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LNX,WIN)

Runas 이용한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 실행

by 날으는물고기 2010. 4. 11.

Runas 이용한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 실행

> 주제 : Runas를 이용하여 일반계정에서 관리자 권한 실행하기 

*개요

 - runas를 이용하면 서버로 직접 로그인 하지 않아도, Client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관리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 runas를 이용하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원하는 계정으로 실행할 수 있다.(관리도구나 메모장 등)
 - 실습을 위해 S1과 S2 서버가 구동되어 있어야 한다.

*학습 목표

 - runas 실행 방법 익히기
 - 문제발생시 해결


# runas를 이용하여 관리도구의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를 실행해 보자

 1. CMD창에서 'runas'의 사용법을 훑어보자.(시작 -> 실행 -> CMD -> runas /? 입력후 엔터)

 

*참고

 RUNAS [ [/noprofile | /profile] [/env] [/netonly] ] /user:<UserName> 프로그램
 : 명령어의 대괄호 안의 옵션은 생략 가능하지만, /user 부분은 반드시 입력해야 실행이 가능하다.

  

2. runas를 이용하여 XP1의 관리자계정으로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행해봤지만, 도메인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로 로그온을 하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온다.

 

3. 경고메시지 확인후 프로그램은 실행되지만, 도메인 정보는 표시되지 않는다.

 

4. CMD창에 아까와는 다르게 S1(서버1)의 itstar.vm 도메인의 관리자계정을 입력해 주면,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도메인 정보도 표시된다.

 

5. 이번에는 S2의 자식 도메인인 child.itstar.vm의 관리자계정으로 해주어도 실행된다.

 

6. 3개의 계정으로 실행되어진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 결과를 확인해 보자.



출처 : http://www.cyworld.com/namacoel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