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EveryDay)

2010년 재테크 5가지 노하우

by 날으는물고기 2010. 1. 14.

2010년 재테크 5가지 노하우

1. 지출은 최소한 줄이세요
미혼의 경우 평균 50만원 ~ 80만원, 기혼의 경우(아이에 따라 조금 다름) 130만원 ~ 180만원 정도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정도 금액은 넘지 않는 한도에서 소비를 하세요 아이 양육비, 교육비, 노후자금 등은 거의 고려 안하고 소비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때 가면 되겠지 하는 분들이 많은데 과연 그렇게 될까요?
 
2. 보장성 보험은 고정지출 비용입니다.
줄일 수 없는 비용이라는 뜻입니다. 대부분의 보장성 보험은 주계약에 따라서 특약부분에 영향을 줍니다. 대부분 친척이나 지인 중 일부 아주머니 계층(이분들을 폄하 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분들은 과하게 보험료 산출을 많이 하시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주계약 1~2억 넣을 필요가 있을까요? 50~60년 뒤에 1억원의 가치가 얼마나 있을까 의문입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은 주계약 1억(보통 10~12만원 정도)을 넣는 것보다는 그정도 금액으로 살아있을 때 보장을 많이 받는 부분으로 설계를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OECD 30개국 중 우리나라 노령화 가장 빠르다고 하고 노인 자살률도 1위라고 하죠
문제는 복지 부분의 부족과 경제 부분, 건강 때문에 자살을 한다고 하네요
최소한 이런 경우는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3. 펀드나 주식 투입 비율이 너무 많습니다.
많게는 90%까지도 펀드나 주식으로 하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이렇게 하시다 보면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자금을 쓸 수가 없겠죠..
투자는 안정자산 편입 비율 중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 부분만 하세요
 
4. 내집마련 서두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우리 어머니 아버님 시대의 최고의 재테크 수단은 부동산이었습니다.
1억짜리 부동산이 20년 30년이 지나 10억 20억까지 올랐으니까요...
그러나 앞으로 20~30년 후에 부동산 가격이 100억 200억이 될까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 보다 부동산 거품이 굉장히 심한편입니다. 전체 자산 중 부동산 자산 편입 비율이 80%를 넘으니까요
중, 선진국의 40~45%보다는 2배이상 많은 수치입니다. 일부 정책중에서도 부동산 투기 조장관련 정책을 하는 것을 보면 가슴이 답답합니다.
 
5. 노후준비는 연금이 최고다?
국민연금이면 되지 않느냐? 어떤 분은 20대인데 벌써부터 연금을 준비하느냐? 그러시고 어떤 분은 내집마련하고 해도 늦지 않다는 분들도 계시고 어떤 분은 대부분 연금상품은 보험상품이라 사업비가 많이 나가서 손해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과연 뭐가 맞는 것일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맞게 준비 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하나면 모든게 준비 끝일까요? 앞으로 노령인구가 급속도로 많아 집니다. 국민연금 개정안을 보면 5년마다 개정이 되어 현재 30세를 기준으로 연금을 받는다면 지금의 절반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을 수령하면서 소득이 발생하면 연금액이 굉장히 많이 줄어듭니다.
지금은 세대가 다릅니다. 20대부터 연금준비하시는 분들은 그만큼 기회비용이 있겠구요 늦게 준비하시는 분들은 늦게 준비하는 만큼 납입을 많이 하셔야겠지요
내집마련 부분은 위에 내용을 참고하면 될거 같구요
 
노후상품 중 연금상품이 별로라고 하시는 분들은 적금이나 예금, 펀드로 하시면 됩니다.
제가 같은 조건으로 계산을 해보면 투자형 연금상품, 펀드, 예ㆍ적금 정도가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정답은 없으니 본인이 원하는 성향으로 만드시면 될 것입니다.
 
 
출처 - 재테크 독하게 하는 방법(http://cafe.daum.net/MAIL)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