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보호 (Security)

전자금융업권 금융 IT 안전성 강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시행 안내

by 날으는물고기 2024. 1. 29.

전자금융업권 금융 IT 안전성 강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시행 안내

전자금융업권 「금융 IT 안전성 강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시행과 관련된 안내되는 가이드라인의 중요한 포인트들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배경: 최근 금융업계에서는 IT 내부 통제 수준을 향상시키고, 개발 및 운영상의 문제점을 자율적이고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가이드라인 마련: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과 7개 협회·중앙회가 함께 '금융 IT 안전성 강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전자금융업자들이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목적 및 중요성: 이 가이드라인의 주된 목적은 전자금융업자들이 IT 부문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잠재적인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 시스템의 전반적인 안정성과 신뢰성을 제고하려는 것입니다.

 

주요 내용

  • 비상대책 수립 및 운용: IT 부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상 상황에 대비한 체계적인 대책 수립과 운용 방안을 제시합니다.
  • 전산시스템 성능 관리: 전산 시스템의 효율적인 성능 관리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한 지침을 포함합니다.
  • 프로그램 통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 과정에서의 통제 메커니즘에 대한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적용 및 활용: 해당 가이드라인은 전자금융업자들이 자사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활용하도록 권장됩니다. 이를 통해 금융 IT 시스템의 전반적인 안정성과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전자금융업계의 IT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이며, 전자금유업자들에게 적극적인 참여와 이행을 권장합니다.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IT 시스템 관리 및 운영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전자금융업 정보기술부문 비상대책 수립·운용 가이드라인.pdf
0.12MB
2. 전자금융업 전산시스템 성능관리 공통 가이드라인.pdf
0.13MB
3. 전자금융업 프로그램 통제 공통 가이드라인.pdf
0.11MB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