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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자기주도학습전형 마스터북 해설서: 사교육 없는 입시 새로운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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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학년도부터 시행되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은 단순히 성적으로만 학생을 평가하던 기존 입시 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의 잠재력과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새로운 입학 전형입니다. 특히 과도한 사교육 경쟁을 차단하고 공교육 정상화를 목표로 하는 혁신적인 제도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정의와 목적

자기주도학습전형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결과와 인성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입학전형"으로 정의됩니다. 이 전형의 핵심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로벌 시대 창의인성인재 양성 기초 마련
  • 학교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학생 선발
  •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방향으로 입학전형 개선
  • 고등학교 입시 대비 사교육비 부담 경감

사교육 배제의 강력한 의지

이 전형의 가장 혁신적인 부분은 사교육 유발 요인을 철저히 배제한다는 점입니다. "사교육에 의한 '스펙쌓기'를 지양하고, 자기주도학습 역량 중심의 학생선발 제도 확립"을 명시적으로 천명하고 있습니다.

적용 대상 학교 및 선발 범위

1. 외국어고·국제고

대상: 특수목적고 중 외국어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
사회통합전형: 외고 20%, 국제고 40% 의무 선발
선발 범위: 원칙적으로 지역 단위 선발 (베트남어과, 아랍어과는 전국 단위 가능)

2. 서울 방식 자율형 사립고

대상: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등학교 (하나고 제외)
사회통합전형: 모집 정원의 20% 의무 선발
지원 자격: 서울지역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 및 협의된 타 지역 거주 졸업(예정)자

3. 서울 이외 방식 자율형 사립고

대상: 서울 방식을 채택하지 않은 자율형 사립고 (하나고)
사회통합전형: 20% 의무 선발
특징: 하나고의 일부 사회통합전형은 전국 단위 모집

4. 예술·체육중점학급 운영 학교

대상: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시행하는 일반고등학교 중 예술체육중점학급 운영학교
사회통합전형: 10% 의무 선발

전형 절차 및 방법 상세 분석

외국어고·국제고 전형 절차

1단계: 서류 전형

  • 평가 요소: 영어 내신 성적 (160점) + 출결 점수 (감점)
  • 선발 배수: 정원의 1.5배수 선발
  • 내신 반영: 중학교 2, 3학년 성취평가제 수준 반영
  • 자유학기제 처리: 미운영 학기 성적으로 대체

2단계: 면접 전형

  • 평가 요소: 1단계 성적 (160점) + 면접 (40점)
  • 면접 구성:
    • 자기주도학습 영역 (꿈과 끼 영역)
    • 인성 영역
  • 최종 선발: 총점 순으로 합격자 결정

서울 방식 자율형 사립고 전형 절차

서울 방식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지원율에 따른 차등 전형입니다.

  • 100% 이하: 전원 합격 (면접 생략)
  • 100% 초과 ~ 120% 이하: 면접만 실시
  • 120% 초과 ~ 150% 이하: 추첨 생략 후 면접 실시
  • 150% 초과: 1단계 추첨 (1.5배수 선발) → 2단계 면접

이러한 단계별 전형은 과도한 경쟁을 방지하고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서울 이외 방식 자율형 사립고 (하나고) 전형 절차

1단계: 서류 전형

  • 평가 요소: 교과 성적 + 출결 점수 (감점)
  • 선발 배수: 정원의 1.5 ~ 2배수 선발
  • 반영 과목: 학교 자율 결정 (단, 원점수 및 표준편차 제외)

2단계: 면접 전형

  • 평가 요소: 1단계 성적 + 서류·면접 점수
  • 면접 구성: 자기주도학습 영역과 인성 영역

제출 서류 작성 가이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기본 규정

  • 분량
    • 외고/국제고, 서울 이외 방식 자사고: 1,500자 이내
    • 서울 방식 자사고: 1,200자 이내
  • 작성자: 학생 본인 직접 작성 필수
  • 구성: 자기주도학습 영역 + 인성 영역 내용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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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금지 사항 (기재 시 0점 처리)

  • 각종 공인어학시험 성적
  • 교내외 수상 실적
  • 교내외 인증시험 및 각종 대회 성적
  • 자격증 명칭 및 취득 사실
  • 교과목의 점수·석차
  •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이러한 강력한 규제는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고 학생 본연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핵심 장치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 제출 방법

제출 방식

  • 학교 유형별 입시용 출력 옵션 선택
  • 온라인 제출 시스템 활용

제외되는 항목들

  • 수상 경력
  • 교과 학습 발달 상황 중 원점수, 표준편차
  •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일부
  • 3학년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면접 평가의 핵심 포인트

면접 구성 및 평가 영역

자기주도학습 영역 (꿈과 끼 영역)

  • 학습에 대한 관심과 열정
  •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과 성과
  • 진로 계획과 목표 의식
  •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인성 영역

  • 배려와 나눔의 실천 경험
  • 소통과 협력 능력
  • 도덕적 가치관과 판단력
  • 공동체 의식과 시민 의식

면접에서 절대 금지되는 질문들

교과 지식 관련 질문

  • 중학교 교육과정을 벗어난 내용
  • 특정 교과목의 지식을 평가하는 질문
  • 암기식 지식을 확인하는 질문

스펙 관련 질문

  •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지 않은 활동
  • 사교육 이수 경험
  • 부모의 직업이나 경제적 배경

입학전형위원회의 공정성 확보 방안

전문성 강화

  • 특별연수 의무 이수
  • 학교별 워크숍 실시
  • 평가 기준 표준화 교육

공정성 담보 장치

  • 기피제 적용: 친인척 등 지원 학생과 관련 있는 위원 배제
  • 교육청 위촉 위원 참여: 외부 전문가 참여로 객관성 확보
  • 평가 과정 투명성: 면접 과정 녹음·녹화 등 기록 보관

선행학습 방지를 위한 입학전형 영향평가

영향평가의 법적 근거와 목적

2026학년도부터 도입되는 입학전형 영향평가는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9조제4항」에 근거합니다. 이는 입학전형이 선행학습을 유발하는지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는 핵심 장치입니다.

평가 대상 및 실시 주체

평가 대상

  •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시행하는 모든 고등학교
  • 외국어고, 국제고, 자율형 사립고, 예술·체육중점학급 운영 학교

실시 주체

  • 1차 조사: 한국교육개발원 위탁 온라인 설문조사
  • 심의 및 조치: 교육청 교육과정정상화심의위원회

주요 평가 항목

사교육 의존도 조사

  • 자기소개서 작성 과정의 사교육 의존 여부
  • 면접 준비 과정의 사교육 이용 실태
  • 입학전형 준비를 위한 사교육비 지출 규모

선행학습 필요성 평가

  • 입학전형 준비 과정의 선행학습 필요성
  • 중학교 교육과정 범위 준수 여부
  • 면접 질문의 적절성 및 금지 사항 질문 여부

진로진학 지원 경로 분석

  • 공교육 내 진로진학 지원 프로그램 효과성
  • 사교육 대비 공교육의 경쟁력
  • 학생과 학부모의 정보 접근성

영향평가 결과 활용 및 조치

개선 계획 수립

  •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차년도 입학전형 개선안 마련
  • 사교육 유발 요인 제거를 위한 구체적 방안 수립
  • 공교육 내 진로진학 지원 체계 강화 방안

위반 시 조치 사항

  • 경미한 위반: 시정 권고 및 개선 계획 제출
  • 중대한 위반
    • 해당 교직원 징계
    • 모집 정원 감축
    • 정부 재정 지원 중단
    • 5년 단위 학교 운영성과 평가 반영

주요 규정 위반 사례와 예방법

시·도교육청 감사에서 발견된 위반 유형

인적 사항 관리 미흡

  • 면접 과정에서 지원자 신상 정보 노출
  • 익명성 보장 시스템 미비
  • 예방법: 철저한 익명 처리 시스템 구축 및 관련 교육 강화

자기소개서 평가 기준 미비

  • 금지 사항 기재에 대한 감점 기준 불명확
  • 평가자 간 일관성 부족
  • 예방법: 명확한 평가 기준 마련 및 평가자 교육 강화

면접 과정 절차 위반

  • 금지된 질문 사용
  • 면접 시간 및 방식 규정 위반
  • 예방법: 면접 질문 사전 검토 시스템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입학전형위원회 운영 미흡

  • 위원 구성 기준 위반
  • 회의록 작성 및 보관 소홀
  • 예방법: 위원회 운영 매뉴얼 준수 및 정기적 점검

사회통합전형 절차 위반

  • 선발 비율 미준수
  • 대상자 선정 기준 불명확
  • 예방법: 사회통합전형 운영 지침 철저 준수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준비 가이드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

자기주도학습 영역 작성 포인트

  1. 구체적인 학습 경험 서술
    • 어떤 계기로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 어떤 방법으로 학습했는지
    •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2. 성장 과정과 깨달음 중심
    • 단순한 활동 나열보다는 성장 과정에 집중
    • 실패 경험과 그로부터 얻은 교훈
    •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의 증거
  3. 진로 연계성 강조
    • 희망 학교 및 전공과의 연관성
    • 미래 계획과의 일관성
    •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

인성 영역 작성 포인트

  1. 실천 중심의 경험 서술
    • 구체적인 봉사활동이나 나눔 경험
    • 친구들과의 협력 사례
    • 갈등 상황에서의 해결 과정
  2. 성찰과 변화 과정
    • 타인을 배려하게 된 계기
    • 공동체 의식을 갖게 된 경험
    •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준 사건

면접 준비 전략

예상 질문 유형별 준비

  1. 자기주도학습 관련
    • "가장 인상 깊었던 학습 경험은?"
    • "어려운 과목을 어떻게 극복했나?"
    • "관심 분야를 어떻게 발전시켜왔나?"
  2. 인성 관련
    •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했나?"
    • "봉사활동을 통해 느낀 점은?"
    •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다면?"
  3. 진로 관련
    • "우리 학교에 지원한 이유는?"
    • "10년 후 자신의 모습은?"
    •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하고 싶나?"

면접 태도와 표현 방법

  • 진정성 있는 답변: 준비된 답안보다는 솔직하고 진실한 답변
  • 구체적인 사례: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경험과 사례
  • 논리적 구성: 결론-이유-사례-적용의 순서로 체계적 답변
  • 적극적인 자세: 자신감 있지만 겸손한 태도 유지

사교육 없이 준비하는 방법

학교 내 자원 적극 활용

  • 진로진학상담교사 활용: 정기적인 상담을 통한 진로 탐색
  • 동아리 활동 심화: 관심 분야 관련 동아리 적극 참여
  • 학교 도서관 이용: 체계적인 독서 계획 수립 및 실행
  • 교과 연계 탐구: 수업 내용을 심화 탐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공공 자원 활용

  •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 참여
  • 박물관·과학관: 체험 중심의 학습 기회 활용
  • 지역사회 봉사활동: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통한 인성 함양
  • 온라인 무료 강좌: 양질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 활용

2026학년도 변화 포인트와 전망

주요 변화 사항

사교육 규제 강화

  • 금지 사항 기재에 대한 0점 처리 원칙 강화
  • 면접 질문 범위 엄격 제한
  • 영향평가를 통한 체계적 모니터링

공정성 확보 장치 강화

  • 교육청 위촉 위원 참여 의무화
  • 기피제 적용 엄격화
  • 평가 과정 투명성 제고

지역별 특성 반영

  • 학교 유형별 차별화된 전형 방법
  • 지역 균형 선발 확대
  • 사회통합전형 비율 확대

향후 전망과 시사점

공교육 정상화 효과

자기주도학습전형의 안정적 정착은 다음과 같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 사교육비 절감: 스펙 쌓기 위한 사교육 의존도 감소
  • 학교 교육 내실화: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의 창의적 활동 증가
  • 학생 부담 경감: 과도한 경쟁 완화로 인한 스트레스 감소

학생 성장 중심 교육 문화 정착

  • 과정 중심 평가: 결과보다는 과정과 성장에 대한 평가
  • 개별성 존중: 학생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 중시
  • 협력적 학습 문화: 경쟁보다는 협력과 나눔의 가치 강조

2026학년도 자기주도학습전형은 단순히 입시 제도의 변화를 넘어서, 우리나라 교육 패러다임의 근본적 전환을 의미합니다.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고 학생 개인의 성장과 잠재력을 중시하는 이 제도는, 진정한 의미의 창의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생과 학부모는 기존의 스펙 중심 사고에서 벗어나 학생 본연의 꿈과 끼를 발견하고 키워나가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학교와 교육당국은 공정하고 투명한 전형 운영을 통해 이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는 "사교육 없이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는 입시, 학생의 진정한 역량을 평가하는 입시"입니다. 이는 모든 학생이 공평한 출발선에서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가는 소중한 여정이 될 것입니다.


참고: 본 게시글은 2026학년도 자기주도학습전형 및 고등학교 입학전형 영향평가 매뉴얼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 정보 및 세부 사항은 해당 학교 및 교육청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6학년도 자기주도학습전형 및 고등학교 입학전형 영향평가 매뉴얼.pdf
7.70MB

출처 : 서울특별시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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