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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AI,GPT)

AI는 암기, 사람은 창의, 진짜 사고력을 기르는 블룸 6단계 활용법

by 날으는물고기 2025. 8. 16.

AI는 암기, 사람은 창의, 진짜 사고력을 기르는 블룸 6단계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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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Bloom)의 교육 학습 6단계는 교육 심리학자 벤자민 블룸(Benjamin Bloom)이 1956년에 제안한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의 학습 목표 분류 체계로, 학습자의 사고 수준을 단계별로 나눈 교육 이론입니다. 이 체계는 교육 목표를 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학습자의 인지 능력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블룸의 교육 학습 6단계 개요

단계 명칭(한글) 명칭(영문) 설명
1단계 지식 Knowledge 정보를 기억하고 암기하는 단계 (기억 중심)
2단계 이해 Comprehension 정보를 해석하고 설명할 수 있는 단계
3단계 적용 Application 배운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단계
4단계 분석 Analysis 정보를 구성 요소로 나누어 관계를 이해하는 단계
5단계 종합 Synthesis 새로운 구조나 패턴을 만들어내는 창의적 단계
6단계 평가 Evaluation 기준을 세워 가치를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는 단계

2001년에 앤더슨(Anderson)과 크래솔(Krathwohl)에 의해 개정판이 제시되었으며,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이를 더 자주 활용합니다.

블룸의 원래 분류 (1956)

  1. 지식 (Knowledge)
    • 단순한 정보나 사실 기억
    • 예: 정의, 공식, 연도 외우기
  2. 이해 (Comprehension)
    • 정보를 자기 말로 바꾸어 표현
    • 예: 요약, 번역, 해석
  3. 적용 (Application)
    • 실제 문제에 지식 적용
    • 예: 수학 공식을 사용하여 문제 해결
  4. 분석 (Analysis)
    • 정보를 구성 요소로 나누고 관계를 파악
    • 예: 원인-결과 분석, 비교/대조
  5. 종합 (Synthesis)
    • 새로운 아이디어나 계획을 창조
    • 예: 작문, 설계, 전략 수립
  6. 평가 (Evaluation)
    • 가치를 판단하고 결론 도출
    • 예: 비평, 선택, 판단

개정 블룸 분류 체계 (2001년 개정판)

앤더슨과 크래솔은 원래의 분류 체계를 행동 중심 동사로 바꾸고, ‘지식’을 인지 활동의 일부로 조정하였습니다.

단계 명칭(한글) 명칭(영문) 대표 동사
1단계 기억 Remember 암기하다, 인식하다
2단계 이해 Understand 설명하다, 요약하다
3단계 적용 Apply 실행하다, 사용하다
4단계 분석 Analyze 분류하다, 비교하다
5단계 평가 Evaluate 판단하다, 비판하다
6단계 창조 Create 설계하다, 조합하다

주요 차이점: ‘종합(Synthesis)’이 ‘창조(Create)’로 바뀌고, ‘평가(Evaluation)’가 5단계로 내려옴.

활용 사례

1. 교육 설계

  • 교사는 수업 목표를 단계별로 설계함.
    • 기억: 역사적 사건의 날짜를 외운다.
    • 이해: 그 사건의 원인을 설명한다.
    • 적용: 유사한 현대 사례에 적용한다.
    • 분석: 그 사건의 영향을 분석한다.
    • 평가: 해당 정책의 효과를 평가한다.
    • 창조: 더 나은 대안을 제안한다.

2. 시험 문항 설계

  • 각 단계에 맞는 문항을 설계 가능
    • 기억: “~의 정의는 무엇인가?”
    • 이해: “이 개념을 설명하시오”
    • 적용: “이 상황에 맞는 공식을 사용해 문제를 풀어보세요”
    • 분석: “두 이론을 비교하세요”
    • 평가: “어느 방법이 더 효과적인가?”
    • 창조: “새로운 해결책을 고안하시오”

3. 기업 내 교육

  • 직무 교육에서도 활용 가능
  • 예: 보안 교육 시
    • 기억: 공격 유형을 암기
    • 이해: 공격 원리 이해
    • 적용: 실무 대응 적용
    • 분석: 로그 분석
    • 평가: 대응 조치 평가
    • 창조: 신규 보안 정책 수립

보안 교육에서 적용 예시

예시: 내부 보안 인식 교육

단계 교육 목표 예시
기억 주요 보안 정책과 용어를 기억한다.
이해 사회공학 공격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적용 피싱 메일을 식별하고 신고한다.
분석 보안 사고의 원인을 분석한다.
평가 기존 보안 절차의 취약성을 판단한다.
창조 팀에 적합한 대응 프로세스를 설계한다.
  • 블룸의 분류 체계는 학습자의 사고 수준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으며, 교육 목표와 평가 기준을 명확히 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 교육뿐 아니라 기업 연수, 직무 교육, 정보보호 인식제고 프로그램 설계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1~2단계는 AI가 더 잘하는 시대

기억(Remember), 이해(Understand)는 AI가 압도적

  • 기억 단계: GPT나 검색 엔진은 수십억 개의 정보를 잊지 않고 저장하고 즉시 꺼내 쓸 수 있습니다.
  • 이해 단계: 문맥 해석, 언어 번역, 개념 설명 등은 AI가 훈련을 통해 높은 정확도로 수행합니다.

 

특히, 정답이 명확한 문제(예: 역사적 사실, 수학 공식 적용)는 AI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 가능
인간이 노력해서 외우는 데 시간을 들이는 것이 비효율일 수 있음

인간의 역할은 3단계 이상에서 빛남

적용 이상은 창의성과 맥락 판단이 필요

단계 AI의 한계 인간의 강점
적용 낯선 상황에 응용할 때 오류 발생 맥락 이해와 상황 적응
분석 표면적 비교는 가능하나 깊은 구조 파악은 부족 본질 파악, 연관성 통찰
평가 기준 없이 판단 불안정 윤리, 가치 판단 가능
창조 기존 데이터의 재조합 중심 완전히 새로운 창의적 발상

교육의 방향은 ‘고차 사고력’ 중심으로

  •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력, 윤리적 판단, 창의력은 AI가 대체하기 어려운 인간의 고유 능력
  • 중고등교육에서조차 이제는 단순한 ‘지식 암기’보다 의미를 구성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훈련이 중요

실질적인 교육 방향 제안

항목 기존 방식 AI 시대의 교육 변화
수업 내용 교과서 지식 전달 중심 문제 해결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평가 방식 정답 중심 시험 과제, 토론, 포트폴리오 중심
학습 도구 책, 필기 AI, 검색, 협업 도구 활용

보안/기술 분야에 적용해보면?

  • 기억/이해: 공격 유형, 명령어, 절차 → AI가 문서나 DB에서 빠르게 안내 가능
  • 분석/평가: 로그에서 이상 징후를 해석하고 실제 위협인지 판단 → 인간 분석가의 통찰이 필요
  • 창조: 새로운 공격 시나리오 예측, 보안 정책 설계 → AI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의 전략적 창의력 필요

정리

  • 기억과 이해는 AI가 더 잘한다는 전제를 수용하고, 사람은 더 고차원적인 사고를 담당해야 합니다.
  • 이는 단순한 철학이 아닌, 교육 개혁, 기업 인재 양성, 업무 재편의 핵심 원칙이 될 수 있습니다.

“AI가 대체하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 정답만을 좇는 학습 방식이다.”
— 앞으로의 교육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생각’을 중심에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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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 단순한 ‘암기’와 ‘이해’는 AI가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영역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블룸의 교육학습 6단계 중 3단계(적용) 이상을 중심으로 한 교육 및 실무 전략은 AI와의 공존과 협업을 전제로 한 인간 중심 역량 강화의 핵심이 됩니다.

 

아래에서는 (1) 교육 설계 전략(2) 보안팀 내 AI와 사람의 협업 구조를 블룸의 상위 4단계를 중심으로 구체화해 보겠습니다.

1. 교육과 업무 설계 전략 (블룸 3~6단계 중심)

단계 교육 목표 업무 적용 전략적 설계 포인트
3. 적용 (Apply) 배운 내용을 실제 상황에 응용 정책 적용, 보안 툴 운영 시나리오 기반 실습, 워크숍 운영
4. 분석 (Analyze) 구성 요소 간 관계 파악 로그 분석, 사고 대응 분석 실제 사고 분석 기반 과제 제공
5. 평가 (Evaluate) 기준을 세워 판단 보안 정책의 효과 판단, 기술 비교 다양한 선택지 제시 후 토론 및 결정 유도
6. 창조 (Create) 새로운 구조나 해결책 제안 대응 절차 설계, 보안 전략 수립 프로젝트 기반 학습, 시뮬레이션 환경 제공

핵심 전략 정리

  • 이론-실습 병행 구조: 단순 개념 전달이 아닌 적용 기반 실습 중심
  • 사고형 질문 중심 수업: 정답이 없는 문제 제시 → 분석 → 평가 → 해결안 도출
  • 시나리오 기반 교육: 실제 침해사고 사례를 통한 분석/대응 실습
  • 팀 기반 프로젝트: 정책 설계, 대응 전략 수립 등 창조 중심 과제 부여
  • AI 도구 활용 훈련: 단순 조사나 요약은 AI에게 맡기고, 분석/판단은 사람이

2. 보안팀 내 AI와 사람의 협업 구조 (블룸 고차 단계 기반)

목표: AI는 반복·자동화·기초 분석, 사람은 판단·창의·결정

역할 AI가 잘하는 일 인간이 잘하는 일
적용 정책 문서 자동 작성, 설정 자동화 실제 시스템 환경에 맞춰 조정
분석 로그 정리, 이상 징후 탐지 위협의 의도, 맥락 분석
평가 룰 기반 평점, 위험지수 자동화 대응 우선순위 결정, 윤리 판단
창조 데이터 기반 제안 새로운 대응 전략, 정책 설계

협업 구조 설계 예시

단계 AI 도구 활용 사람의 역할 활용 예시
1. 적용 플레이북 자동 생성, API 기반 정책 적용 현장 상황 맞춤 조정 n8n으로 SOAR 연동 후 승인
2. 분석 SIEM의 패턴 분석, 상관관계 탐지 위협 의도 파악, APT 분류 Elastic + TheHive 연동
3. 평가 CVSS 기반 위험 평가 자동화 ROI 판단, 대응 우선순위 결정 위협 대응 회의에서 판단
4. 창조 보고서 초안 작성, 정책 템플릿 생성 새 정책 설계, 시뮬레이션 설계 보안 캠페인 기획, 모의훈련 설계

실무 적용 예시: 보안 워크숍 / 내부 교육 프로그램

주제 설계 방식
침해사고 대응 훈련 Elastic + Wazuh로 의심 로그 생성 → AI가 초안 보고서 작성 → 사람이 분석 평가 후 대응 전략 설계
보안정책 개정 워크숍 GPT를 이용해 관련 법령/정책 수집 → 다양한 정책 비교 → 팀별 새로운 정책 설계 및 발표
취약점 평가 실습 취약점 스캐닝 결과 자동 분석 → 대응 우선순위 토론 → 보완 계획 수립

교육·업무에서 블룸 고차 단계를 정착시키는 체크리스트

항목 점검 질문
적용 AI가 만든 출력물을 어떻게 실무에 적용했는가?
분석 다양한 요소 간 상관관계를 해석했는가?
평가 여러 대응안 중 무엇을 왜 선택했는가?
창조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방식을 제안했는가?

단순 지식은 AI가 담당하고,
문제를 정의하고, 의미를 부여하고, 해결안을 설계하는 고차 사고는 사람의 몫입니다.

 

교육 설계자나 보안 리더로서의 방향

  • AI + 인간 역량의 상호보완적 구조 설계
  • 블룸의 3단계 이상을 중심으로 한 실무형 교육/업무 설계
  • 창의와 판단 중심의 워크숍/프로젝트 중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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