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LAN,WAN)

Private DNS(Private Domain Name System) 구성

by 날으는물고기 2023. 11. 7.

Private DNS(Private Domain Name System) 구성

Private DNS(Private Domain Name System)은 공개 인터넷의 DNS와는 달리 내부 네트워크 또는 조직의 프라이빗 환경에서 사용되는 DNS 시스템입니다. Private DNS는 주로 조직의 내부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이를 통해 해당 조직은 자체 도메인 네임 서비스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Setup your private DNS server. If you want to go to myexample.lan, DNS… by Thilina Viraj

아래에서 Private DNS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내부 네트워크에서 도메인 이름 해결
    • Private DNS의 주요 목적은 내부 네트워크에서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해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은 내부 서버, 장치 또는 리소스에 쉽게 액세스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내부 웹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프린터, 파일 공유 서버 등은 각각 고유한 도메인 이름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보안 및 액세스 제어
    • Private DNS는 내부 네트워크의 보안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조직은 DNS를 사용하여 내부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하고 보안 정책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도메인 레코드를 통해 특정 사용자, 그룹 또는 장치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로컬 서비스 디스커버리
    • Private DNS는 로컬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디스커버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는 서비스를 찾고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프린터 또는 파일 공유 서비스를 찾는 데 사용됩니다.
  4. Active Directory와 통합
    • 많은 기업은 Active Directory와 함께 Private DNS를 사용하여 사용자 인증 및 자원 관리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Active Directory는 Private DNS를 사용하여 컴퓨터 및 사용자 계정을 관리하며, 이러한 계정은 내부 리소스에 액세스하기 위해 DNS를 통해 식별됩니다.
  5. 무결성과 가용성 확보
    • Private DNS를 사용하면 내부 네트워크의 도메인 이름을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각각의 리소스에 대한 변경 및 업데이트를 관리하기 쉽습니다. 이로써 무결성과 가용성을 유지하기 쉬워집니다.
  6. 네트워크 성능 최적화
    • Private DNS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최적화하고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DNS 캐싱 및 네트워크 리소스 관리를 통해 대역폭과 네트워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ivate DNS는 내부 네트워크에서 효율성, 보안 및 관리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내부 리소스에 대한 빠르고 안전한 액세스를 제공하고, 네트워크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DNS를 서버 또는 내부 단말기에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은 조직 내에서 도메인 이름 해결을 관리하고 개별 장치 및 서버 간의 통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rivate DNS 설정 및 활용

1. Private DNS 서버 구축

  • 먼저, 조직 내에서 Private DNS 서버를 구축합니다. 앞서 설명한대로 BIND와 같은 오픈 소스 DNS 서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서버를 설정합니다.

2. DNS 레코드 구성

  • Private DNS 서버를 설정한 후, 조직 내의 도메인 및 서브도메인에 대한 DNS 레코드를 구성해야 합니다. 이 레코드는 내부 서버, 서비스 또는 장치에 대한 IP 주소와 관련된 정보를 정의합니다. DNS 서버 구성 파일 또는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3. 클라이언트 설정

  • 내부 단말기 또는 서버에서 Private DNS 서버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의 DNS 설정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설정 방법은 운영 체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
    1.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으로 이동.
    2. "Wi-Fi" 또는 "이더넷" 연결을 선택하고 "변경 옵션"을 클릭.
    3. "DNS 서버 주소 수동 설정"을 선택하고 Private DNS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
  • Linux:
    1. /etc/resolv.conf 파일을 열고 nameserver 라인에 Private DNS 서버의 IP 주소를 추가합니다.
    2. 네트워크 관리자 도구를 사용하여 DNS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macOS:
    1. "시스템 환경 설정"에서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연결에 대한 "고급" 옵션을 클릭.
    2. "DNS" 탭에서 Private DNS 서버의 IP 주소를 추가합니다.
  • Android:
    1. "설정" 앱으로 이동하고 "네트워크 및 인터넷" 또는 "Wi-Fi 및 인터넷"을 선택.
    2. Wi-Fi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고급" 또는 "네트워크 설정"을 클릭.
    3. "고급 네트워크 설정" 또는 "IP 설정"을 선택하고 "정적"을 선택.
    4. "DNS 1" 및 "DNS 2"에 Private DNS 서버의 IP 주소를 추가합니다.

4. Private DNS 활용

  • Private DNS를 사용하면 조직 내에서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내부 서버 액세스: Private DNS를 사용하여 내부 서버 및 서비스에 액세스합니다. 예를 들어, "intranet.example.com"을 사용하여 내부 웹 서버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내부 애플리케이션 통신: 내부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간의 통신을 개선하기 위해 Private DNS를 사용합니다. 이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또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유용합니다.
  • 보안 및 액세스 제어: Private DNS를 사용하여 특정 도메인 레코드를 통해 특정 사용자, 그룹 또는 장치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하고 보안 정책을 적용합니다.
  • 로컬 서비스 디스커버리: 로컬 네트워크에서 서비스를 찾기 위해 Private DNS를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프린터 또는 파일 공유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 Active Directory 통합: Private DNS를 사용하여 Active Directory와 통합하여 사용자 인증 및 자원 관리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성능 최적화: Private DNS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최적화하고 더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Private DNS를 조직 내에서 활용하면 네트워크 관리와 보안을 강화하고 내부 서비스 및 리소스에 대한 효율적인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DNS 서버 및 클라이언트 설정을 주기적으로 유지 관리하며 도메인 레코드를 업데이트하여 조직의 요구 사항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Private DNS를 "BIND" (Berkeley Internet Name Domain)라는 대표적인 오픈 소스 DNS 서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구축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단계 1: 서버 준비

1. Linux 서버를 설치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설정합니다. Ubuntu, CentOS, 또는 다른 Linux 배포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계 2: BIND 설치
2.1. 서버에 BIND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예를 들어, Ubuntu에서는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BIND9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bind9

2.2. 설치 중간에 관리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프롬프트가 나타날 것입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십시오.

 

단계 3: BIND 구성
3.1. BIND 설정 파일을 편집합니다. 설정 파일은 일반적으로 /etc/bind/named.conf에 위치합니다.

   sudo nano /etc/bind/named.conf

설정 파일을 열어서 DNS 영역 및 기타 옵션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DNS 영역을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zone "example.com" {
       type master;
       file "/etc/bind/zones/example.com.db";
   };

이 예에서 "example.com"은 새로운 DNS 영역의 이름입니다. "example.com.db"는 이 영역의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가리킵니다. 이 파일은 나중에 작성할 것입니다.

3.2. DNS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생성하고 편집합니다. 이 파일은 영역에 대한 레코드 정보를 포함합니다. 파일 경로 및 이름은 위에서 설정한대로 지정해야 합니다.

   sudo nano /etc/bind/zones/example.com.db

파일 내용 예시:

   $TTL 86400
   @   IN  SOA     ns1.example.com. admin.example.com. (
               2023101701 ; Serial
               7200       ; Refresh
               120        ; Retry
               2419200    ; Expire
               86400 )    ; Negative Cache TTL
   ;
   @   IN  NS  ns1.example.com.
   @   IN  A   192.168.1.1
   ns1 IN  A   192.168.1.1

이 예에서는 "example.com" 도메인에 대한 기본 설정을 제공합니다.

 

단계 4: DNS 서버 시작 및 설정 확인
4.1. BIND 서비스를 시작하고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sudo service bind9 start

4.2. DNS 서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nslookup 또는 dig과 같은 DNS 도구를 사용합니다.

   nslookup example.com

또는

   dig example.com

서버에서 데이터를 반환 합니다.

 

단계 5: 방화벽 설정 (선택 사항)
5.1. 방화벽이 활성화된 경우, 포트 53을 열어 DNS 트래픽을 허용해야 합니다.

   sudo ufw allow 53/udp

또는 해당 방화벽 구성에 따라 설정합니다.

 

이제 오픈 소스 BIND DNS 서버가 구성되었고, Private DNS를 운영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필요한 경우 추가 옵션과 보안 설정을 구성하고, 도메인 이름 및 레코드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DNS 서버 구성과 관리에 대한 상세 정보는 BIND 공식 문서 또는 사용하는 운영 체제의 관련 문서를 참고하시기를 권장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