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구축 (WEB,DB)

Minikube Kubernetes 환경 완전한 백업과 복구 (AWX 서비스 스냅샷)

by 날으는물고기 2023. 11. 21.

Minikube Kubernetes 환경 완전한 백업과 복구 (AWX 서비스 스냅샷)

Minikube를 사용하는 경우, AWX의 설정은 Kubernetes의 ConfigMap 또는 Secret에 저장됩니다. 설정된 정보를 찾으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실 수 있습니다.

  1. Kubernetes ConfigMap 또는 Secret 찾기
    AWX의 설정은 일반적으로 Kubernetes ConfigMap 또는 Secret에 저장됩니다. 해당 ConfigMap 또는 Secret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kubectl get configmap -n <namespace>   # ConfigMap 확인
    kubectl get secret -n <namespace>       # Secret 확인
    <namespace>은 AWX가 배포된 Kubernetes 네임스페이스를 나타냅니다.
  2. ConfigMap 또는 Secret 확인
    ConfigMap 또는 Secret를 찾은 후 해당 ConfigMap 또는 Secret를 검사하여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의 비밀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AWX의 PostgreSQL 비밀번호는 해당 ConfigMap 또는 Secret의 데이터 필드 중 하나에 저장됩니다. 비밀번호가 암호화되어 저장될 수도 있으므로 디코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ConfigMap 또는 Secret의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kubectl get configmap <configmap-name> -n <namespace> -o json
    kubectl get secret <secret-name> -n <namespace> -o json
  3. 디코딩 또는 해독 (선택 사항)
    PostgreSQL 비밀번호가 암호화되어 저장되었다면 해당 값을 디코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디코딩 방법은 해당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AWX의 설정 및 문서를 확인하십시오.

AWX의 설정은 환경 및 배포에 따라 다양하게 변경될 수 있으므로 위 단계를 통해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 비밀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해당 정보를 찾을 수 없거나 추가 질문이 있다면 AWX를 배포한 방법 및 환경에 관한 문서 및 자료를 참고하십시오.

 

Kubernetes에서 ConfigMap 및 Secret를 백업하고 다시 복원하기 위해서는 kubectl을 사용하여 YAML 파일로 데이터를 내보내고 다시 가져와야 합니다. 아래는 특정 네임스페이스의 ConfigMap 및 Secret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단계를 설명한 것입니다.

 

ConfigMap 및 Secret 백업

  1. ConfigMap 백업
    특정 네임스페이스의 모든 ConfigMap을 백업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kubectl get configmap -n <namespace> -o yaml > configmap-backup.yaml
    이 명령은 ConfigMap의 YAML 표현을 configmap-backup.yaml 파일에 저장합니다.
  2. Secret 백업
    Secret를 백업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kubectl get secret -n <namespace> -o yaml > secret-backup.yaml
    이 명령은 Secret의 YAML 표현을 secret-backup.yaml 파일에 저장합니다.

 

ConfigMap 및 Secret 복원

  1. ConfigMap 복원
    백업한 ConfigMap을 다시 Kubernetes 클러스터로 가져오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kubectl apply -f configmap-backup.yaml
    이 명령은 configmap-backup.yaml 파일에 정의된 ConfigMap을 생성 또는 업데이트합니다.
  2. Secret 복원
    백업한 Secret을 다시 Kubernetes 클러스터로 가져오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kubectl apply -f secret-backup.yaml
    이 명령은 secret-backup.yaml 파일에 정의된 Secret을 생성 또는 업데이트합니다.

이렇게 하면 ConfigMap과 Secret가 백업 및 복원됩니다. 백업한 파일은 YAML 형식이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수정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특정 ConfigMap 또는 Secret만 선택적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Kubernetes에서 Secret을 적용하려고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명령어를 사용하여 Secret 직접 생성: kubectl apply 대신 kubectl create 명령어를 사용하여 Secret을 직접 생성해 보세요. 만약 Secret이 이미 존재한다면, 먼저 삭제(kubectl delete secret [SECRET_NAME] --namespace [NAMESPACE])하고 다시 생성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kubectl create secret generic awx-demo-admin-password --from-file=secret-backup.yaml --namespace awx
    이 명령어는 secret-backup.yaml 파일에서 Secret 정보를 읽어와 새로운 Secret을 생성합니다. 만약 Secret 데이터가 파일이 아닌 직접 입력해야 하는 값이라면, --from-literal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Force 사용하여 리소스 교체: kubectl replace --force 명령어를 사용하여 기존 Secret을 강제로 삭제하고 새로운 상태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존 리소스를 완전히 대체하므로 기존 설정이나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kubectl replace --force -f secret-backup.yaml
  3. 패치 방식 변경: 때로는 kubectl apply 대신 kubectl patch 명령어를 사용하여 특정 필드만 업데이트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리소스 전체를 대체하지 않고, 특정 부분만 변경할 때 유용합니다.
    kubectl patch secret awx-demo-admin-password --namespace awx --type='json' -p='[{"op": "replace", "path": "/data/password", "value":"UTczZU9aWDFGd2NyejVuTG1leTFPek9SWW9IYlFCS3Q="}]'
  4.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고 재적용: 충돌 메시지가 나타나면, 먼저 kubectl get 명령어를 사용하여 최신 Secret의 상태를 가져온 다음, 필요한 변경 사항을 적용하여 다시 kubectl apply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다루고 있으므로 주의해서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백업 파일을 안전한 곳에 저장하고 보안을 유지해야 하며, 복원 시 클러스터와 일치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백업과 복원을 수행할 때 신중하게 처리하십시오.

 

Minikube를 사용하여 단일 노드에서 AWX를 구성하고 있으며 퍼시스턴트 볼륨을 백업하고 복원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를 수 있습니다.

 

Persistent Volume 백업

  1. 퍼시스턴트 볼륨 확인
    먼저 백업할 퍼시스턴트 볼륨의 이름 및 노출 경로를 확인해야 합니다. AWX의 퍼시스턴트 볼륨은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와 미디어 파일 저장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백업을 위한 임시 Pod 실행
    백업을 수행하려면 퍼시스턴트 볼륨을 백업하고 로컬 시스템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임시 Pod를 생성하여 퍼시스턴트 볼륨을 마운트하고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apiVersion: v1
    kind: Pod
    metadata:
      name: backup-pod
      namespace: <namespace>
    spec:
      containers:
        - name: backup-container
          image: <이미지_이름>
          command: ["sh", "-c"]
          args:
            - tar -cvzf /backup/backup.tar.gz -C /source . && sleep 3600
          volumeMounts:
            - name: source
              mountPath: /source
            - name: backup
              mountPath: /backup
      volumes:
        - name: source
          persistentVolumeClaim:
            claimName: <퍼시스턴트_볼륨_클레임_이름>
        - name: backup
          emptyDir: {}
    이 예제에서 <namespace>, <이미지_이름>, <퍼시스턴트_볼륨_클레임_이름> 등을 실제 값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3. 백업 데이터 다운로드
    임시 Pod가 실행 중일 때 백업을 생성하고 kubectl cp 명령을 사용하여 로컬 시스템으로 다운로드합니다.
    kubectl exec -n <namespace> backup-pod -- tar -czvf /backup/backup.tar.gz -C /source .
    kubectl cp -n <namespace> backup-pod:/backup/backup.tar.gz /로컬/경로/backup.tar.gz

 

Persistent Volume 복원

  1. 백업 데이터 업로드
    백업 데이터를 로컬 시스템에서 Kubernetes 클러스터로 업로드합니다.
    kubectl cp /로컬/경로/backup.tar.gz <namespace>/backup-pod:/backup/backup.tar.gz
  2. 복원을 위한 임시 Pod 실행
    백업 데이터를 퍼시스턴트 볼륨에 복원하려면 임시 Pod를 생성하여 백업 데이터를 퍼시스턴트 볼륨에 복원합니다.
    apiVersion: v1
    kind: Pod
    metadata:
      name: restore-pod
      namespace: <namespace>
    spec:
      containers:
        - name: restore-container
          image: <이미지_이름>
          command: ["sh", "-c"]
          args:
            - tar -xzvf /backup/backup.tar.gz -C /destination
          volumeMounts:
            - name: destination
              mountPath: /destination
            - name: backup
              mountPath: /backup
      volumes:
        - name: destination
          persistentVolumeClaim:
            claimName: <퍼시스턴트_볼륨_클레임_이름>
        - name: backup
          emptyDir: {}
    이 예제에서 <namespace>, <이미지_이름>, <퍼시스턴트_볼륨_클레임_이름> 등을 실제 값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3. 복원 Pod 삭제
    복원이 완료되면 복원 Pod를 삭제합니다.
    kubectl delete pod restore-pod -n <namespace>

이렇게 하면 퍼시스턴트 볼륨의 백업 및 복원이 완료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데이터베이스 및 파일 시스템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 사례에 따라 YAML 파일과 명령을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원본 Pod에서 바로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은 원본 Pod 내에서 직접 백업 및 복원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Kubernetes의 기능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Kubernetes에서 제공하는 kubectl 또는 다른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Persistent Volume 백업 및 복원

  1. 퍼시스턴트 볼륨 백업
    퍼시스턴트 볼륨 백업은 Kubernetes 스냅샷 또는 복제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은 특정 시점의 퍼시스턴트 볼륨 데이터의 사본을 생성하며, 복제는 데이터의 복사본을 생성합니다.
    - 스냅샷을 사용한 백업
    kubectl create volume snapshot my-snapshot --volume-name=my-persistent-volume
    - 복제를 사용한 백업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my-clone-claim
    spec:
      storageClassName: my-storage-class
      dataSource:
        name: my-persistent-volume
        kind: VolumeSnapshot
  2. 퍼시스턴트 볼륨 복원
    백업된 스냅샷 또는 복제를 사용하여 퍼시스턴트 볼륨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 스냅샷을 사용한 복원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my-restore-claim
    spec:
      storageClassName: my-storage-class
      dataSource:
        name: my-snapshot
        kind: VolumeSnapshot
    - 복제를 사용한 복원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my-restore-claim
    spec:
      storageClassName: my-storage-class
      dataSource:
        name: my-clone-claim
        kind: PersistentVolumeClaim

이러한 방식으로 퍼시스턴트 볼륨의 백업 및 복원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백업 및 복원을 위해 적절한 스토리지 클래스 및 설정을 사용해야 하며, 볼륨 스냅샷 또는 복제를 지원하는 Kubernetes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Kubernetes의 컨테이너에서 호스트 노드에 직접 접근하기 위한 호스트 이름 예약어는 일반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Kubernetes는 컨테이너 간 네트워크 격리를 강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컨테이너는 서로 및 호스트 노드와 격리됩니다. 그러므로 컨테이너에서 호스트 노드에 직접 접근하려면 몇 가지 추가 구성이 필요합니다.

 

호스트 노드에 직접 접근해야 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NodePort 서비스 사용: NodePort 서비스를 사용하여 호스트 노드의 특정 포트를 열어 컨테이너에서 해당 포트를 통해 호스트 노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서비스 또는 어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HostNetwork 사용: Pod가 호스트 네트워크 네임스페이스를 공유하도록 hostNetwork: true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컨테이너는 호스트 노드의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것은 네트워크 격리를 해제하는 것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Kube-proxy를 통한 접근: 컨테이너에서 호스트 노드에 직접 접근하는 대신, 필요한 작업을 호스트 노드에서 실행하고 그 결과를 컨테이너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kubectl exec와 같은 명령을 사용하여 호스트 노드에서 작업을 실행하고 결과를 컨테이너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4. Node Selector 사용: 컨테이너가 특정 노드에 스케줄링되도록 Node Selector를 사용하여 Pod에 노드 레이블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노드에 스케줄링되고 해당 노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노드에 직접 접근이 필요한 경우, 보안 및 격리를 고려하여 해당 작업을 실행해야 합니다. 또한 클러스터에서 사용하는 특정 리소스 및 구성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식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A 서버에서 원본 Pod를 백업하고 B 서버로 데이터를 이전하고, 새로운 원본 Pod에 데이터를 복원하는 방법은 다음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Kubernetes의 kubectl 명령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A 서버에서 원본 Pod를 백업하고 B 서버로 데이터를 이전하는 단계

  1. 원본 Pod에서 데이터 백업
    원본 Pod에서 데이터를 백업한 다음 백업 파일을 생성합니다.
    kubectl exec -n <namespace> <원본_pod_이름> -- tar -czvf /data/backup.tar.gz -C /path/to/source .
    이 명령은 원본 Pod에서 데이터를 압축된 backup.tar.gz 파일로 /data 디렉토리에 저장합니다.
  2. 백업 파일 다운로드
    백업 파일을 로컬 시스템으로 다운로드합니다.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백업 파일을 A 서버로 복사합니다.
    kubectl cp <namespace>/<원본_pod_이름>:/data/backup.tar.gz /로컬/경로/backup.tar.gz

 

B 서버에서 데이터 복원 및 새로운 원본 Pod에 복사하는 단계

  1. 백업 파일을 B 서버로 복사
    백업 파일을 B 서버로 복사합니다. 예를 들어, SCP를 사용하여 백업 파일을 B 서버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scp /로컬/경로/backup.tar.gz <B_서버_사용자명>@<B_서버_IP>:<B_서버_경로>/
  2. 새로운 원본 Pod에 데이터 복원
    B 서버로 복사한 백업 파일을 사용하여 새로운 원본 Pod에 데이터를 복원합니다.
    kubectl cp <B_서버_사용자명>@<B_서버_IP>:<B_서버_경로>/backup.tar.gz <namespace>/<새로운_원본_pod_이름>:/data/backup.tar.gz
    kubectl exec -n <namespace> <새로운_원본_pod_이름> -- tar -xzvf /data/backup.tar.gz -C /path/to/destination
    이 명령은 백업 파일을 새로운 원본 Pod의 /data 디렉토리로 복사하고, 백업 파일을 압축 해제하여 데이터를 복원합니다.

이렇게 하면 A 서버에서 원본 Pod를 백업하고 B 서버로 데이터를 이전한 다음, 새로운 원본 Pod에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이전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퍼시스턴트 볼륨 스냅샷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백업하고 B 서버로 복사한 다음, B 서버에서 스냅샷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원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서버에서 퍼시스턴트 볼륨 스냅샷을 백업하고 B 서버로 복사

  1. 퍼시스턴트 볼륨 스냅샷 생성
    A 서버에서 원본 Pod와 연결된 퍼시스턴트 볼륨에 대한 스냅샷을 생성합니다.
    kubectl get pv
    kubectl create volume snapshot <스냅샷_이름> --volume-name=<퍼시스턴트_볼륨_이름>
  2. 스냅샷을 B 서버로 복사
    스냅샷 파일을 B 서버로 복사합니다. 예를 들어, SCP를 사용하여 스냅샷 파일을 B 서버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scp /로컬/경로/<스냅샷_이름>.tar.gz <B_서버_사용자명>@<B_서버_IP>:<B_서버_경로>/

 

B 서버에서 스냅샷을 사용하여 데이터 복원

  1. 스냅샷 파일을 B 서버로 복사
    B 서버로 복사한 스냅샷 파일을 로컬 디렉토리로 복사합니다.
    scp <B_서버_사용자명>@<B_서버_IP>:<B_서버_경로>/<스냅샷_이름>.tar.gz /로컬/경로/
  2. 스냅샷을 사용하여 데이터 복원
    B 서버에서 스냅샷 파일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원합니다.
    kubectl create volume snapshot <복원할_스냅샷_이름> --from-snapshot=<스냅샷_이름>
    이 명령은 스냅샷을 사용하여 새로운 퍼시스턴트 볼륨을 생성합니다. 그런 다음, 이 새로운 퍼시스턴트 볼륨을 원하는 Pod에 연결하고 데이터를 복원합니다.

이렇게 하면 A 서버에서 퍼시스턴트 볼륨 스냅샷을 백업하고 B 서버로 복사한 다음, B 서버에서 스냅샷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이전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에서 실제 퍼시스턴트 볼륨으로 데이터를 복원하는 과정은 Kubernetes에서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스냅샷을 사용하여 퍼시스턴트 볼륨 복원
    스냅샷에서 퍼시스턴트 볼륨을 복원하려면 PersistentVolumeClaim 객체를 생성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PersistentVolumeClaim을 생성하여 스냅샷을 사용하여 퍼시스턴트 볼륨을 복원합니다.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복원할_PVC_이름>
      namespace: <복원할_PVC의_네임스페이스>
    spec:
      storageClassName: <스토리지_클래스_이름>
      dataSource:
        name: <스냅샷_이름>
        kind: VolumeSnapshot
    이렇게 생성한 PersistentVolumeClaim은 스냅샷에서 생성된 퍼시스턴트 볼륨을 복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2. 복원된 퍼시스턴트 볼륨을 Pod에 연결
    복원된 퍼시스턴트 볼륨을 사용하기 위해 Pod에 연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Pod을 업데이트하거나 새로운 Pod을 생성하여 이 퍼시스턴트 볼륨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apiVersion: v1
    kind: Pod
    metadata:
      name: <새로운_Pod_이름>
      namespace: <Pod_이름의_네임스페이스>
    spec:
      containers:
        - name: <컨테이너_이름>
          image: <이미지_이름>
          volumeMounts:
            - name: <마운트할_볼륨_이름>
              mountPath: /path/to/mount
      volumes:
        - name: <마운트할_볼륨_이름>
          persistentVolumeClaim:
            claimName: <복원한_PVC_이름>
    이렇게 하면 새로운 Pod이 복원된 퍼시스턴트 볼륨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3. Pod을 실행하고 데이터 확인
    새로운 Pod를 실행하고 복원된 퍼시스턴트 볼륨에 데이터가 올바르게 복원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르면 스냅샷에서 복원된 퍼시스턴트 볼륨을 실제로 사용하는 Pod에 연결하여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단,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때 주의해야 하며, 네임스페이스, 스토리지 클래스, 스냅샷 및 볼륨 이름을 정확하게 지정해야 합니다.

 

volumeSnapshotClassName은 퍼시스턴트 볼륨 스냅샷을 관리하는 Kubernetes Volume Snapshot 클래스를 나타냅니다. 이 클래스는 특정 스토리지 프로바이더(CSI 드라이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어떤 스냅샷 클래스를 사용할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만약 클러스터에서 특정 스냅샷 클래스가 이미 정의되어 있고, 해당 클래스가 사용 가능하다면, 그 클래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원하는 스냅샷 클래스가 없거나 특정 스냅샷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설정을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스냅샷 클래스를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기본 스냅샷 클래스가 없는 경우: Kubernetes 클러스터에 디폴트로 사용 가능한 스냅샷 클래스가 없다면, 새로운 스냅샷 클래스를 생성하고 설정해야 합니다.
  2. 특정 스토리지 프로바이더에 맞는 스냅샷 클래스를 사용하려는 경우: 특정 스토리지 프로바이더(CSI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프로바이더에 맞는 스냅샷 클래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토리지 프로바이더의 문서를 참조하여 올바른 스냅샷 클래스를 설정해야 합니다.
  3. 특정 스토리지 클래스를 사용하려는 경우: 특정 스토리지 클래스와 연결된 스냅샷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해당 스토리지 클래스와 연결된 스냅샷 클래스를 설정해야 합니다.

설정된 스냅샷 클래스가 퍼시스턴트 볼륨 스냅샷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스토리지 프로바이더 및 스토리지 클래스와 연관되어야 합니다. 스냅샷 클래스를 설정할 때에는 클러스터 설정 및 사용 중인 스토리지 프로바이더에 따라 적절한 값을 설정해야 합니다.

 

Minikube에서 퍼시스턴트 볼륨 스냅샷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설정은 Minikube의 기본 설정을 수정해야 합니다. 아래는 Minikube를 사용하여 스냅샷을 활성화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1. Minikube 시작 옵션으로 스냅샷 활성화: --extra-config 플래그를 사용하여 Kubernetes 클러스터에서 CSI 드라이버 및 스냅샷 관련 구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xtra-config 플래그를 사용하여 스냅샷 관련 구성을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이 Minikube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minikube start --extra-config=apiserver.enable-admission-plugins="VolumeSnapshot,VolumeSnapshotDataSource"
    위 명령은 VolumeSnapshot 및 VolumeSnapshotDataSource 플러그인을 활성화합니다.
  2. CSI 드라이버 설치 및 설정: 스냅샷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해당 스토리지 프로바이더의 CSI 드라이버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필요한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설정해야 합니다.
  3. 스토리지 클래스 및 스냅샷 클래스 설정: 스냅샷을 지원하려면 스토리지 클래스와 스냅샷 클래스를 정의해야 합니다. 이것은 스토리지 프로바이더 및 클러스터 구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4. 스냅샷 API 활성화 확인: 스냅샷 API가 클러스터에서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이를 확인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하세요.
    kubectl api-versions | grep snapshot
    스냅샷 API 버전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5. 퍼시스턴트 볼륨 스냅샷 생성 및 사용: 이제 스냅샷 클래스를 사용하여 퍼시스턴트 볼륨 스냅샷을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 클래스 및 스냅샷을 생성하는 방법은 사용 중인 스토리지 프로바이더 및 스냅샷 클래스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르면 Minikube에서 퍼시스턴트 볼륨 스냅샷을 활성화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Minikube 환경에서 스냅샷 설정은 클러스터 및 스토리지 프로바이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용 중인 환경에 맞게 설정 및 구성을 조정해야 합니다.

 

kubectl 명령어를 사용할 때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하려면 kubectl의 컨텍스트를 설정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1. 컨텍스트를 설정: 먼저 사용할 컨텍스트를 설정합니다. 컨텍스트는 클러스터, 사용자 및 네임스페이스에 대한 설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컨텍스트를 확인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kubectl config current-context
    사용 가능한 컨텍스트 목록을 보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kubectl config get-contexts
  2. 기본 네임스페이스 설정: 원하는 컨텍스트에 대한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설정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아래 명령에서 <context_name><namespace>을 실제 컨텍스트 이름과 기본 네임스페이스로 대체합니다.
    kubectl config set-context <context_name> --namespace=<namespace>
    예를 들어, minikube 컨텍스트의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my-namespace로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kubectl config set-context minikube --namespace=my-namespace
  3. 기본 네임스페이스 확인: 설정을 확인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kubectl config view
    설정이 올바르게 업데이트되었는지 확인하세요.
  4. 컨텍스트 변경: 컨텍스트를 변경하여 기본 네임스페이스가 적용되도록 만듭니다.
    kubectl config use-context <context_name>
    예를 들어, 위에서 설정한 minikube 컨텍스트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kubectl config use-context minikube

이제 지정한 컨텍스트를 사용할 때 기본 네임스페이스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n 플래그를 사용하여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현재 세션에서 kubectl 명령을 실행할 때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특정 네임스페이스로 지정하려면, kubectlalias 또는 쉘의 환경 변수를 사용하여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방법 1: kubectl alias를 사용하여 기본 네임스페이스 설정

  1. 먼저, kubectl에 대한 alias를 설정합니다. 이를 위해 쉘 설정 파일(예: ~/.bashrc, ~/.zshrc, ~/.bash_profile 등)을 열어서 다음 줄을 추가합니다.
    alias k='kubectl'
    위의 예에서 kkubectl 명령어의 alias입니다. 이 alias를 사용하여 kubectl 명령어를 간결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 k alias를 사용하여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my-namespace를 기본 네임스페이스로 설정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k config set-context --current --namespace=my-namespace
    이 명령은 현재 컨텍스트에서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my-namespace로 설정합니다.
  3. 이제 kubectl 명령어를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my-namespace 네임스페이스가 선택됩니다.

방법 2: 쉘 환경 변수를 사용하여 기본 네임스페이스 설정

  1. 쉘 환경 변수를 사용하여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Bash 쉘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 명령을 쉘 설정 파일에 추가합니다.
    export KUBE_NAMESPACE=my-namespace
    위의 예에서 my-namespace를 원하는 네임스페이스로 변경합니다.
  2. 이제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현재 세션에서 kubectl의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설정합니다.
    kubectl config set-context --current --namespace=$KUBE_NAMESPACE
    이 명령은 현재 컨텍스트에서 기본 네임스페이스를 환경 변수 $KUBE_NAMESPACE로 설정합니다.
  3. 이제 kubectl 명령어를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KUBE_NAMESPACE에 설정한 네임스페이스가 선택됩니다.

양쪽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원하는 네임스페이스를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변경하려면 쉘 환경 변수 또는 alias를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