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Mobile)

Fastlane을 사용한 앱 자동 배포 과정

by 날으는물고기 2023. 10. 6.

Fastlane을 사용한 앱 자동 배포 과정

Fastlane이란 무엇인가요?

Fastlane은 앱 개발자와 팀에게 앱 릴리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간소화하는 강력한 도구 모음입니다. Fastlane을 사용하면 앱의 빌드, 코드 사이닝, 배포, 테스트, 릴리스 관리 등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앱 개발자와 팀은 복잡한 배포 프로세스에 더 적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빠르게 앱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Fastlane 설치

Fastlane을 사용하려면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Fastlane은 Ruby로 작성되어 있으므로 Ruby 및 RubyGem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Fastlane 설치 단계입니다.

  1. Ruby 설치: 우선 Ruby를 설치해야 합니다. macOS에는 기본적으로 Ruby가 설치되어 있지만, Windows 또는 Linux에서는 Ruby를 수동으로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RubyGems 설치: RubyGems는 Ruby 패키지 관리자이며 Fastlane을 설치하는 데 필요합니다. Ruby를 설치하면 RubyGems도 함께 설치됩니다.
  3. Fastlane 설치: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Fastlane을 설치합니다.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Fastlane과 관련된 모든 구성 요소와 종속성이 설치됩니다.
  4. sudo gem install fastlane -NV

 

iOS 앱을 위한 Fastlane 설정

초기화

Fastlane을 사용하여 iOS 앱을 자동 배포하려면 iOS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한 다음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Fastlane을 초기화합니다.

cd ios
fastlane init

Fastlane 파일 수정

Fastlane 초기화 후, fastlane/Fastfile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편집하여 iOS 앱의 빌드, 코드 사이닝, 배포 프로세스를 정의합니다. 필요한 lane을 추가하고 설정합니다.

패키지 설정

iOS의 경우, .ipa 파일을 생성하고 코드 사이닝, 릴리스 관련 정보를 설정해야 합니다. Fastlane은 코드 사이닝 인증서 및 프로비저닝 프로파일 관리를 자동화합니다.

실행

Fastlane을 실행하기 위해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베타 테스트용으로 배포하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fastlane beta

 

안드로이드 앱을 위한 Fastlane 설정

초기화

Fastlane을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앱을 자동 배포하려면 Android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한 다음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Fastlane을 초기화합니다.

cd android
fastlane init

Fastlane 파일 수정

Fastlane 초기화 후, fastlane/Fastfile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편집하여 Android 앱의 빌드, 코드 사이닝, 배포 프로세스를 정의합니다. Android의 경우, .aab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패키지 설정

Android의 경우, Google Play Console과의 통합을 위해 Google 개발자 서비스 계정 및 관련 정보를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Fastlane은 코드 사이닝 및 배포를 자동화합니다.

실행

Fastlane을 실행하기 위해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베타 테스트용으로 배포하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fastlane beta

 

패키지 정리

Fastlane을 사용하여 iOS 및 Android 앱을 릴리스하면 해당 플랫폼에 맞는 앱 배포용 패키지 (.ipa 또는 .aab)가 생성됩니다. 이러한 패키지는 App Store 또는 Google Play Console을 통해 업로드하여 앱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Fastlane은 반복적인 작업, 버전 관리, 빌드, 코드 사이닝 및 배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개발자 및 개발 팀의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앱 품질을 유지하고 신속한 릴리스를 가능하게 하며 사용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Fastlane은 개발자들이 앱 릴리스 작업에 더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 릴리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Fastlane을 도입하면 앱 개발 및 배포 과정을 자동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팀의 작업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