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윈도우 비스타] 골치아픈 UAC(User Account Control) 처리방안

by 날으는물고기 2008. 12. 30.

[윈도우 비스타] 골치아픈 UAC(User Account Control) 처리방안

윈도우 비스타부터 UAC(사용자 계정 콘트롤, User Account Control)이라고 불리는 것이 추가되었습니다. UAC 덕분에 비스타부터는 관리자지만, 관리자 권한을 갖기 위해서는 한번 더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는 안전하지만 확실히 '귀찮은' 작업입니다. 그렇다고 UAC를 완전히 끄자니 불안하고, 자주 쓰는 프로그램인데 매번 확인 버튼을 누른다는건 귀찮지요. 하지만, 이런 귀찮은 UAC도 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오른쪽 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하는 방법
가장 간단하고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른쪽 클릭하기가 귀찮을 뿐입니다.


 

2. 단축 아이콘 속성에서 수정하는 방법
 단축아이콘일 때만 이 속성이 나온다는 단점이 있지만, 만들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애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3. 실행에서 Ctrl+Shift+Enter로 실행하는 방법
검색 창에 해당 프로그램 명을 친 후 Ctrl+Shift+Enter로 실행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됩니다. 이 방법은 비스타 자체의 검색을 활성화하지 않았거나 프로그램 명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사용하기 까다롭습니다. 실제 자주 사용하기 보다는 1회성으로 어쩌다 가끔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4.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하는 방법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킨 경우 이 창에서 실행되는 모든 작업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됩니다. 명령치기를 좋아하는 분들이 애용하실 방법입니다. 


관리자 권한으로실행된 명령 프롬프트 창은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라고 뜹니다.


5. 작업관리자(taskmgr.exe)에서 권한 상승 후 새로운 프로그램 실행
 작업관리자를 실행한 후 "모든 사용자의 프로세스 표시(S)"를 누른 후 부터는 작업 관리자-파일(F)-새 작업(실행...)(N)"이 관리자 권한으로 변경되어 실행된다. 대단히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시스템의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6. 레지스트리에 등록하는 방법
 레지스트리편집기에서
위치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 AppCompatFlags\Layers

또는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 AppCompatFlags\Layers
종류 : 문자열 값
이름 : 응용 프로그램 실행위치+응용 프로그램(예:C:\Program Files (x86)\Cmd\Cmd.exe)
데이터 : RUNASADMIN

 로 등록시키면 관리자 권한을 갖고 실행됩니다.


7. Application Compatibility Toolkit 사용
 Microsoft 사 홈페이지에서 Application Compatibility Toolkit를 다운 받으신 후에 Compatibility Administrator에서 해당 소프트웨어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레지스트리에 등록하는 방법과 유사하며, 개인 사용자가 하기보다는 기업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ACT에 대한 사용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 : ACT 사용시 6에 언급한 위치 밑에 'InstalledSDB'라는 키 밑으로 등록이 됩니다.

 물론, 위에 나열한 이 방법들은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문제를 줄여나가면, UAC를 끄는 것 보다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