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Solaris 10 5/08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

by 날으는물고기 2009. 5. 29.

Solaris 10 5/08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

시스템 관리 기능 향상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시스템 관리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Trusted Extensions 관리자 절차

이 릴리스부터 SolarisTM Trusted Extensions 패키지는 Solaris OS가 설치될 때 설치됩니다 . ExtraValue 디렉토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디렉토리에는 이전에 Solaris Trusted Extensions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Solaris Trusted Extensions 기능은 서비스 관리 기능(Service Management Facility, SMF)에서 svc:/system/labeld:default 서비스로 관리됩니다. 이 서비스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서비스가 온라인 상태가 되면 시스템을 재부트하여 Solaris Trusted Extensions를 활성화합니다. 재부트 후에는 추가 구성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Trusted Extensions Configuration Guide를 참조하십시오 .

또한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 기능이 포함됩니다.

Solaris Trusted Extension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olaris Trusted Extensions Administrator’s Procedures를 참조하십시오 .

Flash 업데이트 도구

fwflash(1M)는 PCI-X와 PCI-Express HBA 및 HCA 카드의 펌웨어를 조작하기 위한 새로운 Solaris 명령입니다. 현재 이 명령을 사용하여 InfiniBand HCA 카드에 대한 펌웨어를 나열하고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이 명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fwflash(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PPD 파일 관리 유틸리티

PPD(PostScriptTM Printer Description) 파일 관리 유틸리티인 /usr/sbin/ppdmgr은 Solaris의 인쇄 하위 시스템에 사용되는 PPD 파일을 관리합니다.

ppdmgr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다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의 PPD 파일 저장소에 PPD 파일 추가

  • PPD 파일 저장소 내 PPD 파일을 그룹화하는 레이블 제공

  • Solaris 인쇄 관리자(printmgr) GUI에서 지원되는 프린터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PPD 파일 정보 캐시 업데이트

ppdmgr 유틸리티 또는 lpadmin -n 명령을 사용하여 새 PPD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 PPD 파일을 추가하면 printmgr GUI에서 지원되는 프린터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PPD 파일 정보 캐시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주 –

Solaris OS에서 PPD 파일 제공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동안 이전 PPD 파일 제공 위치에서 PPD 파일을 사용하여 정의된 인쇄 대기열이 있는 모든 프린터 서버가 자동으로 새 PPD 파일 제공 위치를 반영하도록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새 SMF 서비스, print/ppd-cache-update가 도입되었습니다. print/ppd-cache-update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는 시스템 재부트 동안 한 번 실행되어 프린터 캐시 정보를 해당 시스템에 있는 모든 PPD 파일 저장소의 변경 사항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 서비스는 소프트웨어 설치 또는 업그레이드 후에 시스템 재부트 시 온라인 상태로 전환하는 데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PPD 캐시 업데이트 후에 PPD 파일 저장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시스템 재부트 동안 해당 서비스가 온라인 상태가 되는 데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PPD 파일 저장소를 변경하면 print/ppd-cache-update 서비스가 온라인이 될 때까지 Solaris 인쇄 관리자에서 사용하는 PPD 캐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인터넷 인쇄 프로토콜 클라이언트측 지원

IPP(Internet Printing Protocol)용 클라이언트측 지원은 Solaris 클라이언트 시스템이 다른 플랫폼뿐만 아니라 Linux 및 Mac OS X 운영 체제의 서비스와 같은 IPP 기반 인쇄 서비스와 통신할 수 있게 해줍니다.

IPP 수신 서비스에 대한 서버측 지원에도 일부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프린터 표준 표시와 작업 속성 데이터와 같은 부차적인 변경을 포함하여 이러한 향상된 기능은 상호 운용성을 보다 향상시킵니다.

Solaris OS의 IPP 서버 및 클라이언트 구현은 현재 개발 중인 OpenSolarisTM 인쇄 프로젝트의 하나입니다. OpenSolaris 인쇄 기능은 Solaris 및 Linux 소프트웨어 또는 POSIX 인터페이스 세트가 포함된 모든 운영 체제에 대해 확장 가능한 표준 인쇄 구성 요소를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일련의 소프트웨어 사양과 구현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Printing을 참조하십시오 .

OpenSolaris Printin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opensolaris.org/os/community/printing/을 참조하십시오.

Solaris 인쇄 서버 데이터베이스 호스트 이름에 대해 localhost의 선택 사용 가능

이 인쇄 기능은 Solaris 인쇄 시스템에서 인쇄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의 로컬 호스트로 localhost를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전 릴리스에서는 인쇄 호스트 이름 생성에 /bin/hostname만 사용되었고, 인쇄 시스템은 이 생성된 이름에 변경이 발생하지 않는 여건 하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localhost를 현재 시스템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인쇄 서버가 시스템의 호스트 이름과 무관하게 동일한 인쇄 호스트 이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 –

수정 사항은 로컬 인쇄 대기열 설정에만 적용됩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lpadmin 명령 및 Solaris 인쇄 관리자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다음과 같은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 로컬 인쇄 대기열을 생성할 때 lpadmin 명령에 -s 옵션을 사용합니다.

    localhost를 프린터 서버 내에 지정된 호스트 이름으로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인쇄 호스트 이름을 localhost로 설정하십시오.


    # lpadmin -p <new-print-queue> -s localhost -v <device>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lpadmin -p foo -s localhost -v /dev/term/a

    주 –

    lpadmin 명령의 기본 동작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 프린터 서버에 대해 로컬 호스트 사용(Use localhost for Printer Server)이라는 도구 속성 확인란이 Solaris 인쇄 관리자에 추가되었습니다. localhost 속성이 기본적으로 선택됩니다. localhost 속성의 선택을 해제하려면 확인란 선택을 취소합니다. 확인란을 선택을 취소하면 이 속성에 대해 이전에 선택한 동작이 선택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T5140/T5240 플랫폼의 오류 관리

Sun SPARC Enterprise T5140 및 T5240 플랫폼에서 Solaris 예측적 자가 치유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측적 자가 치유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화된 오류 처리

  • 자동화된 진단

  • CPU, 메모리 및 I/O 서브시스템의 자동화된 복구

  • 명확하고 간결한 오류 메시지

자세한 내용은 http://www.sun.com/software/solaris/ds/self_healing.jsphttp://opensolaris.org/os/community/fm을 참조하십시오.

SunVTS 7.0

SunVTSTM는 Sun 하드웨어 플랫폼 및 주변 기기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포괄적인 시스템 확인 및 테스트 제품입니다. SunVTS 7.0은 SunVTS 6.0 및 호환 버전의 차세대 버전입니다.

SunVTS 7.0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 목적 기반 테스트 개념 도입

  • 향상된 진단 효율성

  •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 간편한 사용법

  • 새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 엔터프라이즈 뷰

SunVTS 7.0은 전통적인 3계층 아키텍처 모델을 따릅니다. 이 모델은 브라우저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Java 기반 중형 서버 및 진단 에이전트로 구성됩니다.

시스템 자원 향상

다음과 같은 시스템 자원 기능 및 향상이 Solaris 10 5/08 릴리스에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영역 및 Branded 영역

“no execute” 옵션, -n을 사용하여 새 시스템으로 영역을 이동하기 전에 영역 마이그레이션을 시험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zoneadm detach 하위 명령을 -n 옵션과 함께 사용하여 실제로 영역을 분리하지 않고도 실행 중인 영역에서 매니페스트를 생성합니다. 원래 시스템의 영역 상태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zoneadm attach 하위 명령을 -n 옵션과 함께 사용하여 실제로 연결을 수행하지 않고도 이 매니페스트를 읽고 대상 시스템이 영역을 호스트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의 23장, Moving and Migrating Non-Global Zones (Tasks)

  • zoneadm(1M)

CPU 캡

CPU 캡은 프로젝트나 영역별로 소모될 수 있는 CPU 자원 용량의 세분화된 절대 한계를 제공합니다. CPU 캡은 zonecfg 자원으로 제공되며, 프로젝트 및 영역 전체 자원 제어로 제공됩니다.

  • zonecfg capped-cpu 자원은 프로젝트나 영역별로 소모될 수 있는 CPU 용량의 절대 한계를 제공합니다.

  • 다음과 같은 자원 제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zone.cpu-cap

    비전역 영역별로 소모될 수 있는 CPU 자원 용량의 절대 한계입니다.

    project.cpu-cap

    프로젝트별로 소모될 수 있는 CPU 자원 용량의 절대 한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projmod(1M) 옵션

projmod 명령을 -A 옵션과 함께 사용하여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에 정의된 자원 제어 값을 활성 프로젝트에 적용합니다. prctl(1)로 수동으로 설정된 값과 같이 프로젝트 파일에 정의된 값과 일치하지 않는 기존 값은 제거됩니다.

장치 관리 향상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장치 관리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테이프 자가 식별

테이프 자가 식별 기능은 테이프 드라이브에 제공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테이프를 구성합니다. 이전에는 테이프 드라이브의 구성 데이터가 정적으로 사용자 편집 가능 구성 파일, 기본 제공 구성 테이블 또는 기본값을 통해 제공되었습니다. 테이프 자가 식별 기능은 몇 개의 SCSI 명령을 사용하여 테이프 드라이브에서 필요한 매개변수를 직접 쿼리합니다. st 드라이버에서 매개변수를 가져오면 테이프 드라이브는 Solaris OS에서 해당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기존 파일 기반 구성을 통한 테이프 자가 식별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간편하며 사용자 개입이 필요하지 않음

  • 새 테이프 드라이브에 대해 더욱 빨라진 지원

  • 사용이 용이한 표준 기반 인터페이스

x86: 향상된 Speedstep CPU 전원 관리

이 릴리스부터는 Solaris OS에 Intel의 향상된 SpeedstepTM 기술이 지원됩니다. 향상된 Speedstep 지원을 통해 Solaris 플랫폼에서 유휴 기간 동안 프로세서 빈도를 낮춰 해당 Intel 프로세서의 전력 소비량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Solaris CPU 전원 관리 활성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ower.conf(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x86: PowerNow! CPU 성능 관리

이 릴리스부터 SolarisOS에서 AMD PowerNow! 기술이 지원됩니다. PowerNow! 지원을 통해 Solaris 플랫폼 사용자는 실행할 작업에 따라 프로세서 운영 주파수 및 전압을 조정하여 Opteron 10h 프로세서 제품군의 전원 소모를 관리합니다.

Solaris CPU 전원 관리 활성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ower.conf(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iSCSI 대상에서 iSNS 지원

이 Solaris 릴리스는 Solaris iSCSI 대상 소프트웨어에서 iSNS(Internet Storage Name Service)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iSNS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TCP/IP 네트워크에서 iSCSI 장치의 자동화된 검색, 관리 및 구성이 가능합니다.

Solaris iSCSI 대상 소프트웨어에는 네이티브 iSNS 서버 지원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Solaris 10 릴리스에서는 기존 iSNS 서버에 액세스 권한을 추가하여 네트워크에서 자동으로 iSCSI 장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iscsitadm 명령을 사용하여 Solaris iSCSI 대상을 구성하여 iSNS 서버를 검색하고 iSNS 검색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호스트 이름이나 IP 주소를 사용하여 iSNS 서버를 지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scsitadm(1M) 매뉴얼 페이지 및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의 14 장, Configuring Solaris iSCSI Targets and Initiators (Tasks)를 참조하십시오.

보안 개선 내용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보안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Trusted Extensions에서 NFSv3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레이블이 있는 파일 시스템 마운팅 지원

이 릴리스부터 Solaris Trusted Extensions 소프트웨어는 NFS 버전 3(NFSv3)과 NFS 버전 4(NFSv4)를 사용하여 레이블이 있는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할 수 있습니다. Solaris Trusted Extensions에는 TCP를 NFS에 대한 기본 전송 프로토콜로 사용하는 데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NFSv3에 대한 하향 판독 NFS 액세스의 기본 프로토콜로 UDP(User Datagram Protocol)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초기 마운트 작업에는 UDP 사용이 지원되지만 이후의 멀티 레벨 NFSv3 작업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SPARC: 하드웨어 가속 ECC(Elliptical Curve Cryptography) 지원

UltraSPARC T2(Niagara 2) 기반 플랫폼은 ECC(Elliptical Curve Cryptography) 알고리즘의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합니다. 이제 Solaris OS는 이러한 플랫폼에서 고성능 ECDSA 및 ECDH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새 ECC 알고리즘은 Java 기술 및 OpenSSL 사용자를 포함하여 Solaris Cryptographic Framework의 모든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 향상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네트워킹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SDP(Sockets Direct Protocol)

SDP(Sockets Direct Protocol)는 IBTF(Infiniband Transport Framework)를 통해 계층화된 전송 프로토콜입니다. SDP는 Infiniband Architecture Specification Vol1의 Annex 4 기반 표준 구현입니다. SDP는 안정적인 바이트 스트림과, TCP와 매우 유사한 양방향 데이터 전송으로 제어되는 흐름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dp(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inetd 백로그 대기열 크기

이 릴리스부터는 inetd 관리 서비스의 백로그 대기열 크기를 설정하는 조정 가능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대기열 크기를 수정할 수 있는 connection_backlog 라는 inetd에 SMF 등록 정보를 추가합니다. connection_backlog 대기열 크기의 기본값은 10입니다. inetadm 명령을 사용하여 connection_backlog 등록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등록 정보를 나열하려면 다음을 입력합니다.


    #inetadm -l fmri/pattern
    
  • 특정 서비스 값을 변경하려면 다음을 입력합니다.


    #inetadm -m fmri/pattern conection_backlog=new value
    
  • 전역적으로 값을 변경하려면 다음을 입력합니다.


    #inetadm -M connection_backlog=newvalue
    

자세한 내용은 inetadm(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X11 윈도우화 향상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X11 윈도우화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Xvnc 서버 및 Vncviewer 클라이언트

VNC는 RFB(Remote Frame Buffer) 프로토콜을 통해 원격 데스크탑 세션을 제공합니다. VNC 뷰어로 더 잘 알려진 RFB 클라이언트는 개방형 소스 및 상용 릴리스 모두에서 대부분의 플랫폼에 대해 사용 가능합니다.

이제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Xvnc가 포함됩니다. Xvnc는 RealVNC 프로젝트 및 X.Org Foundation의 개방형 소스 릴리스를 기반으로 하는 X 서버입니다. Xvnc는 로컬 비디오 하드웨어에 기존의 X 서버 세션을 표시하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통해 RFB 프로토콜 클라이언트에 표시됩니다. 또한 이 릴리스에는 원격 VNC 서버에 연결하고 이러한 서버를 관리하는 여러 관련 프로그램에 연결하기 위한 RealVNC의 vncviewer RFB 클라이언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Virtualization Using the Solaris Operating System을 참조하십시오. Xvnc(1) 및 vncviewer(1) 매뉴얼 페이지도 참조하십시오.

데스크탑 도구 향상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데스크탑 도구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StarSuite 8

이 릴리스부터는 StarSuite가 최신 버전인 StarSuite 8로 향상되었습니다.

StarSuit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sun.com/software/star/staroffice/whats_new.jsp를 참조하십시오.

Flash Player 9

이번 릴리스부터 Solaris OS에 Adobe Flash Player 9가 포함되었습니다. 이 Flash Playe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adobe.com/products/flashplayer/productinfo/features/를 참조하십시오.

Pidgin 2.0

Pidgin은 많이 사용되는 개방형 소스 인스턴트 메시징 클라이언트입니다. Pidgin 2.0에는 다음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상태 시스템, 친구 목록, 대화 등의 UI 모듈 및 채팅 창에 대한 많은 개선

  • 비밀 설정, 낙서 등의 새로운 Yahoo 기능 및 /list 명령

  • 개선된 AIM 및 ICQ 파일 전송

  • 개선된 로그 뷰어 모듈

  • 새 ICQ 파일 전송 버전 지원

  • SSL 지원을 비롯한 새 IRC 기능과 /whowas, /nickserv, /memoserv, /chanserv/operserv의 새 명령

  • SRV 조회, 친구 아이콘 등의 Jabber 기능 및 Jabber 사용자 디렉토리 검색

PAPI 인쇄 명령

FSG(Free Standards Group) Open PAPI(Printing API) 명령은 다음을 비롯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인쇄 명령을 대체합니다.

Open Printing API 명령 구현은 Solaris OS에서 FSG(Free Standards Group) Open PAPI(Printing API)의 최상위 계층에 배치됩니다. 따라서 다중 프로토콜이나 서비스의 최상위 계층에서 명령이 실행됩니다.

이러한 새 인쇄 명령 구현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과 명령줄 인터페이스 간의 일관성 향상

  • 명령줄에서 다중 인쇄 프로토콜 및 서비스 지원

  • Linux, Mac OS X 및 기타 IPP 기반 인쇄 서비스와의 상호 운용성 개선을 위한 IPP(Internet Print Protocol) 클라이언트측 지원

  • 인쇄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IPP 사용 시 원격 기능 및 데이터 처리 기능 향상

  • 네트워크 서비스 비활성화 및 로컬 프린터에 대한 액세스 유지 기능

PAPI 인쇄 명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시스템 성능 향상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시스템 성능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64 비트 SPARC: sun4v 플랫폼에 대한 메모리 배치 최적화 지원

메모리 배치 최적화(Memory Placement Optimization, MPO)를 사용하면 운영 체제에서 메모리를 로컬에서 스레드나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코어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sun4v 아키텍쳐는 가상 하드웨어 환경에서 실행됩니다. sun4v 플랫폼의 MPO 기능은 sun4v 계층에 필수 표준 액세서를 제공하여 일반 MPO 프레임워크에 소재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메모리 액세스 대기 시간이 다른 다중 소켓이 있는 플랫폼에 효과적입니다. MPO 기능은 메모리를 로컬에서 노드로 할당하는 OS를 활성화하여 여러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SPARC: 공유 컨텍스트 지원

서로 다른 프로세스 주소 공간에서 동일한 가상 주소가 사용되는 경우를 구분하기 위해 MMU(Memory Management Unit) 하드웨어에 의해 사용되는 컨텍스트 체계는 공유 메모리가 사용될 때 비효율성을 발생시킵니다. 공유 메모리의 비효율성은 서로 다른 프로세스에서 특정 공유 메모리의 데이터와 주소가 실제로는 동일할 수 있지만 각 프로세스에 연결된 컨텍스트 번호는 다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MMU 하드웨어에서 일치를 인식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MMU 변환 캐시 및 TLB(Translation Lookaside Buffer)에서 매핑이 불필요하게 제거되고, 동일한 매핑에 의해 다른 컨텍스트 번호로 대체됩니다.

Niagara 2 시스템에는 공유 메모리 처리의 비효율성을 방지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하드웨어 기능인 추가 공유 컨텍스트가 있습니다. TLB에서 매핑을 검색할 때 전용 컨텍스트나 공유 컨텍스트의 일치 항목으로 인해 TLB 히트가 발생합니다. 공유 컨텍스트에 대한 현재 소프트웨어 지원은 DISM(Dynamic Intimate Shared Memory)을 사용하는 프로세스의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이 경우, 각 프로세스에 대한 동일한 권한을 사용하여 동일한 가상 주소에 매핑되는 DISM 세그먼트와 프로세스 텍스트 세그먼트는 공유 컨텍스트를 사용합니다.

x86: CPUID 기반 캐시 계층 인식

현대의 Intel 프로세서는 CPUID 명령을 통해 프로세서의 캐시 계층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언어 지원 향상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언어 지원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Locale Creator

Locale Creator는 사용자가 Solaris 로켈을 만들고 설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명령줄 및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도구입니다. 사용자는 Locale Creator를 사용하여 특정 로켈의 사용자 정의 로켈 데이터를 포함한 설치 가능 Solaris 패키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만든 패키지를 설치하면 해당 시스템에서 작업 로켈을 완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libchewing 0.3.0

Chewing 입력 메소드(input method, IM)는 libchewing 기반으로 번체 입력용 개방형 소스 라이브러리입니다. libchewing은 libchewing 0.3.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새 버전의 일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API/ABI와 호환되지 않음

  • 일반적인 유니코드 환경을 위한 UTF-8 기반 핵심 언어 엔진

  • libchewing 데이터 하위 프로젝트 포함

  • Zuin 수정 및 기호 향상

  • 해시 데이터 손상의 로드 및 해결 속도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이진 형식의 사용자 해시 데이터

  • 개선된 내부 트리 및 음 상수 계산

  • 다양한 문구를 사용하고 충돌을 피하기 위해 개정된 tsi.src

  • CNS11643의 음 및 문구 병합

  • 표 조회 구현에 사용하도록 개선된 한어 병음(Hanyu Pinyin)

  • chewing 수명을 재계산하는 실험적 빈도 평가

  • 기호 쌍에 대한 선택 메커니즘 구현

  • 데이터 로드 속도 개선을 위한 실험적, 메모리 매핑 기반, 이진 데이터 처리

자세한 내용은 국제 언어 환경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 인코딩 검사기

파일 인코딩 검사기(fsexam)를 사용하여 파일의 이름이나 일반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기존 문자 인코딩에서 UTF-8 인코딩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fsexam 유틸리티의 새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코딩 목록 사용자 정의

  • 인코딩 자동 감지

  • 드라이런, 로그, 배치 변환, 파일 필터링, 기호 파일, 명령줄 및 압축 파일 등의 특수 파일 형식 지원

자세한 내용은 fsexam(1) 및 fsexam(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커널 함수 향상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커널 함수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x86: MONITOR 및 MWAIT CPU 유휴 루프

Solaris OS는 x86 프로세서 유휴 루프에서 SSE3 MONITOR 및 MWAIT 명령을 사용합니다. 프로세서 유휴 루프에서 SSE3 명령을 사용하여 인터럽트 송수신의 오버헤드를 제거하여 중지된 프로세서를 웨이크업합니다. MONITOR는 메모리 범위를 지정하여 유휴 루프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MWAIT는 이전에 MONITOR로 지정된 주소에 액세스할 때까지 프로세서를 중지합니다. 새 유휴 루프를 사용하여 프로세서는 중지된 프로세서를 웨이크업하기 위해 메모리에만 써야 합니다.

드라이버 향상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드라이버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x86: Sun Fire X4540 디스크 상태 표시기 지원

이 릴리스부터 Sun Fire X4540 디스크 상태 표시기가 지원됩니다. 주황색 오류 상태 LED 및 파란색 제거 준비 상태 LED는 이 기능을 통해 설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Sun Fire X4540 Server Diagnostics Guide를 참조하십시오.

mpt(7D)의 직렬 연결 SCSI 장치에 대한 MPxIO 확장

mpt 드라이버가 지원되는 저장 장치를 통해 MPxIO를 지원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SAS(Serial Attached SCSI) 및 SATA 장치에 대해 MPxIO가 활성화된 경우 이러한 장치들은 fp(7D) 아래의 광채널 장치와 마찬가지로 scsi_vhci(7D) 아래에 나열됩니다.

이번 릴리스부터 stmsboot(1M)도 다중 경로 SAS 장치를 지원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stmsboot(1D)는 기본적으로, 연결된 모든 다중 경로 지원 제어기에서 작동합니다.

fp 또는 mpt 제어기에만 다중 경로를 활성화하려는 경우 추가된 새 플래그를 사용하여 작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usr/sbin/stmsboot -D mpt - e 명령을 사용하면 연결된 mpt 제어기에만 MPxIO가 활성화됩니다. 이 명령에서 mptfp로 대체하면 stmsboot가 연결된 fp 제어기에서 MPxIO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x86: AHCI 드라이버에서 SATA ATAPI 지원

AHCI 드라이버에서 SATA ATAPI CD 또는 DVD 장치를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호환 모드 대신 AHCI 모드에서 SATA CD 또는 DV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HCI 모드에는 더욱 우수한 오류 처리 및 핫 플러그 가능 기능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hci(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x86: AMD–8111

AMD-8111 HyperTransport I/O 허브에는 10/100 Mbps Ethernet LAN 제어기가 포함됩니다. 이 드라이버는 Andretti 플랫폼에 사용됩니다.

AHCI 드라이버에서 SATA NCQ 지원

AHCI 드라이버는 SATA NCQ 기능을 지원합니다. NCQ 지원은 해당 드라이버의 성능을 개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ahci(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x86: bnx II 이더넷 드라이버

이번 릴리스부터 이 지원은 Broadcom NetXtreme(bnx) II 이더넷 칩셋(BRCM5706C, BRCM5706S, BRCM5708C 및 BRCM5708S 포함)용으로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bnx(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Keyspan 어댑터에 대한 USB 대 직렬 드라이버

이 릴리스부터는 Keyspan USB 대 직렬 어댑터용으로 새 드라이버가 제공됩니다. 이 드라이버는 USA-19HS 모델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Edgeport 어댑터와 Keyspan 어댑터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usbsksp(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프리웨어 향상

Solaris 10 5/0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프리웨어 기능과 향상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32 비트: pgAdmin III

pgAdmin III은 많이 사용되는 PostgreSQL용 다기능, 개방형 소스 관리 및 개발 플랫폼입니다. 그래픽 인터페이스는 모든 PostgreSQL 기능을 지원하고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단순 SQL 쿼리를 작성하고 복잡한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pgadmin.org/를 참조하십시오.

p7zip

이 릴리스부터는 Solaris OS에 p7zip 포트가 포함됩니다. p7zip은 Windows 압축 및 아카이빙 유틸리티인 7zip과 유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p7zip.sourceforge.net/을 참조하십시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