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WinMerge 파일과 폴더 비교 및 동기화

by 날으는물고기 2009. 7. 1.

WinMerge 파일과 폴더 비교 및 동기화

제작사/제작자 : http://winmerge.org/
운영체제 : 윈도우 98/Me/NT/2000/XP/2003
언인스톨 지원여부 : 지원
라이센스 정보 : GPL(프리웨어)
 


WinMerge는 서로 다른 2 개의 파일과 폴더(디렉토리)의 내용을 비교하게 동일하게 만들 수 있는 동기화 프로그램입니다.
 
WinMerge 특징
  • 파일 및 폴더의 내용 비교 /동기화
  • 서로 다른 부분을 강조색으로 구분해주어 편리하게 찾을 수 있음
  • 빠른 찾아가기와 다른 부분 동기화 기능
  • 한글 메뉴를 지원하여 사용하기 용이
  • 유니코드 지원
  • 조작법 난이도 : 쉬움
  • 한글 메뉴 : 지원
 
WinMerge를 용용할 수 있는 작업 분야는 많습니다. 간략한 예를 든다면,
  • 프로그래밍 작업 중 원본 소스와 수정한 소스에서 수정된 부분을 쉽게 알아내고자 할 때
  • 로컬라이제이션 작업 중 이전 원본 언어 파일과 버전업된 언어 파일의 다른 부분만 찾아내어 번역하고자 할 때
  • 2 개의 텍스트 파일을 구조를 해치지 않고 하나의 파일로 합치고자 할 때
 
위에서 언급한 작업은 WinMerge와 같은 툴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작업 중 누락되거나 잘못된 확률이 높은 지루한 작업입니다. 그러나 작업 자체가 서로 다른 부분을 찾아 이를 바로 잡아주거나 다른 파일에 적용을 해야 하므로 WinMerge와 같은 툴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많은 시간을 들여도 작업이 더디게 진행됩니다.
 
하지만 WinMerge를 사용하면 간단한 조작으로 서로 다른 부분을 찾아내어 다른 부분을 찾아 쉽게 적용할 수 있으므로 시간도 절약되고, 작업 중 오류를 최소화해주어 유용한 도구입니다.
 
단순히 파일의 내용만 비교하여 동기화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2 개의 서로 다른 폴더(디렉토리)를 비교하여 동기화 기능도 제공을 하여 편리합니다. 단, WinMerge의 주 용도가 파일의 텍스트 비교에 있는 만큼 폴더 비교/동기화에 특화된 프로그램이 비해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WinMerge는 파일 비교 및 동기화의 용도로 사용을 하고 폴더(디렉토리) 비교 및 동기화는 Allway Sync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WinMerge는 프로그래머나 잦은 번역 작업을 요하는 번역가 등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주의사항
  • 이 프로그램은 GPL 라이센스를 따르는 프리웨어입니다.
 

설치법
1.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삭제는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이용합니다.

2. 설치 유형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typical Installation 을 선택하고 설치를 하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추가로 적용할 사항을 선택합니다. 탐색기의 쉘 컨텍스트 메뉴에 WinMerge 메뉴를 추가하고 기타 단축아이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4.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사용법
1. 파일 비교
WinMerge를 실행하고 툴바에서 폴더 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디렉토리/파일 선택 창에서 비교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왼쪽과 오른쪽 창 두 군데에 비교할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WinMerge 파일 비교
Step 1. WinMerge 파일 비교
비교 대상 파일이 열리면 서로 동일한 부분은 흰색으로 나타납니다. 다른 부분이 있으면 이미지에서와 같이 색깔로 표시가 된 비교 창이 있고 우측에는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할 수 있는 비교창이 나타나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좌측의 위치창에 있는 스크롤을 움직이면 우측의 비교창이 같이 스크롤이 움직여 편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ep 2. WinMerge 파일 비교 - 위치창을 이용한 다른 부분으도 이동
비교하는 파일의 서로 다른 부분을 빠르게 이동하려면 좌측의 위치창에서 서로 다른 부분으로 표시된 부분(노란색)을 클릭하면 해당 부분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ep 3. WinMerge 파일 비교 - 툴바 버튼을 이용한 다른 부분으로 이동
또다른 방법으로는 WinMerge의 툴바에서 버튼을 누르면 서로 다른 부분을 차례대로 이동하여 보여줍니다. 이동된 부분은 붉은색으로 강조가되며 하단의 팬에 좌측과 우측의 파일(또는 디렉토리)에서 서로 다른 부분을 표시해주어 편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서로 다른 부분 개별 복사
Step 1. 서로 다른 부분 개별 복사
툴바에서는 왼쪽의 선택한 내용을 오른쪽에 적용하거나 반대로 적용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미지와 같이 서로 다른 부분이 강조된 상태에서 툴바의 붉은색 테두리 안의 버튼을 눌러 좌우측으로 서로 다른 부분을 복사해 넣을 수 있습니다.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좌측에서 우측, 또는 우측에서 좌측으로 내용을 복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ep 2. 서로 다른 부분 개별 복사 완료
이미지와 같이 왼쪽의 내용이 오른쪽에 적용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서로 다른 부분 일괄 복사
Step 1. 서로 다른 부분 일괄 복사
서로 다른 부분 개별 복사 방법은 다른 부분이 적을 경우에는 유용합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부분이 많고 일괄 복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일괄 복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이미지와 같이 서로 다른 부분이 강조된 상태에서 툴바의 붉은색 테두리 안의 버튼을 눌러 좌우측으로 서로 다른 부분을 복사해 넣을 수 있습니다.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좌측에서 우측, 또는 우측에서 좌측으로 내용을 복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ep 2. 서로 다른 부분 일괄 복사 완료
이미지와 같이 일괄적으로 내용이 복사되어 두 비교 파일의 완전히 일치함을 보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WinMerge 메뉴바의 Merge 기능
이러한 적용 버튼은 툴바의 버튼을 이용하거나 메뉴바에서 Merge 하위 메뉴를 이용하여, 다른 부분을 찾아거거나, 다른 내용을 동일하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디렉토리 비교
WinMerge를 실행하고 툴바에서 폴더 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디렉토리/파일 선택 창에서 비교할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왼쪽과 오른쪽 창 두 군데에 비교할  디렉토리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디렉토리 비교 결과
비교할 디렉토리 분석이 완료되면 두 디렉토리의 비교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 비교와 마찬가지 작업이 가능하나, WinMerge는 파일 비교 및 통합 시 유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WinMerge 설정
WinMerge 툴바에서 공구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WinMerge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