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EveryDay)

「세금절약가이드」 등 세금 안내책자 개정·발간

by 날으는물고기 2010. 5. 24.

「세금절약가이드」 등 세금 안내책자 개정·발간

 

근로자와 세금(2010)

국세청 지음 

국세청은 경제활동인구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1,400만 명의 근로자와 100만 명의 고용주가 직장생활과 사업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근로소득세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위해 작년부터 ‘근로자와 세금’ 책자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근로장려세제, 연말정산, 연금·퇴직금에 대한 소득세, 외국인 근로자의 과세특례, 원어민 교사에 대한 비과세제도, 비거주자의 근로소득세 과세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한데 모아 알기 쉽게 편집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자가 납세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세금길잡이로 활용되고, 나아가 세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근로자와 세금 다운받기 클릭!!! 

<목차>

제1장 근로장려세제
1. 근로장려세제의 개요

2. 근로장려세제의 적용대상 및 적용단위

3. 근로장려세제의 신청자격

4. 근로장려금의 산정

5. 근로장려금 신청 및 지급

 

제2장 근로소득

1. 근로소득의 개요

2. 소득공제

3. 세 율

4. 세액공제

5. 차감징수세액

6. 일용근로자의 근로소득세

7.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과세특례

8. 원어민 교사에 대한 비과세 면제 신청제도

 

제3장 연금소득

1. 연금소득의 범위

2. 비과세 연금소득

3. 연금소득금액

4. 연금소득공제

5. 연금소득 과세방법

 

제4장 퇴직소득

1. 퇴직소득과 세금

2. 퇴직소득의 범위와 구분

3. 비과세 퇴직소득

4. 퇴직소득세의 계산

 

제5장 근로소득세 연말정산

1. 연말정산 개요

2.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3.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4.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하기

 

제6장 비거주자의 연말정산득

 

제7장 근로소득세의 매월 원천징수 방법
1. 매월 급여 지급 시 원천징수세액 산정

2. 원천징수세액의 신고 납부

 

제8장 근로소득자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제9장 근로소득세의 수정신고,경정청구,고충신청

1. 근로소득세의 수정신고

2. 근로소득세의 경정청구

3. 근로소득세의 고충신청


국세청은 올바른 세금정보를 통해 세금을 절약하고자 하는 국민의 관심이 날로 커짐에 따라 세법의 테두리 내에서 ‘세금을 절약하는 방법’과 자칫  모르고 지나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 예방 방법’을 한데 모은 ‘세금절약  가이드’를 발간하고 있으며, 양도소득세 등 국민의 관심이 가장 많은 부동산 관련 세금의 핵심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편집한 ‘부동산과 세금’도 함께 제작·배포하고 있습니다.

‘세금절약가이드’와 ‘부동산과 세금’은 정부간행물 중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하는 등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간된 세금안내책자는 신설 또는 개정세법을 반영하는 것은 물론, 납세자의 관심과 문의가 많은 사례를 토대로 새로운 절약사례 작성하여 보강하였습니다.

 

다음은 세금절약가이드에 수록된 절세 사례입니다.

 

 양도소득세 세율 적용 관련 한시적 특례사항을 적극 이용하자.


2007년부터 세법개정에 따라 1세대 2주택자의 주택 및 비사업용 토지를 양도한 경우 중과세율(50~60%, 3주택이상 : 2004년부터 60% 적용)이 적용되어 왔으나 2009년 특례규정을 통해 2010. 12. 31.까지 양도한 경우 한시적으로 중과세율 적용이 유예되고 일반 누진세율이 적용된다. 따라서 다주택자의 주택 및 비사업용 토지는 올해 안에 양도하는 것이 유리하다.

 

[사례]  2006년에 취득한 비사업용토지의 경우(과세표준 5천만 원) 2010년 12월말 이전에 양도하면 세금을 670만 원 정도만 내면 되지만 2011년 이후에 양도하면 3,000만 원 정도의 세금을 내야한다. 

  

부부 등이 공동명의로 부동산을 취득하면 양도시 세부담을 줄일 수 있다.


공동명의로 취득한 부동산을 양도하는 경우 양도소득세가 공동명의자 각각에 대해 별도로 계산됨에 따라 현행 누진세율 체계하에서 단독 명의로 양도하는 경우에 비해 세부담을 줄일 수 있다.
* 취득시 부담하는 취득·등록세는 취득자 수와 관계없이 동일

 

[사례]  남편 단독명의로 2채의 아파트를 소유하다가 2009년 1월에 아파트 1채를 양도(양도소득금액 1억 5천만 원)하는 경우 세금을 3,750만 원 정도 내야 하지만, 취득시 공동명의(각각 1/2 지분)로 하면 세금이 2,700만 원 정도가 되어 세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천 4백만 명 근로자의 세금 궁금증을 해소하고 세금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해 처음 제작된 ‘근로자와 세금’과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세금들의 기초상식을 모아 놓은 ‘생활세금시리즈’를 금년부터 국민의 구매 편의를 위해 시중에 내어놓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책자 5종(‘세금절약가이드Ⅰ·Ⅱ’, ‘부동산과 세금’, ‘근로자와 세금’, ‘생활세금시리즈’)은 시중 대형서점에서 직접 또는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 국세정보→ 국세청 발간책자)에서 전자파일형태로 무료 다운로드 받아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금절약가이드 Ⅰ, Ⅱ 각 3,000원, 부동산과 세금, 근로자와 세금, 생활세금 시리즈 각 1,000원(종이값 등 제작원가에 해당하는 최소한의 금액으로 판매 가격 결정- 2005년부터 가격동결)

 

책자 발간 이후 세법 개정사항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홈페이지 제공 전자파일에 해당내용을 제때 반영할 예정이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출처 : blog.naver.com/ntscafe
728x90

댓글