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Solaris 10 3/05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

by 날으는물고기 2009. 5. 30.

Solaris 10 3/05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

Solaris 10 소프트웨어의 주요 기능

Solaris 10 OS에서 Sun Microsystems는 예측적 자가 치유 기능이 있는 시스템과 서비스를 구축 및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아키텍쳐를 개발했습니다. Sun 시스템과 서비스는 자가 치유 기술을 사용하여 가용성을 최대화합니다. 예측적 자가 치유를 참조하십시오. 예측적 자가 치유 기능의 부트 및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가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Solaris Service Manager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olaris 10 OS에서는 운영 체제의 설치 과정을 변경하여 간단하며 통합된 설치 과정을 제공합니다. Solaris 설치 변경 - 설치 통합 포함을 참조하십시오.

Solaris 10 OS에서는 Solaris 영역 소프트웨어 분할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Solaris 영역은 Solaris Containers 환경의 구성 요소입니다. 영역은 운영 체제 시스템 서비스를 가상화하는 데 사용되며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분리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Solaris 영역 소프트웨어 분할 기술을 참조하십시오.

Solaris 10 소프트웨어의 기타 주요 기능으로는 DTrace 동적 추적 기능, 처리 권한 관리 및 네트워크 스택용 새로운 구조 등이 있습니다. DTrace는 Solaris 사용자, 관리자 및 개발자에게 새로운 수준의 커널 및 사용자 프로세스 관찰 기능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동적 추적 기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DTrace 동적 추적 기능을 참조하십시오. Solaris 소프트웨어에서 이전에 수퍼유저 기능이 필요했던 프로세스에는 이제 처리 권한이 필요합니다. 처리 권한 관리는 권한을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권한으로만 프로세스를 제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처리 권한 관리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특히 중요한 점으로 TCP 연결용 네트워킹 스택이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매우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아키텍쳐가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네트워크 스택용 새 아키텍쳐를 참조하십시오.

Java 2 Platform, Standard Edition 5 또한 주요 기술입니다. 이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개선에 대한 설명은 Java 2 Platform, Standard Edition 5 향상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중요한 점으로 Solaris 10 소프트웨어에서는 AMD Opteron 프로세서의 64비트 컴퓨팅 성능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x86 시스템에서의 64비트 지원을 참조하십시오. 마지막으로, Solaris 10 소프트웨어는 Java Desktop System, 릴리스 3을 도입했습니다. 이 데스크탑 시스템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Sun의 혁신 기술과 결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Java Desktop System, 릴리스 3을 참조하십시오.

이 책에서는 Sollaris 10 소프트웨어에 있는 이들 주요 기능과 기타 많은 새 기능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합니다. 대부분의 Solaris 10 기능은 Software Express 프로그램을 통하여 소개되었습니다. 원래 Solaris Express 릴리스 날짜별로 모든 Solaris 10 기능 목록을 보려면 Software Express 릴리스 날짜별 기능을 참조하십시오.

시스템 관리 기능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모든 시스템 관리 기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DTrace 및 예측적 자가 치유는 특히 중요한 기능입니다. Solaris 10 7/05 릴리스에 새로 추가된 시스템 관리 도구를 보려면 시스템 관리 기능 향상을 참조하십시오.

예측적 자가 치유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 및 Solaris 10 3/05 릴리스에서는 중요한 개선 내용이 있습니다.

Sun Microsystems는 예측적 자가 치유 기능이 있는 시스템 및 서비스를 구축 및 구현할 수 있는 새 아키텍쳐를 개발했습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Sun 시스템과 서비스는 자가 치유 기술을 사용하여 가용성을 최대화합니다. 또한 자가 치유 기술은 시스템 관리자와 서비스 제공자에게 더욱 간소하고 더욱 효과적인 종단간 경험을 제공하므로 비용이 절감됩니다. Solaris 10 OS에서는 이러한 시도의 결과인 일련의 첫 번째 주요 신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laris 10 소프트웨어에는 CPU, 메모리 및 I/O 버스 연결 구성 요소 및 시스템 서비스용 자가 치유를 실행하는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새 아키텍처의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Solaris Service Manager 및 Solaris Fault Manager에 대한 다음 설명에서 함께 다룹니다.

Solaris Service Manager

Solaris Service Manager는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에서 소개되어 Solaris 10 3/05 릴리스에서 향상되었으며 종래의 UNIX 시작 스크립트, init 실행 수준 및 구성 파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이 인프라에는 다음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 오류가 발생한 서비스에 대하여 서비스의 오류 원인이 관리자 오류, 소프트웨어 불량 또는 수정 불가능한 하드웨어 오류인가에 따른 순서에 따라 자동으로 해당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 신규 svcs 명령으로 볼수 있으며 svcadmsvccfg 명령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객체를 만듭니다. 또한 SMF 서비스와 레거시 init.d 스크립트 모두에 대하여 svcs -p를 사용하여 서비스와 프로세스 사이의 관계를 볼 수 있습니다.

  • 서비스 구성에 대한 자동 스냅샷을 만들어 서비스의 백업, 복구 및 실행 취소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 디버그가 쉬워졌습니다. svcs - x를 사용하여 서비스에 대한 질문을 하고 서비스가 실행되지 않는 이유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프로세스는 각 서비스의 개별적이며 지속적인 로그 파일을 사용하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등록 정보를 수정하고 시스템에서 서비스를 시작, 정지 또는 재시작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관리자가 루트가 아닌 사용자에게 더욱 안전하게 작업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의 종속성에 따라 서비스를 병렬로 시작하므로 대규모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종료 동안 상대 프로세스가 발생합니다.

  • 부트 콘솔 출력을 가능한 한 간단하게(기본값) 또는 boot -m verbose를 사용하여 자세히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 가능한 경우 기존 관리 방법과의 호환성을 보존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고객 및 ISV 제공 rc 스크립트는 예전처럼 작동합니다.

  • 각각 smf(5) 프로필로 나타내는 다음 두 가지 모드 중 하나로 시스템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generic_open.xml” 프로필은 Solaris OS에서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했던 기존의 모든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generic_limited_net.xml” 프로필은 시스템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는 수많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게 합니다. 그러나 이 프로필이 Solaris Security Toolkit(JASS) 도구를 대체하지는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개별 프로필을 참조하십시오.

이 인프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Basic Administration의 9장, “Managing Services(Overview)”를 참조하십시오. 인프라의 개요는 smf(5) 매뉴얼 페이지에 있습니다.

Solaris Fault Manager

예측적 자가 치유 시스템에는 단순화된 관리 모델이 있습니다. 종래의 오류 메시지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사용하는 원격 이벤트로 대체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는 자동으로 잠재적인 이상 또는 불량을 진단하여 자가 치유 작업을 시작합니다. 자가 치유 작업의 예로는 관리자 메시징, 이상 구성 요소의 분리 또는 작동 정지 및 수리 안내 등이 있습니다. Fault Manager라는 이름의 새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fmd(1M)입니다. Fault Manager는 원격, 로그 파일 및 구성 요소를 관리합니다. 또한 Solaris 10 OS에는 Fault Manager 및 새 로그 파일과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fmadm(1M), fmdump(1M)fmstat(1M) 도구가 있습니다.

해당되는 경우 Fault Manager는 syslogd(1M) 서비스에 메시지를 보내어 문제가 발견되었음을 관리자에게 통지합니다. 이 메시지에는 Sun의 새 메시지 웹 사이트인 http://www.sun.com/msg/의 기술 자료에 대한 안내가 있으며, 이 기술 자료에는 문제의 영향과 적절한 대응 및 수리 조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Solaris Express 6/04에서는 UltraSPARC-III 및 UltraSPARC-IV CPU와 메모리 시스템에 대한 자동 진단/복구용 자가 치유 구성 요소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릴리스에서는 또한 PCI 기반 I/O에 대한 복원성 및 원격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DTrace 동적 추적 기능

DTrace는 Solaris 10 OS에서 특히 중요한 기능입니다. DTrace는 Solaris Express 11/03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으며 Solaris Express 5/04 릴리스와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에서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DTrace는 Solaris 사용자, 관리자 및 개발자에게 새로운 수준의 커널 및 사용자 프로세스 관찰 기능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동적 추적 기능입니다.

DTrace를 사용하면 운영 시스템 커널과 사용자 프로세스가 탐침이라고 하는 관심 대상 위치에 지정하는 데이터를 기록하도록 동적으로 지시하여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탐침은 Solaris 시스템 전체에 분포되어 있는 소형의 프로그램 가능한 센서입니다. 이 릴리스에는 30,000개 이상의 탐침이 있습니다. 각 탐침은 새로운 D 프로그램 언어로 작성된 사용자 정의 프로그램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 연결을 사용하면 ANSI C 유형 및 표현식을 사용하여 시스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스택 추적, 시간 표시 방식, 빌드 히스토그램 등을 쉽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모든 DTrace의 실행은 완전히 동적이며 생산 시스템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DTrace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성능의 저하는 없습니다. 추적에 의한 성능 저하는 사용하는 탐침과 작업으로만 제한됩니다. 무엇보다 DTrace는 안전합니다. DTrace는 디자인의 핵심을 보안, 완벽한 안전 및 오류 검사에 두고 있으므로 실행되는 시스템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조사하는 데 DTrace를 실행 중인 시스템에 사용해야 하는 경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DTrace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Solaris Dynamic Tracing Guidedtrace(1M)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매뉴얼 페이지가 제공됩니다. 설명서에는 완전한 기능 참조와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예제가 있습니다. 또한 BigAdmin의 DTrace 포럼에 참여하여(http://www.sun.com/bigadmin/content/dtrace 참조) DTrace에 대해 더 자세히 학습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의문 사항에 대해 질문할 수 있습니다.

Solaris Express 5/04 릴리스에서는 pid 공급자를 사용하는 사용자 프로세스 추적을 x86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PARC 플랫폼의 경우 DTrace가 Solaris Express 11/03 릴리스에 소개된 이후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pid 제공자를 사용하면 모든 기능 호출 항목 및 결과 또는 모든 기능에 대한 오프셋에서 모든 프로세스의 명령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Dynamic Tracing Guide의 27장 “pid Provider” 및 32장 “User Process Tracing”을 참조하십시오.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에서 plockstat (1M)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커널의 lockstat (1M)과 같은 사용자 수준의 동기화 프리미티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DTrace plockstat 공급자는 plockstat(1M)의 기본 계측 방법으로, DTrace plockstat를 사용하여 plockstat 유틸리티에서 기록된 데이터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locksta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x86 시스템에서의 64비트 지원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10 릴리스에서는 AMD64 및 EM64T 플랫폼의 64비트 컴퓨팅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64비트 컴퓨팅 환경에서 32비트 및 64비트 응용 프로그램을 모두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지원되는 하드웨어 구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sun.com/bigadmin/hcl을 참조하십시오.


주 –

Solaris 10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플랫폼에서 32비트 컴퓨팅을 지원합니다.


x86 시스템에서의 Solaris 64비트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명서의 다음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x86 시스템의 커널 선택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10 OS는 사용자 시스템이 64비트를 지원하는지 여부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적절한 커널을 부트할 수 있습니다.

Solaris 10 소프트웨어를 새로 설치할 때 부트 프로그램은 사용자 시스템이 64비트를 지원하는 경우 자동으로 64비트 커널을 로드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트 프로그램은 32비트 커널을 로드합니다.

기본 32비트 커널을 로드하도록 구성된 시스템에서 Solaris 10 운영 체제 업그레이드 설치를 수행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32비트 또는 64비트 커널 중 어느 것을 로드할지 결정합니다. 기본 커널이 아닌 다른 커널을 로드하도록 구성된 경우에는 시스템이 계속해서 해당 커널을 로드합니다. 시스템에서 특정 커널을 로드하도록 사용자 정의하는 절차는 System Administration Guide: Basic Administration의 8장, “Shutting Down and Booting a System(Overview)”을 참조하십시오.

커널 선택 절차에 대한 관련 자료는 http://docs.sun.com에서 Solaris 10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Sun Java 웹 콘솔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un Java 웹 콘솔은 사용자가 웹 기반 관리 응용 프로그램에 액세스할 수 있는 공통 위치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HTTP 포트를 통하여 로깅하여 콘솔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지원되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솔이 제공하는 단일 입력 지점을 사용하면 여러 응용 프로그램의 URL을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입력 지점에서 콘솔에 등록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및 권한 부여가 제공됩니다.

모든 콘솔 기반 응용 프로그램은 동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지침을 따릅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인하여 사용자는 자신의 지식을 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다른 응용 프로그램으로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Java 웹 콘솔에는 또한 모든 등록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감사 및 로깅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주 –

현재 Solaris OS의 어떤 시스템 관리 응용 프로그램도 Java 웹 콘솔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Java 웹 콘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Basic Administration을 참조하십시오.

Sun Cluster용 Solaris 볼륨 관리자가 있는 복수 소유자 디스크 세트 지원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와 Solaris 9 9/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un Cluster용 Solaris 볼륨 관리자에는 볼륨 관리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Sun Cluster와 Oracle Real Application Clusters 등의 응용 프로그램과 작동합니다. Sun Cluser용 Solaris 볼륨 관리자를 사용하면 복수 소유자 디스크 세트로 그룹화할 수 있는 스토리지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복수 소유자 디스크 세트를 사용하면 복수 노드가 디스크 세트의 소유권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인스턴스가 클러스터에 있는 각 노드에서 설행되므로 복수 소유자 디스크 세트는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각 인스턴스는 공유된 스토리지를 직접 액세스하므로 복수 소유자 디스크 세트는 또한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Volume Manager Administration Guide를 참조하십시오. Sun Cluste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un Cluster Software Installation Guide for Solaris OSSun Cluster Data Service for Oracle Real Application Clusters Guide for Solaris OS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볼륨 관리자의 확장 디스크 세트 지원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와 Solaris 9 9/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볼륨 관리자에서는 장치 ID의 기능이 확장되었습니다. Solaris 볼륨 관리자는 이제 로컬 세트에서의 동작을 추적하는 것 외에 이름이 지정된 디스크 세트 내의 디스크 동작을 자동으로 추적합니다. 이러한 개선으로 디스크를 재정렬하는 경우에도 Solaris 볼륨 관리자 볼륨에 이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장치 ID 지원을 사용하면 심지어 액세스 가능한 원시 스토리지의 보기가 다른 경우에도 두 개의 호스트가 디스크 세트에 비동시적으로 액세스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Solaris 볼륨 관리자에서는 또한 metaimport 명령이 개선되었습니다. 이 명령은 확장된 장치 ID 지원을 사용하므로 다른 시스템에서 만들어진 디스크 세트를 포함하여 디스크 세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etaimpor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볼륨 관리자를 사용하여 원격에서 복제된 디스크 세트 가져오기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볼륨 관리자에서는 metaimport 명령의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의 정상적인 디스크 세트 가져오기에 더하여 이제 복제된 디스크 세트 또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복제된 디스크 세트는 Sun StorEdgeTM Network Data Replicator(SNDR) 소프트웨어 또는 Hitachi TrueCopy 등의 원격 복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자세한 내용은 metaimport(1M) 매뉴얼 페이지 및 Solaris Volume Manager Administration Guide를 참조하십시오.

장치 ID 변경

이 설명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에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경우 장치 ID 출력이 새로운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이전에는 장치 ID가 16진수 값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새 형식에서는 장치 ID가 ASCII 문자열로 표시됩니다. Solaris 볼륨 관리자에서는 상태 데이터베이스 복제본에 추가된 장치 ID 정보에 따라 장치 ID 출력이 이전 형식 또는 새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Volume Manager Administration Guide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볼륨 관리자의 멀티테라바이트급 볼륨 지원

오직 64비트 커널을 실행하는 시스템에서만 멀티테라바이트급 볼륨 지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볼륨 관리자에 멀티테라바이트급 볼륨 지원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볼륨 관리자는 이 지원을 통하여 대형(>1Tbyte) RAID-0(스트라이프), RAID-1(미러), RAID-5 및 소프트 분할 영역 볼륨을 작성, 관리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 볼륨 지원을 통해 Solaris 볼륨 관리자는 대형 또는 EFI가 레이블된 논리 단위 번호(LUN)의 볼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Solaris 볼륨 관리자의 대형 볼륨 지원 기능은 32비트 Solaris 커널을 실행하는 시스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EFI 디스크 레이블 사용 멀티테라바이트급 디스크 지원을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Volume Manager Administration Guide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볼륨 관리자의 재구성 조정 관리자(RCM) 지원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구성 조정 관리자(RCM) 지원은 Solaris 볼륨 관리자에 추가된 기능으로서 DR(동적 재구성) 요청에 적절하게 응답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새로 추가된 이 기능은 적절한 경고를 통해 Solaris 볼륨 관리자에서 제어하고 있는 장치가 사용 중에 제거되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장치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때까지 유효합니다. 이 경고는 시스템 관리자가 실수로 DR 구성 시스템에서 활성 볼륨을 제거하지 않도록 방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Volume Manager Administration Guide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볼륨 관리자의 하향식 볼륨 만들기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와 Solaris 9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볼륨 관리자의 하향식 볼륨 만들기 기능은 시스템 관리자가 서비스 기반 Solaris 볼륨 관리자 구성을 쉽고 바르게 만들 수 있는 새 명령을 제공합니다. 디스크 분할, 스트라이프 작성 및 미러 조합 등의 작업을 수동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metassist 명령을 사용하여 세부 사항을 관리하고 기능적 논리 볼륨을 얻습니다. 볼륨은 명령줄 또는 참조된 구성 파일에서 지정한 조건을 기반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metassist(1M) 매뉴얼 페이지 및 Solaris Volume Manager Administration Guide를 참조하십시오.

패키지 및 패치 도구 개선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으로 “Solaris Product Registry 향상”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이 기능 설명은 Solaris Express 8/04 및 10/04 릴리스에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olaris 패키지 및 패치 도구가 개선되어 성능이 향상되고 확장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개선의 일부분으로 이제 pkgchk 명령에서 파일을 패키지로 매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 옵션이 제공됩니다. 파일을 패키지로 매핑하려면 grep pattern /var/sadm/install/contents가 아닌 pkgchk -P 옵션을 사용합니다. -P 옵션을 사용하면 부분 경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분 경로가 포함된 파일의 정보를 목록으로 만들려면 이 옵션을 -l 옵션과 함께 사용합니다.

이전 릴리스의 Software Express를 설치한 경우 시스템에서 SQL 형식 패키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QL 데이터베이스는 다음 중 한 가지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 이전에 Solaris Express 릴리스의 초기 설치를 수행합니다.

  • 이전 릴리스의 Solaris Express로 업그레이드하고 pkgadm upgrade 명령을 실행하여 패키지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업그레이드합니다.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 및 후속 릴리스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SQL 패키지 데이터베이스는 자동으로 ASCII 텍스트 파일 형식으로 다시 변환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Basic Administrationpkgchk(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pbindpsrset 명령의 개선 내용

이 개선 내용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제 시스템 관리자는 각 스레드 프로세서 및 프로세서 세트 바인딩마다 쿼리 및 설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bindpsrset 명령에 새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들 새 옵션을 사용하면 시스템에서 지정된 프로세서 또는 프로세서 세트에 바인딩된 LWP를 쿼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프로세서 또는 프로세서 세트 바인딩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명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bind(1M)psrse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동적 호스트 구성 프로토콜(DHCP)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동적 호스트 구성 프로토콜(DHCP) 서비스에는 DHCP Manager 그래픽 도구와 명령줄 도구가 있습니다. 이 Solaris 릴리스에서는 dhcpconfigdhtadm 명령에 새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dhcpconfig 명령의 새 옵션을 사용하여 다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시작 시 DHCP 서비스 사용/사용 안 함 설정

  • DHCP 서버 재시작

  • DHCP 서버가 dhcptab를 읽도록 프롬프트

  • DHCP 서버 매개변수 지정

dhtadm 명령의 새 하위 옵션을 사용하면 DHCP 서버가 dhcptab를 읽어 dhtadm 명령을 사용하여 수행된 변경 사항을 구현합니다.

새 옵션을 사용하여 모든 DHCP 관리 작업을 명령줄뿐 아니라 DHCP Manager에서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hcpconfig(1M)dhtadm(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DHCP 이벤트 스크립트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DHCP는 네트워크 정보와 리스된 IP 주소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프로토콜입니다. DHCP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 호스트에서 실행되는 데몬이며 DHCP 서버에서 호스트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용 구성 매개변수를 구합니다.

Solaris DHCP 클라이언트 데몬인 dhcpagent은 이제 관리자가 정의한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은 다음 중 임의의 DHCP 리스 이벤트가 발생한 후 시작될 수 있습니다.

  • DHCP용으로 인터페이스가 구성됩니다.

  • 클라이언트가 리스를 성공적으로 연장합니다.

  • 리스가 만료됩니다.

  • 클라이언트가 리스를 취소하여 DHCP 컨트롤에서 인터페이스를 제거합니다.

  • 클라이언트가 주소를 양도합니다.

관리자가 정의한 작업은 반드시 사용자가 제공하는 실행 가능한 스크립트 또는 프로그램에 의하여 초기화되어야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하나의 DHCP 이벤트가 발생한 후 시스템에 적절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hcpagen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논리적 인터페이스용 DHCP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DHCP 클라이언트 데몬인 dhcpagent는 이제 실제 인터페이스뿐 아니라 논리적 인터페이스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HCP는 실제 인터페이스에서 DHCP를 시작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논리적 인터페이스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논리적 인터페이스에서 리스를 관리하는 경우 DHCP 클라이언트에는 두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 DHCP 클라이언트가 논리적 인터페이스에 연결된 기본 경로를 자동으로 관리하지 않습니다.

  • DHCP 클라이언트가 논리적 인터페이스용 클라이언트 ID를 자동으로 생성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hcpagen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x86: SunVTS 6.0

SunVTS는 포괄적인 진단 도구로 Sun 플랫폼에 있는 대부분의 하드웨어 제어기와 장치의 연결과 기능을 확인하여 Sun 하드웨어를 테스트하고 검증합니다.

x86시스템용 SunVTS 지원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와 Solaris 10 3/05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x86 플랫폼에서 SunVTS 인프라 및 다양한 코어 진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32비트 운영 체제에 대하여만 x86을 지원합니다.


주 –

Solaris 10 1/06 릴리스는 SunVTS 6.1을 제공합니다. SunVTS 6.1을 참조하십시오.


x86 플랫폼에서 SunVTS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SunVTS 패키지의 x86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SPARC 환경에서와 마찬가지의 이름을 사용합니다. 이 릴리스에서 새 패키지인 SUNWvtsr는 SPARC와 x86 패키지 모두에 대하여 제공됩니다. SUNWvtsr 패키지에는 루트 영역에 SunVTS 프레임워크 구성 파일이 있습니다. x86 패키지는 Solaris 소프트웨어 매체의 /sol_10_x86/s0/Solaris_10/ExtraValue/CoBundled/SunVTS_6.0 디렉토리에 위치합니다. SPARC 패키지는 Solaris 소프트웨어 매체의 /sol_10_sparc/s0/Solaris_10/ExtraValue/CoBundled/SunVTS_6.0 디렉토리에 위치합니다.

x86 시스템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웹 사이트의 SunVTS 사용자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http://docs.sun.com 또는 http://www.sun.com/products-n-solutions/hardware/docs/

커널 모듈 방식 디버거

커널 모듈 방식 디버거(KMDB)는 MDB 기반 커널 디버거입니다.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KMDB는 기존 커널 디버거(kadb) 대신 표준 Solaris 커널 디버거가 되었습니다.

KMDB를 사용하면 실제 커널 디버깅에서 Modular Debugger(MDB)의 모든 성능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KMDB는 다음을 지원합니다.

  • dcmds – 디버거 명령

  • dmods – 디버거 모듈

  • 커널 유형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 커널 실행 컨트롤

  • 검열

  • 수정

KMDB는 부트시 또는 시스템이 이미 부트된 이후에 로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mdb(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olaris Modular Debugger GuideSystem Administration Guide: Basic Administration을 참조하십시오.

Solaris 프로세스 계산 및 통계 개선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릴리스에서 로드 평균화 cpu usr/sys/idle 및 계산 기능의 내부가 변경되었습니다. 미세 상태 계산이 이전의 계산 매커니즘으로 대체되었으며 기본적으로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약간 다른 프로세스 사용도와 타이밍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미세 상태 계산으로 전환하면 사용자 프로세스와 다양한 상태에서 사용자가 사용한 시간에 대한 더욱 정확한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또한 이 정보를 사용하여 /proc 파일 시스템에서 더욱 정확한 로드 평균과 통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계산 및 통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Advanced Administration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proc(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ls 명령 개선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제 ls 명령으로 파일 시간을 초 또는 나노초 단위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초 단위의 경우 -e 옵션을 사용하고 나노초 단위의 경우 -E 옵션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ls -l foo
-rw-r--r--   1 jpk    staff   0 Aug  6 15:08 foo
% ls -e foo
-rw-r--r--   1 jpk    staff   0 Aug  6 15:08:28 2004 foo
% ls -E foo
-rw-r--r--   1 jpk    staff   0 2004-08-06 15:08:28.776641000 -0700 foo

이 명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ls(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칩 다중 스레드 기능을 확인하는 새 psrinfo 옵션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와 Solaris 9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10 OS에서 psrinfo 명령이 가상 프로세서에 대한 정보에 더하여 실제 프로세서에 대한 정보 또한 제공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 개선된 기능은 칩 다중 스레드(CMT) 기능을 식별하기 위하여 추가되었습니다. 새 -p 옵션을 사용하면 시스템에 있는 실제 프로세스의 총 수가 보고됩니다. psrinfo -pv 명령을 사용하면 시스템에 있는 실제 프로세스뿐 아니라 각 실제 프로세스에 연결된 가상 프로세스가 모두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psrinfo 명령의 기본 출력에는 시스템의 가상 프로세스 정보가 계속 표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psrinfo(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이 기능과 관련된 프로시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Advanced Administration을 참조하십시오.

pfiles 명령 기능 강화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proc 파일 시스템이 /proc/<pid>/path 디렉토리에 파일 이름 정보를 포함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pfiles(1)은 이 정보를 사용하여 프로세스에 있는 각 파일의 파일 이름을 표시합니다. 이러한 개선을 통하여 프로세스 작동에 대한 새로운 직관을 제공하는 전혀 새로운 형식의 관찰성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새로운 관찰성은 관리자와 개발자 모두에게 이익이 됩니다.

Solaris IP 필터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2/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IP 필터는 개방형 소스 IP 필터를 기반한 호스트 기반 방화벽입니다. Solaris IP 필터는 사용자가 구성 가능한 정책에 따라 패킷 필터링과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를 제공합니다. 패킷 필터링 규칙은 상태에 따른 방식 또는 상태와 상관 없는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Solaris IP 필터의 모든 구성 및 관리는 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수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ipfilter(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ipf(1M), ipfs(1M)ipfsta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코어 파일 내용 개선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coreadm, gcoremdb 유틸리티에 새로운 개선 사항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인하여 다음의 세 부분의 설명과 같이 코어 파일의 관리가 향상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에서는 coreadm 명령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coreadm으로 코어 파일 내용 지정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에서 -i-I 옵션의 기능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에서 coreadm 명령을 사용하여 충돌 동안 코어에 프로세스의 어느 부분이 존재하는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readm을 인수 없이 실행하여 시스템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 -G-I 옵션을 사용하여 전역 코어 파일 내용과 각 프로세스별 기본 파일 내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각 옵션에는 일련의 컨턴트 지정자 토큰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P 옵션을 사용하여 개별 프로세스용 코어 파일 내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전역 설정에 해당하는 코어 덤프에는 더 이상 각 프로세스의 코어 파일 크기 자원 제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에서 -coreadm 명령에 대한 -iI 옵션을 이제 코어 파일 설정이 시스템 전체의 기본값을 사용하는 모든 프로세서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값을 변경하려면 -p-P 옵션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coreadm(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gcore 코어 파일 내용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gcore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손상시키지 않고 해당 프로세스에서 코어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gcore 유틸리티는 이제 가변 코어 파일 내용을 지원합니다. 내용을 지정하려면 -c 옵션을 사용하고,gcore 명령에서 반드시 coreadm 설정을 사용하도록 하려면 -p 또는 -g 옵션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gcore(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mdb가 코어 파일의 텍스트 및 기호 테이블 지원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제 기본으로 텍스트가 코어 파일에 포함됩니다. 또한 기호 테이블은 이제 기본으로 코어 파일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mdb 유틸리티가 이 코어 파일 데이터를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 원본 바이너리 또는 해당 파일에 링크된 라이브러리가 없이 오래된 코어 파일을 디버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db(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시스템 관리 에이전트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시스템 관리 에이전트는 Solaris 10 환경에 SNMPv1, SNMPv2c 및 SNMPv3 기능을 제공하는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에이전트입니다. 이 에이전트는 Net-SNMP 개방형 소스 구현에 기반하며 Solaris 환경용으로 일부 사용자 정의되었습니다. 에이전트에는 SNMP 에이전트에 필요한 모든 기본 기능이 있습니다. 에이전트에는 표준 SNMP 작업에 대한 지원과 MIB-II, Host Resources MIB 및 Notification MIB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표준 MIB(Management Information Base)에 대한 지원이 포함됩니다. 또한 USM(User-based Security Model) 및 VACM(View-based Access Control Model)뿐 아니라 AgentX 또한 지원합니다.

이 릴리스에서 시스템 관리 에이전트는 기본 SNMP로 구성되지만 이 릴리스에서는 Solstice Enterprise AgentsTM 소프트웨어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netsnmp(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System Management Agent Administration GuideSolaris System Management Agent Developer’s Guide를 참조하십시오.

SPARC: 시스템 관리자용 64비트 패키지 변경 사항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소프트웨어에서 32비트 구성 요소와 64비트 구성 요소를 단일 패키지로 제공함으로써 패키징을 단순화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PARC: 64비트 패키지 변경 사항을 참조하십시오.

NIS에서 LDAP로의 전환 서비스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NIS에서 LDAP로의 전환 서비스를 사용하면 주 이름 지정 서비스로 NIS를 사용하는 것에서 LDAP를 사용하는 것으로 네트워크 전환이 가능합니다. 관리자는 이 전환 서비스를 사용하여 LDAP 이름 지정 서비스 클라이언트에서 작동하는 Sun Java System Directory Server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aming and Directory Services (DNS, NIS, and LDAP)를 참조하십시오.

서명된 패키지 및 패치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Solaris 소프트웨어에서는 업데이트된 pkgaddpatchadd 명령을 사용하여 디지털 서명이 포함된 Solaris 패키지와 패치를 안전하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유효한 디지털 서명을 포함하는 패키지나 패치는 서명이 패키지나 패치에 적용된 후 패키지나 패치가 수정되지 않도록 합니다.

이전 Solaris 릴리스에서는 Solaris 패치 관리 도구를 PatchPro 2.1과 함께 사용할 경우에만 서명된 패치를 시스템에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Solaris 릴리스에 추가된 소프트웨어 관리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업데이트된 pkgtrans 명령을 사용하여 디지털 서명을 패키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서명된 패키지 만들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pplication Packaging Developer’s Guide를 참조하십시오.

  • HTTP 또는 HTTPS 서버에서 패키지 또는 패치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서명된 패키지는 서명만 제외하고 서명되지 않은 패키지와 동일합니다. 이 패키지는 기존 Solaris 패키징 작성 도구를 사용하여 설치, 쿼리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서명된 패키지는 또한 서명되지 않은 패키지와의 바이너리 호환성을 갖습니다.

디지털 서명이 있는 패키지나 패치를 시스템에 추가하려면 먼저 패키지나 패치의 디지털 서명이 유효한지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신뢰할 수 있는 인증서를 사용하여 키 저장소를 설정해야 합니다.

시스템에 패키지 키 저장소를 설정하고 서명된 패키지 또는 패치를 추가하는 방법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Basic Administration을 참조하십시오.

HTTP 또는 HTTPS 서버에서 Solaris 설치 이미지를 부트 및 검색하는 방법은 WAN 부트 설치 방법을 참조하십시오.

시스템 V IPC 구성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소프트웨어에서 모든 시스템 V IPC 기능은 자동으로 구성되거나 자원 제어기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들 기능은 공유 메모리, 메시지 대기열 또는 세마포가 될 수 있습니다. 리로스 제어로 로컬 시스템 또는 이름 서비스 환경에서 각 프로젝트 또는 각 사용자마다 IPC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 Solaris 릴리스에서 IPC 기능은 커널 조정 가능 항목으로 제어했습니다. 이들 기능의 기본값을 변경하려면 /etc/system 파일을 수정하고 시스템을 다시 부트해야 했습니다. 이제 자원 제어가 IPC 기능을 제어하므로 시스템이 실행되는 동안 구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시스템 튜닝을 해야 기능했던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이제 기본값이 증가되고 자원이 자동으로 할당되므로 조정 없이 실행될 수 있습니다.

다음 표에는 Solaris Tunable Parameters Reference Manual에서 설명된 이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IPC 조정 가능 항목과 이에 대한 대체 리소스 제어가 있습니다.

자원 제어

폐기된 조정 가능 항목

이전 기본값

최대값

새 기본값

process.max-msg-qbytes

msginfo_msgmnb

4096

ULONG_MAX

65536

process.max-msg-messages

msginfo_msgtql

40

UINT_MAX

8192

process.max-sem-ops

seminfo_semopm

10

INT_MAX

512

process.max-sem-nsems

seminfo_semmsl

25

SHRT_MAX

512

project.max-shm-memory

shminfo_shmmax

0x800000

UINT64_MAX

실제 메모리의 1/4

project.max-shm-ids

shminfo_shmmni

100

224

128

project.max-msg-ids

msginfo_msgmni

50

224

128

project.max-sem-ids

seminfo_semmni

10

224

128

폐기된 매개변수는 이 Solaris 시스템의 /etc/system 파일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매개변수는 이전 Solaris 릴리스에서 기본 자원 제어 값을 초기화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폐기된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음의 관련 매개변수가 제거되었습니다. 이들 매개변수가 이 Solaris 시스템의 /etc/system 파일에 포함되는 경우 해당 매개변수는 주석으로 처리됩니다.

  • semsys:seminfo_semmns

  • semsys:seminfo_semvmx

  • semsys:seminfo_semmnu

  • semsys:seminfo_semaem

  • semsys:seminfo_semume

  • semsys:seminfo_semusz

  • semsys:seminfo_semmap

  • shmsys:shminfo_shmseg

  • shmsys:shminfo_shmmin

  • msgsys:msginfo_msgmap

  • msgsys:msginfo_msgseg

  • msgsys:msginfo_msgssz

  • msgsys:msginfo_msgmax

새 자원 제어를 사용하는 자세한 방법은 System V IPC 및 기타 자원 제어를 참조하십시오.

netstat 명령용 선택적 간격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택한 옵션에 따라 netstat 명령은 특정 네트워크 관련 데이터 구조의 내용을 다양한 형식으로 표시합니다. -s, -i-m 옵션이 이제 “간격”을 지원합니다. 선택의 간격을 지정하면 사용자가 중단할 때까지 초 단위 간격마다 계속 출력을 표시합니다. “count”를 “interval” 뒤에 지정하는 경우 출력이 “count” 회수 만큼만 반복됩니다. “interval”과 “count”는 반드시 양의 정수이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netsta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GMT 오프셋으로 지정한 시간대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GMT 오프셋 형식 시간대를 선택하는 경우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이 지정된 시간대를 시스템의 기본 시간대로 설치합니다. 이전에는 지정되지 않은 시간대가 설치되었습니다.

참고로 지정된 시간대는 지정되지 않은 시간대와 다르게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date 명령으로 시간대 이름이 표시되는 경우 시간대에 GMT로부터의 오프셋이 표시됩니다. 지정되지 않은 시간대의 경우 GMT로부터의 오프셋 없이 단지 “GMT”만 표시됩니다.

단일 IP 네트워크 다중 경로 지정 그룹용 데이터 주소와 테스트 주소 결합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단일 어댑터 IP 네트워크 경로 지정 그룹에서 오류를 감지하기 위해 전용 테스트 IP 주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IP 네트워크 경로 지정 그룹에 하나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만 있어서 장애 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이제 테스트 주소와 데이터 주소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in.mpathd 데몬은 테스트 주소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데이터 주소를 사용하여 오류를 찾습니다.

Solaris IP 다중 경로 지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의 VI부, “IPMP”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in.mpathd(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LDAP 명령 변경 사항

이 명령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에서 변경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LDAP 명령이 완전한 SSL 지원과 SASL에 대한 지원을 확장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또한 LDAP 서버로 바인딩할 때 스마트 참조 관리, 가상 목록 보기(VLV) 사용 및 더 강한 인증 설정 등을 지원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로 Solaris LDAP 명령 기능이 Sun의 LDAP 디렉토리 서버 명령과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Solaris 기능은 역방향 호환성을 위하여 보존됩니다. 업데이트된 명령은 ldapdelete, ldapmodify, ldapadd, ldapsearchldapmodrdn입니다.

LDAP 명령에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M authentication 옵션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은 더욱 강력한 -o 옵션으로 대체되었습니다. -M 옵션은 이제 스마트 참조용으로 사용됩니다.

  • 검색 결과는 이제 기본으로 LDAP Data Interchange Format(LDIF)으로 표시됩니다. 역방향 호환성을 위하여 이전 형식으로 결과를 표시하려면 -r 옵션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ldapdelete(1), ldapmodify(1), ldapadd(1), ldapsearch(1)ldapmodrdn(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aming and Directory Services (DNS, NIS, and LDAP)를 참조하십시오.

데스크탑 기능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모든 데스크탑 기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Java Desktop System, 릴리스 3은 Solaris 10 시스템에 추가된 중요 릴리스입니다. Solaris 10 7/05 릴리스의 새로운 데스크탑 기능을 보려면 데스크탑 기능 향상을 참조하십시오.

Java Desktop System, 릴리스 3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주 –

Solaris 10 1/06 릴리스에는 추가적으로 향상된 기능이 있습니다. Java Desktop System 릴리스 3 개선 사항을 참조하십시오.


Sun Java Desktop System Solaris 10 OS 용 릴리스에서는 개방형 소스 소프트웨어를 Sun의 혁신성과 조합하여 포괄적이며 완전히 통합된 상호운영 가능한 데스크탑 환경을 제공하며, 여기에는 액세스 가능한 현대식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포괄적인 환경

Java Desktop System은 사용자가 자신의 데스크탑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및 문서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탐색 및 작업할 수 있는 포괄적인 데스크탑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GNOME 데스크탑 환경

  • StarSuite 생산성 프로그램

  • Evolution 메일(달력 및 작업 포함)

  • Mozilla 브라우저 및 전자 메일 클라이언트

  • 전체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및 보조 프로그램

알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Java Desktop System에서는 사용자가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익숙한 바탕화면 테마와 파일 관리자 보기를 포함하는 알기 쉬운 데스크탑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포함된 다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특히 Windows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익숙한 파일 관리용 바탕화면 테마 및 바탕화면 구성

    • 표준 키보드 바로 가기 형식

    • “Documents” 및 “Network Places” 디렉토리를 사용하여 파일 및 서버에 직접 액세스

    • 익숙한 단일 “Network Places” 디렉토리에서 네트워크된 컴퓨터에 액세스

  • 포괄적인 사용자 설명서 및 도움말

통합된 바탕화면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이 Java Desktop System과 잘 통합되어 응용 프로그램 사이의 상호 운용성 제공. 상호 운용성 기능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의 텍스트, 그래픽 및 기타 요소 끌어 놓기, 복사 및 붙여넣기.

  • 네트워크에서 사용 가능한 프린터를 범용으로 선택하여 Windows 네트워크에 있는 프린터 포함.

  • 디렉토리와 파일 관리 및 네트워크된 컴퓨터에 대한 단일 입력 지점

  • 전자 메일, 웹 페이지, 파일 관리자 등에 포함된 파일에 대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한 번만 클릭하여 데이터 및 파일에 직접 액세스

엔터프라이즈 수준 상호 운용성

Java Desktop System은 데스크탑의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상호 운용성을 제공하는 것 뿐 아니라, 엔터프라이즈 수준에서도 상호 운용성을 제공합니다.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는 Windows 및 UNIX 환경 모두에서 데이터, 파일 및 프린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은 Sun Java System Calendaring and Messaging 서버와 Active Directory, POP3, LDAP 및 SMTP 메일 서버 등을 포함하여 기존의 백엔드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Java Desktop System Release 3 User Guide를 참조하십시오. Java Desktop System에 포함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은 바탕화면에서 도움말을 열고 탐색 창에서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내게 필요한 옵션 기능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지원하기 위한 수많은 내게 필요한 옵션 기능이 Java Desktop System에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10 OS에는 데스크탑 액세스와 사용자 정의를 가능하게 하는 향상된 키보드 및 데스크탑 탐색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 릴리스에 새로 추가된 지원 기술은 gnopernicus, 화면 판독기 및 화면 확대기, GNOME Onscreen Keyboard(GOK) 등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Java Desktop System Release 3 Accessibility Guide를 참조하십시오.

Mozilla 1.7

Mozilla 1.4는 Solaris Express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Mozilla 1.7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Mozilla는 Sun의 Solaris 운영 체제용 새 표준 브라우저로 업계 표준 상호작용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Mizilla에 포함된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웹 브라우징

  • 전자우편 관리

  • 동료와의 통신

  • 토의 그룹 참가

  • 동적 웹 페이지 작성

Mizilla에는 다음의 새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 비표준 웹 페이지 지원

  • 프로필 로밍 지원

  • 정크 메일 필터링

  • 팝업 창 차단 강화

  • 더 쉬운 북마크 관리

Mozill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sun.com/software/solaris/browser/를 참조하십시오.

시스템 자원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모든 시스템 자원 개선 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Solaris 10 OS에는 Solaris 사용자에게 중요한 기능인 Solaris 영역 분할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영역 소프트웨어 분할 기술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2/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Express 7/04 릴리스에서 영역의 새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영역 소프트웨어 분할 기술은 Solaris Containers 환경의 구성 요소이며 운영 체제 서비스를 가상화하고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에 대하여 분리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영역 분할 기술입니다. 영역은 Solaris 운영 체제의 단일 인스턴스 내에서 만들어진 가상 운영 체제 환경입니다. 영역은 기본적으로 표준 Solaris 인터페이스와 응용 프로그램 환경을 제공하며, 응용 프로그램을 이동해야 할 수 있는 새 ABI 또는 API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각 영역에서는 일련의 사용자 정의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영역은 많은 수의 응용 프로그램을 하나의 서버에서 통합하는 환경에 이상적입니다. 영역 내에서 자원 관리 기능을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 가능한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는 방식을 더욱 세밀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영역은 하나의 상자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응용 프로그램이 이 상자에서 실행되며 시스템의 나머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렇게 분리하면 하나의 영역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가 다른 영역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모니터하거나 방해하지 않도록 방지합니다. 영역 내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에 수퍼유저 권한이 있는 경우라도 다른 영역을 보거나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Solaris 운영 체제의 단일 인스턴스는 전역 영역입니다. 전역 영역은 시스템의 기본 영역이며 또한 시스템 전체의 관리 제어용으로 사용되는 영역입니다. 전역 영역에서 작업하는 관리자가 비전역 영역을 하나 이상 만들 수 있습니다. 비전역 영역이 만들어지면 개별 영역 관리자가 해당 영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영역 관리자의 권한은 비전역 영역으로 제한됩니다.

비전역 영역은 필요한 만큼의 거의 모든 수준의 세밀성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영역에는 전용 CPU, 실제 장치 또는 실제 메모리의 부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들 자원은 단일 도메인 또는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많은 수의 영역에 걸처 다중화되거나 운영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자원 관리 기능을 사용하여 각 영역마다 할당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단일 프로세서 시스템에서도 동시에 여러 개의 영역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분리하려면 프로세스가 동일한 영역에 존재하는 프로세스만 확인하거나 신호를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영역 사이의 기본 통신을 위하여 각 영역에 논리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하나 이상 제공합니다. 동일 시스템에 있는 서로 다른 영역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은 각 영역에 연결된 고유한 IP 주소를 사용하거나 와일드카드 주소를 사용하여 동일한 네트워크 포트로 묶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영역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은 다른 영역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분리는 각각의 패킷 스트림이 동일한 실제 인터페이스를 통과하는 경우에도 유지됩니다.

각 영역에는 파일 시스템 계층의 일부분이 부여됩니다. 각 영역은 해당 파일 시스템 계층의 하위 트리로 제한되므로 특정 영역에서 실행되는 작업 부하가 다른 영역에서 실행되는 다른 작업 부하의 디스크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이름 지정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파일은 영역의 자체 루프 파일 시스템 보기에 상주합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영역의 이름 지정 서비스는 서로 분리되며 각각 다르게 구성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서 영역을 구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를 참조하십시오.

System V IPC 및 기타 자원 제어

자원 제어(rctls) 기능은 Solaris 9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추가 자원 제어는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Express 3/04, 8/04 및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새 프로젝트 기반 및 새 프로세스 기반 자원 제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자원 제어는 응용 프로그램의 시스템 자원 사용 방식을 제어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다음의 자원 제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들 자원은 System V IPC(프로세스간 통신) 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여기에는 공유된 메모리, 메시지 대기열 및 세마포가 포함됩니다.

  • project.max-shm-ids

  • project.max-sem-ids

  • project.max-msg-ids

  • project.max-shm-memory

  • process.max-sem-nsems

  • process.max-sem-ops

  • process.max-msg-qbytes

더 자세한 내용은 시스템 V IPC 구성을 참조하십시오.

Solaris Express 3/04 릴리스에서 다음의 이벤트 포트 자원 제어가 추가되었습니다.

  • project.max-device-locked-memory

  • project.max-port-ids

  • process.max-port-events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다음의 새 자원 제어가 추가되었습니다.

  • project.max-lwps

  • project.max-tasks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에서 project.max-contracts 자원 제어가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에는 process.max-crypto-memory 암호화 자원 제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원 제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의 6장, "Resource Controls(Overview)"에 있습니다. 이 장의 내용:

  • 현재 사용 가능한 자원 제어 목록

  • 자원 제어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 자원 제어 구성 정보

리소스 제어 구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roject(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새 Solaris 프로젝트 및 자원 관리 명령 기능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7/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다음을 포함하여 Solaris Express 7/04 릴리스에 새로 추가된 명령을 포함하여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 및 자원 제어 명령 개선 사항이 도입되었습니다.

  • 자원 제어 값 및 명령용 확장된 값 및 단위 수정 지원

  • 프로젝트 속성 필드의 검증 개선 및 조작 용이성 개선

    project(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prctlprojects 명령용 개정된 출력 형식 및 새 옵션

    prctl(1)projects(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도입된 변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의 다음 장을 참조하십시오.

  • 2장 “Projects and Tasks(Overview)”

  • 3장 “Administering Projects and Task”

  • 6장 “Resource Controls(Overview)”

  • 7장 “Administering Resource Controls(Tasks)”

참고로 이 설명서에서는 useradd, usermodpassmgmt 명령을 사용한 사용자의 기본 프로젝트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러한 명령에 대한 설명은 useradd(1M), usermod(1M)passmgmt(1M) 매뉴얼 페이지에 있습니다.

또한 다음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동적 자원 풀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동적 자원 풀(DRP)은 해당 자원 풀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시스템 이벤트와 응용 프로그램 부하 변경에 따라 각 풀의 자원 할당을 조정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조정은 관리자가 지정한 시스템 성능 목표를 유지하도록 자동으로 수행됩니다. 구성에 수행된 변경 사항은 기록됩니다.

이들 기능은 주로 자원 제어기 poold를 통하여 실행되며, 이는 동적 자원 할당이 필요할 때 작동하는 시스템 데몬입니다. poold는 주기적으로 시스템의 부하를 검사하고 시스템이 지정한 자원 활용 목표를 유지하도록 간섭해야 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데몬은 가능한 경우 수정 조치를 취하거나 상태를 로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의 다음 장을 참조하십시오.

  • 12장 “Dynamic Resource Pools(Overview)”

  • 13장 “Administering Dynamic Resource Pools(Tasks)”

  • 14장 “Resource Management Configuration Example”

또한 다음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확장 계정 하위 시스템 기능 강화

확장 계정은 Solaris 9 운영 체제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되었을 때 도입되었습니다.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은 계정 개선 사항 및 Perl 인터페이스를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 –

Solaris 9 사용자의 경우 유동 계정 개선 사항은 Solaris 9 9/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Perl 인터페이스는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확장된 계정 프로세스는 IPQoS 유동 계정 모듈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Qo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의 VII부, “IP Quality of Service (IPQoS)”를 참조하십시오.

확장 계정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의 5장, "Administering Extended Accounting (Tasks)"을 참조하십시오.

Software Express 릴리스에서 libexacct에 대한 Perl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에서 exacct 프레임워크에서 만든 계정 파일을 읽을 수 있는 Perl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exacct 파일을 쓸 수 있는 Perl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새 인터페이스는 기능적으로 기본 C API와 동일합니다.

Perl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작업 또는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여 시스템 자원 사용에 대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는 IPQoS flowacct 모듈에서 제공하는 선택기를 기반으로 하여 시스템 자원 사용에 대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여기에서 설명하는 개선 사항을 사용하여 확장 계정을 구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의 4장, "Extended Accounting (Overview)"을 참조하십시오.

자원 상한값 지원 데몬을 사용한 물리적 메모리 제어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원 상한값 데몬을 사용하는 물리적 메모리 제어는 선택 기능입니다. 자원 상한값 지정 데몬 rcapd는 자원 상한값을 정의한 프로젝트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별로 물리적 메모리 사용을 규제합니다. 연관된 유틸리티는 데몬을 관리하고 관련 통계를 보고하기 위한 체계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의 10장, "Physical Memory Control Using the Resource Capping Daemon (Overview)"을 참조하십시오.

rcapstat(1), rcapadm(1M), project(4)rcapd(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Java 2 Platform, Standard Edition 5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된 Java 플랫폼 기능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Java 2 Platform, Standard Edition(J2SETM) 5는 중요한 릴리스로 호환성과 안정성을 보존하는 동시에 많은 새 기능과 업데이트가 포함되었습니다. 이 절에서 설명한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java.sun.com/j2se/5.0을 참조하십시오.

Java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신규 추가 내용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는 Java 언어를 사용하는 개발자가 다음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유형에 상관 없는 일반 유형을 선언하는 기능.

  • 프리미티브 유형과 해당 객체 대상 사이의 자동 변환 - “autoboxing” 및 “autounboxing”

  • 유형에 상관 없는 열거된 유형 생성 기능, 더욱 구체적으로 개선된 “for loop”

  • 정적 이름 공간 가져오기 기능, 패키지, 필드, 메소드 및 클래스에 사용할 수 있는 주석 API.

  • 하위 클래스의 반환 유형, 공변 반환 및 변수 인수 목록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 javac 컴파일러는 이들 기능을 기본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Java 프로그래밍 언어 변경으로 일반적인 Java 프로그래밍 작업에 필요한 복잡성과 추가 코드의 양이 감소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변경으로 인하여 개발자가 야기할 수 있는 런타임 오류의 위험이 감소되었습니다.

Java 플랫폼용 모니터 및 관리성 개선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는 JMX 또는 SNM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업계 표준 콘솔을 사용하여 Java Virtual Machine(JVM) 내부를 모니터할 수 있습니다. 두 메커니즘은 모두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며 메모리 낮음 통지를 제공하도록 미리 구성됩니다. JMX 메커니즘을 사용하면 또한 로깅 수준 등의 등록 정보를 런타임에 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java.sun.com/j2se/1.5.0/docs/guide/management/index.html을 참조하십시오.

Java 플랫폼용 성능 및 확장성 향상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J2SE 5는 Java 플랫폼을 사용하는 개발자에게 향상된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대형 서버 컴퓨터용 자동 조정

메모리가 2Gbyte 이상이며 프로세서가 두 개 이상인 컴퓨터에서는 자동으로 향상된 서버 성능 모드가 선택됩니다. 이 모드는 특히 J2EETM 기반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대하여 상당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 향상된 성능 모드에서는 병렬 “garbage collector,”가 있는 “hotspot” 서버 컴파일러와 적절히 조정된 초기 및 최대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java.sun.com/j2se/1.5.0/docs/guide/vm/gc-ergonomics.html을 참조하십시오.

시작 시간 감소

클래스 데이터 공유를 추가하면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에 이익이 됩니다. 설치하는 동안 이 기능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Java 클래스의 특별 처리 아카이브를 만듭니다. JVM이 시작하면 동일한 아카이브가 로드되므로 처리 시간이 단축됩니다. 이 아카이브는 동일한 컴퓨터의 후속 Java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penGL 하드웨어 가속

OpenGL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JVM이 JFC/Swing 및 Java 2D 응용 프로그램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이 가속화는 자동이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됩니다. 이러한 가속으로 많은 그래픽 기반 프로그램의 런타임 성능이 향상됩니다.

XML 1.1 및 이름 공간, XSLTC, SAX 2.0.2, 및 DOM Level 3, Java 기반 API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개발자는 이제 최신 XML 1.1 구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기존 이벤트 기반 XML 프로세서인 SAX 2.0.2에 대한 업데이트를 사용하여 XML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 문서 기반 프로세서인 DOM Level 3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XML 변환 처리를 위해 빠른 XSLT 컴파일러(XSLT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기본 Swing 모양 및 느낌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기본 교차 플랫폼 “모양 및 느낌”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새 “모양 및 느낌”인 Titled Ocean이 기본적으로 사용 설정됩니다. 또한 개발자와 사용자는 이제 GNOME 기반 GTK “모양 및 느낌”을 완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진단 도구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모니터링 프로토콜의 사용에 더하여 관리자 및 개발자는 새 명령 기반 진단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작업용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성능 분석 – jstat

  • 치명적 오류 처리 – XX: OnError

  • 코어 파일 분석 – jdi connectors

  • JVM 내부 도구 – jstack, jmap, jinfo

또한 DTrace 추적 기능용으로 Java 확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코드 지원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유니코드 4.0 기반 보완 문자가 J2SE 5에서 지원됩니다.

개발자는 이제 Java 언어로 Java 문자의 쌍으로 표현되는 유니코드 기반 보완 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 기반 및 텍스트 기반 API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java.sun.com/j2se/1.5.0/docs/를 참조하십시오.


주 –

이전에 유니코드 3.2 지원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Solaris 9 사용자용 유니코드 3.2 지원이 Solaris 9 8/03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설치 기능 강화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모든 설치 기능 향상에 대해 설명합니다. 설치 통합 개선 사항이 특히 중요합니다.

Solaris 설치 변경 - 설치 통합 포함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부터 Solaris OS의 설치에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되어 더욱 간단하며 통합된 설치 과정을 제공합니다.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 릴리스에는 설치 DVD 한 장과 설치 CD 여러 장이 있습니다. Solaris 10 Operating System DVD에는 모든 설치 CD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 Solaris Software 1 – 이 CD는 부트용 CD입니다. 이 CD에서 Solaris 설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및 콘솔 기반 설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CD를 사용하여 GUI 및 콘솔 기반 설치에서 선택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기타 Solaris 운영 체제 CD – 이 CD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요한 경우 소프트웨어가 설치 요구 프롬프트를 표시하는 Solaris 패키지

      • 지원 및 비지원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ExtraValue 소프트웨어

      • 설치 프로그램

      • 지역화된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및 설명서

  • Solaris Installation CD는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 CD 및 DVD 매체의 경우 GUI 설치가 기본(시스템의 메모리가 충분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text 부트 옵션을 사용하여 콘솔 기반 설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설치 프로세스가 단순화 되었으며, 설치 프로세스는 부트할 때 언어 지원을 선택하고 로켈을 나중에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 –

(비대화식) Solaris 사용자 정의 JumpStart 설치 방법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OS를 설치하려면 간단히 Solaris Software - 1 CD 또는 Solaris Operating System DVD를 넣고 다음 명령 중 한 가지를 입력합니다.

  • 기본 GUI 설치(시스템 메모리가 충분한 경우)의 경우 boot cdrom을 입력하십시오.

  • 콘솔 기반 설치의 경우 boot cdrom - text를 입력합니다.

text 부트 옵션으로 CD 또는 DVD 매체를 사용하여 Solaris OS를 설치하는 방법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기본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CD 매체를 사용하여 설치 서버를 설정하는 데 대한 변경 사항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네트워크 기반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GUI 또는 콘솔 기반 설치 액세스

GUI를 사용하거나 윈도우화 환경을 포함하여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가 충분한 경우 GUI가 기본적으로 표시됩니다. GUI용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 다른 환경이 기본으로 표시됩니다. nowin 또는 text 부트 옵션을 사용하여 기본값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에 있는 메모리의 양 또는 원격 설치로 인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이 비디오 어댑터를 찾을 수 없는 경우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콘솔 기반 환경에서 표시됩니다. 이들 환경에 대한 설명과 환경 표시용 최소 메모리 요구 사항 목록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표 7–1 메모리 요구 사항

최소 메모리

설치 유형

128–383 MB

콘솔 기반

384MB 이상

GUI 기반

각 설치 옵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28–383MB 최소 메모리를 사용하여 설치

이 옵션은 그래픽이 포함되지 않으나 윈도우화 및 다른 창을 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려면 로컬 또는 원격 DVD-ROM 또는 CD-ROM 드라이브, 네트워크 연결, 비디오 어댑터, 키보드 및 모니터가 있어야 합니다. text 부트 옵션을 사용하여 설치하고 메모리가 충분한 경우 윈도우화 환경에서 설치하게 됩니다. Tip 줄을 통하거나 nowin 부트 옵션을 사용하여 원격으로 설치하는 경우 콘솔 기반 설치로만 제한됩니다.

384M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여 설치

이 옵션은 창, 풀다운 메뉴, 버튼, 스크롤바 및 아이콘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GUI를 사용하려면 로컬 또는 원격 DVD-ROM 또는 CD-ROM 드라이브, 네트워크 연결, 비디오 어댑터, 키보드 및 모니터가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정의 JumpStart 설치 패키지 및 패치 향상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3/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JumpStart 설치 방법을 사용하여 Solaris OS를 설치 및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새로운 사용자 정의로 다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추가 패키지를 포함하는 Solaris Flash 설치

    사용자 정의 JumpStart 프로필 package 키워드가 추가 패키지를 포함하여 Solaris Flash 아카이브를 설치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기본 아카이브를 두 대의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으나 각 컴퓨터에 서로 다른 패키지 집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들 패키지가 Solaris OS 배포의 일부분일 필요는 없습니다.

  • Solaris 배포의 일부분이 아닐 수 있는 추가 패키지 포함 설치

    package 키워드 또한 Solaris 배포의 일부분이 아닌 패키지를 포함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더 이상 여분의 패키지를 추가하기 위하여 설치 후 스크립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 Solaris OS 패치 설치 기능이 있는 설치

    새 사용자 정의 JumpStart 프로필 patch 키워드를 사용하면 Solaris OS 패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패치 파일에 지정된 목록의 패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사용자 정의 JumpStart 및 고급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x86: add_install_client 명령을 사용하여 부트 등록 정보 지정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와 Solaris 9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add_install_client 명령을 사용하여 x86 시스템에서 PXE 네트워크 부트 도중 Solaris OS 클라이언트의 부트 등록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b 옵션을 사용하면 add_install_client 명령을 통해 다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설치 도중 사용할 대체 콘솔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설치 도중 네트워크 부트 장치로 사용할 장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가 완전 자동화된 사용자 정의 JumpStart 설치를 수행하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nstall_scripts(1M) 매뉴얼 페이지, eeprom(1M) 매뉴얼 페이지 및 Solaris 10 설치 설명서: 네트워크 기반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설치 중 복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구성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치하는 동안에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들 인터페이스는 시스템에 맞추어 sysidcfg 파일에서 미리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는 설치하는 동안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idtool(1M) 매뉴얼 페이지 및 sysidcfg(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olaris 10 설치 설명서: 네트워크 기반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설치 명령줄 인터페이스 대체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의 명령줄 인터페이스가 콘솔 기반 설치의 활용도를 높이도록 대체되었습니다. 모든 콘솔 기반 설치에서는 폼 기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Solaris 운영 체제를 설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nstall-solaris(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PARC: 64비트 패키지 변경 사항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전의 Solaris 릴리스에서 Solaris 소프트웨어는 32비트 구성 요소용과 64비트 구성 요소용으로 별도로 제공되었습니다. 이제 32비트 구성 요소와 64비트 구성 요소를 단일 패키지로 제공함으로써 패키징을 단순화했습니다. 조합된 패키지에는 원본 32비트 패키지 이름이 유지되며 64비트 패키지는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64비트 패키지를 제거하여 다음과 같이 설치를 단순화하고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 패키지의 수를 감소시켜 패키지 목록을 포함하는 사용자 정의 JumpStart 스크립트 단순화

  • 소프트웨어 기능을 그룹화하는 하나의 패키지로 시스템 패키징 단순화

  • 설치되는 패키지의 수가 적으므로 설치 시간 감소

64비트 패키지는 다음의 형식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64비트 패키지에 동등한 32비트 패키지가 있는 경우 64비트 패키지의 이름이 32비트 패키지 이름으로 지정됩니다. 예를 들어 /usr/lib/sparcv9/libc.so.1 등의 64비트 라이브러리는 이전에 SUNWcslx에 포함되어 제공되었으나, 이제는 SUNWcsl에 포함되어 제공됩니다. 64비트 SUNWcslx 패키지는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 패키지에 32비트 대응 항목이 없으면 "x" 접미어가 이름에서 제거됩니다. 예를 들어 SUNW1394xSUNW1394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인하여 사용자 정의 JumpStart 스크립트 또는 기타 패키지 설치 스크립트를 수정하여 64비트 패키지에 대한 참조를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WAN 부트 설치 방법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Solari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HTTP를 사용하여 WAN(Wide Area Network)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부트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WAN 부트 설치 방법을 사용하면 네트워크 인프라가 불안정할 수 있는 대규모 공용 네트워크를 통하여 Solaris 릴리스를 시스템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WAN 부트를 새 보안 기능과 함께 사용하여 데이터 기밀과 설치 이미지 무결성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WAN 부트 설치 방법을 사용하면 공용 네트워크를 통해 암호화된 Solaris Flash 아카이브를 원격 클라이언트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WAN 부트 프로그램은 사용자 정의 JumpStart를 설치하여 해당 클라이언트 시스템을 설치합니다. 설치의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해 개인 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인증하고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에서 디지털 인증서를 사용하도록 구성하여 보안 HTTP 연결을 통해 설치 데이터 및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네트워크 기반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사용자 정의 JumpStart를 사용한 RAID-1 볼륨(미러) 만들기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 및 Solaris 9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사용자 정의 JumpStart 설치 방법을 사용하여 Solaris 운영 체제를 설치하는 동안 RAID-1 볼륨(미러)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을 미러링하면 데이터를 두 개의 물리적 디스크에 복제하여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미러링된 디스크 중 하나가 실패하더라도 두 번째 미러링된 디스크에서 시스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JumpStart에서는 다음의 새 사용자 정의 프로필 키워드와 값을 사용하여 미러링된 파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filesys 키워드 값 미러는 미러를 만듭니다. 그러면 특정 슬라이스를 미러에 연결할 단일 슬라이스 연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metadb 프로필 키워드를 사용하면 필요한 상태 데이터 복제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사용자 정의 JumpStart 및 고급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Live Upgrade 2.1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8/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Live Upgrade는 시스템이 계속 작동하는 동안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현재 부트 환경이 실행되는 동안 부트 환경을 복제하고 복제물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또는 업그레이드하는 대신에 Solaris Flash 아카이브를 부트 환경 상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 구성은 아카이브의 업그레이드 또는 설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정상적으로 기능을 합니다. 준비가 되면 시스템을 다시 부트하여 새 부트 환경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오류 발생에 대비한 안전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시 부트하면 기존 부트 환경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테스트 및 평가 프로세스의 일반적인 중단 시간을 제거합니다.

Solaris Live Upgrade 2.1의 새로운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Solaris Live Upgrade는 Solaris 볼륨 관리자 기술을 사용하여 RAID-1 볼륨(미러)이 있는 파일 시스템을 포함하는 복제 부트 환경을 작성합니다. 미러는 루트(/) 파일 시스템을 포함하는 모든 파일 시스템에 대해 데이터 중복을 제공합니다. lucreate 명령을 사용하여 최대 3개의 하위 미러를 포함하는 미러된 파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이제 lucreate 명령을 사용하여 기존 부트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복사되는 일부 파일 및 디렉토리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디렉토리를 제외한 경우 지정된 파일 및 해당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Solaris Live Upgrade 및 업그레이드 계획을 참조하십시오.

새로운 부트 환경을 만드는 사용자 정의 JumpStart 설치 방법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Solaris 운영 체제를 설치할 때 JumpStart 설치 방법을 사용하여 빈 부트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후 사용을 위해 빈 부트 환경을 Solaris Flash 아카이브로 채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사용자 정의 JumpStart 및 고급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Flash 아카이브

여기에서 설명하는 Solaris Flash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Flash 설치 기능을 사용하면 시스템의 Solaris 소프트웨어의 단일 참조 설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마스터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설치를 복제 시스템이라고 하는 복수의 시스템에 복제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복제 시스템에 있는 모든 파일을 덮어쓰는 초기 설치입니다.

Solaris Flash 차등 아카이브 및 구성 스크립트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Flash 설치 기능은 Solaris 소프트웨어의 항상된 새 기능입니다.

  • Solaris Flash 설치를 사용할 경우 조금만 변경하여 복제 시스템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복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복제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려는 경우 원본 마스터 이미지와 업데이트된 마스터 이미지라는 두 이미지 간의 차이만을 포함하는 차등 아카이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차등 아카이브를 사용하여 복제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는 경우 차등 아카이브에 지정된 파일만 변경됩니다. 이 설치는 원본 마스터 이미지와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가지는 복제 시스템에서만 가능합니다. 복제 시스템에 차등 아카이브를 설치하려면 사용자 정의 JumpStart 설치 방법을 사용합니다. 또는 Solaris Live Upgrade를 사용하여 복제 부트 환경에 차등 아카이브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특수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마스터 또는 복제 시스템을 구성하거나 아카이브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다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복제 시스템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복잡하지 않은 구성의 경우 사용자 정의 JumpStart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복잡한 구성의 경우 복제 시스템의 설치 전후에 마스터 시스템에서 특수 구성 파일 처리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로컬 사전 설치 및 사후 설치 스크립트는 복제 시스템에 상주할 수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Solaris Flash 소프트웨어에 의한 로컬 사용자 정의 덮어쓰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복제 불가능한 호스트 종속 데이터를 식별하여 호스트 독립적인 플래시 아카이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아카이브에서 제외할 경우 호스트 독립성이 부여됩니다. 호스트 종속 데이터의 예로는 로그 파일이 있습니다.

    • 아카이브를 작성하는 동안 소프트웨어 무결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 복제 시스템상에서 설치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Solaris Flash 아카이브(작성 및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이 설명서에는 Solaris Live Upgrade를 사용하여 차등 아카이브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Flash 아카이브 내용 사용자 정의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flarcreate 명령은 Solaris Flash 아카이브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 명령은 아카이브를 만들 때 아카이브 내용을 정의하는 유연성을 높이는 새로운 옵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제 하나 이상의 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제외된 디렉토리에서 하위 디렉토리 또는 파일을 다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복제할 필요가 없는 대용량 데이터 파일을 제외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Solaris Flash 아카이브(작성 및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주 –

Solaris Flash의 이전 이름은 Web Start Flash입니다.


Solaris Product Registry에 대한 명령줄 인터페이스 향상

이러한 개선 사항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 및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dreg 명령은 Solaris Product Registry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기능을 포함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제 명령줄 또는 관리 스크립트에서 다음 prodreg 하위 명령을 사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browse - browse 하위 명령을 사용하여 등록된 소프트웨어를 터미널 창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browse 하위 명령을 반복하여 등록된 소프트웨어의 디렉토리 계층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 info - info 하위 명령을 사용하여 등록된 소프트웨어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info 하위 명령을 사용하여 다음 내용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의 설치 위치

    • 지정된 소프트웨어에 필요한 다른 소프트웨어

    • 지정된 소프트웨어에 종속된 다른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에 필요한 패키지의 제거로 인해 손상된 소프트웨어

  • unregister - unregister 하위 명령을 사용하여 Solaris Product Registry에서 소프트웨어 설치 정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Registry에서 소프트웨어를 올바르게 제거하지 않고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를 제거한 경우 prodreg unregister 명령을 사용하여 Solaris Product Registry에서 이전 항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 uninstall - uninstall 하위 명령을 사용하여 등록된 소프트웨어의 설치 제거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시스템에서 해당 소프트웨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rodreg(1M) 매뉴얼 페이지 및 System Administration Guide: Basic Administration을 참조하십시오.

축소된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그룹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설치하는 동안 축소된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그룹(SUNWCrnet)을 선택 또는 지정하여 사용 설정된 네트워크 서비스의 수를 줄임으로써 더욱 안전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축소된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그룹을 사용하여 유틸리티와 복수 사용자 텍스트 기반 콘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SUNWCrnet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인식합니다. 설치하는 동안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추가하고 필요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시스템의 구성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사용자 정의 JumpStart 및 고급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가상 목차(VTOC: Virtual Table of Contents)를 사용하여 디스크 분할 영역 테이블 수정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상 목차(Virtual Table Of Contents, VTOC)에서 기존 슬라이스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설치 프로그램의 기본 디스크 레이아웃을 사용하지 않고 설치하는 동안 시스템의 기존 디스크 슬라이스 테이블을 보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x86: 기본 부트 디스크 분할 영역 레이아웃의 변경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의 새 기능은 부트 디스크 분할 영역 레이아웃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레이아웃은 Sun x86 기반 시스템에서 서비스 분할 영역을 수용합니다. 이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존 서비스 분할 영역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본값은 다음 분할 영역을 포함합니다.

  • 첫 번째 분할 영역 – 서비스 분할 영역(시스템 기본 크기)

  • 두 번째 분할 영역 – x86 부트 분할 영역(약 11MB)

  • 세 번째 분할 영역 – Solaris 운영 체제 분할 영역(부트 디스크의 나머지 공간)

이 기본 레이아웃을 사용하려면 Solaris 설치 프로그램에서 부트 디스크 레이아웃을 선택하라는 메시지를 표시할 때 기본값을 선택합니다.


주 –

현재 서비스 분할 영역이 없는 시스템에 x86 기반 시스템의 Solaris OS를 설치하는 경우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은 더 이상 새 서비스 분할 영역을 자동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시스템에 서비스 분할 영역을 만들려는 경우 우선 사용하시는 시스템중의 진단 CD를 사용하여 서비스 분할 영역을 만듭니다. 서비스 분할 영역을 만든 후, Solaris 운영 체제를 설치합니다.

서비스 분할 영역을 만드는 방법은 하드웨어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사용자 정의 JumpStart 및 고급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버전 2 프로필 지원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은 이제 LDAP 버전 2 프로필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프로필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프록시 인증서 수준을 사용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Solaris 설치를 실행하는 동안 LDAP 프록시 바인드 구별 이름 및 프록시 바인드 비밀번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설치 방법을 사용하든 sysidcfg 파일의 proxy_dnproxy_password 키워드를 사용하여 설치 전에 LDAP를 미리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10 설치 설명서: 네트워크 기반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보안 개선 내용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보안 기능 향상에 대해 설명합니다. 처리 권한 관리축소된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그룹이 특히 중요합니다. Solaris 10 7/05 릴리스에 새로 추가된 보안 개선을 보려면 보안 개선 내용을 참조하십시오.

여기에서 설명한 보안 기능 외에도 개발자 도구 부분과 설치 부분에 있는 다음의 보안 관련 기능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ELF 객체 서명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10 OS 릴리스의 라이브러리와 실행 파일에는 파일 무결성을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서명이 들어 있습니다 디지털 서명을 사용하면 실행 가능한 파일 내용이 실수로 변경되거나 고의로 무단 변경된 경우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용 플러그인은 시스템에서 로드할 때 자동으로 확인됩니다. 수동으로 elfsign 명령을 사용하면 서명된 모든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와 관리자가 elfsign을 사용하여 자체 코드를 서명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elfsign(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처리 권한 관리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소프트웨어에서 이전에 수퍼유저 권한이 필요했던 관리 작업은 이제 처리 권한 관리에 의하여 보호됩니다. 처리 권한 관리는 권한을 사용하여 명령, 사용자, 역할 또는 시스템 수준에서 프로세스를 제한합니다. 권한은 프로세스가 작업을 수행할 때 필요한 고유한 권한입니다. 시스템은 현재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권한으로 프로세스를 제한합니다. 따라서 남용의 위험이 있는 root 프로세스의 수가 감소됩니다. setuid 프로그램의 수가 많이 감소되었습니다.

Software Express 릴리스 및 Solaris 10 3/05 릴리스가 설치되면 권한 향상의 면에서 이전 릴리스의 Solaris 운영 체제와 완전히 호환됩니다. root로 실행되는 수정되지 않은 프로그램에는 모든 권한이 부여됩니다.

장치 보호 – 장치는 보안 정책으로 보호됩니다. 정책은 권한으로 강화합니다. 따라서 장치 파일에 대한 권한만으로 장치의 가용도가 전적으로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장치를 작동하려면 또한 권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UNIX 사용 권한으로 보호되었던 시스템 인터페이스는 이제 권한으로 보호됩니다. 예를 들어 sys 그룹의 구성원은 더 이상 자동으로 /dev/ip 장치를 열도록 허용되지 않습니다. net_rawaccess 권한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는 /dev/ip 장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부트되면 모든 장치로의 액세스는 부트 시퀀스 동안 devfsadm 명령이 실행될 때까지 제한됩니다. 첫 정책은 가능한 한 엄격히 적용됩니다. 정책은 수퍼유저를 제외한 모든 사용자가 연결을 시작할 수 없도록 방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IP MIB 정보를 검색해야 하는 프로세스는 /dev/arp를 열고 "tcp" 및 "udp" 모듈을 푸시해야 합니다. 필요한 권한은 없습니다. 이 방법은 /dev/ip를 열고 “arp”, “tcp” 및 “udp” 모듈을 푸시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제 /dev/ip을 열려면 권한이 필요하므로 /dev/arp 메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다음 내용을 참조하십시오.

  • “Using Roles and Privileges (Overview)”

  • “Privileges (Overview)”

  • “Privileges (Tasks)”

Solaris 10 OS의 PAM 변경 사항

pam_deny 모듈이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소개되었으며 Solaris 6/04 릴리스에서 향상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듈은 이름이 지정된 PAM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거부할 때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pam_deny 모듈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am_deny(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10 소프트웨어에서 PAM 프레임워크에 다음의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pam_authtok_check 모듈을 사용하여 이제 /etc/default/passwd 파일의 새 조정 가능 항목을 사용하여 엄격히 비밀번호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새 조정 가능 항목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비밀번호에서 일반적인 사전 단어를 검사하는데 사용되는 쉼표로 분리된 사전 파일 목록

    • 새 비밀번호와 이전 비밀번호 사이에 필요한 최소 차이

    • 새 비밀번호에 반드시 사용되어야 하는 영문자 및 영문자의 최소 수

    • 새 비밀번호에 반드시 사용되어야 하는 대문자 및 소문자의 최소 수

    • 허용 가능한 연속 반복 문자의 수

    • 새 비밀번호에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문자의 수

    • 새 비밀번호에 공백이 허용되는가의 여부

  • pam_unix_auth 모듈은 로컬 사용자용 계정 잠금을 구현합니다. 계정 잠금은 /etc/security/policy.conf에 있는 LOCK_AFTER_RETRIES 조정 가능 항목 및 /etc/user_attrlock_after-retries 키로 사용 가능해집니다.

  • binding 제어 플래그가 정의되었습니다. PAM 모듈이 성공적이며 required로 플래그된 이전 모듈이 실패하지 않은 경우 PAM은 나머지 모듈을 생략하고 인증 요청이 성공합니다. 그러나 실패가 반환된 경우 PAM은 필요한 실패를 기록한 후, 스택의 처리를 계속합니다. 이 제어 플래그에 대한 설명은 pam.conf(4) 매뉴얼 페이지에 있습니다.

  • pam_unix 모듈이 제거되었으며 동일 또는 그 이상의 기능성을 지닌 일련의 서비스 모듈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모듈은 대부분 Solaris 9 시스템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대체 모듈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pam_authtok_check

    • pam_authtok_get

    • pam_authtok_store

    • pam_dhkeys

    • pam_passwd_auth

    • pam_unix_account

    • pam_unix_auth

    • pam_unix_cred

    • pam_unix_session

  • pam_unix_auth 모듈의 기능은 두 개의 모듈로 나누어졌습니다. pam_unix_auth 모듈은 이제 사용자용 비밀번호가 올바른지 검증합니다. 새 pam_unix_cred 모듈은 사용자 자격 증명 정보를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PAM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커버로스 자격 증명 캐시를 관리하기 위하여 pam_krb5 모듈에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커버로스 기능 강화를 참조하십시오.

pam_ldap 변경

계정 관리 기능을 제외한 다음의 pam_ldap 변경 사항이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관리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들 변경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am_ldap(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이전에 지원되었던 use_first_passtry_first_pass 옵션은 Solaris 10 소프트웨어 릴리스부터 더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들 옵션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옵션은 pam.conf에서 안전하게 제거될 수 있으며 확인 없이 무시됩니다.

  • 비밀번호 프롬프트 표시는 반드시 인증 및 비밀번호 모듈 스택의 pam_ldap 전에 pam_authtok_get을 스택에 넣고 passwd_service_auth 스택에 pam_passwd_auth을 포함하여 제공해야 합니다.

  • 이전에 지원된 비밀번호 업데이트 기능은 이 릴리스에서 server_policy 옵션과 함께 pam_authtok_store를 사용하는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 pam_ldap 계정 관리 기능은 LDAP 이름 지정 서비스의 전체 보안을 강화합니다. 구체적으로 계정 관리 기능은 다음을 수행합니다.

    • 비밀번호 에이징 및 만료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사용자가 너무 평범한 비밀번호 또는 이전에 사용한 비밀번호를 선택하지 않도록 합니다.

    • 비밀번호 만료 시기가 가까워지면 사용자에게 경고합니다.

    • 반복해서 로그인에 실패한 사용자를 잠급니다.

    • 허가된 시스템 관리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가 초기화된 계정을 비활성화할 수 없도록 방지


주 –

이전 목록에서는 명확하며 자동화된 업데이트를 변경용으로 제공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Solaris 10 이후의 릴리스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에도 기존 pam.conf 파일이 pam_ldap의 변경 사항을 반영하도록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기존 pam.conf 파일에 pam_ldap 구성이 있는 경우 업그레이드 후에 CLEANUP 파일로 통지를 받습니다. pam.conf 파일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이름 지정 및 디렉토리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aming and Directory Services (DNS, NIS, and LDAP)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보안 기능에 대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Secure Shell 기능 강화

이 기능 설명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10 OS에서는 Solaris Secure Shell의 다음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 Solaris Secure Shell은 OpenSSH 3.5p1에 기반합니다. Solaris 구현에는 OpenSSH 3.8p1 이전 버전의 기능과 오류 수정 내용 또한 포함됩니다.

  • Solaris Secure Shell으로 이제 사용자용 GSS-API 사용을 지원하며 커버로스 V를 사용하는 호스트 인증을 지원합니다.

    비밀번호 시간 경과 지원을 포함하여 PAM 지원이 향상되었습니다.

  • /etc/ssh/sshd 구성 파일에서 X11Forwarding의 기본값은 Yes입니다.

  • 이제 ARCFOUR 및 AES128-CTR 암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RCFOUR은 또한 RC4라고 합니다. AES 암호는 상대 모드의 AES입니다.

  • 추가 기능 향상에 대해서는 sshd 데몬 및 /etc/default/login에 대한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Solaris 10 OS의 보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OpenSSL 및 OpenSSL PKCS#11 엔진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릴리스의 Solaris는 /usr/sfw에 OpenSSL 라이브러리 및 명령을 포함합니다.

이 릴리스에는 또한 PKCS#11에 대한 OpenSSL 엔진 인터페이스가 있으므로 OpenSSL 사용자가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에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암호화 제공자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주 –

일부 국가에서는 암호화 수입을 제한하므로 SUNWcry 패키지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대칭형 키 암호화 알고리즘은 128비트로 제한됩니다. SUNWcry는 Solaris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패키지는 별도의 통제된 다운로드로 제공됩니다.


sshd 데몬 및 /etc/default/login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shd 데몬은 /etc/default/logilogin 명령의 변수를 사용합니다. etc/default/login 변수는 sshd_config 파일의 값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Solaris Secure Shell and Login Environment Variables”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shd_config(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Nonlogin 및 잠긴 계정에 대한 새 비밀번호 옵션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passwd 명령에는 -N- u의 두 가지 새 옵션이 있습니다. -N 옵션은 nonlogin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 항목을 만듭니다. 이 옵션은 로그인하지 않아야 하지만 반드시 cron 작업을 실행해야 하는 계정에 유용합니다. -u 옵션은 이전에 잠긴 계정의 잠금을 해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passwd(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auditconfig-setcond 옵션 제거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auditconfig 명령에 대한 -setcond 옵션이 제거되었습니다. 감사를 임시적으로 사용하지 않게 설정하려면 audit -t 명령을 사용하십시오. 감사를 다시 시작하려면 audit - s 명령을 사용하십시오.

perzone 감사 정책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perzone 감사 정책을 사용하여 비전역 영역을 개별적으로 감사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감사 데몬이 각 영역에서 실행됩니다. 데몬은 해당 영역에 특정한 감사 구성 파일을 사용합니다. 또한 감사 큐는 영역에 국한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정책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uditd(1M)auditconfig(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커버로스 기능 강화

이들 커버로스 기능 강화는 Solaris 10 릴리스에서 소개되었습니다. 기능 향상 중 몇 가지는 이전 Software Express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커버로스 프로토콜 지원이 ftp, rcp, rdist, rlogin, rshtelnet 같은 원격 응용 프로그램에서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명령 또는 데몬에 대한 매뉴얼 페이지와 krb5_auth_rules(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커버로스 기본 데이터베이스는 이제 매번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전송하지 않고 점증적인 업데이트로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점증적 전달을 사용하면 다음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서버 전체의 데이터베이스 일관성 향상

    • 네트워크 및 CPU 자원 등의 자원에 대한 필요 감소

    • 업데이트를 더욱 적시에 전달

    • 자동화된 전달 방법

  • 새 스크립트가 커버로스 클라이언트를 자동으로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리자는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빠르고 쉽게 커버로스 클라이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절차는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22장, “Configuring the Kerberos Service (Tasks)”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자세한 내용은 kclien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커버로스 서비스에 여러 가지 새 암호화 유형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들 새 암호화 유형은 보안을 향상시키고 이들 암호화 유형을 지원하는 다른 커버로스 구현과의 호환성을 향상시킵니다. 모든 암호화 유형에 대한 설명은 mech(4) 매뉴얼 페이지에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Using Kerberos Encryption Types"를 참조하십시오. 암호화 유형에는 다음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 AES 암호화 유형은 커버로스 세션의 고속, 고급 보안 암호화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AES를 사용하려면 암호화 프레임워크에서 사용 설정합니다.

    • ARCFOUR-HMAC는 다른 커버로스 버전과의 호환성을 향상시킵니다.

    • SHA1이 있는 3DES(Triple DES)는 보안을 강화합니다. 또한 이 암호화 유형은 이 암호화 유형을 지원하는 다른 커버로스 구현과의 호환성을 향상시킵니다.

  • 이제 KDC 소프트웨어와 kinit 명령은 TCP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지원을 추가하여 더욱 견고한 운영을 제공하고 다른 커버로스 구현과 더욱 잘 상호 운용되도록 했습니다. KDC는 이제 종래의 UDP 포트 및 TCP 포트에서 "수신 대기"하므로 두 프로토콜 중 하나를 사용하는 요청에 응답할 수 있습니다. kinit 명령은 KDC로 요청을 보낼 때 우선 UDP를 시도합니다. 실패하는 경우 kinit 명령은 TCP를 시도합니다.

  • IPv6 지원이 kinit , klistkprop 명령과 함께 KDC 소프트웨어에 추가되었습니다. IPv6 주소에 대한 지원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이 지원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경우 구성 매개변수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 kadmin 명령의 여러 가지 하위 명령에 -e 옵션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새 옵션을 사용하면 대표를 만들 때 암호화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admin(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pam_krb5 모듈에 대한 추가 내용은 PAM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커버로스 자격 증명 캐시를 관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pam_krb5(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커버로스 KDC, 관리 서버, kpasswd 서버 및 DNS 조회를 사용하는 호스트 또는 도메인 이름-영역 매핑의 자동 검색에 대한 지원이 제공됩니다. 이 지원으로 커버로스 클라이언트를 설치할 때 필요한 일부 단계가 감소됩니다. 클라이언트는 구성 파일을 읽지 않고 DNS를 사용하여 KDC 서버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rb5.conf(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pam_krb5_migrate라는 이름의 새 PAM 모듈이 소개되었습니다. 사용자에게 아직 커버로스 계정이 없는 경우 새 모듈을 사용하면 사용자를 로컬 커버로스 영역으로 자동 이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pam_krb5_migrate(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k5login 파일은 이제 GSS 응용 프로그램 ftpssh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rb5_auth_rules(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kproplog 유틸리티가 각 로그 항목의 모든 속성을 표시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proplog(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새 구성 파일 옵션을 사용하면 엄격한 TGT(Ticket Granting Ticket) 검증 기능을 영역별로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rb5.conf(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비밀번호 변경 유틸리티가 확장되어 Solaris Kerberos V5 관리 서버가 Solaris가 아닌 클라이언트의 비밀번호 변경 요청을 허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admin(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재생 캐시의 기본 위치가 RAM 기반 파일 시스템에서 /var/krb5/rcache/의 영구 저장소로 옮겨졌습니다. 이 새로운 기본 위치는 시스템이 다시 부트되는 경우에도 재생으로부터 보호됩니다. rcache 코드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영구 저장소를 사용하므로 전체적인 재생 캐시 성능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 이제 재생 캐시를 파일 저장소 또는 메모리 전용 저장소를 사용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키 테이블과 자격 증명 캐시 유형 또는 위치용으로 구성할 수 있는 환경 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rb5envvar(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더 이상 커버로스 GSS 메커니즘에 GSS 자격 증명 테이블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gsscred(1M), gssd(1M)gsscred.conf(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커버로스 유틸리티 kinitktutil은 이제 MIT 커버로스 버전 1.2.1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변경으로 kinit 명령에 새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ktutil 명령에 새 하위 명령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init(1)ktutil(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Solaris 커버로스 키 배포 센터(KDC)는 이제 MIT 커버로스 버전 1.2.1을 기반으로 합니다. KDC는 현재의 해시 기반 데이터베이스보다 훨씬 안정적인 btree 기반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kdb5_util(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9 사용자를 위해 이 변경은 Solaris 9 12/03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rpcbind용 TCP 래퍼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TCP 래퍼 지원은 rpcbind 명령에 추가되었습니다. 관리자는 이 지원을 사용하여 rpcbind에 대한 호출을 선택된 호스트로만 제한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rpcbind에 대한 모든 호출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rpcbind(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zonename 감사 토큰 및 감사 정책 옵션

Solaris 영역 분할 기술은 Solaris Express 2/04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영역 소프트웨어 분할 기술을 참조하십시오. 여기에서 설명하는 zonename 개선 내용은 Solaris Express 2/04 릴리스에서 소개되었습니다.

zonename 감사 토큰은 감사 이벤트가 발생한 영역의 이름을 기록합니다. zonename audit policy 옵션은 모든 영역에 대하여 감사 레코드에 zonename 토큰이 포함되어 있는지 판단합니다. 비전역 영역 사이에서 감사 클래스 사전 선택 범주가 다른 경우 각 영역에 대하여 감사 레코드를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zonename 감사 정책을 사용하면 영역별로 감사 레코드를 사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Auditing and Solaris Zones"를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audit.log(4), auditconfig(1M)auditreduce(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의 "Using Solaris Auditing in Zones"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용 사용자 명령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digest, macencrypt 명령이 이제 각 명령에서 사용 가능한 알고리즘을 나열하는 옵션을 포함합니다. macencrypt 명령에 대하여 출력에 각 알고리즘이 허용하는 키 길이를 포함합니다. 또한 encryptdecrypt 명령에서 -I <IV-file> 옵션이 제거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14장, "Solaris Cryptographic Framework (Tasks)" 및 "Protecting Files With the Solaris Cryptographic Framework"를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encrypt(1), digest(1)mac(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IKE 구성 매개변수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etc/inet/ike/config 파일에 재전송 매개변수와 패킷 시간 초과 매개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관리자는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IKE Phase 1(기본 모드) 협상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Solaris IKE는 조정에 의하여 IKE 프로토콜을 다르게 구현하는 플랫폼과 상호 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가 네트워크 간섭과 과도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조정하는 데 매개변수가 도움이 됩니다.

매개 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ke.config(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단순 인증 및 보안 레이어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는 SASL(Simple Authentication and Security Layer)를 사용하여 인증 추가, 데이터 무결성 검사 및 연결 기반 프로토콜 암호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개발자를 위한 단순 인증 및 보안 계층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17장, "Using SASL"을 참조하십시오.

이제 감사 시간을 ISO 8601 형식으로 보고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감사 레코드의 파일 및 헤더 토큰이 이제 ISO 8601 형식으로 시간을 보고합니다. 예를 들어 파일 토큰에 대한 praudit 명령의 출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전 파일 토큰:

file,Mon Oct  13 11:21:35 PDT 2003, + 506 msec, 
/var/audit/20031013175058.20031013182135.machine1
새 파일 토큰:

file,2003-10-13 11:21:35.506 -07:00, 
/var/audit/20031013175058.20031013182135.machine1
이전 헤더 토큰:

header,173,2,settppriv(2),,machine1,
Mon Oct 13 11:23:31 PDT 2003, + 50 msec
새 헤더 토큰:

header,173,2,settppriv(2),,machine1,
2003-10-13 11:23:31.050 -07:00

XML 출력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예들 들어 파일 토큰에 대한 praudit -x 명령의 출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file iso8601="2003-10-13 11:21:35.506 -07:00">
/var/audit/20031013175058.20031013182135.machine1</file>

이러한 변경을 수용하려면 praudit 출력을 구문 분석하는 사용자 정의 스크립트 또는 도구를 업데이트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27장, "Solaris Auditing (Overview)" 및 "Changes to Solaris Auditing for the Solaris 10 Release"를 참조하십시오.

기본 감사 및 보고 도구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기본 감사 및 보고 도구(BART)는 명령줄 유틸리티로 대상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내용에 대한 파일 수준에서 OEM, 고급 사용자 및 시스템 관리자가 검사하는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이 유틸리티는 시스템에 설치된 항목의 정보를 수집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BART를 사용하여 설치된 시스템을 비교하고 이후 시스템의 내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5장, "Using the Basic Audit Reporting Tool (Tasks)"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bart_manifest(4), bart_rules(4)bar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IPsec 및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IPsec는 자체의 암호화 및 인증 모듈이 아닌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를 사용합니다. 이 모듈은 SPARC 플랫폼에 대하여 최적화되었습니다. 또한 지원되는 IPsec 알고리즘 및 IPsec 등록 정보를 쿼리하기 위한 새 ipsecalgs 명령줄 유틸리티와 API가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ipsecalgs(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의 18장, "IP Security Architecture (Overview)" 및 "Authentication and Encryption Algorithms in IPsec”를 참조하십시오.

시스템 관리자용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는 Solaris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암호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cryptoadm 명령을 통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 알고리즘을 제어합니다. cryptoadm 명령을 사용하여 다음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암호화 서비스의 사용 가능한 제공자 관리

  • 특정 제공자의 알고리즘을 사용 불가능하게 설정하는 등의 암호화 보안 정책 설정

프레임워크는 AES, DES/3DES, RC4, MD5, SHA-1, DSA, RSA 및 Diffie-Hellman 알고리즘용 플러그인과 함께 제공됩니다. 플러그인은 필요한 대로 추가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encrypt, decrypt, digestmac 명령은 모두 프레임워크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13장, "Solaris Cryptographic Framework (Overview)"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다음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원격 감사 로그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이너리 감사 로그에 감사 이벤트를 기록하는 것 외에 Solaris 릴리스를 사용하여 감사 이벤트를 syslog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syslog 데이터를 생성하면 워크스테이션, 서버, 방화벽 및 라우터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Solaris 및 Solaris가 아닌 환경에서 syslog 메시지에 사용 가능한 동일한 관리 및 분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yslog.conf를 사용하여 감사 메시지를 원격 저장소로 라우팅하면 공격자가 로그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삭제하지 못하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yslog 옵션은 감사 레코드 데이터의 요약만 제공합니다. 또한 syslog 데이터가 원격 시스템에 저장되면 데이터는 서비스 거부 및 false 또는 소스 주소의 변조나 같은 “속임” 네트워크 공격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27장, “Solaris Auditing (Overview)” 및 “Audit Files”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다음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FTP 서버 개선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FTP 서버에서 다음을 포함하여 확장성 및 전송 로깅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 바이너리 다운로드에 sendfile() 기능이 사용됩니다.

  • ftpaccess 파일에서 다음의 기능이 지원됩니다.

    • flush-wait가 다운로드 또는 디렉토리 나열의 끝에서 발생하는 작동을 제어합니다.

    • ipcos는 제어 또는 데이터 연결에 대한 IPQoS(IP Quality of Service)를 설정합니다.

    • passive ports는 커널이 수신할 TCP 포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될 수 있습니다.

    • quota-info를 사용하여 할당량 정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recvbuf는 바이너리 전송용으로 사용되는 수신(업로드) 버퍼 크기를 설정합니다.

    • rhostlookup를 사용하여 원격 호스트 이름 조회를 사용 또는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endbuf는 바이너리 전송용으로 사용되는 송신(다운로드) 버퍼 크기를 설정합니다.

    • xferlog format는 전송 로그 항목의 형식을 사용자 정의합니다.

  • -4 옵션을 사용하면 FTP 서버가 독립형으로 실행될 때 오직 IPv4 소켓의 연결만 수신하게 됩니다.

FTP 클라이언트 및 서버가 이제 커버로스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ftp(4) 매뉴얼 페이지 및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Kerberos User Commands”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ftpcountftpwho가 이제 -v 옵션을 지원하는데, 이 옵션에서는 가상 호스트 ftpaccess 파일에 정의된 FTP 서버 클래스에 대한 사용자 카운트와 처리 정보를 표시합니다.

변경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FTP 클라이언트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소프트웨어에서 FTP 클라이언트가 변경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Solaris FTP 서버에 연결된 Solaris FTP 클라이언트는 디렉토리 목록 뿐 아니라 ls 명령을 사용하는 경우 일반 파일을 표시합니다. Solaris 운영 체제에 FTP 서버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 디렉토리는 목록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Solaris가 아닌 FTP 서버에 연결할 때 기본 Solaris 작동을 허용하려면 각 Solaris 클라이언트에 있는 /etc/default/ftp 파일을 편집합니다. 개별 사용자에 대하여 변경하려면 FTP_LS_SENDS_NLST 환경 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ftp(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FTP 클라이언트 및 서버가 이제 커버로스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ftp(4) 매뉴얼 페이지 및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Kerberos User Commands”를 참조하십시오.

Sun Crypto Accelerator 4000 보드에서의 인터넷 키 교환(IKE) 키 저장소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IKE는 이제 IPv6뿐 아니라 IPv4 네트워크에서도 실행됩니다. IPv6 구현의 특정 키워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fconfig(1M)ike.config(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un Crypto Accelerator 4000 보드를 연결한 경우 IKE가 계산 집약적인 작업을 보드로 옮길 수 있으므로 운영 체제가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IKE는 연결된 보드를 사용하여 공개 키, 개인 키 및 공개 인증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하드웨어에 있는 키 저장소는 추가적인 보안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kecer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의 다음 부분을 참조하십시오.

  • “IP Security Architecture(Overview)”

  • “Internet Key Exchange(Overview)”

  • “IKE and Hardware Storage”

  • “Configuring IKE(Tasks)”

  • “Configuring IKE to Find Attached Hardware”

IKE 하드웨어 가속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un Crypto Accelerator 1000 카드와 Sun Crypto Accelerator 4000 카드를 사용하여 IKE에서 공개 키 작업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작업이 카드로 오프로드됩니다. 작업을 오프로드하면 암호화가 가속화되며 Solaris 운영 체제 자원에 대한 수요가 감소됩니다.

IK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에서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 “Configuring IKE to Find Attached Hardware”

  • “Internet Key Exchange(Overview)”

  • “IKE and Hardware Acceleration”

  • “Configuring IKE(Tasks)”

  • “Configuring IKE to Find Attached Hardware”

ipseckey 기능 강화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에 IPsec 또는 IKE를 설치한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ipseckey 구문 분석기는 더욱 명확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ipseckey monitor 명령은 이제 각 이벤트에 대한 타임스탬프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pseckey(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루프백 연결을 통한 자격 증명 전달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릴리스에서는 ucred_t *가 프로세스의 자격 증명에 대한 요약 표현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이들 자격 증명은 도어 서버의 door_ucred() 또는 루프백 연결에 대한 getpeerucred ()를 사용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자격 증명은 recvmsg()를 사용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ocket.h(3HEA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감사 헤더 토큰에 호스트 정보 포함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감사 레코드의 헤더 토큰이 호스트의 이름을 포함하도록 확장되었습니다.

이전 헤더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header,131,4,login - local,,Wed Dec 11 14:23:54 2002, + 471 msec

새 확장 헤더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header,162,4,login - local,,example-hostname,
Fri Mar 07 22:27:49 2003, + 770 msec

praudit 출력을 구문 분석하는 사용자 정의 스크립트 또는 도구를 업데이트해야 이러한 변경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30장, “Solaris Auditing (Reference)” 및 “ header Token”을 참조하십시오.

감사 기능 강화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8/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소프트웨어의 강화된 감사 기능을 사용하면 트레일 소음이 줄며 관리자가 XML 스크립팅을 사용하여 트레일을 구문 분석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읽기 전용 이벤트에 대해 공용 파일은 더 이상 감사되지 않습니다. auditconfig 명령에 대한 public 정책 플래그는 공용 파일이 감사되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공용 객체를 감사하지 않으면 감사 트레일이 상당히 감소됩니다. 그러므로 민감한 파일을 읽으려는 시도를 모니터하기가 더 쉽습니다.

  • praudit 명령에는 추가 출력 형식인 XML이 있습니다. XML 형식을 사용하면 출력물을 브라우저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XML 형식은 보고서용 XML 스크립팅에 대한 소스를 제공합니다. praudi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감사 클래스의 기본 설정이 재구성되었습니다. 감사 메타 클래스는 보다 세부적인 감사 클래스를 지원합니다. audit_class(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bsmconv 명령이 더 이상 Stop-A 키 조합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Stop-A 이벤트는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감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다음 내용을 참조하십시오.

  • “Solaris Auditing(Reference)”

  • “Definitions of Audit Classes”

  • praudit Command”

  • “Solaris Auditing(Overview)”

  • “Audit Terminology and Concepts”

  • “Changes to Solaris Auditing for the Solaris 10 Release”

새 감사 토큰 path_attr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path_attr 감사 토큰에는 객체에 대한 액세스 경로 정보가 포함됩니다. 액세스 경로는 경로 토큰 객체 이하의 속성 파일 순서를 지정합니다. openat()와 같은 시스템 호출이 속성 파일에 액세스합니다. 확장된 파일 속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fsattr(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path_attr 토큰에는 세 가지 필드가 있습니다.

  • 이 토큰을 path_attr 토큰으로 식별하는 토큰 ID 필드

  • 속성 파일 경로의 섹션 수를 표시하는 계수

  • 하나 이상의 null 종료된 문자열

praudit 명령은 다음과 같이 path_attr 토큰을 표시합니다.


path_attr,1,attr_file_name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30장, “Solaris Auditing (Reference)” 및 “path_attr Token”을 참조하십시오.

비밀번호 내력 검사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컬 파일에 정의된 로그인 계정에 대하여 이전에 변경된 26개까지의 비밀번호 내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변경할 때 새 비밀번호가 이력에 있는 비밀번호 중 하나와 일치하는 경우 변경이 실패하게 됩니다. 또한 로그인 이름 검사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asswd(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crypt() 기능 강화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 암호화는 침입자가 비밀번호를 읽지 못하게 보호합니다. 소프트웨어에서 현재 다음 3가지 강력한 비밀번호 암호화 모듈이 사용 가능합니다.

  •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시스템과 호환되는 Blowfish 버전

  • BSD 및 Linux 시스템과 호환되는 MD5(Message Digest 5) 버전

  • 다른 Solaris 시스템과 호환되는 강력한 MD5 버전

새 암호화 모듈을 사용하여 사용자 비밀번호를 보호하는 방법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다음 부분을 참조하십시오.

  • “Controlling Access to Systems(Tasks)”

  • “Managing Machine Security(Overview)”

  • “Changing the Default Algorithm for Password Encryption”

모듈의 성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rypt_bsdbf(5), crypt_bsdmd5(5)crypt_sunmd5(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시스템 성능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모든 시스템 성능 기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네트워크 스택용 새 아키텍쳐” 설명이 특히 중요합니다.

네트워크 스택용 새 아키텍쳐

Solaris 10 시스템에서 이 새 아키텍쳐는 핵심적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TCP 연결용 네트워킹 스택이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매우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아키텍쳐가 변경되었습니다. 이러한 혁신으로 인하여 Solaris 네트워킹이 IP 분류 기반 무고정 디자인을 사용하여 작업 부하를 수직으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이 디자인은 동기화의 오버헤드를 줄이고 CPU 사이의 교차 통신을 감소시킵니다. 개선의 결과는 모든 네트워킹 작업 부하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 또한 이를 알 수 있습니다.

CPU 성능 카운터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CPU 성능 카운터(CPC) 시스템을 사용하면 SPARC 및 x86 프로세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성능 분석 기능을 더욱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C 명령 cpustatcputrack에는 CPU 정보를 지정하는 용도의 개선된 명령줄 구문이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Solaris OS에서는 두 개의 카운터를 지정해야 했습니다. 두 명령 모두의 구성을 통하여 카운터를 하나만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측정을 위하여 카운터 구성을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pusta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cputrack 명령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putrack(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대량 인터페이스용 시스템 성능 향상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상 영역 로컬 네트워크(VLAN) 및 터널 등 많은 수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동안 또는 그 이후 시스템 성능이 상당히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수(수 천)의 경로를 많은 수(수 천)의 인터페이스와 함께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UFS 로깅 성능 향상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UFS 로깅은 시스템 재부트 속도를 높여줍니다. 파일 시스템 트랙잭션이 이미 저장되었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이 일정한 상태라면 파일 시스템을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UFS 로깅 성능은 이 Solaris 릴리스의 비로깅 파일 시스템의 성능 수준을 개선하거나 초과합니다. SPECsfs(Standard Performance Evaluation Corporation system file server) 벤치마크의 결과는 로깅을 사용 가능으로 설정한 NFS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의 성능이 UFS이외의 로깅 성능 수준과 동일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일부 입출력 관련 구성에서 로깅 UFS 파일 시스템이 비로깅 UFS 파일 시스템의 성능보다 약 25% 우수합니다. 다른 테스트에서는 로깅 UFS 파일 시스템의 성능이 비로깅 UFS 파일 시스템의 성능보다 12배 우수합니다.

UFS 파일 시스템에서 로깅을 사용 가능으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 또는 mount_ufs(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MPO(Memory Placement Optimization)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9/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디스패처와 가상 메모리 하위 시스템은 응용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액세스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최적화하도록 향상되었습니다. 향상된 이 기능으로 인해 여러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자동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Sun Fire 3800–6800, the Sun Fire 12K, 및 Sun Fire 15K와 같은 특정 플랫폼을 지원하도록 구현되었습니다.

Solaris 메모리 배치 최적화 및 Sun Fire 서버에 대한 기술 백서는 다음 웹 사이트에서 참조할 수 있습니다.

http://sundoc.central.sun.com/dm/index.jsp

DISM(Dynamic Intimate Shared Memory) 대형 페이지 지원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9/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DISM(Dynamic Intimate Shared Memory)에 대형 페이지 지원이 제공됩니다. 이 대형 페이지 지원은 공유 메모리 크기를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공유 메모리 작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hmop(2)를 참조하십시오.

장치 관리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모든 장치 관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Solaris 10 7/05 릴리스의 새로운 장치 관리 기능을 보려면 장치 관리 향상을 참조하십시오.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드라이버

이들 드라이버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에서 신규이거나 개정된 기능입니다.

Broadcom bcm57xxbge 기가비트 이더넷 드라이버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에서는 Broadcom 5700/5701/5705/5782 기가비트 이더넷 칩셋을 지원하기 위하여 확장된 bge 드라이버가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bge(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asy가 드라이버의 IXON/IXOFF 처리

이 기능을 사용하면 x86 플랫폼에서의 소프트웨어 흐름 제어에 대한 응답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빠른 응답을 사용하면 XOFF 또는 XON 문자가 대기 중인 데이터에 포함되어 asy가 교착되는 경우를 피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sy(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ECP 병렬 포트 드라이버

x86 플랫폼에서 원래 병렬 인쇄 포트용으로 사용된 lp 드라이버에는 ECP(Enterprise CRM Platform) 모드가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새 ECPP 드라이버는 x86 시스템용의 ECP 모드가 지원되는 견고한 병렬 포트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ecpp(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UHCI 드라이버 기능 강화

x86 플랫폼용 새 UHCI(Universal Host Controller Interface) 드라이버에 인터럽트 출력 전송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새 기능을 사용하여 높은 우선 순위의 인터럽트 출력을 통하여 장치에 긴급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새 UHCI 드라이버로 제공되는 기타 새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BULK 단기 전송

  • 포트 열거

  • 다중 BULK 전송

  • Isoc IN 전송

  • BULK IN 전송

Solaris 10 3/05 릴리스에서는 UHCI 드라이버를 x86 플랫폼 및 SPARC 플랫폼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uhci(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Adaptec AdvancedRAID 제어기 지원

Adaptec AdvancedRAID 제어기에 대한 소프트웨어 지원이 x86 플랫폼용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SCSI RAID 디스크 배열을 데이터 드라이브 및 부트 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CSI CD-ROM, DVD 또는 테이프는 지원되지 않으며, 온라인 구성 또한 지원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ac(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Dell/LSI SCSI RAID PERC 제어기 지원

Dell/LSI SCSI RAID PERC 제어기에 대한 소프트웨어 지원이 x86 플랫폼용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SCSI RAID 디스크 어레이를 데이터 드라이브 및 부트 드라이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CSI CD-ROM, DVD 또는 테이프는 지원되지 않으며, 온라인 구성 또한 지원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mr(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Realtek RTL8139 NIC 지원

이 Solaris 10 OS는 x86 플랫폼에서 Realtek 패스트 이더넷 칩셋 RTL8139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rtls(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audio810 오디오 드라이버

audio810 장치 드라이버가 x86 플랫폼용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드라이버는 Intel ICH3, ICH4, ICH5 및 AMD 8111 southbridge 칩에 내장된 오디오 제어기를 지원합니다. 이 드라이버는 Solaris 오디오 믹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사용자가 오디오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소리를 재생 또는 녹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udio810(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ATA 제어기 지원

선택된 SATA 컨트롤러에 대한 소프트웨어 지원이 x86 플랫폼용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Serial ATA 하드 드라이브를 데이터 드라이브 및 부트 드라이브 모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ta(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x86 시스템의 1394(FireWire) 및 대량 저장 장치 지원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Solaris 릴리스에서 1394 OpenHCI 호스트 컨트롤러 드라이브가 x86 시스템용 지원을 포함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FireWire)에 대한 지원은 SPARC 시스템에 대하여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IEEE 1394는 또한 Apple Computer 상표 이름으로 FireWire라고 합니다.

1394는 업계 표준 직렬 버스로 100 Mbit/초, 200 Mbit/초 또는 400 Mbit/초의 전송 속도를 지원합니다. 이 버스는 높은 대역폭과 등시성(적시) 기능이 있으므로 비디오 카메라 등의 소비자용 전자 기기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ci1394(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이 Solaris 릴리스에서 SEP-2(Serial Bus Protocol 2)와 호환되는 1394 대용량 저장 장치를 지원하도록 scsa1394 드라이버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드라이버는 버스 전원 또는 자체 전원을 동시에 사용하는 1394 대용량 저장 장치입니다. 이전에는 오직 1394 비디오 카메라만 지원되었습니다.

1394 대용량 저장 장치는 이동식 매체 장치로 취급됩니다. 1394 대용량 저장 장치는 rmformat 명령을 사용하여 포맷할 수 있습니다. 1394 대용량 장치는 USB 대용량 저장 장치와 마찬가지로 사용합니다. 1394 대용량 저장 장치는 마운트, 배출, 핫-제거 및 핫-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들 장치의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ci1394(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의 8장, “Using USB Devices(Tasks)”를 참조하십시오.

IPP(Internet Printing Protocol) 수신기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네트워크의 인쇄용 IPP(Internet Printing Protocol) 수신기 기능은 Solaris 소프트웨어의 일부분으로 제공되는 Apache 웹 서버와 조합되어 작동합니다. IPP는 HTTP를 사용하여 요청을 전송합니다. 수신기는 Apache 웹 서버를 사용하여 IPP 인쇄 요청을 로드하고 처리합니다. IPP 수신기는 HTTP 요청용 포트 631을 수신한 후 요청을 인쇄 시스템으로 통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Advanced Administration을 참조하십시오.

저장 장치용 광채널 연결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기억장치 영역 네트워크(SAN)의 광채널 장치에 연결성과 다중 경로 지정 기능을 제공하는 Solaris Fibre Channel I/O 스택이 다음과 같이 향상되었습니다.

  • SPARC 플랫폼의 Solaris 설치 프로그램에서 광채널 장치 부트 지원

  • x86 플랫폼에서 광채널 장치 지원(32비트 및 64비트)


주 –

이전의 SAN 릴리스는 SunSolveSM 및 Sun Download Center(SDLC)를 통해 Solaris 8 OS와 Solaris 9 OS용 패치 세트와 패키지로 배포되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모든 SAN 기능은 Solaris 릴리스와 통합되어 배포됩니다.


SAN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관련 설명서는 http://www.sun.com/storage/san/을 참조하십시오.

확장 프린터 지원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와 Solaris 9 9/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릴리스는 다양한 범위의 프린터에 대한 통합된 지원을 위하여 수정되었습니다. 이 지원은 추가의 변환 소프트웨어, 래스터 이미지 프로세스(RIP) 및 PostScriptTM Printer Description(PPD) 파일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따라서 PPD 파일을 사용하여 Lexmark Optra E312 및 Epson Stylus Photo 1280 등의 프린터를 통하여 인쇄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프린터에 PostScript 처리 기능이 없는 환경에서 유용합니다.

기존 Solaris 인쇄 도구 또한 수정되어 lpadmin 명령에 -n 옵션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새 인쇄 큐를 만들거나 기존 인쇄 큐를 수정할 때 사용할 PPD 파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Solaris 인쇄 관리자 화면이 업데이트되어 제조사, 모델 및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인쇄 대기열용 PPD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새 기능은 이전의 Solaris 소프트웨어 릴리스와는 매우 다른 기능입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프린터 유형 목록과 프린터에서 PostScript 또는 ASCII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가의 여부에 대한 정보는 제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padmin(1M) 매뉴얼 페이지 및 System Administration Guide: Advanced Administration을 참조하십시오.

공통 Solaris 대상 디스크 드라이버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5/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Solaris 릴리스에서 SPARC 및 x86 플랫폼용 디스크 드라이버가 하나의 드라이버로 병합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인하여 다음의 세 가지 드라이버에 대한 하나의 소스 파일이 만들어졌습니다.

  • SCSI 장치용 SPARC sd

  • 광채널 및 SCSI 장치용 x86 sd

  • 광채널 장치용 SPARC ssd

이전 Solaris 릴리스에서는 SPARC 및 x86 플랫폼에서 SCSI 및 광채널 디스크 장치를 지원하기 위하여 세 가지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했습니다. format, fmthardfdisk 명령 등의 모든 디스크 유틸리티는 이러한 변경 사항을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d(7D)ssd(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그 외에도 x86 시스템에서 EFI 디스크 레이블에 대한 Solaris 지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FI 디스크 레이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EFI 디스크 레이블 사용 멀티테라바이트급 디스크 지원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의 “What’s New in Disk Management in the Solaris 10 Release?”를 참조하십시오.

휠 마우스 지원

Solaris Express 4/04 릴리스 및 Solaris 9 9/04 릴리스에 다음의 마우스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UBS 마우스 장치에서 휠 마우스 스크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USB 또는 PS/2 마우스의 휠을 돌리면 마우스가 가리키는 응용 프로그램 또는 창에서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StarSuite 및 Mozilla 응용 프로그램은 휠 마우스 스크롤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다른 응용 프로그램은 휠 마우스 스크롤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마우스가 세 개 이상인 USB 또는 PS/2 마우스 장치 지원.

USB 2.0 기능

이 설명은 Solaris Express 2/03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고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에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olaris 9 사용자용 USB 2.0 지원은 Solaris 9 4/04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oftware Express 릴리스에는 다음의 USB 2.0 기능이 포함됩니다.

  • 성능 향상 – USB 2.0 제어기에 연결된 장치의 데이터 처리 용량이 USB 1.1 장치보다 최대 40배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DVD 및 하드 드라이브 등의 고속 대용량 저장 장치에 액세스할 때 고속 USB 프로토콜의 장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역방향 호환성 – 1.0 및 1.1 장치와 호환되므로 동일한 커넥터 및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1.x 장치는 이전과 같이 동일한 1.x 케이블을 사용하거나 새로운 USB 2.0 케이블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설명과 같이 USB 2.0 장치에는 USB 2.0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USB 장치 및 용어에 대한 설명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의 “Overview of USB Devices”를 참조하십시오.

USB 2.0 장치

이 설명은 Solaris Express 2/03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고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에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olaris 9 사용자용 USB 2.0 장치 지원은 Solaris 9 4/04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USB 2.0 장치는 USB 2.0 사양을 따르는 고속 장치로 정의됩니다. USB 2.0 사양은 http://www.usb.org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 Solaris 릴리스에서 지원되는 일부 USB 장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용량 저장 장치– CD-RW, 하드 디스크, DVD, 디지털 카메라, Zip 드라이브, 디스켓 및 테이프 드라이브

  • 키보드, 마우스 장치, 스피커 및 마이크

  • 오디오 장치

Solaris 릴리스에서 확인된 USB 장치의 전체 목록을 보려면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http://www.sun.com/io_technologies/ihvindex.html

추가 저장소 장치는 scsa2usb.conf 파일을 수정하여 작동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csa2usb(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USB 2.0 장치 지원에는 다음 기능이 포함됩니다.

  • USB 버스 속도가 12Mbps에서 48Mbps로 향상됩니다. 따라서 USB 2.0 사양을 지원하는 장치를 USB 2.0 포트에 연결하면 해당 USB 1.1 장치보다 훨씬 빠르게 작동합니다.

    SPARC 및 x86 시스템에서 USB 2.0 포트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USB 2.0 PCI 카드의 포트

    • USB 2.0 포트에 연결된 USB 2.0 허브의 포트

    • 마더보드에 USB 2.0 포트가 있는 경우 시스템의 USB 포트

  • USB 2.0은 모든 PCI 기반 플랫폼에서 Soaris를 지원합니다. USB 2.0을 제공하려면 USB 2.0 PCI 카드가 필요합니다. Solaris 릴리스에 대해 검증된 USB 2.0 PCI 카드 목록은 http://www.sun.com/io_technologies/ihvindex.html을 참조하십시오.

  • 동일한 시스템에 USB 1.1과 USB 2.0 장치가 모두 있는 경우에도 USB 1.1 장치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작동합니다.

  • USB 2.0 장치는 USB 1.x 포트에서 작동하기는 하지만 USB 2.0 포트에 연결했을 때 더 뛰어난 성능을 보입니다.

USB 2.0 장치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ehci(7D)usba(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USB 케이블 및 버스 전원 장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의 “About USB in the Solaris OS”를 참조하십시오.

USB 장치용 Solaris 지원

이 설명은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x86 시스템에 대한 USB 2.0 지원 기능은 Solaris 9 4/04 릴리스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8 및 Solaris 9 릴리스에서 USB 2.0 장치의 지원은 USB Dual Framework의 USBA 1.0 버전을 통하여 제공됩니다. Solaris 10 3/05 릴리스의 USBA 2.0 프레임워크는 USBA 1.0 버전을 대체합니다.

USB 대용량 저장 장치

이 설명은 Solaris Express 2/03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고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에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olaris 9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이 기능은 Solaris 9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ftware Express 릴리스에서 모든 USB 저장 장치는 이제 볼륨 관리자를 통한 이동식 매체 장치로 액세스됩니다. 이 변경 사항은 다음 이점이 있습니다.

  • 표준 MS-DOS 또는 Windows(FAT)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USB 저장 장치가 지원됩니다.

  • 모든 USB 저장 장치를 포맷하고 분할 영역을 지정할 때 format 명령 대신 친숙한 rmformat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rmat 명령 기능이 필요한 경우 format -e 명령을 사용합니다.

  • fdisk 형식으로 분할을 지정해야 하는 경우에는 fdisk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루트 권한이 있는 mount 명령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므로 이제 루트가 아닌 사용자가 UBS 저장 장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장치는 vold에 의해 자동으로 마운트되어 /rmdisk 디렉토리 아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종료된 상태에서 새 장치를 연결하는 경우 vold에서 장치를 인식하도록 boot-r 명령을 사용하여 재구성 부트를 수행합니다. 시스템이 가동하는 상태에서 새 장치를 연결하는 경우 vold를 다시 시작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vold(1M)scsa2usb(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FAT 파일 시스템을 사용한 디스크는 마운트 및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다음 예를 보십시오.


    mount -F pcfs /dev/dsk/c2t0d0s0:c /mnt
  • LOG SENSE 페이지를 지원하는 장치를 제외한 모든 USB 저장 장치의 전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LOG SENSE 페이지가 있는 장치는 보통 SCSI 장치로 USB-to-SCSI 브리지 장치를 통해 연결됩니다. 이전 Solaris 릴리스에서는 일부 USB 저장 장치가 이동형 매체로 인식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원이 관리되지 않았습니다.

  • USB 대용량 저장 장치를 사용할 때는 응용 프로그램이 다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USB 저장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문제에 유의하십시오.

    • 기존에는 디스켓이나 Zip 드라이브와 같은 소용량 장치를 이동형 장치로 인식했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이 매체 크기를 잘못 인식할 수 있습니다.

    • 하드 드라이브 등의 배출이 불가능한 장치에 대해 응용 프로그램이 매체 배출을 요청하는 경우 성공하지만 아무 것도 수행되지 않습니다.

    모든 USB 대용량 저장 장치를 이동형 매체 장치로 처리하지 않던 이전 Solaris 릴리스의 동작으로 되돌아 가려면 /kernel/drv/scsa2usb.conf 파일을 업데이트하십시오.

USB 대용량 저장 장치의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csa2usb(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USB 대용량 저장 장치의 문제 해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의 “What’s New in USB Devices?”를 참조하십시오.

USB 드라이버 향상

이 설명은 Solaris Express 2/03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고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에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olaris 9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이 기능은 Solaris 9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절에서는 Software Express 릴리스에서의 USB 드라이버 기능 향상에 대해 설명합니다.

  • 새로운 일반 USB 드라이버 – 특별한 커널 드라이버를 작성하지 않고도 표준 UNIX read(2)write(2) 시스템 호출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USB 1.0 장치를 액세스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추가 기능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응용 프로그램이 원시 장치 데이터 및 장치 상태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제어, 벌크 전송 및 인터럽트(송수신) 전송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ugen(7D) 매뉴얼 페이지와 http://developers.sun.com/의 USB Driver Development Kit를 참조하십시오.

  • Digi Edgeport USB 지원 – 다양한 Digi Edgeport USB 대 직렬 포트 변환 장치를 지원합니다.

    • 새 장치는 /dev/term/[0-9]*/dev/cua/[0-9]*로 액세스됩니다.

    • USB 직렬 포트는 로컬 직렬 콘솔의 역할을 할 수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다른 직렬 포트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USB 포트를 통과한다는 것은 사용자에게 알려진 사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usbser_edge(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거나 http://www.digi.comhttp://www.sun.com/io를 참조하십시오.

  • 사용자 작성 커널 및 userland 드라이버에 대한 설명서 및 바이너리 지원 – Solaris 9 USB Driver Development Kit (DDK)이 제공되며 해당 설명서가 Solaris 10 OS에 적용됩니다. Driver Development Kit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USB 드라이버 개발에 대한 최신 정보는 http://developers.sun.com/을 참조하십시오.

EHCIOHCI 드라이버

이 설명은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9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이 기능은 Solaris 9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EHCI 드라이버의 기능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USB 2.0을 지원하는 향상된 호스트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와 호환

  • 고속 제어, 벌크 및 인터럽트 전송 지원

  • 현재 고속 등시성 전송에 대한 지원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USB 2.0 포트에 연결된 2.0 허브에는 USB 1.x 장치를 연결할 수 없습니다.

EHCIOHCI로 제어하는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을 참고하십시오.

  • USB 2.0 호스트 컨트롤러에는 한 개의 고속 EHCI(Enhanced Host Controller)와 한 개 이상의 저속 또는 고속 OHCI(OpenHCI Host Controller)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USB 2.0 포트에 연결된 장치는 USB 2.0의 지원 여부에 따라 EHCI 또는 OHCI 컨트롤러 중 하나에 동적으로 지정됩니다.

  • USB 2.0 및 USB 1.x 장치가 시스템에 있는 경우 시스템이 연결된 장치 유형에 따라 EHCIOHCI 드라이버가 장치 제어기를 “내보냅니다”.


    주 –

    USB 2.0 PCI 카드의 포트에 연결된 USB 2.0 저장 장치와 동일한 하드웨어 구성에서 이전 Solaris 릴리스에서 사용되었던 장치는 이 릴리스로 업그레이드 한 후 장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들 장치는 USB 2.0 장치로 인식되며 EHCI 제어기가 담당하게 되므로 이러한 변경이 발생합니다. /dev/[r]dsk/c wtxd ysz의 제어기 번호 w가 이러한 장치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ehci(7D)ohci(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논리적 장치 재설정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SCSI 디스크 드라이버는 이제 SCSI 논리 장치 재설정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복수 LUN SCSI 대상 장치에서의 오류 복구 프로세스가 향상됩니다. 이 기능은 해당 장치의 다른 논리적 장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논리적 장치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LUN을 재설정하는 기능은 복수 라우팅과 많은 수의 LUN을 제공하는 저장 장치와 결합하는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csi_reset(9F)tran_reset(9E)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네트워킹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모든 네트워킹 기능 향상에 대해 설명합니다.

가상 IP 소스 주소 선택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가상 IP 소스 주소 선택을 사용하면 시스템 관리자가 특정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 라우트된 패킷에 사용할 IP 소스 주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소스 주소는 하드웨어 장애에 영향을 받지 않는 가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vni) 또는 루프백 인터페이스에서 호스트할 수 있습니다.

가상 IP 소스 주소 선택을 IP 라우팅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하면 첫 번째 라우터 위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다중 경로 지정(중복)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형식의 다중 경로 지정은 in.routed 데몬에서 사용할 수 있는 RIPv2 라우팅 프로토콜과 함께 작동합니다.

가상 IP 소스 주소 선택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fconfig(1M)vni(7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는 신뢰할 수 있는 전송 프로토콜로 이제 Solaris 운영 체제의 TCP/IP 프로토콜 스택에 포함됩니다. SCTP는 TCP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SCTP는 홈이 여럿인, 즉 IP 주소가 하나 이상인 종단간의 연결을 지원합니다. 다중 홈에 대한 지원으로 SCTP는 전화 응용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전송 프로토콜이 되었습니다. SCTP는 또한 다중 스트리밍 및 부분적 신뢰성을 지원합니다.

Solaris 10 OS가 설치된 후 SCTP 프로토콜에 추가 구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응용 프로그램이 SCTP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서비스 정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SCTP 구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Zebra 멀티프로토콜 라우팅 제품군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10 OS에 이제 Zebra 복수 프로토콜 라우팅 제품군이 포함됩니다. 이 제품군에는 Sun 플랫폼용으로 버그가 수정된 Open Source Zebra 0.92a 라우팅 소프트웨어가 포함됩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이제 잘 알려진 개방형 소트 라우팅 프로토콜인 RIP, BGP 및 OSPF를 Solaris 기반 네트워크 관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 홈 서버에서 고가용도 네트워크용으로 OSPF 데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Zebra 패키지에는 이들 프로토콜과 zebraadm 관리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성 정보와 기타 자세한 내용은 /etc/sfw/zebra/README.Solaris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IPsec 및 NAT 순회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IKE는 이제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의 배후에서 IPsec 보안 연결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오직 IPv4 네트워크를 통한 ESP 프로토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NAT를 통과하는 IPsec 보안 연결은 Solaris Crypto Accelerator 4000 보드로 가속화할 수 없습니다. IKE 가속에는 문제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pseckey(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nfsmapid 데몬 기능 향상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고 Solaris 10 3/05 릴리스에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NFS 버전 4에서 nfsmapid 데몬은 숫자 UID(User Identification) 또는 숫자 GID(Group Identification)에서 문자열 형태로나 그 반대 방향으로의 매핑을 제공합니다. 문자열 표현은 NFS 버전 4 프로토콜에서 owner 또는 owner_group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known_user의 UID가 123456이며 이 사용자가 이름이 system.anydomain.com인 클라이언트를 운용하는 경우 known_user@anydomain.com으로 매핑됩니다. NFS 클라이언트는 known_user@anydomain.com이라는 문자열 표현을 NFS 서버로 보냅니다. NFS 서버는 문자열 표현, known_user@anydomain.com을 고유한 UID 123456으로 매핑합니다. nfsmapid/etc/nsswitch.conf 파일에서 passwdgroup 항목을 사용하여 매핑 수행 시 참조할 데이터베이스를 결정합니다.

nfsmapid가 올바로 작동하려면 NFS 버전 4의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도메인이 반드시 동일해야 합니다. nfsmapid는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도메인이 동일한지 확인하도록 다음의 엄격한 우선 순위 규칙으로 도메인을 구성합니다.

  • 데몬은 우선 /etc/default/nfs 파일에서 NFSMAPID_DOMAIN 키워드에 지정된 값을 확인합니다. 값을 찾으면 지정된 값이 다른 문자열보다 우선하게 됩니다. 지정된 값은 송신 속성 문자열에 추가되며 수신 속성 문자열과 비교됩니다.

  • NFSMAPID_DOMAIN에 지정된 값이 없는 경우 데몬은 DNS 이름 서버의 DNS TXT 레코드에서 도메인 이름을 확인합니다. nfsmapid는 특정 DNS 레코드를 찾기 위하여 resolv.conf(4) 구성 파일을 사용합니다.

  • DNS TXT 레코드에 도메인 이름이 없는 경우 기본적으로 nfsmapid 데몬은 로컬 DNS 도메인을 사용합니다.


주 –

DNS TXT 레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NFS 버전 4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도메인을 제공하는 DNS 서버에서 _nfsv4idmapdomain TXT 레코드를 구성하십시오. TXT 레코드를 사용하면 확장이 용이하며 단일 제어 지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여러 개의 DNS 도메인이 있지만 UID 및 GID 이름 공간이 하나뿐이면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동일한 NFSMAPID_DOMAIN 값을 사용해야 합니다. DNS를 사용하는 사이트의 경우 nfsmapid_nfsv4idmapdomain에 할당된 값에서 도메인 이름을 가져옴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네트워크에 DNS가 구성되어 있지 않으면 처음 시스템을 부트할 때 Solaris OS가 sysidconfig(1M)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NFS 버전 4 도메인 이름을 묻는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nfsmapid(1M)sysidtool(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sendmail 버전 8.13

sendmail 버전 8.13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도입되었으며 Solaris 10 OS의 기본 기능이 되었습니다. 이 새 버전의 sendmail은 많은 새 기능을 제공하지만 FallBackSmartHost 옵션이 가장 중요한 추가 기능입니다.

FallBackSmartHost 옵션 때문에 더 이상 main.cfsubsidiary.cf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main.cf은 MX 레코드를 지원하는 환경에서 사용되었습니다. subsidiary.cf은 완전히 작동하는 DNS가 없는 환경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MX 레코드 대신 스마트 호스트가 사용되었습니다.

FallBackSmartHost 옵션은 통합된 구성을 제공합니다. 이 옵션은 모든 환경에서 마지막으로 가능한 우선순위의 MX 레코드와 같은 작동을 합니다. 메일을 클라이언트로 전달하기 위해 이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실패한 MX 레코드에 대한 백업 또는 페일오버로 사용되는 제대로 연결된 또는 “스마트” 호스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sendmail 버전 8.13은 또한 다음을 제공합니다.

  • 추가 명령줄 옵션

  • 추가 및 개정된 구성 파일 옵션

  • 추가 및 개정된 FEATURE 선언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sendmail 버전 8.12가 TCP 래퍼 사용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주 –

Solaris Express 8/04의 경우 sendmail 버전 8.13이 기본 기능입니다. sendmail 버전 8.13을 참조하십시오.


TCP 래퍼는 액세스 제어 목록에 대하여 특정 네트워크 서비스를 요청하는 호스트의 주소를 확인함으로써 액세스 제어를 구현하는 방식을 제공합니다. 요청은 이에 따라 허용 또는 거부됩니다. 이 액세스 제어 메커니즘 외에도 TCP 래퍼는 또한 네트워크 서비스용 호스트 요청을 기록하며, 이는 유용한 모니터 기능입니다. 액세스 제어 아래에 있는 네트워크 서비스의 예는 rlogind, telnetd, ftpd 등입니다.

이 Solaris 릴리스에서는 이제 sendmail 버전 8.12로 TCP 래퍼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검사로 다른 보안 수단이 생략되지는 않습니다. sendmail에서 TCP 래퍼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네트워크 요청을 허용하기 전에 요청의 소스를 검증하는 검사가 추가됩니다. hosts_access(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주 –

Solaris 9 릴리스에서는 inetd(1M)sshd(1M)에 TCP 래퍼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Sun Java System Message Queue

Solaris 6/04 릴리스에서는 Sun Java System Message Queue 3.5 SP1 Platform Edition이 소개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버전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이전에 소개된 Sun Java System Message Queue (MQ) 3.0.1을 대체합니다.


주 –

Solaris 9 사용자를 위한 Message Queue 3.0.1은 Solaris 9 12/02 릴리스에서 SPARC 플랫폼용으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9 8/03 릴리스에서는 이 기능을 x86 플랫폼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un Java System Message Queue 3.5 SP1 Platform Edition은 분산된 IT 시스템을 통합하는 저렴한 가격의 표준 기반 고성능 메시징 시스템입니다. 이 Message Queue(MQ)는 Java Messaging Services(JMS) 1.1 규격을 사용하며 JAXM(첨부 파일이 있는 SOAP 1.1)을 통하여 웹 서비스 메시징을 지원합니다.

새 3.5 릴리스에서는 이전의 3.0.1 릴리스와 비교하여 다음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 C 메시징 API – 레거시 C/C++ 응용 프로그램과의 연결을 위한 Native-to-the-wire C-API입니다. TCP 및 SSL 전송이 지원됩니다.

  • 클라이언트 연결 페일오버 – 연결이 끊길 경우 클라이언트가 자동으로 클러스터의 다른 브로커로 다시 연결합니다.

  • 고급 원격 모니터링 기능 – JMS 기반 API를 사용하면 브로커 통계, 대상 통계 및 VM 통계를 모니터할 수 있습니다.

  • Java Enterprise System의 Sun Cluster 지원 – Java Enterprise System에서 사용할 수 있는 MQ용 Sun Cluster Agent에서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HA)와 함께 파일 기반 데이터 저장소를 사용하여 HA 기능을 MQ로 제공합니다.

  • J2EE 1.4 호환성 – J2EE Connector Architecture 1.5 지원을 사용하면 MQ 3.5에서 MQ 자원 어댑터를 통해 모든 J2EE 1.4 호환 응용 프로그램 서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동적 메시지 흐름 제어 – 흐름 제어를 사용하여 처리 능력을 관리하고 시스템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어 옵션에는 가장 오래된 항목 거부, 최신 항목 거부, 낮은 우선 순위 거부 및 흐름 제어 등이 포함됩니다.

  • 로컬 대상 및 클러스터 전달 정책 – 정책 구성을 사용하여 클러스터의 브로커로 메시지 전달의 처리 능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새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docs.sun.comSun Java System Message Queue Release Notes를 참조하십시오.

Sun Java System Application Server

Sun Java System Application Server Platform Edition 8이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전에는 Sun Java System Application Server 7이 SPARC 플랫폼용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x86 플랫폼용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un Java System Application Server Platform Edition 8은 Solaris 6/04 릴리스에서 Edition 7을 대체합니다.


주 –

Solaris 9 사용자를 위해 Application Server 버전 7이 SPARC용은 Solaris 9 12/02 릴리스에서, x86 플랫폼용은 Solaris 9 12/02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un Java System Application Server Platform Edition 8은 Sun Microsystems의 J2EE 1.4 호환 응용 프로그램 컨테이너로 개발자와 부서 구현용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제품에서는 다음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 J2EE 1.4 호환 – 최신 J2EE 기술 표준을 지원하고 응용 프로그램 이식성을 보장합니다.

  • JavaServer Faces에 대한 통합 지원 – 개발자가 최신 표현 계층 기술인 JavaServerTM Face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관리 GUI 및 로그 뷰어 – 로그 뷰어의 개선된 표시 기능과 검색 기법을 통해 관리자의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 배포툴 – 텍스트 편집기를 보완하는 GUI 기반 도구로, 개발자가 이를 사용하여 J2EE 구성 요소를 어셈블하고 J2EE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 개발자 생산성 향상 – 특히 개발자의 생산성을 늘리기 위한 기능 향상은 프로세스 수 축소, 메모리 단위 축소, 서버 시작 속도 증가 및 배포 속도 증가 등입니다.

이 제품에 대한 중요한 내용은 http://www.sun.com/software/의 Sun Java System Application Server 제품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새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docs.sun.com/Sun Java System Application Server Platform Edition 8 Release Notes를 참조하십시오.

NFS 버전 4 포함 CacheFS 사용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캐시 파일 시스템 CacheFSTM는 일반적인 비휘발성 캐싱 메커니즘입니다. CacheFS는 작고 빠른 로컬 디스크를 사용하여 특정 파일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CacheFS를 사용하여 NFS 환경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CacheFS는 NFS의 다른 버전과 다르게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와 백 파일 시스템이 모두 NFS 버전 2 또는 버전 3을 실행하는 경우 파일이 클라이언트가 액세스하는 용도의 프론트 파일 시스템에 캐시됩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모두 NFS 버전 4를 실행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기능합니다. 클라이언트가 CacheFS 파일 시스템의 파일로 액세하기 위하여 처음 요청하면 요청은 프론트(또는 캐시된) 파일 시스템을 우회하여 직접 백 파일 시스템으로 전달됩니다. NFS version 4의 경우 더 이상 파일이 프론트 파일 시스템으로 캐시되지 않습니다. 모든 파일 액세스는 백 파일 시스템이 제공합니다. 또한 프론트 시스템에서 캐시되는 파일이 없으므로 프론트 파일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도록 의도된 CacheFS 특정 마운트 옵션은 무시됩니다. CacheFS 특정 마운트 옵션은 백 파일 시스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주 –

시스템을 처음 NFS 버전 4용으로 구성하는 경우 콘솔에 캐싱이 더 이상 수행되지 않는다는 경고가 표시됩니다.


NFS 버전 4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vacation 유틸리티 기능 강화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5/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자동 생성된 응답을 수신할 수신 메시지를 지정할 수 있도록 vacation 유틸리티가 개선되었습니다. 이러한 개선으로 비밀 또는 계약 내용을 알 수 없는 사람과 공유하는 경우를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팸 메일 발송자" 또는 알 수 없는 사람이 보낸 메시지에는 응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은 수신되는 송신자의 전자우편 주소를 .vacation.filter 파일의 도메인 또는 전자우편 주소 목록과 비교하여 작동합니다. 이 파일은 사용자가 만들어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에 저장합니다. 일치되는 도메인 또는 주소가 있는 경우 응답이 송신됩니다. 일치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 응답이 송신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vacation(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MILTER, sendmail의 새 메일 필터 API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MILTER, sendmail의 새 메일 필터 API는 다른 업체 프로그램이 메타 정보와 내용을 필터하기 위하여 처리되는 동안 메일 메시지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Solaris 10 3/05 릴리스에서 추가된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음이 필요합니다.

  • sendmail 바이너리가 Solaris 9 릴리스부터 사용할 수 있는 -DMILTER로 컴파일되어야 합니다.

  • Solaris 10 OS에 있는 /usr/lib/libmilter.so 파일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usr/include/libmilter/mfapi.h 파일 및 /usr/include/libmilter/mfdef.h 파일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두 파일은 Solaris 10 OS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Solaris 10 3/05 릴리스를 사용하는 경우 필터를 작성하고 sendmail을 구성하여 작성한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ndmail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IPv6 고급 소켓 API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IPv6 Advanced Sockets API는 Solaris Sockets API를 현재 버전의 RFC 2292에 적합하도록 업데이트합니다. 고급 API는 ICMP 패킷을 조작하고 인터페이스 정보를 얻고 IPv6 헤더를 조작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Programming Interfaces Guide를 참조하십시오.

/usr/lib/mail의 내용이 /etc/mail/cf로 이동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usr/lib/mail 디렉토리의 내용은 읽기 전용 파일 시스템일 수 있으며, 이제 쓰기 가능한 /etc/mail/cf 디렉토리에 위치합니다. 이렇게 변경됨에 따라 m4 구성에 대한 지원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음의 예외에 유의해야 합니다. /usr/lib/mail/sh/check-hostname/usr/lib/mail/sh/check-permissions 쉘 스크립트는 이제 /usr/sbin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역방향 호환성을 위하여 심볼 링크가 각 파일의 새 위치를 가리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설치 동안 IPv6 기능 추가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설치 동안 IPv6 사용을 선택하면 여러 가지 새 IPv6 기능이 시작됩니다.

  • 호스트 데이터베이스 및 ipnode 리포지토리용 /etc/nsswitch.conf 파일 정책이 동기화되어 ipnode와 호스트에 대하여 동일한 이름 지정 저장소를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호스트는 임의의 ipnode 저장소에 있는 IPv6 주소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 해당 호스트를 서비스하는 IPv6 루트가 없는 경우 원격 호스트용 IPv6 주소를 사용하지 않도록 대상 주소 선택이 수정되었습니다. 대신 IPv4 주소를 사용하며, 원격 호스트에 연결할 때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IPv6를 사용하는 호스트의 네트워크에 IPv6 라우터가 없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라우터가 없으므로 호스트는 로컬 링크 외의 IPv6 루트를 알 수 없습니다. 이전에는 기본 IPv6 주소로 연결을 시도할 때 호스트에 제한 시간 초과가 발생했습니다. 대상 주소 선택용 새 기능을 사용하면 호스트가 기본으로 IPv4 대상 주소를 사용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제한 시간 초과 문제가 없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IPv6 임시 주소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IPv6 주소의 인터페이스 ID는 인터페이스의 하드웨어 특정 주소로 자동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인터페이스가 이더넷 카드이면 인터페이스 ID는 인터페이스의 MAC 주소로 자동 구성됩니다. 그러나 시스템 관리자에 따라 노드에 있는 인터페이스의 하드웨어 특정 주소를 비밀로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IPv6 임시 주소 기능은 RFC 3041 “Privacy Extensions for Stateless Autoconfiguration in IPv6”에 정의된 개인 정보 확장 표준을 구현합니다. 임시 주소 기능을 사용하면 관리자가 임의로 생성 및 수정된 EUI-64 형식 인터페이스 ID를 IPv6 노드 인터페이스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는 임시 주소의 지속 시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구성 후, IPv6 데몬 in.ndpd는 해당 인터페이스에 대한 임시 인터페이스 ID를 자동으로 생성할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생성된 MAC 주소 기반 인터페이스 ID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routeadm 명령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새 routeadm 명령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모든 인터페이스에서 IP 전달 및 라우팅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routeadm를 통하여 설정한 모든 설정은 부트할 때 구성에서 읽은 시스템 기본 설정에 우선합니다.

routeadm 명령에는 시스템의 모든 IPv4 및 IPv6 인터페이스에서 전역 패킷 전달 기능을 사용 또는 사용 안 하도록 설정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routeadm은 모든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해 라우팅 데몬을 켜서 시스템을 라우터로 설정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IPv6 환경에서 routeadm을 사용하여 호스트에 대해 동적 라우팅을 사용 가능 또는 사용 불가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routeadm(1M) 매뉴얼 페이지 및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TCP 멀티데이터 전송

오직 64비트 커널을 실행하는 시스템에서만 멀티데이터 전송(MD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8/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멀티데이터 전송을 사용하면 전송 동안 네트워크 스택이 한 번에 하나 이상의 패킷을 네트워크 장치 드라이버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호스트 CPU 사용률 또는 네트워크 처리량이 향상되어 패킷당 처리 비용이 절감됩니다.

MDT 기능은 이 기능을 지원하는 장치 드라이브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DT는 기본으로 사용 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MDT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려면 /etc/system 파일에 다음 줄을 포함합니다.

# ndd -set /dev/ip ip_multidata_outbound 0

자세한 내용은 ip(7P)ndd(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TREAMS Programming Guide를 참조하십시오.

ifconfig router 옵션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ifconfig의 새 라우터 옵션을 사용하여 개별 인터페이스에서 IP 패킷 전달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ifconfig routerifconfig -router는 각각 IPv4와 IPv6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IP 패킷 전달을 사용 또는 사용 불가로 설정합니다. 라우터 옵션은 IFF_ROUTER 인터페이스 플래그를 설정합니다.

이러한 새 옵션은 개별 인터페이스에서 IP 패킷 전송을 구성하기 위한 ndd 변수인 interface-name:ip_forwardinginterface-name:ip6_forwarding을 대체합니다. ndd 변수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지만 역방향 호환성을 위하여 이 Solaris 릴리스에 남겨 두었습니다. 여전히 interface-name 접두어 없이 ip_forwardingip6_forwarding를 사용하여 시스템의 모든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IP 전달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fconfig(1M), ip(7P)ip6(7P)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 기본 주소 선택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10 운영 체제에는 IPv6 기본 소스 및 대상 주소 선택에 대한 문서화되고 확정된 알고리즘이 제공됩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이 기능을 사용하여 제한적으로 정책 테이블로 주소 선택 프로시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IPv6 기본 주소 선택 기능은 IPv6 소스 및 대상 주소 선택용의 표준화된 메소드입니다.

선택 메커니즘은 정책 테이블을 사용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책 테이블을 편집하여 특정 주소 접두어에 더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후, 해당 접두어에 속하는 주소는 이름 조회 API에 의하여 다른 주소보다 먼저 정렬됩니다. 또한 정책 테이블에서 소스 및 대상 접두어에 레이블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정하면 특정 소스 주소가 오직 특정 대상 주소에만 사용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IPv6 기본 주소 선택을 구현하기 위해 Solaris 운영 체제에서는 이제 /etc/inet/ipaddrsel.conf 파일 및 /usr/sbin/ipaddrsel 명령을 포함합니다. ipaddrsel.conf를 사용하여 IPv6 기본 주소 정책 테이블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런 후, ipaddrsel>를 사용하여 정책 테이블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또한 ifconfig 명령은 이제 “preferred” 옵션을 포함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모든 IPv6 통신에 대하여 소스 주소로 사용할 특정 주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paddrsel.conf(4), ipaddrsel(1M)ifconfig(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NFS 및 자동 마운트 서비스 사용 불가 설정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rc 스크립트로 부트 시 일반적으로 nfsd, mountd, statd, lockd 및 자동 데몬인 automountd 등의 NFS 데몬이 기본적으로 시작됩니다. 이제 컴퓨터에서 NFS 및 자동 마운트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스크립트가 NFS 데몬과 자동 마운트 데몬을 시작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작동 방식은 다음에 설명하는 것과 같습니다.

  • /etc/init.d/autofs에서 호출하는 automount 유틸리티가 이제 자동 마운트 맵에 유효한 항목이 있는 경우에만 부트 시 automountd를 시작합니다.

  • 시스템에 NFS 내보내기가 있는 경우에만 부트 시 /etc/init.d/nfs.server에서 mountd , nfsd, statdlockd를 시작합니다.

  • /etc/vfstab에 NFS 파일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만 /etc/init.d/nfs.client에서 statd lockd를 시작합니다.

NFS 및 자동 마운트 서비스는 부트할 때 시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 명령을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필요한 때에 이들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automount 유틸리티가 automountd 데몬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mount 명령과 -F nfs 옵션을 사용하면 lockdstatd 데몬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automountd 데몬이 lockdstatd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share 명령과 -F nfs 옵션을 사용하면 nfsd, mountd, lockdstatd 데몬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NFS와 자동 마운트 서비스를 사용 안 하도록 설정하는 이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은 이익을 제공합니다.

  • 컴퓨터에서 불필요한 데몬을 실행하지 않으므로 보안이 향상됩니다.

  • 파일 시스템을 내보내는 프로세스가 단순화됩니다. nfsd mountd 데몬 그리고 필요한 경우 lockd statd-nfs 옵션과 함께 share 명령을 사용하여 시작됩니다. 따라서 더 이상 /etc/dfs/dfstab 파일을 편집한 후 /etc/init.d/nfs.server 프로그램을 호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작동 방식으로 하나의 명령을 사용하여 NFS 내보내기를 구성할 수 있으며, 구성 파일을 편집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러나 내보내기가 /etc/dfs/dfstab 파일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 시스템이 다시 부트되면 해당 내보내기가 자동으로 계속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ountd(1M), lockd(1M), statd(1M)nfsd(1M)의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 6to4 라우터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IPv6 네트워크에서는 이제 6to4 터널을 지원하는 하나 이상의 라우터를 구성하여 IPv4(Internet Protocol Version 4) 네트워크를 통해 패킷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6to4 터널을 전환 방법으로 사용하여 IPv4에서 IPv6로 네트워크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RFC 3056 및 3068을 구현합니다.

IPv6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IPv6를 통한 패킷 터널링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9/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IPv6 터널을 통한 IPv4 및 IPv6 터널을 통한 IPv6 모두에 대하여 IPv6를 통한 터널링이 가능합니다. IPv4 패킷 또는 IPv6 패킷은 IPv6 패킷에서 캡슐화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단일 Solaris 시스템에서 다중 웹 사이트 호스팅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Solaris 네트워크 캐시 및 가속기(NCA) 커널 모듈에서 웹 서버의 다중 인스턴스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Solaris 시스템을 사용하여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 기반 가상 웹 호스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olaris 소프트웨어는 단일 구성 파일 /etc/nca/ncaport.conf를 사용하여 NCA 소켓을 IP 주소에 매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ncaport.conf(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IPQoS(IP Quality of Service)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9/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IPQoS(IP Quality of Service)는 Solaris 운영 체제의 새 기능입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IPQoS를 사용하여 고객과 핵심 프로그램에 다양한 수준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IPQoS를 사용하여 관리자는 서비스 수준 계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계약은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고객에게 가격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회사에서는 IPQoS를 사용하여 핵심 응용 프로그램이 덜 핵심적인 응용 프로그램보다 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받도록 응용 프로그램의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IPQoS(Internet Protocol Quality of Service)용 사용자 선택기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8/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IPQoS 기능에는 기존 uid 선택기를 보완한 사용자 선택기가 포함되었습니다. 사용자 선택기를 사용하여 사용자 이름 또는 사용자 ID를 ipqosconf 파일에 있는 filter 절의 기준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uid 선택기의 경우에는 사용자 ID만 값으로 승인했습니다. ipqosconf 파일의 다음 filter 절은 사용자 선택기를 보여 줍니다.


filter {
        name myhost;
        user root;
}

자세한 내용은 ipqosconf(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RIPv2(Routing Information Protocol version 2)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9/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이제 RIPv2(Routing Information Protocol version 2)를 지원합니다.

RIPv2는 RIPv1 프로토콜에 CIDR(Classless Inter-Domain Routing) 및 VLSM(Variable-Length Subnet Mask) 확장을 추가했습니다. MD5(Message Digest 5) 확장은 악의적인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라우터를 잘못 지정하지 못하도록 보호합니다. 또한 새 in.routed 구현에는 기본 제공된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ICMP) Router Discovery(RFC 1256) 메커니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RIPv2는 PPP 연결이 멀티캐스트를 포함하여 사용 설정된 경우 멀티캐스트를 지원합니다. RIPv2는 유니캐스트도 지원합니다. /etc/gateways 파일을 사용하여 브로드캐스트 주소를 구성하면 RIPv2가 브로드캐스트를 지원합니다.

RIPv2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n.rdisc(1M), in.routed(1M)gateways(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개발자 도구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모든 개발 도구에 대해 설명합니다. DTrace 동적 추적 기능은 특히 중요한 기능입니다.

개발자는 또한 보안 및 시스템 관리 부분에서 이들 새 기능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합니다.

동적 추적 기능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DTrace는 Solaris 사용자, 관리자 및 개발자에게 새로운 수준의 커널 및 사용자 프로세스 관찰 기능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동적 추적 기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DTrace 동적 추적 기능을 참조하십시오.

GCC 버전 3.4.3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GCC는 GNU Software Foundation에서 개발한 개방형 소스 “C” 컴파일러입니다. 빌드 도구로는 gmake, bison, binutils, gnuM4, flex 등이 있습니다.

Perl 버전 5.8.4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새로운 기본 Perl(Practical Extraction and Report Language) 버전이 Solaris 10 OS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Perl의 새 기본 버전은 버전 5.8.4입니다. Solaris 10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한 후 직접 설치했던 모듈을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모듈 설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의 “Perl 5”를 참조하십시오.

Perl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erl(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스레드당 모드 개선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프로세스 또는 코어 내에서 개별 스레드를 지정할 수 있도록 truss, pstackpflags 명령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개발자와 시스템 관리자는 큰 다중스레드 응용 프로그램의 작동과 디버깅을 위한 대상 특정 스레드의 작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USB 최종 사용자 장치 지원 향상

이 개선 내용은 Solaris Express 5/04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새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모든 현재 Edgeport USB 대 직렬 장치가 이제 이 Solaris 릴리스에서 작동합니다. USB 1.1 오디오 및 기타 등시성 장치가 이제 USB 1.0 고속 허브의 배후에서 작동합니다.

새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이 인터페이스는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USBA(Universal Serial Bus Architecture) 2.0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가 Solaris 10 릴리스의 일부분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매뉴얼 페이지 9F 및 9S 섹션에 usb_* 기능 및 구조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Writing Device Drivers를 참조하십시오.

USBA 프레임워크는 이제 USBA 2.0이라고 합니다. 이전 DDK에서 USBA 1.0 인터페이스로 작성된 USB 드라이버는 Solaris 10 소프트웨어에서 오직 바이너리만 호환됩니다. Solaris 10 소프트웨어에서 이들 드라이버의 소스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ls 기능 강화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제 ls 명령으로 파일 시간을 초 또는 나노초 단위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ls 명령 개선을 참조하십시오.

문자열 변환용 새 기능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7/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커널 모듈 개발자는 문자열을 long 정수로 변환하는 두 가지 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di_strtol()ddi_strtoul () 기능을 사용하여 문자열에서 각각 long 정수 및 서명되지 않은 long 정수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새 기능은 유연한 입력, DDI 규격 및 향상된 오류 감지 등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ddi_strtol(9F)ddi_strtoul(9F)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pstack 명령에 대한 Java 지원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7/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pstack 명령이 최신 버전의 Java를 사용하는 경우 Java 프레임을 표시하도록 향상되었습니다. 호출 스택에 있는 각 Java 프레임에 대하여 사용 가능한 경우 기능과 라인 번호가 표시됩니다.

pstack(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용 새 메커니즘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는 이제 SSL(Secure Sockets Layer) 및 TLS(Transport Layer Security) 프로토콜에 대하여 다음의 메커니즘을 지원합니다.

  • CKM_SSL3_PRE_MASTER_KEY_GEN

  • CKM_SSL3_MASTER_KEY_DERIVE

  • CKM_SSL3_KEY_AND_MAC_DERIVE

  • CKM_SSL3_MASTER_KEY_DERIVE_DH

  • CKM_TLS_PRE_MASTER_KEY_GEN

  • CKM_TLS_MASTER_KEY_DERIVE

  • CKM_TLS_KEY_AND_MAC_DERIVE

  • CKM_TLS_MASTER_KEY_DERIVE_DH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는 Solaris 시스템의 응용 프로그램이 암호화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아키텍쳐입니다. 프레임워크와의 모든 상호 작용은 RSA Security, Inc.의 연구기관인 RSA Laboratories의 PKCS#11 Cryptographic Token Interface(Cryptoki)를 기반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PKCS #11 기능: C_GetMechanismList”(Solaris Security for Developers Guide)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의 제공자용 판매 또는 비판매 옵션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에 연결된 암호화 제공자의 공급업체는 더욱 유현하게 Sun Microsystems의 인증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는 이제 판매용 및 비판매용 수출 배포를 모두 지원합니다.

판매용 암호화 제품은 미국 정부가 모든 국가로 선적할 수 있도록 허가한 제품입니다. 그러나 미국 정부가 보안 위험으로 간주하는 대상 국가로는 판매용 제품을 선적할 수 있습니다. 비판매용 암호화 제품은 미국 정부가 국내용으로만 허가하거나 정부가 면제한 국가에만 허가한 제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elfsign(1) 매뉴얼 페이지 및 Solaris Security for Developers Guide의 부록 F, “Packaging and Signing Cryptographic Providers”를 참조하십시오.

링커 및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이 설명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새로 추가되었으며 Solaris Express 5/04 릴리스에서 개정되었습니다. 링커 및 라이브러리 업데이트는 또한 Solaris 9 12/02 및 후속 릴리스에서 도입되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10 OS에는 문자열 테이블 압축, 비참조 섹션 제거 및 비참조 종속성 감지와 같은 링커 편집기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신 기능 강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Linker and Libraries Guide의 부록 D, "Linker and Libraries Updates and New Features"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Express 5/04 릴리스에서 도입된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일 시스템의 재구성에서 많은 구성 요소가 /usr/lib에서 /lib로 옮겨졌습니다. 링커 편집기 및 런타임 링커 모두의 기본 검색 경로가 각각 적절히 변경되었습니다.

  • 시스템 저장본 라이브러리는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더 이상 완전히 통계적으로 링크된 실행 파일을 만들 수 없습니다.

  • crle 명령의 -A 옵션에 대체 종속성을 정의할 수 있는 유연성이 커졌습니다.

이전 Software Express 파이럿 프로그램에서 도입된 개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링크 편집기에서 ELF 객체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정의가 더욱 유연해졌습니다.

  • 런타임 링크 감사 인터페이스 la_objfilter()가 추가되었습니다.

  • 공유 객체 필터링이 각 기호 기반의 필터링을 제공하도록 확장되었습니다.

  • 스레드 로컬 저장고가 제공되었습니다.

  • -z ignore 옵션이 링크 편집 동안 참조되지 않은 섹션을 제거하도록 확장되었습니다. ld(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보호된” 맵 파일 지시어를 사용하여 기호 표시를 보다 유연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 dlopen(3DL ) 및 dlsym(3DL) 조회 구문이 새 모드 RTLD_FIRST로 확장되었습니다.

  • ldd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비참조 종속성을 확정할 수 있습니다. ldd(1) 매뉴얼 페이지의 -U 옵션을 참조하십시오.

계층화된 드라이버 인터페이스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3/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10 운영 체제는 커널 모듈이 장치에 대하여 열기, 읽기 및 쓰기 등의 장치 액세스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LDI”라고 하는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새 계층화된 드라이버 인터페이스 집합을 통해 제공되는 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개발자는 LD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Solaris 커널에서 직접 특성, 블록 또는 STREAMS 장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는 LD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장치 계층화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새 아키텍쳐는 또한 관리자에게 커널 내의 장치 사용에 대한 관찰성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ldi_*(9F) 및 di_*(3DEVINFO)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prtconffuser 유틸리티가 다음 기능을 포함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prtconf 명령을 통한 “장치 계층화”– 이 명령은 장치 보조 노드 및 장치 사용 정보를 표시합니다. 이 유틸리티는 또한 커널 모듈이 현재 열어 놓은 보조 노드를 표시합니다.

    prtconf(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fuser 명령을 통한 “장치 사용도” – 이 명령은 장치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이 명령은 또한 Solaris 커널 내에서 일반 Solaris 커널 하위 시스템 또는 사용자 프로세스가 시작되고 장치에 액세스한 때를 표시합니다.

    fuser(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접두어 ldi_로 시작하는 계층화된 드라이버 인터페이스. 이들 인터페이스는 장치 액세스용으로 사용되며 커널 수준에서 장치 정보를 구하는 데 사용됩니다. 매뉴얼 페이지는 9F 절의 인터페이스용으로 제공됩니다. 사용자 수준에서 장치 정보 라이브러리 인터페이스 집합은 응용 프로그램 내에서 커널 장치 사용 정보 검색을 위해 제공됩니다. 3DEVINFO 부분의 LDI libdevinfo 인터페이스에 대한 매뉴얼 페이지가 제공됩니다. 또한 LDI 아키텍처가 제공하는 커널 장치 사용 정보를 표시하는 내용은 prtconf(1M)fuser(1M) 매뉴얼 페이지에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riting Device Drivers의 13장, “Layered Driver Interface (LDI)”를 참조하십시오.

makecontext() 기능 변경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3/04 릴리스와 Solaris 9 9/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ucontext_t 구조의 uc_stack 구성원 의미가 makecontext(3C) libc 라이브러리 기능에 대한 입력으로 적용되는 경우 변경됩니다. 바이너리 호환성은 이전 버전의 Solaris와 Solaris 10 OS 간에 유지됩니다.

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Solaris 10 OS용으로 재컴파일되기 전에 반드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makecontext(3C)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ingle UNIX Specification, 버전 3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2/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Solaris 릴리스는 Single UNIX Specification, Version 3(SUSv3)을 따릅니다. SUSv3을 사용하여 POSIX.1-1990, POSIX.1b-1993, POSIX.1c-1996, POSIX.2-1992 및 POSIX.2a-1992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Solaris 사용자용 SUSv3 업데이트 효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Solaris 10 릴리스 노트의 "SUSv3(Single UNIX Specification 버전 3) 변경 사항"을 참조하십시오.

고급 API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IPv6 Advanced Sockets API는 Solaris Sockets API를 현재 버전의 RFC 2292에 적합하도록 업데이트합니다. IPv6 고급 소켓 API를 참조하십시오.

개발자를 위한 단순 인증 및 보안 계층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및 인터페이스가 있는 공유 라이브러리 개발자는 SASL(Simple Authentication and Security Layer)을 사용하여 인증 추가, 데이터 무결성 검사 및 연결 기반 프로토콜 암호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SASL은 다음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 인증, 프라이버시 및 무결성 서비스가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용 API를 제공하는 라이브러리 libsasl

  • 다른 업체 플러그인으로 새 인증 메소드, 이름 규정 규칙 및 재산 등록 정보 저장 등을 추가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자 인터페이스(SPI)

  • 개발용 헤더 파일

  • 다음 메커니즘용으로 Sun이 제공하는 플러그인

    • EXTERNAL

    • PLAIN

    • CRAM-MD5

    • DIGEST-MD5

    • GSS-API

    • GSS-SPNEGO

개발자는 SASL을 사용하여 세부적인 보안 메커니즘에 대한 고려 없이 일반 API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SASL을 적절히 사용하도록 개발되면 새 보안 메커니즘, 이름 지정 및 사용자 규정 플러그인 및 zuxprop 플러그인을 다시 컴파일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SL은 RFC 2222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SASL은 SASL을 지원하는 다음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특별히 적용됩니다.

  • IMAP

  • SMTP

  • ACAP

  • LDAP

SASL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libsasl(3LIB)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olaris Security for Developers Guide를 참조하십시오.

이벤트 포트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벤트 포트는 응용 프로그램이 분리된 소스에서 이벤트를 생성하고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프레임워크는 전체적인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고 여러 객체에서 이벤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ort_create(3C)signal.h(3HEAD)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코어 파일 내용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에서는 coreadm, gcoremdb 유틸리티에 대한 개선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코어 파일 내용 개선을 참조하십시오.

최소 작업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이며 Solaris 10 1/06 릴리스에서 강화되었습니다.

최소 작업은 단순한 최소 작업을 빠르게 수행하는 libc에 API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응용 프로그램이 다른 동기화 프리미티브나 플랫폼 특정의 어셈블리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메모리를 세밀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작업에는 추가, “and” 부울 기능 및 “or” 부울 기능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tomic_ops(3C)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WBEM 파일 변경

이 기능 설명은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에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usr/sadm/mof 디렉토리의 MOF(Managed Object Format) 파일의 여러 가지가 변경되었습니다.

  • Solaris_VM1.0.mof 파일은 Solaris_VM2.0.mof로 개정되었으며 Solaris_VM3.0.mof로 다시 개정되었습니다.

  • 로컬 파일 시스템 클래스는 Solaris_VM2.0.mof에서 새 파일인 Solaris_FS1.0.mof로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Solaris_FS1.0.mof는 저장 장치에 관련된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 Solaris_VM1.0.mof 파일에 있는 두 개의 공급자인 Solaris_DiskDriveSolaris_DiskPartition이 새 Solaris_DMGT.1.0.mof 파일로 이동되었습니다. Solaris_DMGT.1.0.mof 파일에는 디스크, 디스크 분할 영역 및 기타 장치 관리 클래스를 표현하는 클래스가 있습니다.

  • 이 릴리스에는 또 다른 새 MOF 파일인 Solaris_NFS1.0.mof가 있습니다. Solaris_NFS1.0.mof 파일은 NFS 장치에 관련된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이 파일에는 Solaris_VM2.0.mof의 NFS 클래스뿐 아니라 NFS 공유(또는 “내보내기”) 및 마운트를 구성하고 모니터하는 새 클래스가 들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용 권한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 이상 프로세스가 root를 실행하는 데 수퍼유저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시스템 관리자가 수퍼유저 개능을 독립적인 프로세스 권한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권한은 권한을 통하여 구현됩니다. 개발자는 권한을 사용하여 제한된 작업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하며 해당 권한의 유효 기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권한을 사용하면 권한이 부여된 프로그램이 침해당하는 경우 발생했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호환성을 위하여 root로 실행되는 수정되지 않는 프로그램에 모든 권한이 부여됩니다.

권한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처리 권한 관리를 참조하십시오. 권한 설정 및 획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etppriv(2)getppriv(2)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권한 조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riv_str_to_set(3C)priv_addset(3C)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Solaris Security for Developers Guide를 참조하십시오.

개발자용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는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암호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libpkcs11(3LIB) 및 더 높은 수준을 통하여 프레임워크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는 암호화를 사용하는 개발자에게 다음 기능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암호화 기능용 사용자 수준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이들 인터페이스에서는 예를 들어 암호화, 해독, 메시지 다이제스트 및 서명 등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업계 표준인 RSA Security Inc. PKCS #11 Cryptographic Token Interface(Cryptoki)가 API의 역할을 합니다.

    프레임워크는 다음 암호화 알고리즘을 지원합니다.

    • AES

    • DES/3DES

    • RC4

    • MD5

    • SHA-1

    • DSA

    • RSA

    • D-H

  • Sun 및 다른 업체 개발자용 사용자 수준의 플러그인 가능 인터페이스 관리자는 이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사용자 수준의 암호화 알고리즘 제공자에서 새 플러그인을 추가합니다. 관리자는 기존 제공자를 다른 구현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서비스 제공자 인터페이스(SPI)는 PKCS#11 표준을 사용합니다. 다른 업체 바이너리를 서명, 패키징 및 설치하기 위한 도구가 제공됩니다.

  • AES, DES/3DES 및 RSA 등의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암호화 및 디지털 서명 알고리즘의 소프트웨어 구현 최적화. 이들 구현은 SPARC 플랫폼 및 UltraSPARC 플랫폼용으로 최적화되었습니다.

  • 암호화 플러그인을 추가 또는 제거하는 용도의 관리 CLI 도구 cryptoadm 설정 암호화 보안 정책 및 기타 관련 관리 기능. cryptoadm(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다음 libpkcs11(3LIB), pkcs11_softtoken(5)pkcs11_kernel(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시스템 관리자용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를 참조하십시오.

Solaris 암호화 프레임워크에 플러그인을 공급하려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암호화 가속기 공급업체는 Sun Microsystems에 더 자세한 내용을 문의해야 합니다.

SPARC: 소프트웨어 개발자용 64비트 패키지 변경 사항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10 운영 체제에서 32비트 구성 요소와 64비트 구성 요소를 단일 패키지로 제공함으로써 패키징을 단순화했습니다. SPARC: 64비트 패키지 변경 사항을 참조하십시오.

GSS-API 응용 프로그램용 SPNEGO 유사 메커니즘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Solaris 10 OS에는 SPNEGO 프로토콜(IETF RFC 2478)을 기반으로 하는 GSS-API 보안용 새 GSS-API “유사 메커니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순하며 보호된 GSS-API Negotiation(SPNEGO)은 복수 보안 메커니즘을 지원하는 GSS-API 구현 기반 응용 프로그램에 가장 유용합니다. SPNEGO는 두 개의 응용 프로그램이 GSS-API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교환하며 다른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메커니즘을 알 수 없는 경우 적용할 수 있습니다.

SPNEGO는 다음 객체 식별자로 표현되는 유사 보안 메커니즘입니다.


iso.org.dod.internet.security.mechanism.snego (1.3.6.1.5.5.2)

GSS-API 피어는 SPNEGO를 통하여 대역폭 내에서 자체의 자격 증명이 공통 GSS-API 보안 메커니즘을 공유하는지 판단합니다. 메커니즘을 공유하는 경우 피어는 공통 메커니즘을 선택하여 보안 컨텍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ech(4)mech_spnego(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olaris Security for Developers Guide를 참조하십시오.

소재지 그룹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gramming Interfaces Guide에 소재지 그룹(lgroup)과 상호 작용하는 인터페이스를 설명하는 장이 새로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응용 프로그램에서 CPU와 메모리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일부 시스템에서는 성능이 향상됩니다.

pmap의 스레드 스택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pmap 유틸리티가 스레드 스택에 레이블을 적용하여 스택을 더욱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pmap(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DOOR_REFUSE_DESC 플래그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door_create() 기능에 새 플래그 DOOR_REFUSE_DESC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플래그를 사용하면 인수 설명을 허용하지 않는 도어 서버를 더욱 간단히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oor_create(3DOOR)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스택 검사 API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택 검사 API를 사용하면 Sun ONE Studio에서 사용 가능한 스택 검사 컴파일러와의 고급 상호 작용이 가능합니다. 이들 API는 스택 검사가 사용 설정되어 컴파일된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어야 하며, 자체의 스택을 관리하거나 자체 스택의 오버플로를 감지하는데 사용합니다.

고유의 스레드 라이브러리를 유지 관리하는 개발자는 setustack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라이브러리 사용자가 스택 검사를 사용 가능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컴파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stack_getbounds(3C), stack_setbounds(3C)stack_inbounds(3C)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소프트웨어 개발자용 crypt() 기능 강화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ftware Express 릴리스에는 crypt () 기능에 새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crypt_gensalt()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향상을 통해 관리자는 사용자의 UNIX 로그인 비밀번호를 감추기 위해 사용되는 알고리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MD5 및 Blowfish에 대한 모듈이 포함됩니다. MD5 모듈은 crypt_sunmd5crypt_bsdmd5에 있습니다. Blowfish 모듈은 crypt_bsdbf에 있습니다.

개발자는 대체 비밀번호 은닉 알고리즘에 대한 새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는 반드시 수작업이 아닌 crypt_gensalt() 기능을 사용하여 crypt() 기능으로 전달할 salt 문자열을 만들어야 합니다.

대체 알고리즘용 모듈은 crypt.conf(4) 파일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module_path 필드는 다음 두 개의 필수 기능을 구현하는 공유 라이브러리 객체에 대한 경로를 지정합니다.

  • crypt_gensalt_impl() – salt 문자열 생성

  • crypt_genhash_impl() – 암호화된 비밀번호 생성

자세한 내용은 crypt(3C)policy.conf(4)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madvise() 함수에 대한 새 플래그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madvise() 함수를 사용하면 커널이 사용자 정의 메모리 영역에 대한 액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Solaris 릴리스에는 madvise() 함수에 대한 다음 3개의 새 플래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MADV_ACCESS_LWP – 지정된 경량 프로세스(lightweight process, LWP) 자원 할당 우선 순위 제공

  • MADV_ACCESS_MANY – 시스템 전체에 걸쳐 프로세스가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주소 범위 지정

  • MADV_ACCESS_DEFAULT – 시스템 기본값에 대한 주소 범위의 액세스 패턴 재설정

madvise()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advise(3C)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libumem을 사용하여 메모리 할당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libumem은 사용자 모드(비커널 모드) 메모리 할당자 라이브러리입니다. libumem에는 사용자가 메모리 누수 및 메모리 사용과 관련된 기타 장애를 디버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malloc()과 같은 표준 응용 프로그램 바이너리 인터페이스(ABI) 할당자가 사용되는 방식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사용자 모드 응용 프로그램은 임의의 수의 메모리 바이트를 요청합니다. 그러면 할당된 메모리의 주소가 로드된 포인터가 반환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libumem(3LIB)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스마트 카드 터미널 인터페이스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8/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스마트 카드 인터페이스는 스마트 카드 터미널을 위한 공용 인터페이스 집합입니다. 카드 터미널 공급업체는 사용자 수준 공유 라이브러이에서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Solaris에 있는 자체 스마트 카드 터미널용 장치 수준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Solaris 스마트 카드 터미널 인터페이스 집합은 Linux 스마트 카드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 터미널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Linux의 카드 터미널 지원 라이브러리는 간단한 조작만으로 Solaris 환경으로 포트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olaris Smartcard Administration Guide를 참조하십시오.

스마트 카드 미들웨어 API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9/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스마트 카드 프레임워크가 이제 저수준 미들웨어 API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API는 스마트 카드 판독기를 사용하여 스마트 카드와 데이터를 교환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API는 Sun BladeTM 및 Sun RayTM 시스템과 같은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Java 언어 또는 C로 작성된 응용 프로그램은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ibsmartcard(3LIB) 매뉴얼 페이지 및 /usr/share/javadoc/smartcard의 JavaDocs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Solaris Smartcard Administration Guide를 참조하십시오.

파일 시스템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10 OS의 새로운 기능과 원래 2002년 5월 배포된 Solaris 9 OS 이후 기능이 강화된 모든 파일 시스템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NFS 버전 4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Express 8/04의 경우 NFS 버전 4가 기본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10 OS에는 NFS 버전 4 분산 파일 액세스 프로토콜에 대한 Sun의 구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버전은 NFS가 발전하는 다음의 논리적 단계입니다. NFS 버전 4 프로토콜은 RFC 3530에 지정되었으며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찬조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버전은 공급업체 중립 및 운영 체제 중립이 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NFS 버전 4는 파일 액세스, 파일 잠금 및 마운트 프로토콜을 하나의 통합된 프로토콜로 통합하여 방화벽을 통한 흐름을 쉽게 하고 보안을 강화했습니다. Solaris에서 구현된 NFS 버전 4는 SEAM으로 알려진 커버로스 V5와 완전히 통합되어 인증, 통합 및 프라이버시를 제공합니다. 또를 NFS 버전 4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사용되는 보안 추가 기능을 협상할 수 있습니다. NFS 버전 4를 사용하여 서버는 서로 다른 파일 시스템에 대하여 다양한 보안 추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Solaris에서 구현된 NFS 버전 4는 서버가 파일에 대한 관리를 클라이언트에게 위임하는 기술인 위임이 포함됩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는 클라이언트에게 알리지 않고 수정이 수행되지 않으므로 왕복 작업의 수가 감소됩니다. 프로토콜에는 또한 작업 복합이 포함되며, 따라서 복수 작업이 단일 “회선상의” 요청으로 조합됩니다.

NFS 버전 4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의 6장, “Accessing Network File Systems(Reference)”를 참조하십시오.

기본으로 UFS 로깅 사용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4/04 릴리스와 Solaris 9 9/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다음 조건을 제외하고 모든 UFS 파일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로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로깅을 사용하지 않도록 명시적으로 설정된 경우

  • 로그용 파일 시스템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이전의 Solaris 릴리스에서는 UFS 로깅을 사용가능 하도록 수동으로 설정해야 했습니다.

UFS 로깅은 완전한 UFS 작업을 구성하는 여러 개의 메타 데이터 변경 사항을 트랜잭션으로 패킹합니다. 일련의 트랜잭션이 디스크 상의 로그에 기록된 후 실제 UFS 파일 시스템의 메타데이터로 적용됩니다.

UFS 로깅에는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트랜잭션 로그로 인하여 파일 시스템이 이미 일정한 경우 시스템 중단 또는 불완전한 종료 후에 fsck를 실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 Solaris 9 12/02 릴리스부터는, UFS 로깅의 성능이 향상되거나 로깅을 사용하지 않는 파일 시스템의 성능 수준을 능가합니다. 로깅을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은 여러 개의 업데이트를 단일 업데이트의 동일한 데이터로 변환하므로 성능이 향상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 가지 필요한 오버헤드 디스크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의 “Solaris 10 릴리스 파일 시스템의 새로운 기능”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mount_ufs(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NFS 클라이언트 개선 사항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 강화으로 NFS 클라이언트의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 유선 전송 크기에 대한 제한이 완화되었습니다. 이제 유선 전송 크기는 기본 전송의 성능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UDP에 대한 NFS 전송 제한은 여전히 32KB입니다. 그러나 TCP가 UDP의 데이터그램 제한이 없는 스트리밍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TCP를 통한 최대 전송 크기가 1MB로 늘어났습니다.

  • 이전에는 모든 쓰기 요청이 NFS 클라이언트와 NFS 서버에 의해 일련화되었습니다. NFS 클라이언트는 응용 프로그램이 동시 쓰기뿐만 아니라 동시 읽기와 쓰기를 단일 파일에 수행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forcedirectio mount 옵션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서 이 기능을 사용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 내에서 모든 파일에 대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directio()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단일 파일에서 이 기능을 사용 가능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새 기능이 사용 가능하지 않을 경우 파일에 대한 쓰기가 일련화된다는 점에 주의하십시오. 또한 동시 쓰기나 동시 읽기 및 쓰기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파일에 대해 더 이상 POSIX 의미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 NFS 클라이언트에서 더 이상 UDP 포트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전에 UDP를 통한 NFS 전송은 처리되지 않은 각 요청에 대해 별도의 UDP 포트를 사용했습니다. 이제 기본적으로 NFS 클라이언트는 예약된 단일 UDP 포트만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지원은 구성이 가능합니다. 동시 포트를 추가로 사용할 경우 향상된 확장성으로 인해 시스템 성능이 높아진다면 추가 포트를 사용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능은 처음부터 이런 유형의 구성 기능이 있는 TCP를 통한 NFS 지원을 미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멀티테라바이트급 UFS 파일 시스템

오직 64비트 커널을 실행하는 시스템에서만 멀티테라바이트급 UFS 파일 시스템 지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8/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10 OS에서는 64비트 Solaris 커널을 실행하는 시스템에서 멀티테라바이트급 UFS 파일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이전에 UFS 파일 시스템은 64비트 및 32비트 모두에서 약 1TB로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모든 UFS 파일 시스템 명령 및 유틸리티는 멀티테라바이트급 UFS 파일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처음에는 1TB 미만의 UFS 파일 시스템을 작성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newfs -T 명령을 사용하여 멀티테라바이트급 파일 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해당 파일 시스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은 멀티테라바이트급 파일 시스템에 알맞게 조절될 수 있도록 inode 및 조각 밀도를 설정합니다.

멀티테라바이트급 UFS 파일 시스템에 대한 지원은 멀티테라바이트급 LUN이 사용 가능한 것으로 가정합니다. 이들 LUN은 Solaris 볼륨 관리자 볼륨으로 제공되거나 1Tbyte 이상인 물리적 디스크로 제공됩니다.

멀티테라바이트급 UFS 파일 시스템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 16TB 크기의 UFS 파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나중에 크기를 최대 16TB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16TB 미만의 파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물리적 디스크 및 Solaris 볼륨 관리자의 로컬 볼륨에 멀티테라바이트급 파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1 Tbyte 이상의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UFS 로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테라바이트급 파일 시스템은 UFS 로깅을 사용 가능으로 설정하여 성능이 향상됩니다. 또한 멀티테라바이트급 파일 시스템은 로깅이 사용 가능으로 설정되면 fsck 명령을 실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로깅 가용성이 향상됩니다.

멀티테라바이트급 UFS 파일 시스템의 제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1TB 이상의 파일 시스템을 32비트 Solaris 커널을 실행하는 시스템에 마운트할 수 없습니다.

  • 64비트 Solaris 커널을 실행하는 시스템에서 1TB 이상의 파일 시스템에서 부트할 수 없습니다. 이 제한 사항은 root(/) 파일 시스템을 멀티테라바이트급 파일 시스템상에 둘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 1Tbyte 이상의 개별 파일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UFS 파일 시스템의 TB당 최대 파일 수는 1백만입니다. 이 제한 사항은 fsck 명령을 사용하여 파일 시스템을 확인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 줍니다.

  • 멀티테라바이트급 UFS 파일 시스템에 설정할 수 있는 최대 할당량은 1024바이트 블럭의 2TB입니다.

  • 멀티테라바이트급 UFS 파일 시스템의 스냅샷 생성에 fssnap 명령을 사용하는 것은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의 “Solaris 10 릴리스 파일 시스템의 새로운 기능”을 참조하십시오.

장치 파일 시스템(devfs)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devfs 파일 시스템은 Software Express 릴리스에 있는 장치를 관리합니다. 사용자는 /dev 디렉토리에 있는 항목을 통해 모든 장치에 계속 액세스합니다. 이러한 항목은 /devices 디렉토리에 있는 항목에 대한 심볼릭 링크입니다. /devices 디렉토리의 내용은 이제 devfs 파일 시스템으로 제어합니다. /devices 디렉토리에 있는 항목은 시스템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장치의 현재 상태를 동적으로 나타냅니다. 이들 항목에는 인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devfs 파일 시스템에서 다음의 사항이 개선되었습니다.

  • /devices 디렉토리에서의 작업 결과로 장치 항목이 연결됩니다. 사용되지 않는 항목은 분리됩니다.

  • 시스템을 부트하는 데 필요한 항목만 연결되므로 시스템 부트 성능이 향상됩니다. 새 장치 항목은 장치가 액세스되면 추가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devfs(7FS)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EFI 디스크 레이블 사용 멀티테라바이트급 디스크 지원

오직 64비트 커널을 실행하는 시스템에서만 멀티테라바이트급 디스크 지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10 OS에서는 64비트 Solaris 커널을 실행하는 시스템에서 1TB보다 큰 디스크를 지원합니다.

EFI(확장할 수 있는 펌웨어 인터페이스) 레이블은 물리 디스크 및 가상 디스크 볼륨에 대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UFS 파일 시스템은 EFI 디스크 레이블과 호환되며 1TB보다 큰 UFS 파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릴리스에는 또한 1TB보다 큰 디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업데이트된 디스크 유틸리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SCSI 드라이버, ssd는 현재 최대 2TB까지의 디스크만 지원합니다. 2TB 이상의 디스크 용랑이 필요한 경우 Solaris 볼륨 관리자와 같은 디스크 및 저장소 관리 제품을 사용하여 더 큰 용량의 장치를 만드십시오.

EFI 디스크 레이블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를 참조하십시오. 이 설명서에는 중요한 정보 및 제한 사항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는 기존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EFI 디스크 레이블을 사용하는 것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이 Solaris 릴리스에서는 Solaris 볼륨 관리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1TB보다 큰 디스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Solaris 볼륨 관리자의 멀티테라바이트급 볼륨 지원을 참조하십시오.

Autofs 환경용 새 구성 파일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autofs 환경을 위한 새 구성 파일인 /etc/default/autofs는 autofs 명령 및 autofs 데몬을 구성하는 또 다른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제 이 새 구성 파일에서 명령줄에서 하는 것과 동일한 내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명령줄에서 지정하는 내용과 달리 이 파일은 운영 체제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에도 지정 내용을 보존합니다. 또한 더 이상 autofs 환경의 기존 작동을 보존하기 위하여 중요한 시작 파일을 업데이트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 키워드를 사용하여 지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AUTOMOUNTD_ENV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환경에 서로 다른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는 automountd-D 인수와 동등합니다.

  • AUTOMOUNTD_NOBROWSE는 모든 autofs 마운트 지점에 대하여 브라우징을 ON/OFF 합니다. 이 명령은 automountd-n 인수와 동등합니다.

  • AUTOMOUNTD_TRACE는 각 원격 프로시저 호출(RPC)를 확장하며 확장된 RPC를 표준 출력으로 표시합니다. 이 키워드는 automountd-T 인수와 동등합니다.

  • AUTOMOUNTD_VERBOSE는 콘솔에 대한 상태 메시지를 기록하며, automountd 데몬용 -v 인수와 동등합니다.

  • AUTOMOUNT_TIMEOUT은 파일 시스템을 분리하기 전까지의 해당 파일 시스템의 휴지 기간을 설정합니다. 이 키워드는 automount 명령용 -t 인수와 동등합니다.

  • AUTOMOUNT_VERBOSEautofs 마운트, 마운트 해제 및 기타 중요하지 않은 이벤트에 대하여 통지합니다. 이 키워드는 automountd-v 인수와 동등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automount(1M)automountd(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X11 윈도우화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모든 X11 윈도우화 기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최신 Solaris 10 7/05 릴리스에 도입된 Xorg 서버 개선 사항을 보려면 데스크탑 기능 향상을 참조하십시오.

Xorg X 서버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제 X.Org Foundation X11R6.8 개방형 릴리스의 Xorg X 서버가 x86 시스템에 제공됩니다. 이 서버는 X.Org 및 XFree86 개방형 릴리스를 기반으로 하며 Linux 및 기타 플랫폼에 공통적으로 사용됩니다. 이 서버는 XFree86 및 Xorg 서버용으로 작성된 다른 업체 드라이버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하드웨어에 대하여 고성능과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 릴리스에서는 Xorg 서버에서 제공되지 않는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를 위하여 계속 Xsun 서버를 제공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Xorg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이들 매뉴얼 페이지를 찾으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man -M /usr/X11/man Xorg.

Xfixes Xserver 확장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ec용으로 포괄적인 커서 지원을 위하여 개방형 소스 커뮤니티에서 Xfixes Xserver 확장이 추가되었습니다. 508 내게 필요한 옵션.

Xscreensaver 프로그램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8/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Xscreensaver는 타인이 시스템 세션에 액세스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모니터 화면을 잠급니다. Xscreensaver는 화면이 잠겨 있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Java Desktop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xscreensaver(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XEvIE(X Event Interception Extension)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XEvIE는 낮은 수준의 인터페이스로서 모든 키보드 및 마우스 이벤트를 가로채서 해당 이벤트를 필요에 따라 읽고 사용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X 확장을 사용하면 Java Desktop 시스템의 기술을 포함하여 도움이 되는 기술을 더욱 잘 통합할 수 있습니다.

FreeType 2.1.x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FreeType 2.1.x는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제공하는 개방형 소스 라이브러리입니다. 이 API는 파일 형식에 상관 없이 동일한 방식으로 글꼴 내용에 액세스합니다. 또한 일부 형식별 API는 글꼴 파일의 특정 데이터를 액세스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Typ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freetype.org에 있습니다.

Xserver 가상 화면 향상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Xserver 가상 화면 기능은 Java Desktop 시스템에서 내게 필요한 옵션을 지원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단 하나의 프레임 버퍼를 가진 시스템에서 확대 소프트웨어를 지원할 수 있게 합니다.

Xrender 확장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 Xrender 기능은 Solaris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는 StarSuite 소프트웨어 제품군 등의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Xrender 기능은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에 현대적 모양을 제공합니다. Xrender는 알파 블렌딩 및 투명도 효과를 위한 하드웨어 처리를 사용합니다.

언어 지원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10 OS의 새로운 기능과 원래 2002년 5월에 배포된 Solaris 9 OS 이후 기능이 강화된 모든 언어 지원 기능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유니코드 버전 4.0 지원

유니코드 버전 3.2 지원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Solaris 유니코드 로켈은 유니코드 버전 4.0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니코드 버전 4.0에서는 유니코드 버전 3.2와 비교해 1226개의 새 문자를 도입했습니다. 이 버전에는 또한 “Unicode Standard 4.0”(ISBN 0-321-18578-1)에 설명된 대로 규약 변경 사항 및 정보 변경 사항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표준은 http://www.unicode.org/standard/standard.html에서 온라인으로 참조할 수 있습니다.

UTF-8 정오표가 원래 유니코드 버전 3.1에서 출간되고 유니코드 버전 3.2에서 업데이트된 이후 UTF-8 문자 형식이 더욱 안전한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또한 다음과 같이 iconv 코드 변환 및 OS 수준 복수바이트 기능에서 더욱 안전한 UTF-8 문자 표시 및 바이트 시퀀스를 구현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 언어 환경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국제화된 도메인 이름 지원을 위한 코드 변환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0/03 릴리스에 새로 추가되었으며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개정되었습니다. Solaris 9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이 기능은 Solaris 9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국제화된 도메인 이름(IDN)을 사용하면 호스트 및 도메인 이름으로 영어가 아닌 기본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어가 아닌 호스트 및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려면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가 이러한 이름을 해당 응용 프로그램에서 RFC 3490에 지정된 대로 ASCII 호환 인코딩(ASCII Compatible Encoding, ACE) 이름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시스템 관리자 및 최종 사용자는 네트워크나 시스템 관리 응용 프로그램에서 아직 영어가 아닌 IDN을 지원하지 않는 기존의 시스템 파일 및 응용 프로그램에서 ACE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기능은 다양한 지원 옵션 인수가 있는 변환 API, 전용 IDN 인코딩 변환 유틸리티 및 iconv 코드 변환을 제공하여 변환을 보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국제 언어 환경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iconv 코드 변환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단일 바이트 PC 및 Windows 코드 페이지와 다양한 유니코드 형식 간의 새로운 iconv 코드 변환 기능 및 중요한 여러 동양권 언어 코드 페이지와 UCS-2LE가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 언어 환경 설명서의 부록 A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iconv_en_US.UTF–8(5)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새 Solaris 유니코드 로켈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7/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9 9/04 릴리스 및 Solaris 10 3/05 릴리스에서 로켈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음 Unicode 로켈이 Solaris에 추가되었습니다.

  • nl_BE.UTF-8(벨기에 플라망어)

  • nl_NL.UTF-8(네덜란드어)

  • ar_SA.UTF-8(사우디 아라비아)

  • el_GR.UTF-8(그리스)

  • pt_PT.UTF-8 (포르투갈)

  • cs_CZ.UTF-8(체코 UTF-8)

  • cs_CZ.UTF-8@euro(체코 UTF-8 + euro)

  • hu_HU.UTF-8(헝가리 UTF-8)

새 로켈은 시스템 로그인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켈 관리자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3 릴리스와 Solaris 9 9/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로켈 관리자를 사용하면 명령줄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Solaris OS용 로켈을 확인하고 구성할 수 있습니다. localeadm 도구를 사용하면 시스템에 설치되었거나 특정 장치 또는 디렉토리에 상주하는 로케일 패키지의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현재 시스템에 로켈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스템에 동유럽 지역의 로켈을 모두 추가할 수 있습니다. localeadm(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이 기능이 도입되기전에는 시스템을 설치한 후 컴퓨터의 로켈을 변경하려면 개별 패키지를 추가하거나 제거해야 했습니다. 이 경우 패키지를 누락하거나 잘못 볼 수 있으므로 오류의 가능성이 많았습니다. 이 도구는 Solaris 설치 프로그램에서 로켈 선택 로직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은 여전히 Solaris 로켈을 올바로 설치하기 위한 기본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표준 유형 서비스 프레임워크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와 Solaris 9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표준 유형 서비스 프레임워크(STSF)는 플러그인 가능한 객체 기반 아키텍쳐로 사용자가 위상적으로 복잡한 텍스트 레이아웃과 렌더링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레임워크의 플러그 가능 아키텍쳐를 통해 사용자는 다른 글꼴 래스터화 엔진 및 텍스트 레이아웃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원하는 시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플러그 가능 아키텍쳐는 글꼴을 관리하며 응용 프로그램 고유 글꼴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STSF에는 서버측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렌더링을 처리할 수 있도록 표준 API와 X 서버 확장이 모두 포함됩니다. STSF는 Sun Microsystems에서 지원하는 개방형 소스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API 사용 방법은 http://stsf.sourceforge.net를 참조하십시오.

자동 인코딩 검색기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자동 인코딩 검색기는 전역 문자 처리에 유용합니다. 자동 인코딩 검색기는 범용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특정 파일 또는 문자열의 인코딩을 쉽게 감지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언어에 간단히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인코딩 정보가 지정되지 않은 웹 페이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기술 자료 및 기계 번역 도구 등 또한 액세스하는 언어의 인코딩을 감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 인코딩 검색기 도구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단순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auto_ef(1) 또는 libauto_ef(3LIB)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보조 창 지원이 포함된 SunIM 기반의 한국어 엔진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한국인은 한국어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키보드 입력 메소드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 창이 있는 새 한국어 엔진을 사용하면 한국어 입력기(IM)를 제어 및 구성할 수 있는 네 개의 보조 창이 제공됩니다.

  • 창 하나에서 사용자 기반의 기본 설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또 다른 창에서 한국어 문자를 포인트 앤 클릭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가상 키보드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역시 다른 창에서는 코드 지점에 기초하는 특수 문자 중에서 필요한 기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특수한 제어판 내에서 모든 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IM은 세 가지의 개별 키보드 레이아웃(2벌식, 3벌식 390 및 3벌식 최종)을 지원합니다.

모든 인도어에 대한 공통 음역 기반 입력 메소드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운영 체제의 유니코드(UTF-8) 로켈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이제 인도 지역 언어에서 쉽고 직관적으로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CDE 응용 프로그램, StarSuite 또는 Mozilla와 상호 작용하는 사용자는 인도어 스크립트와 더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음역 기반 입력기(IM)를 선택한 후 인도어 스크립트를 소리나는 대로 영어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력된 문자는 선택된 스크립트로 표시되며 기본 레이아웃 및 쉐이퍼 모듈을 통해 올바르게 모양이 형성되고 렌더링됩니다. 인도어의 경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입력 방법은 음역이므로 이러한 지원 기능을 통하여 Solaris 소프트웨어에서 제공되는 여덟 가지 인도어 스크립트의 유용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 키보드 지원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러시아어 키보드 유형 6, 에스토니아어 키보드 유형 6, 캐나다 프랑스어 키보드 유형 6 및 폴란드어 프로그래머용 키보드 유형 5와 같은 네 가지 추가 키보드용 소프트웨어 지원이 Solaris 소프트웨어에 추가되었습니다. 러시아, 캐나다, 에스토니아 및 폴란드 사용자는 이 소프트웨어 지원으로 더욱 유연하게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표준 U.S. 키보드 레이아웃을 다른 언어의 필요에 맞게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Wubi 입력기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Wubi 입력기(IM)는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Wubi IM의 코드화 규칙은 중국어 문자의 부수 또는 자획 모양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음성 기반의 느린 입력기 대신 표준 키보드를 통해 중국어 문자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인도어용 입력기 지원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운영 체제에 인도 지역 언어 키보드용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운영 체제에서 인도어 사용자는 원하는 키보드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인도어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 언어 환경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유니코드 로켈 지원을 위한 7개의 추가 인도어 스크립트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Solaris 소프트웨어에서는 현재 지원되는 힌두어뿐 아니라 다음의 인도어 스크립트도 지원합니다.

  • 벵골어

  • 굴묵키어

  • 구자라트어

  • 타밀어

  • 말라얄람어

  • 텔루구어

  • 카나다어

이 인도 지역 언어 사용자는 Solaris가 지원하는 모든 유니코드 로켈 환경에 대하여 Solaris 운영 체제에서 언어 지원을 받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 언어 환경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홍콩 로켈에서의 HKSCS-2001 지원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HKSCS-2001는 홍콩 보완 문자 세트(HKSCS)의 새 버전입니다. 이 새 버전에서는 이전 HKSC-1999 문자 세트에 116개의 문자가 추가되었습니다. HKSCS-2001은 다음의 Solaris 홍콩 로켈에서 지원됩니다. zh_HK.BIG5HKzh_HK.UTF-8.

추가 소프트웨어

이 절에서는 Solaris 10 OS의 새로운 기능과 원래 2002년 5월 배포된 Solaris 9 OS 이후 기능이 강화된 모든 프리웨어 기능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Sun Remote Services Net Connect 3.1.1

Sun Remote Services(SRS) Net Connect 3.1은 Solaris 10 릴리스의 Extra Value CD에 있습니다. SRS Net Connect 3.1.1을 사용하여 시스템 자체 모니터, 성능 및 경향 보고서 작성 및 자동 알림 수신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시스템 가용성과 안정성을 최대화하고 잠재적인 문제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 –

Solaris 9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이 기능은 Solaris 9 4/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RS Net Connect 설치 방법은 Sun Remote Services Net Connect Activation Guide를 참조하십시오.

프리웨어 향상

이 절에서는 Solaris 10 OS의 새로운 기능과 원래 2002년 5월 배포된 Solaris 9 OS 이후 기능이 강화된 모든 프리웨어 기능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GCC v.3.4.3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GCC 버전 3.4.3을 참조하십시오.

Webmin Tool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Webmin은 Perl로 작성된 웹 기반 시스템 관리 도구로, Solaris OS를 포함한 모든 UNIX 및 UNIX 유사 시스템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에는 Solaris OS에 포함된 UNIX 기능을 관리하기 위한 많은 표준 모듈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개방형 소스 프로젝트와 상용 제품 공급자가 제공하는 기능을 관리하기 위한 모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사 모듈을 사용하여 표준 모듈이 지원하지 않는 기능과 제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Webmin은 개방형 소스 소프트웨어이며 http://www.webmin.com에서 설명서를 볼 수 있습니다.

지능형 플랫폼 관리 인터페이스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지능형 플랫폼 관리 인터페이스(IPMI)는 서버 “정전” 관리의 일부 기능을 지원하는 업계 표준입니다. 대부분의 x86 기반 서버에는 원격 시스템 관리를 지원하는 내장 관리 제어기(bmc)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격으로 시스템 전원을 켜거나 끄고 온도와 전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IPMI는 개방형 소스 소프트웨어이며 http://openipmi.sourceforge.net/에서 설명서를 볼 수 있습니다.

Apache 버전 2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Apache 버전 2에서는 Apache 버전 1의 몇 가지 기능이 향상되었으며, 그 중에서 특히 IPv6 지원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SSL/TLS가 애드온 패치 및 모듈 세트로 제공되는 대신 서버에 직접 통합되어 더 이상 동기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Solaris 10 OS의 기본 웹 서버는 Apache 버전 1입니다.

Apache 버전 2는 개방형 소스 소프트웨어이며 http://www.apache.org에서 설명서를 볼 수 있습니다.

BIND 9

BIND 9는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10 3/05 릴리스에서는 BIND 버전이 BIND 버전 9.2.4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BIND는 DNS의 개방형 소스 구현입니다. BIND는 ISC(Internet Systems Consortium)가 개발했습니다. DNS 클라이언트와 응용 프로그램은 BIND를 사용하여 DNS 서버에서 IPv4 및 IPv6 네트워크를 쿼리합니다. BIND에는 stub 해결 API인 resolver(3resolv)와 여러 DNS 도구가 있는 DNS 이름 서버 등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포함됩니다.

BIND를 사용하면 DNS 클라이언트가 IPv6 전송을 사용하여 IPv6 DNS 서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BIND는 IPv6 네트워크용의 완전한 DNS 클라이언트-서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BIND 9.2.4는 ISC(Internet Systems Consortium)가 재디자인한 DNS 이름 서버 및 도구입니다. BIND 버전 9.2.4 이름 서버 및 도구는 Solaris 10 릴리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IND 8.x에서 BIND 9로의 마이그레이션 정보는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aming and Directory Services (DNS, NIS, and LDAP)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BIND 9에 대한 추가 정보와 설명서는 http://www.isc.org의 ISC 사이트에 있습니다. IPv6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IP Services를 참조하십시오.

Samba 개선 사항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 SMB/CIFS 클라이언트에 파일 및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는 Samba가 버전 3.0.5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이 버전에서는 여러 가지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Samba는 이전에 Solaris Express 3/04 릴리스에서 버전 3.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amba는 SMB/CIFS 클라이언트에 매끄러운 파일 및 인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amba를 사용하여 서버의 디스크 및 프린터를 다음을 포함하여 여러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 LAN 관리자

  • Windows for Workgroups, Windows 95, 98 및 ME

  • Windows NT, 2000 및 XP

  • Linux

  • OS/2

두 대의 UNIX 클라이언트가 모든 SMB/CIFS 서버에 있는 파일 공간과 프린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ftp 유형의 클라이언트입니다. 두 번째 클라이언트는 smb 공유 디렉토리 및 프린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가상 “/smb” 디렉토리를 만듭니다.

Samba 3.0은 인쇄 속도를 더욱 향상시키도록 SMB 파일과 프린터 서버를 업데이트합니다. 또한 Samba3.0은 다음의 개선 사항을 제공합니다.

  • Active Directory 통합으로 단일 사인온 추가

  • 국제 문자열 세트 지원

  • LDAP와 통합

  • NT 기본 및 백업 도메인 제어기(PDC) 및 백업 도메인 제어기(BDC) 대체

자세한 내용은 Samba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이들 매뉴얼 페이지를 찾으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man -M /usr/sfw/man samba. 또한 http://www.oreilly.com/Using Samba, 2nd Edition을 참조하십시오.

Flex 2.5.4a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flex 오픈 소스 렉서는 lex(1) 유틸리티의 개선된 버전입니다. flex는 매우 빠른(그러나 큰) 스캐너를 생성하고 이들 스캐너를 일괄 작업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yy_foo 또는 yy_bar 등의 lex(1) 이름 규칙과는 반대로 flex에는 전역에서 볼 수 있는 서로 다른 변수 및 함수 이름을 사용하여 스캐너를 생성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usr/sfw/man 디렉토리의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SIP 프록시 서버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서버는 SIP 프록시, 레지스터 및 재지정 서버를 제공하여 VoIP/SIP 서비스의 구현을 지원합니다. 이 서버는 SER이라고 합니다. SER은 RFC 3261 규격을 준수하며 http://www.iptel.org/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usr/sfw/doc/ser 디렉토리와 /usr/sfw/man 디렉토리의 매뉴얼 페이지에 있습니다.

libusb 0.1.8

이 기능은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libusb 라이브러리에는 커널 드라이버가 없는 USB 장치를 관리하기 위한 일련의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usr/man 디렉토리의 libusb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이 매뉴얼 페이지에는 /usr/sfw/share/doc/libusb 디렉토리에 있는 자세한 설명으로의 링크가 있습니다.

Ghostscript 7.05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8/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 새 프리웨어 패키지가 Solaris 운영 체제에 포함되었습니다.

Ghostscript 7.05 – PostScript 및 PDF 파일을 읽습니다. 이러한 파일을 화면상에 표시하거나 해당 파일을 여러 프린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usr/sfw/share/man에 있는gs(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주 –

Ghostscript에 대한 사용권 조항, 귀속권 및 저작권 관련 내용을 보려면 사용권 경로 /usr/sfw/share/src/<freeware name>를 참조하십시오.


새 프리웨어 패키지: libxml2 2.4.16 및 libxslt 1.0.19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4/03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oftware Express의 신규 또는 개정된 프리웨어 패키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libxml2 2.4.16 – 태그 기반의 구조화된 문서 및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한 표준

  • libxslt 1.0.19 – XML 변환을 정의하는 XML 언어


주 –

이러한 패키지에 대한 사용권 조항, 귀속권 및 저작권 관련 내용을 보려면 사용권 경로 /usr/share/src/<freeware name></filename>을 참조하십시오.


ANT 1.4.1 프리웨어 패키지

이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과 Solaris 9 12/02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 새 프리웨어 패키지가 Solaris 운영 체제에 포함되었습니다. ANT 1.4.1 – Jakarta ANT Java 및 XML 기반의 구축 패키지


주 –

ANT에 대한 사용권 조건, 특성 및 저작권 정보를 보려면 사용권 경로 /usr/sfw/share/src/<freeware name>을 참조하십시오.


설명서 변경 사항

이 절에서는 Solaris 9 OS가 2002년 5월에 처음 배포된 이후 새로 추가되거나 향상된 Solaris 10 3/05 릴리스의 주요 변경 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Solaris 10 7/05 릴리스에 새로 추가된 설명서 변경 사항은 설명서 개선 사항을 참조하십시오.

Solaris 10 Documentation DVD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Solaris 10 3/05 릴리스에서는 새 Solaris 10 설명서 DVD에 모든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DVD는 Solaris 9 릴리스의 설명서용으로 사용되었던 CD 형식을 대체합니다.

새 설명서 DVD의 사용 방법을 포함하여 Solaris 10 설명서에 액세스하는 방법은 Solaris 10 설명서 중요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새 설명서

다음 설명서는 Solaris 10 제품에서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Device Driver Tutorial

이 자습서는 Solaris 운영 체제의 장치 드라이버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실제 장치 드라이버의 작성, 빌드, 설치, 로드 및 테스트 방법을 설명하고 드라이버를 통한 장치 제어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밖에도 드라이버 개발 환경, 사용 가능한 드라이버 개발 도구 및 드라이버 개발 시 특정 문제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개괄적으로 설명합니다.

Introduction to the Solaris Development Environment

Solaris 운영 체제는 개발자에게 Solaris 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수많은 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 및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설명서는 Solaris OS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Solaris 개발자를 위한 주요 설명서를 요약해서 설명하며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는 관련 자료 링크를 제공합니다.

Solaris Dynamic Tracing Guide

Solaris Express 1/03 릴리스에는 새 Solaris Dynamic Tracing Guide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설명서에는 완전한 기능 참조와 새 사용자를 위한 예제가 포함됩니다. DTrac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Trace 동적 추적 기능을 참조하십시오.

Solaris Security for Developers Guide

Solaris Security for Developers Guide에서는 Solaris OS에서의 보안 기능에 대한 공용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 및 SPI(Service Provider Interface)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이 설명서는 다음 유형의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는 C 언어 개발자를 위한 것입니다.

  • 시스템 제어를 대체하는 우선순위의 응용 프로그램

  • 인증 및 관련 보안 서비스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 안전한 네트워크 통신이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

  • 암호화 서비스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 보안 서비스를 제공 또는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공유된 객체 및 플러그인

이 설명서는 다음의 보안용 공용 Solaris 인터페이스에 대해 설명합니다.

프로세스 권한 인터페이스

개발자는 프로세스 권한을 사용하여 우선 순위가 있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보안 대체를 위임할 수 있습니다.

PAM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초기 인증용 플러그 가능한 인증 모듈

GSS-API

피어 응용 프로그램 사이의 안전한 통신을 위한 일반 보안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GSS-API는 또한 인증, 통합 및 자격 증명 보호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SASL

프로토콜이 인증, 프라이버시 및 데이터 통합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단순 인증 및 보안 계층. SASL은 높은 수준의 네트워크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것입니다.

암호화 프레임워크

표준 PKCS #11 인터페이스에 기반한 프레임워크로 암호화 서비스의 소비자 및 제공자를 수용합니다.

스마트 카드

스마트 카드 터미널용 IFD 처리기의 개발자를 위한 일련의 인터페이스

작업 예가 제공됩니다.

Solaris System Management Agent Administration Guide

SMA(System Management Agent)는 개방형 소스 Net-SNMP 에이전트에 기반합니다. 이 설명서는 시스템 관리 에이전트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장치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Solstice Enterprise Agents 소프트웨어에서 시스템 관리 에이전트로 SNMP 솔루션을 마이그레이션하려는 관리자를 위한 것입니다. 이 설명서에는 보안 주제와 예제가 제공된 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System Management Agent Developer’s Guide

SMA(System Management Agent)는 개방형 소스 Net-SNMP 에이전트에 기반합니다. 이 책에서는 개발자가 MIB 모듈을 만들어 에이전트 기능을 확장하는 정보에 대해 설명합니다.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

Solaris Express 2/04 릴리스에는 새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책은 Solaris 10 OS를 실행하는 하나 이상의 시스템을 관리하는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책에서는 프로젝트 및 작업, 계정 확장, 자원 제어 및 동적 자원 풀 등, 자원 관리에 대하여 다룹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Solaris 영역을 사용하는 가상화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시스템 자원 향상Solaris 영역 소프트웨어 분할 기술 및 모든 관련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x86 Assembly Language Reference Manual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에 추가된 x86 Assembly Language Reference Manual에서는 x86 시스템용 Solaris 어셈블리 언어 구문을 설명합니다. 이 설명서는 어셈블리 언어 프로그래머가 Solaris 컴파일러의 디스어셈블된 출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제공됩니다. 이 설명서는 어셈블리 언어 프로그래밍을 소개하는 책이나 x86 아키텍쳐용 참조 설명서는 아닙니다.

설명서 재구성

다음 설명서는 Solaris 10 제품에서 재구성되었습니다.

자원 관리 설명서 변경 사항

자원 관리 장은 새 설명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olaris Containers-Resource Management and Solaris Zones에 있습니다. Solaris 9 설명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Resource Management and Network Services가 이제 Solaris 10 OS에서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etwork Services로 변경되었습니다.

시스템 관리 설명서 재구성

Solaris 10 시스템 관리 설명서가 재구성되었습니다.

System Administration Guide: Basic Administration의 내용이 다음 제목으로만 축소되었습니다.

  • Using Solaris Management Console Tools

  • Managing Users Accounts and Groups

  • Managing Server and Client Support

  • Shutting Down and Booting a System

  • Managing Software

  • Managing Solaris Patches

복잡한 장치 및 파일 시스템에 대한 주제는 System Administration Guide: Devices and File Systems로 옮겨졌습니다. 새 설명서에는 다음을 포함하여 장치 및 파일 시스템 관리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 이동식 매체 관리

  • 장치 관리

  • 디스크 관리

  • 파일 시스템 관리

  • 파일 시스템 백업 및 복구

System Administration Guide: Advanced Administration에는 이전 Solaris 릴리스와 동일한 내용이 있습니다.

Solaris Installation Guide의 변경 사항

Solaris Installation Guide의 내용은 각 주제를 설명하는 다섯 권의 책으로 나누어졌습니다. 각 책의 내용은 다음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옮겨진 설명서

이 설명서는 한 때 Solaris 9 릴리스의 일부분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이제 설명서는 다른 곳에서 출판되거나 내용이 다른 설명서로 옮겨졌습니다.

이 릴리스에서 출판되지 않은 설명서

이 설명서는 Solaris™ 10 제품의 일부분으로 출판되지 않습니다. 설명서는 이전에 Solaris 9 릴리스의 일부분으로 발행되었으며 http://docs.sun.com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CDE Developer Collection의 모든 책

  • KCMS Collection의 모든 책

  • Federated Naming Server Programming Guide

  • Solstice Enterprise Agents 1.0 User Guide

Software Express 릴리스 날짜별 기능

Solaris 10 릴리스의 많은 기능이 Software Express 프로그램에도 추가되었습니다. 이 절에서는 모든 기능 제목을 원래 릴리스 날짜별로 정리합니다.


주 –

Solaris 9, Solaris 8 또는 Solaris 7 릴리스에 포함된 기능의 요약은 http://docs.sun.comSolaris 9 운영 환경의 새로운 기능을 참조하십시오. 이 책에서는 Solaris 9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며 Solaris 8 및 Solaris 7 기능은 부록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Solaris 10 1/06 릴리스의 새로운 기능

Solaris 10 1/06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다음 기능은 Software Express 릴리스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Solaris 10 1/06 릴리스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Express 8/05의 새로운 기능

Solaris Express 8/05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7/05의 새로운 기능

Solaris Express 7/05 릴리스에서는 x86: 제품 이름을 표시하는 새로운 prtconf 옵션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6/05의 새로운 기능

Solaris Express 6/05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3/05의 새로운 기능

Solaris Express 3/05 릴리스에서는 Solaris 인쇄 관리자의 추가 배너 페이지 인쇄 옵션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2/05의 새로운 기능

Solaris Express 2/05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10 3/05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10 3/04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10 3/05 릴리스에서는 다음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다음 기능은 Software Express 프로그램에 소개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1/04 릴리스에서는 다음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0/04 릴리스에서는 다음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8/04 릴리스에서는 다음 기능이 개정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7/04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7/04 릴리스에서는 다음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또한 Solaris Express 6/04 릴리스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이 개정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5/04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5/04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또한 Solaris Express 5/04 릴리스에서 다음과 같은 중요한 내용이 개정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4/04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4/04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3/04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3/04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또한 이 릴리스에서는 System V IPC 및 기타 자원 제어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2/04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2/04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04 릴리스에서는 다음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12/03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1/03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11/03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10/03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10/03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의 새 기능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에서는 다음 새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Solaris Express 9/03 릴리스에서 개정된 기능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의 새 기능

이 책에서 설명한 기능 중 앞 절에서 나열하지 않은 모든 기능은 Software Express 파일럿 프로그램에 추가된 새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olaris 10 3/05 릴리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