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구축 (WEB,DB)

웹로그 SQL 변환 DB기록 및 분석

by 날으는물고기 2009. 7. 14.

웹로그 SQL 변환 DB기록 및 분석

Apache , IIS 등 웹서버의 웹로그 파일을 DB 입력할 수 있는 SQL로 변환하여 관리할 수 있다.

DB에 입력된 웹로그 파일은 여러가지 분석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분석 완료한 결과 리포트는 장기 보관을 하며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로그는 주기적인 삭제를 하여 공간 확보가 가능하다.

명령어나 쉘스크립트를 통해서도 간단하게 로그파일을 변환할 수 있으며 스케쥴 등록을 통해 자동화 작업도 가능하다.

변환된 SQL 쿼리문을 DB에 적절하게 입력함으로써 DB에서 웹로그를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쉘 또는 SQL 작업에 익숙하지 않거나 윈도우 환경에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께서는 Log2SQL 과 같은 툴을 이용하면 손쉽게 변환할 수 있다.

Log2SQL 툴을 활용하여 SQL 로 변환하는 방법은 간단하며 아래와 같이 단순히 SQL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다.


위와같이 변환을 하여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지만 DB 정보를 입력하면 즉시 DB로 입력할 수도 있다.


또는 별도의 분석 프로그램 없이 로그파일을 즉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LogAnalyzer 와 같은 툴을 이용해서 즉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분석 결과를 HTML 리포트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결과물 첨부 또는 참고용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