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PuTTYCS - 여러개 putty 창을 띄워 동시에 같은 작업을 실행

by 날으는물고기 2009. 1. 2.

PuTTYCS - 여러개 putty 창을 띄워 동시에 같은 작업을 실행

컴퓨터로 작업을 하다 보면 여러 대의 컴퓨터에 동시에 로그인해서 같은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UNIX/Linux의 X-windows상이면 예전에도 소개한 적이 있는 google에서도 쓴다는 clusterssh 같은 것을 이용할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Windows 운영체제를 많이 사용하므로 X터미널이나 VMware를 통해 리눅스를 사용하거나 하지 않으면 쓰기 어렵다. 그래서 Windows용으로는 비슷한 것이 없는지 한 번 찾아보았는데...

PuTTYCS라는 아주 작고 멋진 프로그램을 발견했다. (google에서 한글페이지를 검색해보니 소개한 곳이 하나도 없는 것으로 봐서 한글 싸이트로는 제일 먼저 소개하는 것이라 생각됨) 이것은 공개 SSH클라이언트인 putty를 여러 개 띄우고 PuTTYCS에서 입력을 하면 모든 창에 같은 입력이 전달되어 동시에 같은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창들을 cascade,tile등의 형태로 정렬도 가능하고 filter를 통하여 특정 그룹의 창에만 작동하도록도 할 수 있다.

홈페이지: http://www.millardsoftware.com/  (왼쪽에서 PuTTYCS 메뉴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하면 된다.)

사용법은 스크린샷을 올리고 구구절절 침을 튀겨가며 말하지 않아도 기본적 IT 소양을 갖춘 사람이라면 금방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됨~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