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구축 (WEB,DB)

AWX(Ansible Tower)를 Minikube와 Windows Docker Desktop 환경에서 구성

by 날으는물고기 2023. 7. 26.

AWX(Ansible Tower)를 Minikube와 Windows Docker Desktop 환경에서 구성

AWX(Ansible Tower)를 Minikube와 Windows Docker Desktop 환경에서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제가 현재 실시간으로 환경을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최신 상태를 확인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요구 사항 확인

2. Minikube 설치

  • Minikube는 Kubernetes 클러스터를 로컬 환경에서 구동하는 도구입니다.
  • Minikube를 설치하려면 Chocolatey나 Scoop과 같은 패키지 매니저를 사용하거나, 직접 Minikube 바이너리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3. Kubernetes 환경 설정

  • Docker Desktop을 실행하고, 설정(Configuration)에서 "Kubernetes"를 활성화합니다.
  • Kubernetes가 처음 설치되는 경우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4. Minikube 시작

  • PowerShell 또는 CMD를 열고 다음 명령어로 Minikube를 시작합니다.
    아래와 같이 하면 Minikube가 Docker를 드라이버로 사용하여 실행됩니다.
    minikube start --driver=docker

5. kubectl 설치

  • Kubernetes 클러스터를 제어하기 위해 kubectl을 설치합니다.
  • Docker Desktop을 설치할 때 kubectl이 이미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6. AWX 설치

  • AWX를 Kubernetes에 배포하기 위해 AWX Operator를 사용합니다. AWX Operator는 Kubernetes 네이티브 자원으로 AWX를 배포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7. AWX Operator 설치

  • AWX Operator를 설치하기 위해 Kubernetes 리소스를 배포합니다.
    kubectl apply -f https://raw.githubusercontent.com/ansible/awx-operator/devel/deploy/awx-operator.yaml

awx-operator.yaml
0.03MB

8. AWX Custom Resource 생성

  • AWX Operator를 사용하여 AWX Custom Resource를 생성합니다. 이 Custom Resource를 통해 AWX 인스턴스를 관리합니다.
  • AWX Custom Resource 예제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curl -L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ansible/awx-operator/devel/deploy/examples/awx/awx.yml
    ---
    apiVersion: awx.ansible.com/v1beta1
    kind: AWX
    metadata:
      name: awx-demo
    spec:
      service_type: nodeport

9. AWX Custom Resource 적용

  • 다운로드한 AWX Custom Resource 파일을 적용합니다.
    kubectl apply -f awx.yml

10. AWX 배포 확인

  • AWX 컴포넌트가 정상적으로 배포되었는지 확인합니다.
    kubectl get pods -n <awx-namespace>

11. AWX 서비스 노출

  • AWX 서비스를 외부로 노출시키기 위해 Kubernetes 서비스를 만듭니다.
  • LoadBalancer를 사용하여 외부 IP를 할당받는 방법이 있으나, Docker Desktop에서는 NodePort를 이용하여 노출시킬 수도 있습니다.

12. AWX 웹 UI 접속

  • AWX의 웹 인터페이스로 접속합니다.
  • NodePort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브라우저에서 http://로 접속합니다.

이제 AWX를 Minikube와 Windows Docker Desktop 환경에서 구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네트워크 설정 및 환경 구성에 따라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최신 설치 방법과 구성은 공식 문서 및 GitHub 저장소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AWX를 Minikube 환경에 설치하고 외부에서 접근하도록 AWX 설치 및 Ingress 설정을 위해 YAML 파일을 작성하겠습니다.

  1. Ingress Controller 설치
    Minikube 환경에서 Ingress를 사용하려면 먼저 Ingress Controller를 설치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Ingress Controller 중 하나는 Nginx Ingress Controller입니다.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Nginx Ingress Controller를 설치합니다.
    kubectl apply -f https://raw.githubusercontent.com/kubernetes/ingress-nginx/controller-v1.1.1/deploy/static/provider/cloud/deploy.yaml
  2. AWX 설치
    AWX를 Minikube 클러스터에 설치합니다. AWX 설치에 필요한 YAML 파일을 작성하고 kubectl apply 명령을 사용하여 배포합니다. AWX 설치에 필요한 YAML 파일을 준비하세요.
    예시 AWX 설치 YAML 파일:
    apiVersion: v1
    kind: Namespace
    metadata:
      name: awx
    ---
    apiVersion: v1
    kind: ServiceAccount
    metadata:
      name: awx-serviceaccount
      namespace: awx
    ---
    apiVersion: rbac.authorization.k8s.io/v1
    kind: ClusterRole
    metadata:
      name: awx-clusterrole
    rules:
      # Define RBAC rules here
    ---
    apiVersion: rbac.authorization.k8s.io/v1
    kind: ClusterRoleBinding
    metadata:
      name: awx-clusterrolebinding
    roleRef:
      apiGroup: rbac.authorization.k8s.io
      kind: ClusterRole
      name: awx-clusterrole
    subjects:
    - kind: ServiceAccount
      name: awx-serviceaccount
      namespace: awx
    ---
    apiVersion: apps/v1
    kind: Deployment
    metadata:
      name: awx-deployment
      namespace: awx
    spec:
      # Define the deployment spec here
    ---
    # Add more resources as needed (e.g., Services, ConfigMaps, Secrets, etc.)
  3. Ingress 설정
    AWX에 대한 Ingress 리소스를 생성하여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Ingress 설정을 위한 YAML 파일을 작성하세요.
    예시 AWX Ingress YAML 파일:
    apiVersion: networking.k8s.io/v1
    kind: Ingress
    metadata:
      name: awx-ingress
      namespace: awx
    spec:
      rules:
      - host: your-awx-domain.com  # 원하는 도메인을 설정하세요
        http:
          paths:
          - path: /
            pathType: Prefix
            backend:
              service:
                name: awx-service  # AWX 서비스의 이름
                port:
                  number: 80  # AWX 서비스의 포트
  4. Ingress 리소스 생성
    Ingress 리소스를 클러스터에 적용하여 Ingress 설정을 활성화합니다.
    kubectl apply -f your-awx-ingress.yaml
  5. 도메인 설정
    Ingress를 통해 AWX에 접근하려면 설정한 도메인을 DNS 서버에 등록하고 해당 도메인이 Minikube 클러스터를 가리키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6. AWX 접근
    이제 설정한 도메인을 통해 AWX에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의 단계를 따르면 Minikube 환경에 AWX를 설치하고 외부에서 Ingress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필요한 리소스와 설정을 조정하여 AWX를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Minikube 재설치(업데이트) 시 데이타가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스토리지 구성을 변경해야 합니다. storageClassName은 PV (Persistent Volume)를 프로비저닝할 때 사용되는 스토리지 클래스를 나타냅니다. 스토리지 클래스는 PV의 프로비저닝 방식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1. storageClassName: standard의 경우, Minikube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토리지 클래스로 PV가 프로비저닝됩니다. 이 스토리지 클래스는 Minikube 가상 머신 내부의 경로에 데이터를 저장하며, 일반적으로는 /tmp/hostpath-provisioner와 같은 경로를 사용합니다. 이 데이터는 Minikube 가상 머신 내부에서 유지되며, Minikube 클러스터를 삭제하면 데이터도 함께 삭제됩니다.
  2. storageClassName: hostpath-storage의 경우, 호스트 경로를 사용하는 PV를 프로비저닝하도록 지정한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스토리지 클래스로 PV를 프로비저닝하면 PV의 hostPath 필드에 지정된 호스트 노드의 경로에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이 데이터는 Minikube 가상 머신 내부가 아니라 호스트 노드에 유지됩니다. Minikube 클러스터를 삭제하더라도 호스트 노드의 데이터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hostpath-storage로 지정한 경로는 Minikube 가상 머신 내부가 아니라 호스트 노드에 저장되며, 클러스터를 삭제하더라도 해당 데이터는 호스트 노드에 유지됩니다.

 

Minikube를 사용하여 호스트 노드 경로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PVC를 구성하고 Minikube를 설치하는 단계를 설명하겠습니다.

 

스토리지 클래스 생성: PVC에서 사용할 스토리지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스토리지 클래스는 PV를 프로비저닝할 때 사용됩니다. 스토리지 클래스를 정의하는 YAML 파일을 생성합니다.

apiVersion: storage.k8s.io/v1
kind: StorageClass
metadata:
  name: hostpath-storage
provisioner: k8s.io/minikube-hostpath

 

StorageClass 적용: 스토리지 클래스를 Kubernetes 클러스터에 적용합니다.

kubectl apply -f your-storage-class.yaml

 

PV 및 PVC 생성: 스토리지 클래스를 사용하여 PV 및 PVC를 생성합니다. 이때 PV의 hostPath 필드에 호스트 노드 경로를 지정합니다.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
metadata:
  name: my-pv
spec:
  capacity:
    storage: 10Gi
  volumeMode: Filesystem
  accessModes:
    - ReadWriteOnce
  persistentVolumeReclaimPolicy: Retain
  storageClassName: hostpath-storage
  hostPath:
    path: /your/host/node/path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my-pvc
spec:
  accessModes:
    - ReadWriteOnce
  storageClassName: hostpath-storage
  resources:
    requests:
      storage: 5Gi

위에서 "/your/host/node/path"를 호스트 노드의 원하는 경로로 변경하십시오.

 

Minikube 설치 및 실행: Minikube를 설치하고 시작할 때, PVC를 지정하고 해당 PV를 클레임합니다.

minikube start --driver=virtualbox --pvc=my-pvc

이렇게 하면 Minikube가 해당 PVC를 사용하여 PV를 클레임하고 해당 스토리지 경로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Minikube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도 해당 데이터는 유지됩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AWX의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 백업은 PVC 백업과 별도로 처리해야 합니다.

 

단계 1: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 백업

Minikube에서 AWX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kubectl exec -it -n awx awx-postgres-0 -- pg_dump -U awx -d awx > awx-postgres-backup.sql

이 명령어는 awx 데이터베이스를 awx-postgres-backup.sql 파일로 백업합니다.

 

백업 파일 awx-postgres-backup.sql을 로컬로 다운로드합니다.

kubectl cp -n awx awx-postgres-0:/awx-postgres-backup.sql awx-postgres-backup.sql

 

단계 2: Minikube 클러스터 중지 및 HostPath로 수정

이전 단계에서와 마찬가지로 Minikube 클러스터를 중지하고 HostPath 스토리지로 Minikube를 시작합니다.

minikube stop
minikube start --mount-string=/path/on/host:/mnt/data

 

단계 3: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 복원

이전에 백업한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HostPath 스토리지의 Minikube 클러스터에 복원합니다.

kubectl cp awx-postgres-backup.sql minikube:/mnt/data/awx-postgres-backup.sql

그런 다음 Minikube에 로그인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복원합니다.

minikube ssh
psql -U awx -d awx < /mnt/data/awx-postgres-backup.sql

 

단계 4: AWX 다시 배포

이제 AWX를 Minikube 클러스터에서 다시 배포합니다. AWX의 배포에 사용한 YAML 파일 또는 Helm 차트를 사용하여 AWX를 설치합니다.

 

단계 5: 테스트

AWX가 다시 배포되었는지 확인하고,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가 정상적으로 복원되었는지 확인합니다. AWX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이전한 PVC와 호환되도록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AWX와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Minikube에서 HostPath 스토리지로 이전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백업을 신중하게 수행하고 복원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laybook 수행 시 추가적인 모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Ansible Galaxy 모듈을 Kubernetes 클러스터 내에서 AWX 컨테이너에 배포하려면 AWX 컨테이너의 Docker 이미지를 업데이트하여 필요한 모듈을 이미지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Slack 모듈 추가 작업을 수행하는 자세한 단계입니다.

  1. Ansible Galaxy Slack 모듈을 AWX 이미지에 추가
    a. 필요한 Ansible Galaxy Slack 모듈을 설치한 후, Dockerfile을 작성합니다. 이 Dockerfile은 이미지를 생성할 때 모듈을 포함하도록 지시합니다.
    예를 들어, Dockerfile은 다음과 같이 Slack 모듈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FROM ansible/awx:latest
    
    # Install the Ansible Galaxy Slack collection
    RUN ansible-galaxy collection install community.general
    이 Dockerfile은 AWX 공식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며 Slack 모듈을 이미지에 추가합니다.
    b. Dockerfile을 사용하여 새로운 Docker 이미지를 빌드합니다.
    docker build -t your-custom-awx-image .
    위 명령은 Docker 이미지를 생성하고 태그를 부여합니다.
    c. 새로 생성한 이미지를 Docker Hub 또는 다른 이미지 레지스트리에 푸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푸시하면 Kubernetes 클러스터 내의 모든 노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Kubernetes AWX 배포 업데이트
    a. 기존 AWX 배포에서 사용 중인 Docker 이미지를 업데이트합니다. 이를 위해 AWX 배포에서 사용하는 Kubernetes 리소스를 수정하거나 재배포합니다.
    예를 들어, AWX 배포의 Kubernetes 리소스 파일 (일반적으로 YAML 파일)을 열고 이미지 이름을 새로 만든 이미지로 변경합니다. 아래는 예제 YAML 파일 일부입니다.
    containers:
    - name: awx
      image: your-custom-awx-image:latest
      # ...
    이미지 이름 및 태그를 새로운 이미지로 업데이트하십시오.
    b. 수정된 Kubernetes 리소스 파일을 사용하여 배포를 업데이트합니다.
    kubectl apply -f your-updated-awx-deployment.yaml
    위 명령은 변경된 배포를 적용하고 AWX 컨테이너가 새 이미지로 업데이트됩니다.

이렇게 하면 Ansible Galaxy Slack 모듈을 AWX 컨테이너에 배포하고 Kubernetes 클러스터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ocker 이미지를 업데이트하고 배포를 다시 적용하여 AWX를 최신 이미지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Minikube에서 AWX 서비스를 중지하고 다시 시작하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1. AWX 서비스 중지
    AWX 서비스를 중지하려면 kubectl 명령을 사용합니다. AWX를 배포할 때 생성한 Kubernetes 리소스를 삭제하여 서비스를 중지합니다. AWX를 배포한 네임스페이스에 대한 모든 리소스를 삭제하면 됩니다.
    kubectl delete namespace <awx-namespace>
    <awx-namespace>은 AWX를 배포한 네임스페이스의 이름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AWX가 기본적으로 배포된 네임스페이스 이름은 "awx"일 수 있습니다.
  2. AWX 서비스 다시 시작
    AWX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려면 Minikube를 사용하여 AWX를 재배포합니다. AWX를 배포하는 Kubernetes 리소스 파일을 사용하여 AWX를 다시 시작합니다.
    kubectl apply -f awx-deployment.yaml
    awx-deployment.yaml은 AWX를 배포하는 Kubernetes 리소스 파일 이름입니다. 이 파일은 AWX 서비스를 다시 설정하고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면 Minikube 환경에서 AWX 서비스를 중지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AWX 서비스를 수정한 후 중지하고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AWX 서비스를 중지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Kubernetes에서 일시 중단하는 대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AWX를 수정한 후 서비스를 즉시 다시 시작할 수 있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중단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즉, 서비스 중단 없이 변경 사항을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음은 AWX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1. Kubernetes 업데이트
    AWX 서비스를 업데이트하려면 AWX 배포의 Kubernetes 리소스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AWX를 배포할 때 사용한 Kubernetes 리소스 파일을 업데이트합니다. 이것은 주로 이미지 버전이나 설정을 변경할 때 필요합니다.
  2. Kubernetes 리소스 업데이트
    업데이트를 적용하려면 아래의 명령을 사용합니다. awx-deployment.yaml은 AWX 배포에 사용한 리소스 파일로 대체해야 합니다.
    kubectl apply -f awx-deployment.yaml
    이 명령은 업데이트된 리소스 파일을 적용하고 AWX 서비스를 즉시 다시 시작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AWS 서비스를 중지하지 않고도 업데이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면, 이 방법은 서비스를 중지하지 않는 것이지만 변경 사항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WX의 Kubernetes 배포는 Helm을 통해 관리되며, Helm을 사용하면 AWX 설정을 유지한 채로 모듈을 설치 및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Helm을 사용하면 AWX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도 모듈을 추가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Slack 모듈을 설치하고 AWX에 적용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Helm Chart 설정 업데이트
    AWX를 배포하는 Helm Chart에 Slack 모듈을 추가하거나 업데이트합니다. Slack 모듈을 Helm Chart의 values.yaml 파일에 포함하고 Helm Chart를 업데이트하십시오.
    예를 들어, values.yaml 파일 내에서 Slack 모듈을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awx_task_extra_args: --extra-ansible-args="-e 'ansible-galaxy collection install community.general && ansible-galaxy collection install community.slack'"
    위 설정은 AWX 작업이 실행될 때 Slack 모듈을 설치합니다.
  2. Helm Chart 업데이트
    Helm Chart 설정을 업데이트한 후 Helm Chart를 업데이트합니다. AWX를 배포한 네임스페이스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Helm Chart를 업데이트합니다.
    helm upgrade --install awx awx/awx -n <awx-namespace> -f values.yaml
    <awx-namespace>은 AWX를 배포한 네임스페이스의 이름입니다. values.yaml 파일은 Helm Chart의 설정 파일로 대체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Slack 모듈이 AWX에 추가되고 설정이 업데이트됩니다. AWX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데이터를 삭제할 필요가 없으며 Slack 모듈을 추가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AWX를 Minikube 환경으로 구축하고 Slack 모듈을 Helm Chart에 추가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단계 1: Minikube 설치 및 구동

  1. Minikube를 설치합니다.
  2. Minikube를 시작합니다.
    minikube start

단계 2: Helm 및 kubectl 설치

  1. Helm 및 kubectl을 설치합니다.

단계 3: AWX Helm Chart 다운로드 및 설정

  1. AWX Helm Chart를 다운로드합니다. AWX Helm Chart는 GitHub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ansible/awx-helm.git
  2. 다운로드한 Helm Chart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cd awx-helm
  3. Slack 모듈을 AWX Helm Chart에 추가하려면 values.yaml 파일을 업데이트합니다. Slack 모듈을 설치하는 부분을 추가합니다.
    awx_task_extra_args: "--extra-ansible-args='-e ansible-galaxy-collection install community.general && ansible-galaxy-collection install community.slack'"
    이렇게 하면 AWX 작업이 시작될 때 Slack 모듈이 설치됩니다.

단계 4: AWX Helm Chart 배포

  1. AWX를 Minikube 클러스터에 배포합니다. AWX를 배포할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awx"라는 네임스페이스를 생성합니다.
    kubectl create namespace awx
  2. Helm Chart를 사용하여 AWX를 배포합니다. Helm Chart의 경로와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합니다.
    helm install awx . -n awx -f values.yaml
    .는 Helm Chart가 현재 디렉토리에 있다고 가정하고 설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계 5: AWX 웹 인터페이스 접속

  1. AWX가 배포되면 웹 인터페이스에 접속하여 설정을 관리합니다.
    minikube service awx-service -n awx
    이 명령은 Minikube에서 AWX 웹 인터페이스에 대한 URL을 열어줍니다.

단계 6: Slack 모듈 테스트

  1. Slack 모듈을 사용하여 AWX 작업을 생성하고 테스트합니다. Slack 모듈을 사용하여 Slack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Minikube 환경에서 AWX를 구축하고 Slack 모듈을 Helm Chart에 추가하는 과정을 완료합니다. 필요한 경우 Helm Chart를 사용하여 AWX 설정을 조정하고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Docker Desktop Extensions에는 Kubernetes 클러스터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도구를 내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Docker Desktop은 Kubernetes 클러스터를 실행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Kubernetes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도구를 추천합니다.

  1. kubectl: Kubernetes 클러스터를 제어하는 명령줄 도구입니다. Docker Desktop Extensions와 함께 사용하여 클러스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2. Kubernetes Dashboard: Kubernetes 클러스터를 시각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웹 기반 대시보드입니다. kubectl proxy 명령을 사용하여 로컬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Kubeconfig 파일: Docker Desktop에서 생성된 Kubernetes 클러스터의 kubeconfig 파일을 사용하여 kubectl 및 다른 Kubernetes 도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4. K9s: 터미널 기반의 Kubernetes 클러스터 관리 도구로, 클러스터를 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kubectx와 kubens: 다양한 Kubernetes 클러스터 및 네임스페이스 간에 빠르게 전환하고 작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6. Prometheus와 Grafana: 클러스터 내부의 리소스 사용 및 성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Prometheus와 Grafan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Helm: Kubernetes 애플리케이션을 패키징하고 배포하기 위한 도구로, Helm 차트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8. Lens: Lens는 Kubernetes 클러스터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더욱 직관적이고 강력한 GUI 도구입니다.

Docker Desktop을 사용하여 Kubernetes 클러스터를 실행하고 위의 도구들을 사용하여 클러스터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각 도구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상황에 따라 여러 도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