken Jennings와 Brad Rutter가 IBM의 Watson에게 패배.
  • 2011: Apple이 Siri를 발표, 음성 제어 개인 비서로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이해하고 대화.
  • 2012: Google 연구원 Jeff Dean과 Andrew Ng가 1천만 개의 무려 1천만 개의 무려 이미지로 "고양이 인식" 신경망 훈련.
  • 2013: Carnegie Mellon 대학의 "Never Ending Image Learner (NEIL)" 프로그램 발표, 인터넷에서 발견한 이미지에 대한 지식 학습.
  • 2014: Microsoft이 Cortana를 발표, Apple의 Siri와 유사한 가상 비서.
  • 2014: Eugene Goostman이라는 13세 소년을 흉내내는 컴퓨터 프로그램로 터링 테스트 통과.
  • 2014: 아마존이 홈 어시스턴트 "Alexa" 발표, 음성 인식 및 개인 비서 역할 수행.
  • 2015: Elon Musk, Stephen Hawking 및 Steve Wozniak을 비롯한 3,000명 이상이 자율무기 개발 및 사용 금지를 요구하는 공개 서한 서명.
  • 2015-2017: Google DeepMind가 개발한 AlphaGo 프로그램이 바둑에서 세계 챔피언을 이기는 등 세계적인 주목 받음.
  • 2016: Hanson Robotics가 "로봇 시민"으로서의 Sophia 로봇 개발, 인간과 유사한 외모와 감정 표현 능력을 가짐.
  • 2016: Google이 "Google Home"을 발표, 음성으로 사용자에게 업무 생성 및 약속 만들기 등의 업무 지원.
  • 2017: Facebook AI 연구실이 "대화 에이전트" (챗봇) 두 개를 기계 학습을 통해 협상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고 자체 언어를 만들도록 함.
  • 2018: Alibaba가 Stanford 대학 읽기 및 이해 테스트에서 인간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얻는 AI 모델 개발.
  • 2018: Google이 BERT (Bidirectional Encoder Representations from Transformers) 개발, 고급 질문 응답 시스템을 훈련시키는 데 사용.

 

2020년

  • OpenAI가 2020년 5월에 처음으로 GPT-3를 소개하고 6월에 베타 테스트 시작.

 

250 BC부터 현재까지의 AI의 역사를 요약했습니다. 각 세기와 년도에 따라 중요한 사건과 발전 단계를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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