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NLB 및 MSCS, CLB 기술자료를 정리

by 날으는물고기 2009. 6. 29.

NLB 및 MSCS, CLB 기술자료를 정리

필자는 MS 제품군에 속하는 NLB 및 MSCS 부분에 잘 알지를 못한다. 이유인즉슨 지금까지 이런 서비스는 하드웨어 장비인 L4 와 베리타스와 같은 별도의 소프트웨어인 클러스터링 제품군으로 서비스를 해왔기 때문이라 별도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 합니다.

그러나 점차 윈도우 2000 =>윈도우 2003 => 윈도우 2008 서버로 이어지면서 점점 더 안정적인 제품으로 거듭 나고 있는 것으로 생각 되며 필요 시 응용하고 싶은 생각에 하나씩 자료 준비를 제공해 보겠습니다.

NLB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
: 여러 대의 서버로 운영중에 한 대의 오류가 발생해서 정지할 경우, 정지한 서버가 처리하고 있던 사용자 요구 사항은 수렴과정을 통해서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다른 서버를 통해 처리 한다.
  • 첫번째, 분산 처리
  • 두번째, 장애 조치 능력

MSCS (서버 클러스터 서비스)
: 서버 클러스터는 오류 발생시에 장애 조치 과정을 통해 고가용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서버 클러스터를 구성하고 있는 특정 노드에서 동작하고 있던 응용 프로그램이 오류에 의해 현재 노드에서 더 이상 동작이 불가능 할 때 다른 노드에서 다시 재 시작 하는 것을 장애조치라 한다.
  • 첫번째, 노드 오류
  • 두번째, 리소스 오류
 
CLB (객체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
ASP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의 요구가 있을 때마다 ASP 안에 있는 스크립트를 컴파일하고 실행하기 때문에 IIS에 많은 부하가 발생한다. 특히 복잡한 연산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더욱 IIS 성능을 저하 시킨다. 따라서 이런 스크립트를 따로 COM+ 객체로 만들어 N-티어의 비즈니스 계층에서 운영하면 IIS의 부하를 줄일 수 있다.
이런 COM+ 객체를 MS 어프리케이션 센터 2000을 이용하여 객체로드균형 조정 클러스터를 구축하면 로드분산과 가용성을 높일 수 있다.
결국 일반적으로 세션을 분산 하는 것이 아니라 로드를 분산 한다고 보면 됩니다.

추가로 구성 요소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는 Microsoft Application Center 2000의 기능이며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Edition,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또는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Edition의 기능이 아닙니다.


참고로  MSCS 작업 시 라이센스 부분에 대해서 언급된 것을 몇 개 보았습니다.
2개의 인스턴스르 올리고 Active - Active 방식으로 사용은 현재 MS 에서는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다른 하나는 Active - Passive 방식으로 사용할 때는 라이센스 비용은 하나만 제공 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MS의 모든 제품은 하나의 디스크에 두개의 인스턴스가 접근할 수 가 없습니다.

제품군별

NLB(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

MSCS(서버 클러스터 서비스)

주요 서비스

웹서비스

터미널 서비스

윈도 미디어 서비스

VPN 서비스

Microsoft ISA(Internet Security and Acceleration) Server

IAG 2007

SQL 서버

익스체인지 서버

파일 프린터 서버

Message Queuing

제품군

윈도우 2003 웹 에디션

윈도우 2003 스탠다드 에디션

윈도우 2000 어드밴스 서버

윈도우 2000 데이터센터 서버

윈도우 2003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윈도우 2003 데이터센터 에디션

최대 로드

최대 32대

최대 8노드

기타

L4 방식,라운드 로빈 DNS(RRDNS)

확장성

장애조치

클러스터링 서비스

고가용성

장애조치


SQL 클러스터링 서비스 구성도. 그림 참조 '고가용성 오해들'

MS 기술자료로 제공된 NLB 서비스 구성도

참고 자료  

MS 기술자료 참조 : 'Windows 클러스터링'

클러스터링 기술

NLB(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

CLB(구성 요소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

서버 클러스터

사용할 수 있는 곳

Microsoft® Windows Server2003, Web Edition, Microsoft® Windows Server2003, Standard Edition,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및 Microsoft® Windows Server2003, Datacenter Edition

Microsoft Application Center 2000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및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Edition

최대 노드 수

32

12

8

응용 프로그램

로드 균형 조정 TCP(전송 제어 프로토콜) 및 UDP(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트래픽

웹 팜에 대한 단일 지점의 관리 및 구성

응용 프로그램의 장애 조치 및 장애 복구

전문화된 하드웨어가 필요합니까?

아니오

참고


아니오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또는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Edition용으로 설계된 서버 클러스터 하드웨어인지 확인하려면 지원 리소스의 호환성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전형적 배포

웹 서버, Microsoft ISA(Internet Security and Acceleration) Server, 가상 사설망, Windows Media™ Server, Mobile Information Server, 터미널 서비스

웹 팜

MS SQL Server, MS Exchange Server, 파일 및 인쇄 서버, Message Queuing

상태 저장 또는 상태 비저장

상태 비저장

상태 비저장

상태 저장


출처 : http://www.ntfaq.co.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