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FAT 바이너리 탐지 방식으로 macOS 시스템 보안 위협 식별

by 날으는물고기 2024. 3. 23.

FAT 바이너리 탐지 방식으로 macOS 시스템 보안 위협 식별

Mach-O Universal / Fat Binaries - Symbol Crash

FAT 바이너리를 탐지하는 것은 macOS 시스템에서의 보안 위협을 식별하는 중요한 접근 방식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FAT 바이너리는 여러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실행 파일이므로, 악성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다양한 macOS 기기에서의 호환성을 확보하면서 보안 소프트웨어의 탐지를 회피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AT 바이너리의 사용은 정상적인 개발 프로세스에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가 있으므로 보안 관점에서 주의 깊게 검토해야 합니다.

 

침해 탐지를 위해 FAT 바이너리를 탐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바이너리 분석: 실행 파일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FAT 바이너리 형식을 식별하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여러 아키텍처를 대상으로 하는 실행 파일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2. 행동 분석: FAT 바이너리 자체가 악성이라는 징표는 아니지만, 이러한 파일을 생성하거나 배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의심스러운 행동을 모니터링합니다. 예를 들어, 정상적이지 않은 네트워크 통신, 시스템 설정 변경, 또는 의심스러운 파일 활동 등이 있습니다.
  3. 디지털 서명 검증: macOS에서는 애플리케이션과 바이너리의 디지털 서명을 검증하여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온 것인지 확인합니다. FAT 바이너리가 디지털 서명되지 않았거나 신뢰할 수 없는 발행자의 서명을 사용하는 경우, 이는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한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4. 보안 경고와 위협 인텔리전스: FAT 바이너리와 관련된 보안 경고나 위협 인텔리전스를 모니터링하여, 알려진 악성 코드 샘플이나 공격 캠페인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FAT 바이너리 파일이 악의적인 활동과 관련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5. 사용자 교육: 사용자들에게 의심스러운 파일 다운로드나 애플리케이션 설치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교육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정식 앱 스토어가 아닌 외부 출처에서 오는 업데이트나 소프트웨어 설치에 대해 경계해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합하여 사용하면, FAT 바이너리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악성 코드를 효과적으로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사용 사례와 악의적인 사용 사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며, 잠재적인 거짓 긍정 신호(false positives)에 대한 대응 계획도 마련해야 합니다.

 

FAT(Foreign Function Interface Atomics) 바이너리와 관련하여, 보안 컨텍스트에서 주로 언급되는 "FAT 바이너리" 개념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의 FAT는 파일 시스템이 아닌, macOS에서 사용되는 실행 파일 형식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이 설명에서는 FAT 바이너리가 무엇인지, 그리고 보안 측면에서 왜 중요한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겠습니다.

FAT 바이너리란?

FAT 바이너리는 macOS 및 iOS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형태의 실행 파일로, 하나의 파일 내에 여러 아키텍처(예: Intel x86_64와 ARM 기반의 Apple Silicon)에 대한 실행 코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패키지가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실행될 수 있게 해, 개발자들이 다양한 종류의 디바이스를 지원하기 위해 여러 버전의 애플리케이션을 별도로 제작할 필요가 없게 합니다.

보안 측면에서의 중요성

  1. 호환성과 은닉: FAT 바이너리는 여러 아키텍처를 지원하기 때문에, 악성 코드 개발자들이 단일 바이너리로 다양한 시스템을 타겟으로 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악성 코드의 배포와 관리를 용이하게 하며, 보안 소프트웨어에 의한 탐지를 피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 은닉 방법을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2. 악성 코드 분석 어려움 증가: 여러 아키텍처를 대상으로 하는 코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 연구원이나 자동화된 분석 도구가 악성 코드를 분석하는 데 있어 추가적인 복잡성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분석 과정을 느리게 하거나 분석 자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보안 소프트웨어 우회: 일부 악성 코드는 FAT 바이너리의 특성을 이용해 보안 소프트웨어의 특정 탐지 메커니즘을 우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아키텍처 전용의 보안 소프트웨어가 다른 아키텍처 코드의 존재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보안 대응 방안

  • 바이너리 분석 강화: 다양한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실행 파일의 분석을 자동화하고, 여러 아키텍처에 대한 코드 실행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도구와 기술을 개발하여 악성 코드 분석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행동 기반 탐지: FAT 바이너리 자체보다는 해당 바이너리가 시스템에서 실행할 때 나타나는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악성 활동을 탐지합니다. 이는 정적 분석만으로는 발견하기 어려운 은닉된 악성 행위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보안 교육 및 인식 제고: 사용자와 개발자에게 FAT 바이너리의 보안 리스크와 안전한 소프트웨어 관리 및 배포 관행에 대해 교육합니다.

 

FAT 바이너리는 개발자에게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악의적인 사용자에게는 보안 위협을 숨기고 전파하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 전문가들은 이러한 기술적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탐지 및 대응 전략을 개발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FAT 바이너리와 같은 개념을 넓혀서 생각할 때, 다양한 아키텍처 또는 운영 시스템에서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의 포맷이나 기술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FAT 바이너리와 비슷한 다양성과 호환성을 제공하는 다른 유형의 기술이나 파일 포맷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Universal Binary

  • macOS 환경에서, FAT 바이너리 이전에 Universal Binary라는 개념이 있었습니다. 이는 PowerPC와 Intel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Apple Silicon (ARM 아키텍처)의 등장으로, 이 개념은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개발자들이 하나의 앱으로 여러 아키텍처를 지원할 수 있게 해줍니다.

Web Assembly (Wasm)

  •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새로운 포맷입니다. WebAssembly는 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다른 환경에서도 실행될 수 있으며, 고성능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Wasm은 언어나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는 포터블 바이너리 코드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Java Bytecode

  • Java 가상 머신(JVM) 위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은, Java 소스 코드가 컴파일된 후 생성되는 Java 바이트코드 형태로 배포됩니다. 이 바이트코드는 JVM이 설치된 어떠한 시스템에서도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한 번 작성하면, 어디서든 실행된다(Write Once, Run Anywhere, WORA)"의 개념을 실현합니다.

.NET Intermediate Language (IL)

  • .NET 프레임워크 또는 .NET Core/.NET 5+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플랫폼 독립적인 중간 언어(IL)로 컴파일됩니다. 실행 시, .NET 런타임은 이 IL 코드를 실행 중인 시스템의 네이티브 코드로 변환합니다. 이 과정은 다양한 운영 시스템에서 .NET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Cross-Platform Frameworks

  • React Native, Flutter, Xamarin 같은 크로스 플랫폼 개발 프레임워크는,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다양한 운영 시스템(예: iOS, Android, Windows, Linux 등)에서 실행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대상 플랫폼에 맞는 네이티브 코드나 인터페이스로 변환하는 작업을 자동화하여, 개발 과정을 단순화하고 개발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각기 다른 접근 방식을 사용하지만, 공통적으로 다양한 환경에서의 호환성과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배포를 목표로 합니다. FAT 바이너리와 같은 개념들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플랫폼 간 호환성을 달성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 다양한 시스템과 디바이스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